2016 수시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논술 합격 인터뷰 - 이00(대전 둔원고)
Q 0.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둔원고 졸업예정인 이00 학생입니다.
Q 1. 우선 합격 소감은 어떤가요?
처음 선생님과 정말 우연히 인연이 닿아 상담하고 합격후기가 적힌 인터뷰를 보았을 때 , 나도 꼭 이 후기를 적을 수 있게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합격해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니 기쁘고 얼떨떨 하네요.
Q 2. 어느 대학, 어떤 학과(혹은 학부), 어떤 전형으로 합격하셨나요?
저는 단국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Q 3. 내신 성적과 수능 등급, 점수는 어떻게 나왔나요?
제 내신은 3점대였고 교과전형으로는 승산이 없었기에 수능위주로 공부했었지만 6월모의고사때 성적을 보고 논술을 결심했습니다. 유일하게 최저가 있던 대학이 국영수 중 2합 5 였는데 그 뒤 모의고사로는 항상 여유있게 맞췼는데 수능 때는 간신히 맞췄어요.
Q 4. 논술 답안은 어떻게 작성했나요?
논술 답안은 개요가 중요한 것 같아요. 논술 지문이 생각보다 양이 많기 때문에 읽으면서 개요를 짜지 않으면 놓치는 부분이 많다는 걸 느꼈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제가 놓친 부분을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실 때 몰랐던 것이 아니라 잊고 안 쓴 부분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읽으면서 바로바로 요약하면서 개요를 짜고 글을 쓸 때 하나씩 지워가며 개요 내용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합격한 사람들의 글을 찾아보면 남들과 차별화된 답안을 쓰려고 했던 노력이 보여서 전 치밀하게 놓치지 않고 쓰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그런데 1지망인 건국대 시험에서 첫 시험이라 경험이 부족해서 시간관리에 실패했습니다. 개요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시간이 모자랐고 검토를 못했어요. 단국대 시험에선 검토를 꼭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타이트하게 관리하는 습관도 길렀습니다.
Q 5. 논술 준비과정은 어떠했나요?
저는 논술을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최저가 있는 전형이 저에게는 유리할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제가 희망하는 과가 최저가 없는 대학이 많아 과감히 최저가 없는 곳에 원서를 내고 논술을 수능보다 우선시해서 공부했어요. 사실 뒤늦게 논술을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지는 않아요. 최저가 없는 대학은 거의 없고 또 경쟁률도 세니까 합격하기 힘들고.. 뒤늦게 해서 논술에만 신경쓰다보면 최저를 못 맞추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제가 시작하면서 여러 군데 상담했을 때도 비관적인 이야기를 들었고 사실 저도 수긍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떨어져가는 모의고사 성적표를 보며..ㅋㅋ 논술을 하기로 결심했고 선생님의 섬세한 지도와 자신감 부여전략에 압도되어 단국대학교에 최초합 할 수 있게 되었네요!!
Q 6. 논술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위하여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쓰세요. 쉽지 않겠지만 시험장에서 긴장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수능이 끝나고 모의고사와 다른 결과에 패닉상태가 되어서 이틀 뒤였던 논술 준비는 하나도 하지 않고 마음을 비우고 봤습니다..ㅎㅎ 시험시작 전 대기시간에 잠까지 자고 그냥 긴장은 하나도 안하고 봤어요. 수능 후에 보는 2차 논술만 보는 친구들은 최저 못 맞춘 대학 시험이 더 먼저 있으면 경험삼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시험장에서 쓰는 거랑 집이나 학원에서 쓰는 거랑은 많이 다르고 전 확실히 늦게 봤던 시험이 더 여유 있게 끝났던 것 같았거든요. 논술 준비방법은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면 될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열심히만 하면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수업시간에 열심히 대답하는 것도 도움 많이 되니까 적극적으로 들으세요~!! 다들 파이팅 입니다!!!! 아자!!!
ps. 선생님ㅠㅜ 2달 남짓이었지만 선생님공이 너무 커요ㅎㅎ 논술의 ㄴ자도 몰랐는데.. 쌤은 제가 잘 써서 붙은 거라고 하시지만..ㅋㅋ 숭실, 단국대 쓰는 학생들이 별로 없어서 1대1로 수업하면서 많이 얘기했던 것도 저한테는 도움 많이 된 것 같고 암튼 그냥 다 감사해요. 아 그리고 쌤이 아이큐테스트라 했던 한성대 적성도 붙었는데....ㅋㅋㅋㅋ 가기 싫어서 재수 할까 생각하다가 단대 붙어서 가기로 했어요. 저 시험 전에도 자고 일어나서 썼는데 합격자 발표도 자다가 일어나서 보고 엄청 놀랐잖아요 ㅋㅋㅋ 덕분에 요즘 팔자 좋게 너무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하하하하하 밥은 제가 사드려야 되는데.. 다이어트 중이라 사드리지도 얻어먹지도 못할 거 같아요 ㅋㅋㅋㅋ 가끔 시청 지나가면 들리거나 쌤 생각 할게요 ㅋㅋㅋ 전 이제 두통도 괜찮아 진 것 같으니 헬스하러 가야겠어요!!! 해피웬즈데이!! ㅎ
대전 둔산동 논술 면접 042-485-0835
세종시 논술 010-4228-0835
김세룡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