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도 5월 29일 ~ 5월 30일
1. 교리도 구조
⑴ 종적 구조
① 상징구조: 일원상부분
- 상징: 언어와 문자의 한계를 극복하여, 문자로 표현하기 이전의 내용을 가장 원만하게 표현한 것
- 우리교리의 내용 전체를 담고 있다.
상징구조만 있어서는 상근기외에는 더우잡기 힘들다.
② 강령구조: 삼학팔조, 사은사요
- 종적 구조의 가운데
- 공부 초입자가 일원상 진리를 공부할 때 강령을 따라서 공부하면 상징구조가 내 것이 된다.
③ 종합실천구조: 표어
- 공부가 숙달되면, 한 마음속에서 신앙이 되고 수행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처처불상 사사불공, 무시선무처선 표어이다.
- 처처불상 사사불공 하면 사은보은불공이 다 일어나고, 무시선 무처선을 하면 삼학수행이 다 일어난다. 그래서 종합실천이다.
⑵ 횡적 구조
① 진리핵심구조: “법신불은 우주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이요 일체중생의 본성이다” & 게송
- 가장 가운데 자리해서 진리의 핵심 내용을 적은 단어로 설명한 구조이다.
- 가장 작은 단어로 설명한 이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면 상징내용까지 더우잡아 알 수 있다.
② 신앙수행구조: 한 편으로는 신앙을 하고 한 편으로는 수행을 하라
- 진리핵심으로 들어가기 위한 길을 밝혀 주신 것이다.
- 인과보응의 신앙문, 진공묘유의 수행문
③ 대외실천구조:
- 밖으로 실천하는 길을 밝혀 주신 것이다.
- 그 방법은 정각정행, 지은보은, 불법활용, 무아봉공 즉, 사대강령 이다.
* 초입자의 공부방법은 강령만 따라 하면 된다.
사은보은은 응용무념(천지은), 무자력자보호(부모은), 상부상조(동포은), 준법지계(법률은)의 보은의 강령을 따라 하면 된다.
공부가 숙달된 사람은 한 마음속에서 신앙 전체가 일어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처처불상 사사불공이다. (종합실천구조)
수행도 마찬가지이다. 진리의 상징구조인 일원상에 어떻게 합일해 갈 것인가.
초입자는 강령따라 공부하는 것이다. 그게 바로 삼학이다. 즉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공부를 하고, 11과목(염불(念佛)·좌선(坐禪)·경전(經典)·강연(講演)·회화(會話)·의두(疑頭)·성리(性理)·정기 일기(定期日記)·상시 일기(常時日記)·주의(注意)·조행(操行))을 따라서 해나가면 된다.
공부가 숙달된 사람은 한 마음속에서 삼학 수행이 일어나야 한다. 그것이 무시선 무처선이다. (종합실천구조)
예전에 애니콜 나왔을 때 기자들에게 애니콜이라는 상품명이 원불교 교리와 상통한다고 말했다. 애니콜이라는 것이 어느 곳에서도 통화가 된다(anycall)는 것인데, 원불교에서는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anytime anywhere) 불공하고 선하는 것이다. (처처불공 사사불공 무시선 무처선) 애니콜이 세계적인 이름인 것처럼 원불교는 세계적인 교리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 삼성이 갤럭시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갤럭시는 은하계라는 뜻인데, 독일에서 카톡으로 보내면 바로 볼 수 있다. 독일 프랑크프루트 교무가 성당 가서 사진 찍은 걸 보냈는데, 내가 ‘그 성당 인수하면 좋겠다.’고 문자 보내니, ‘나도 그렇게 생각해요.’라고 답오더라.
종합실천구조라고 하는 표어의 사상을 잘 실천하는 것이다.
일원상진리를 신앙하고 수행하여 내 것 만든 사람은 개인적으로 종합실천을 하지만, 네 가지 강령으로 대외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종합실천구조도 중요하지만 사대강령이 더 중요하다. 사대강령은 밖으로 실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집단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교리도를 이렇게 구조를 정리를 해 봤는데 처음일 것이다.
이 작은 그림 하나에 대종사님의 일대 경륜의 포부가 들어 있다.
일대 경륜의 포부를 구조적으로 파악해보니 종적구조, 횡적구조의 세 가지 구조로서 통해서 대종사님의 깨달은 진리의 내용, 교리의 내용 전체를 종합하여 대외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리도 구조를 파악하면 교의편 교리 전체가 다 정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