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우산 독립운동가의 길을 걷다.
모임일시 : 2020년 10월 21일 수요일 오전 10시
모임장소 : 13도 창의군탑 앞
참석자 : 조**, 전**, 원**, 노**, 양**, 이**, 황**, 김**, 김**, 장**(총 10명)
5월 첫 모임을 시작하며 상봉동 모임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중랑구를 알아가는 큰 줄기를 통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7월에 의견이 나왔던 망우동 알아가기를 코로나의 여파로 10월에 탐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망우3동의 큰 부분인 망우산에서 마을여행 콧바람의 김선생님과 장선생님의 인도로 '독립운동가의 길'을 함께 걸으며 중랑구의 역사적인 부분도 알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1. 반가움이 두배
코로나로 직접 대면하지 못한지 2달이 지난 후 망우산에서 상봉동 모임의 선생님들의 얼굴을 뵈니 너무 반갑고 또한 이렇게 직접 만나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환한 미소와 반가운 인사를 전해주셔셔 마스크로 가려진 얼굴이 살짝 울컥할뻔 했답니다.
가벼운 산행이여도 몸풀기는 당연히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물찾기를 통해 마음도 즐겁고 몸도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2. 망우산 독립운가의 길
마을여행 콧바람 김**,장** 선생님의 인도로 독립운동가의 길을 걸었습니다.
탐방코스 : 13도 창의군탑 - 삼거리 표지판 - 망우산 사잇길 - 망우산 전망대 - 안창호 묘소 표지비 - 유상규표소 - 유관순열사분묘합장비(이태원 묘지 무연분묘 합장비)
평소엔 망우산 둘레길을 운동하는 마음으로 걸었었는데요 오늘은 설명을 들으며 망우산을 걸으니 중랑구의 구민으로 더 자부심을 가지고 가꾸고 또한 보호해야 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음이 아팠던 것은 망우산 사잇길을 걸으며 본 방치된 비석들이였습니다.
아직 관리가 미비한 부분들이 많이 눈에 보였는데요 중랑구청에서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3. 11월 모임과 동네트워크 파티
유관순열사분묘합장비를 끝으로 독립운동가의 길을 마무리한 후 11월 상봉동 모임이 알아갈 동을 선정했습니다. 따님과 함께 참여한 조**선생님이 중랑구의 동은 몇개인가 퀴즈를 바로 맞추셔셔 선택해 주셨는데요
11월 상봉동 모임이 함께 알아갈 동은 바로 '중화동'입니다. 도시재생으로 들썩들썩한 중화동 11월에 찾아가겠습니다.
11월 상봉동 모임 일시 : 11월 18일 수요일 10시
알아갈 동 : 중화동
마을 소식으로 2020년 상봉동의 동네N 및 마을공동체사업으로 이웃과의 관계를 맺은 한해를 자랑하고 소통하기 위한 상봉동 동네트워크 파티가 계획되었습니다.
일시 : 11월 5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장소 : 상봉2동 주민센터 2층 회의실
함께 참석하셔셔 즐거운 소통의 장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점심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함께 먹는 것이 아닌 망우동의 유명한 맛집 '용마해장국'을 맛보실수 있도록 포장제품을 드렸습니다. 11월 중화동에는 어떤 맛집이 숨어있을까요 기대해 주세요^^
가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단풍으로 물든 망우산 독립운동가의 길을 여러분들도 걸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3도 창의 군탑
망우산 전망대
유관순열사분묘합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