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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甚深秘密中 秘密諸佛大集會
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심심비밀중 비밀제불대집회
一切如來眞實三昧最上持明大士分 第十一
일체여래진실삼매최상지명대사분 제십일
11. 일체여래진실삼매최상지명대사분
일체여래진실삼매최상지명대사분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mantra samaya tattva vidyā puros ottama ekadaśaḥ paṭalaḥ,
티베트어로 de bshin gśegs pa thams cod kyi snags kyi dam tshig de kho na ñid rig paḥi skyes bu mchog.
爾時 世尊大毘盧遮那金剛如來 卽入一切如來最上金剛持明大士三摩地 從定出已
이시 세존대비로자나금강여래 즉입일체여래최상금강지명대사삼마지 종정출이
宣說 一切如來 大明金剛最上明句。當相三金剛字 最上大印 安住大智金剛 一切菩提平等。
선설 일체여래 대명금강최상명구。당상삼금강자 최상대인 안주대지금강 일체보리평등。
그 때 세존이신 비로자나금강여래는 일체여래의 최상금강지명대사삼마지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일체여래의 대명금강최상의 명구를 설하신다.
마땅히 삼금강자의 최상대인은
대지금강일체보리의 평등에 안주한다고 관상해야 한다.
최상금강지명대사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purosottama samādhi이다.
所謂 唵字爲智本 卽身金剛平等。阿字法無我 卽語金剛平等。吽字不可壞
소위 옴자위지본 즉신금강평등。아자법무아 즉어금강평등。훔자불가괴
卽心金剛平等。如是三金剛平等 堅固而住 卽一切如來身語心 所出持明大士
즉심금강평등。여시삼금강평등 견고이주 즉일체여래신어심 소출지명대사
소위 옴자는 지혜의 근본인 즉 신금강평등이다.
아자는 법무아, 즉 어금강평등이다.
훔자는 불가괴, 즉 심금강평등이다.
이와 같이 삼금강평등에 견고하게 머무는 것은
곧 일체여래신어심의 지명대사에서 나온 것이다.
옴자 - 산스크리트어로 oṁ이다.
아자 - 산스크리트어로 a이다.
훔자 - 산스크리트어로 hūṁ이다.
當觀想此勃籠(二合引下同)字。卽成虛空金剛心曼拏羅 一切金剛 周匝圍遶。
당관상차발롱 자。즉성허공금강심만다라 일체금강 주잡위요。
於中復想 廣大金剛智雲。卽此勃籠字 是金剛智心 又復觀想 此吽字唵字。
어중부상 광대금강지운。즉차발농자 시금강지심 우부관상 차훔자옴자。
成金剛曼拏羅 本部諸相 一切圓滿
성금강만다라 본부제상 일체원만
又 復觀想 此盎字。成本尊曼拏羅 本尊賢聖 諸相圓滿
우 부관상 차앙자。성본존만다라 본존현성 제상원만
又 復觀想 此吽字 阿字。成法曼拏羅。
우 부관상 차훔자 아자。성법만다라。
如是諸字中 等知勃籠字 卽無所住相。從三金剛 觀想出生。
여시제자중 등지발롱자 즉무소주상。종삼금강 관상출생。
此等名爲 金剛袐密三昧心字。
차등명위 금강비밀삼매심자。
마땅히 이 발롱자를 관상해야 한다.
즉 허공의 금강심만다라를 이루며 일체의 금강이 두루 에워싼다.
안에 광대한 금강의 지운을 관상하라.
즉 이 발롱자, 이것은 금강지심을 이루며 또한 이 훔자, 옴자를 관상하라.
금강만다라 본부의 모든 모양은 일체 원만을 이룬다.
또한 이 앙자를 관상하라.
본존만다라를 이루며, 본존과 현명한 성인의 제상은 원만하다.
또한 이 훔자, 아자를 관상하라. 법만다라를 이룬다.
이와 같이 제자 중에서 같은 발롱자는 머무르는 바 없음의 상으로 알아야 한다.
삼금강의 관상에서 출생한다. 이들을 이름해서 금강비밀삼매심자라 한다.
발롱 - 산스크리트어로 bhrūṁ이다.
훔자 - 산스크리트어로 hūṁ이다.
옴자 - 산스크리트어로 oṁ이다.
앙자 - 산스크리트어로 am이다.
훔자 - 산스크리트어로 hūṁ이다.
아자 - 산스크리트어로 a이다.
亦是三世諸佛 最勝身語心 所謂 唵字 卽諸佛最勝身。
역시삼세제불 최승신어심 소위 옴자 즉제불최승신。
唵,阿字 卽諸佛眞實語 阿,吽字 卽諸佛大智心。又復吽字 亦卽無上菩提
옴,아자 즉제불진실어 아,훔자 즉제불대지심。우부훔자 역즉무상보리
此卽一切如來無上菩提。成就聖法無想智 金剛諸佛正因果 出生持明大士。
차즉일체여래무상보리。성취성법무상지 금강제불정인과 출생지명대사。
如是乃得 最上名稱 成就大明行現證三昧法 三種金剛堅固不壞。
여시내득 최상명칭 성취대명행현증삼매법 삼종금강견고불괴。
此名 一切如來身語心三昧眞實智金剛加持正因三摩地法 此法能成就 一切所修行。
차명 일체여래신어심삼매진실지금강가지정인삼마지법 차법능성취 일체소수행。
若有行人 修此法者 於寂靜處 住相應觀 想如前字。是人於半月分 速能成就
약유행인 수차법자 어적정처 주상응관 상여전자。시인어반월분 속능성취
金剛三業。
금강삼업。
역시 3세제불의 최승신어심이며, 또한 옴자는 모든 부처의 최승신이다.
옴ㆍ아자는 모든 부처의 진실된 말이며. 아ㆍ훔자는 모든 부처의 대지심이다.
또한 훔자도 무상보리이며 이것은 일체여래의 무상보리이다.
성법의 무상지를 성취한 금강제불의 바른 인과는 지명대사를 생겨나게 한다.
이와 같은 최상의 명칭을 얻고, 대명행현증삼매법의 세 가지 금강의 견고불괴를
성취한다.
이것을 일체여래의 신어심삼매진실지금강가지정인삼마지법이라고 하며
이 법은 모든 수행자를 성취시킬 수 있다.
만약 수행자 중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어
적정한 처소에서 상응관에 안주하여 앞의 자와 같이 관상하라.
그 사람은 반 달 중에 금강삼업을 빨리 성취할 수 있다.
일체여래의 신어심삼매진실지금강가지정인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samaya tattva jñāna vajra adhiṣṭhāma hetuḥ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金剛本尊 最上曼拏羅 從根本大明出生。持明大士 說唵字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금강본존 최상만다라 종근본대명출생。지명대사 설옴자
心成曼拏羅 出現五種大光明雲 中想最上大毘盧遮那如來。而復出現 無數佛身
심성만다라 출현오종대광명운 중상최상대비로자나여래。이부출현 무수불신
金剛光明 遍照一切 此名 一切如來金剛秘密身語心業 金剛光明莊嚴三摩地法。
금강광명 변조일체 차명 일체여래금강비밀신어심업 금강광명장엄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於半月中 速得成就 最上勝身 與佛身等 堅固不壞 住壽三劫
약유행인 수차법자 어반월중 속득성취 최상승신 여불신등 견고불괴 주수삼겁
隨順五境 遊戱無礙
수순오경 유희무애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허공에 주해서
금강본존의 최상만다라를 관상하면 근본의 대명에서 출생한다.
지명대사는 옴자를 설해서 심만다라를 성하여
다섯 가지의 대광명운을 나타내고, 안에 최상대비로자나여래를 관상하라.
또한 무수한 불신을 나타내 금강광명으로 일체를 두루 비추면,
이것을 일체여래금강비밀신어심업의 금강광명장엄삼마지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반 달 중에 빨리 으뜸가는 훌륭한 몸매를 성취할 수 있고
불신과 같이 하여 파괴되지 않으며, 수명은 겁에 이르고,
다섯 경계에 따라 유희하는데 장애가 없다.
겁 - 산스크리트어로 kalpa이다. 일반적으로 겁(劫)은 길고도 긴 시간의 단위를 말한다.
그런데 『대일경』에서는 인위에서 과위에 이르기까지의 세 가지 망집(妄執)을 말한다.
다섯 경계 - 안근(眼根)은 산스크리트어로 caksurirdriya, 이근(耳根)은 srotrendriya,
비근(鼻根)은 ghrarendriya, 설근(舌根)은 jihvendriya,
신근(身根) 은 kāyendriya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金剛最上法曼拏羅 從根本大明出生。持明大士 宣說阿字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금강최상법만다라 종근본대명출생。지명대사 선설아자
成曼拏羅 現大金剛 五種色光。於中觀想 無量壽如來。從平等智正語三昧 說正法語
성만다라 현대금강 오종색광。어중관상 무량수여래。종평등지정어삼매 설정법어
離諸戱論 平等堅固 金剛語業 此名 一切如來金剛正語三昧出生三摩地法。
이제희론 평등견고 금강어업 차명 일체여래금강정어삼매출생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金剛語業 住壽三劫 隨順五境 遊戱無礙。
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금강어업 주수삼겁 수순오경 유희무애。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금강최상의 법만다라를 관상하면,
근본의 대명에서 출생한다.
지명대사는 아자를 설해서 만다라를 성취하여
대금강의 다섯 가지 색광을 나타낸다.
그 안에 무량수여래를 관상하라.
평등지정어삼매에서 바른 법어를 교설하여
모든 쓸모 없는 이론을 떠나면 평등 견고한 금강어업이 되며,
이것을 이름하여 일체여래의 금강정어삼매출생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금강어업을 성취할 수 있고 수명은 3겁에 이르며,
다섯 경계에 따라 유희하는데 장애가 없다.
다섯 가지 색광 - 다섯 가지 색[五種色]은 청(靑:nīla)ㆍ황(黃:pīta)ㆍ적(赤:lohita)ㆍ
백(白:avadāta) ㆍ흑(黑:krṣṇa)이다.
모든 쓸모 없는 이론 - 산스크리트어로 prapañca.
『불성론(佛性論)』 제3에 탐애(貪愛)ㆍ아만(我慢)ㆍ제견(諸見)의 3희론과
9종희론에 대해서 나와 있다.
금강정어삼매출생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vāg vajra samaya sambhava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最上金剛曼拏羅 從根本大明出生。持明大士 說吽字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최상금강만다라 종근본대명출생。지명대사 설훔자
心成曼拏羅。現廣大眞實三昧 五種光明 於中觀想 大智金剛寶生如來 一切金剛
심성만다라。현광대진실삼매 오종광명 어중관상 대지금강보생여래 일체금강
最勝無住 從金剛心出生 三昧成就 一切智功德海 爲大導師 發生正智。
최승무주 종금강심출생 삼매성취 일체지공덕해 위대도사 발생정지。
此名 一切如來金剛秘密大心三昧最上三摩地法。
차명 일체여래금강비밀대심삼매최상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金剛心業 住壽三劫 隨順五境 遊戱無礙
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금강심업 주수삼겁 수순오경 유희무애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최상의 금강만다라를 관상해야 하며 근본의 대명에서 출생한다.
지명대사는 훔자를 설해서 심만다라를 성취하여
광대한 진실삼매인 다섯 가지의 광명을 나타내고
그 안에 대지금강보생여래를 관상하라.
일체금강은 최고로 훌륭하고 머무름이 없으며
금강심에서 나오는 삼매는 일체지의 공덕해를 성취하여
대도사가 되어 바른 지혜를 발생한다.
이것을 일체여래의 금강비밀대심삼매최상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금강심업을 성취할 수 있고 수명은 3겁에 이르며,
다섯 경계에 따라 유희하는데 장애가 없다.
금강심 - 견고불괴하고 요동하지 않는 정보리심(淨菩提心)을 말한다.
일체지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jñāta, 티베트어로 thams cad mkheyen pa ñid이다.
내외일체(內外一切)의 법상(法相)을 요지(了知)하는 지(智)이다.
금강비밀대심삼매최상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bhagavan vajra citta guhyah sarva tathāgata kāya vāk citta vajra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亢字 成大金剛平等智曼拏羅 現一切身等虛空界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캄자 성대금강평등지만다라 현일체신등허공계
皆從金剛智 平等出生 於須臾間 變化諸佛菩薩 廣大供養。
개종금강지 평등출생 어수유간 변화제불보살 광대공양。
此名 等虛空金剛三昧身語心安怛陀那出生莊嚴光明鬘三摩地法。
차명 등허공금강삼매신어심안다타나출생장엄광명만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住劫三昧 諸佛菩薩 亦不能見。
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주겁삼매 제불보살 역불능견。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캄자를 관상하면,
대금강평등지만다라를 성취한 일체의 신은 허공계와 같이 나타나고
모든 금강지에서 평등하게 출생한 모든 불보살의 광대한 공양으로 변화한다.
이것 등을 허공금강삼매신어심안다타나출생장엄광명만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겁삼매를 얻어 안주할 것이고 모든 불보살도 볼 수 없을 것이다.
캄자 - 산스크리트어로 khaṁ이다.
허공금강삼매신어심안달다나출생장엄광명만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kha vajra samayaḥ kāya vāk citta vajrāntardhāna sambhāva vyūha malī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 金剛曼拏羅 從根本大明出生。持明大士 說㰠字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 금강만다라 종근본대명출생。지명대사 설함자
心成曼拏羅 現金剛等 作諸光明 於中復想妙吉祥尊。是卽報身 安住身語心業
심성만다라 현금강등 작제광명 어중부상묘길상존。시즉보신 안주신어심업
金剛三昧 久已安住 菩薩十地。此名 最上智 月菩薩三昧 金剛三摩地法。
금강삼매 구이안주 보살십지。차명 최상지 월보살삼매 금강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一切成就。
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일체성취。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금강만다라를 관상하면 근본의 대명에서 출생한다.
지명대사는 함자를 설해서 심만다라를 성취하여
금강등작의 모든 광명을 나타내고 그 안에 또한 묘길상존을 관상하라.
이것은 보신으로 신어심업의 금강삼매에 안주하여
머지않아 보살의 10지에 안주한다.
이것을 최상의 지혜인 월보살의 삼매로 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일체성취를 얻는다.
함(㰠)자 - 산스크리트어로 khaṁ이다.
10지 - 보살10지(菩薩十地), 산스크리트어로 bodhi sattāma daśa bhūmi이다.
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bodhi sattva jñāna samaya candra vajra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此颯疋零(二合引)字 從是字中 出現智光。於是光中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차삽필령 자 종시자중 출현지광。어시광중
卽現金剛薩埵身 量等虛空 此名 等虛空界金剛三昧莊嚴三摩地法。
즉현금강살타신 량등허공 차명 등허공계금강삼매장엄삼마지법。
若有行人 修此法者 得五種通 及佛最上三昧通力。如是乃名 一切成就。
약유행인 수차법자 득오종통 급불최상삼매통력。여시내명 일체성취。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이 삽필자를 관상하면,
이 자에서 지혜의 빛이 출현한다.
이 빛 속에 금강살타의 몸이 나타나며 양은 허공과 같고
이것 등을 허공계금강삼매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는
5종통 및 부처의 최상삼매통력을 얻는다.
이와 같은 것을 일체성취라고 한다.
삽필(颯疋) - 산스크리트어로 slī.
허공계금강삼매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kha vajra samaya vyūha laya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唵字 卽成最上佛曼拏羅 於中想現 阿閦如來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옴자 즉성최상불만다라 어중상현 아촉여래
復現一切金剛大士。想阿閦佛 現於智相。皆從阿閦如來 三金剛 禪定三昧出生。
부현일체금강대사。상아촉불 현어지상。개종아촉여래 삼금강 선정삼매출생。
此名 阿閦如來 三昧身現證菩提最上金剛三摩地法。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차명 아촉여래 삼매신현증보리최상금강삼마지법。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阿閦如來三昧身語心 常住金剛堅固 成就十方世界 一切金剛供養事業。
아촉여래삼매신어심 상주금강견고 성취시방세계 일체금강공양사업。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옴자를 관상하면
즉 최상의 불만다라를 성취하며 그 안에 아촉여래가 나타난다고 관상하면
또한 일체금강대사가 나타난다.
아촉불은 지혜의 모양에서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모두 아촉여래에서 삼금강의 선정삼매가 생겨난다.
이것을 아촉여래의 삼매신현증보리최상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아촉여래삼매의 신어심을 성취하며 항상 금강견고에 머물고,
시방세계의 일체금강의 공양의 사업을 성취한다.
5종통 - 다섯 가지의 통(通).
5신통(神通)은 신경지증통(神境智證通, ṛddhi viddhi jñāna),
천안지증통(天眼智證通, divya cakṣus),
천이지증통(天耳智證通, div- yanśrotra),
타심지증통(他心智證通, paracittajñāna),
숙명지증통(宿命智證通, pūrvanivāsā nusmṛti jnñāna)이다.
옴자 - 산스크리트로 oṁ이다.
삼매신현증보리최상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akṣobhya samaya kāyābhisa bodhi samaya vajra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唵字 卽成最上佛曼拏羅 於中想現 寶生如來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옴자 즉성최상불만다라 어중상현 보생여래
及現虛空金剛 想寶生佛。現其寶相 皆從寶生如來 三金剛禪定三昧出生。
급현허공금강 상보생불。현기보상 개종보생여래 삼금강선정삼매출생。
此名 寶三昧自在最上金剛三摩地法。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寶生如來
차명 보삼매자재최상금강삼마지법。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보생여래
金剛三業 出現寶幢 平等光明 成就菩提法 無我智 秘密平等 無所住相
금강삼업 출현보당 평등광명 성취보리법 무아지 비밀평등 무소주상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옴자를 관상하면
즉 최상의 불만다라를 성취하며 그 안에 보생여래와 허공금강이 나타난다고
관상하고 보생불을 관상하라.
그 보배의 모양이 나타나는데 모두 보생여래의 삼금강선정삼매에서 출생한다.
이것을 보삼매자재최상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보생여래의 금강삼업을 성취하며 보당과 평등한 광명을 나타내
보리법과 나없음의 지혜를 성취하여 비밀평등의 없는 모양이 된다.
옴자 - 산스크리트어로 oṁ이다.
보삼매자재최상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ratna samaya sambhoga vajra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唵字 卽成最上佛曼拏羅 於中想現 無量壽如來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옴자 즉성최상불만다라 어중상현 무량수여래
作施法相 從無量壽如來 三金剛禪定三昧 三種金剛甘露 平等出生 此名 無量功德
작시법상 종무량수여래 삼금강선정삼매 삼종금강감로 평등출생 차명 무량공덕
金剛光明吉祥三摩地法。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無量壽身語心業
금강광명길상삼마지법。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무량수신어심업
復得金剛壽命平等光明 能爲衆生說大乘道。
부득금강수명평등광명 능위중생 설대승도。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옴자를 관상하면
최상의 불만다라를 성취하며 그 안에 무량수여래를 나타내서 베푸는 법의 상을
이룬다고 관상하면 무량수여래에서 삼금강선정삼매의 세 가지 금강감로가
평등하게 생겨나는데, 이것을 무량공덕금강광명길상삼마지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무량수의 신어심업을 성취하며 또한 금강수명의 평등광명을 얻어
중생을 위해서 대승의 도를 설할 수 있다.
무량공덕금강광명길상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amita guṇa prabhāsā samā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唵字 卽成最上佛曼拏羅 出現金剛大靑蓮華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옴자 즉성최상불만다라 출현금강대청연화
中想不空成就如來 現三昧相。從不空成就如來 三金剛禪定三昧 平等出生。
중상불공성취여래 현삼매상。종불공성취여래 삼금강선정삼매 평등출생。
此名 不空成就三昧光明最上智出生三摩地法。若有行人 修此法者
차명 불공성취삼매광명최상지출생삼마지법。약유행인 수차법자
成就不空金剛身語心業 得金剛不空 平等光明 出生吉祥智海利 益一切衆生。
성취불공금강신어심업 득금강불공 평등광명 출생길상지해리 익일체중생。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옴자를 관상하면
최상의 불만다라를 성취하고 금강대청연화가 나타나며
그 안에 불공성취여래의 삼매상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불공성취여래의 삼금강선정삼매에서 평등하게 출현하는데
이것을 불공성취의 삼매광명최상지출생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불공금강의 신어심업을 성취하여 금강불괴의 평등광명을 얻으며
길상지해를 나타내 모든 중생에게 이익을 준다.
불공성취 삼매광명최상지출생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amogha samaya raśmi jñānānāgra
sambhava samāddhi이다.
復次 行人 當住虛空 觀想唵字 卽成光明佛曼拏羅 於中想現 毘盧遮那如來。
부차 행인 당주허공 관상옴자 즉성최상불만다라 어중상현 비로자나여래。
現三身相 出大金剛光明。皆從毘盧遮那如來 三金剛禪定三昧 平等出生。
현삼신상 출대금강광명。개종비로자나여래 삼금강선정삼매 평등출생。
此名 趣求菩提身語心最上金剛三摩地法。若有行人 修此法者 卽得成就
차명 취구보리신어심최상금강삼마지법。약유행인 수차법자 즉득성취
毘盧遮那金剛三業 得平等光明 大菩提智 成就三身堅固不壞。
비로자나금강삼업 득평등광명 대보리지 성취삼신견고불괴。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옴자를 관상하면
즉 광명의 불만다라를 성취하며 그 안에 비로자나여래가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세 가지 몸의 상이 나타나고, 대금강광명이 출현한다.
모두 비로자나여래의 삼금강선정삼매에서 평등하게 출생하는데
이것을 취구보리신어심최상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가운데에서 이 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비로자나의 금강삼업을 성취하여 평등광명의 큰 보리의 지혜를 얻고,
세 가지 몸의 견고함의 파괴되지 않음를 성취한다.
세 가지 몸 - 산스크리트어로 trikāya이며,
법신(法身:dharmakāya), 보신(報身:wsam bhogakāya), 응신(應身:nirmārakāya).
취구보리신어심최상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kāya vāk cittālam vana
sambodhi vajra samādhi이다.
爾時 世尊大毘盧遮那金剛如來 復說伽陀 曰
이시 세존대비로자나금강여래 부설가타 왈
諸有修法者 當起精進心 往詣於山中 或曠野空舍
제유수법자 당기정진심 왕예어산중 혹광야공사
及兩河岸側 尸陀林等處 當住禪定心 隨所求作法
급량하안측 시다림등처 당주선정심 수소구작법
當住虛空界 想阿閦智等 五種通相應 想佛最上處
당주허공계 상아촉지등 오종통상응 상불최상처
此名爲諸佛 最上大三昧 成就一切事 大金剛智通
차명위제불 최상대삼매 성취일체사 대금강지통
五鈷金剛杵 五焰光莊嚴 五處皆相應 金剛通出生
오고금강저 오염광장엄 오처개상응 금강통출생
想自明大輪 猛焰識盛光 五種通相應 金剛通成就
상자명대륜 맹염식성광 오종통상응 금강통성취
想空金剛輪 現平等佛光 安住佛相應 得佛身平等
상공금강륜 현평등불광 안주불상응 득불신평등
想曼拏羅中 自身成毘盧 安住唵字心 觀想根本識
상만다라중 자신성비로 안주옴자심 관상근본식
寂滅金剛心 而常所出生 吉祥如意寶 諸佛勝成就
적멸금강심 이상소출생 길상여의보 제불승성취
復想曼拏羅 中現阿閦尊 安住吽字心 現其心月相
부상만다라 중현아촉존 안주훔자심 현기심월상
復想曼拏羅 中現無量壽 安住阿字心 現金剛月相
부상만다라 중현무량수 안주아자심 현금강월상
此最勝三昧 三金剛不壞 寂滅三昧智 佛平等成就
차최승삼매 삼금강불괴 적멸삼매지 불평등성취
住虛空界中 想自曼拏羅 唵字身語心 住堅固一劫
주허공계중 상자만다라 옴자신어심 주견고일겁
於虛空中想 金剛曼拏羅 吽字身語心 住堅固一劫
어허공중상 금강만다라 훔자신어심 주견고일겁
於虛空界中 想法曼拏羅 阿字身語心 住堅固一劫
어허공계중 상법만다라 아자신어심 주견고일겁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또 게송을 설하신다.
모든 법을 수행하는 자는 마땅히 정진심을 일으키고
산중이나 광야 공사 및 하안의 측면, 시타림등에서
마땅히 선정심에 안주하여 그에 따른 작법을 구해야 한다.
마땅히 허공계에 주해서 아촉지 등을 관상하고
5종통의 상응과 부처의 최상의 처소를 관상하라.
이것을 모든 부처의 최상대삼매라고 하며
모든 일을 성취하는 대금강지통이다.
오고금강저는 다섯 가지 불빛으로 장엄 되고,
다섯 처소에 모두 상응하여 금강통을 생겨나게 한다.
자명의 대륜은 맹렬한 불길의 치성광이라고 관하라.
5종통이 상응하고 금강통을 성취하며
공금강륜를 관하라. 평등의 불광이 나타나고
부처와 상응해서 안주하며 불신평등을 얻을 수 있다.
만다라 가운데에서 자신이 비로가 된다고 관하고
옴자는 마음에 안주하는 근본식임을 관상하라.
금강심의 적멸로 항상 출생하는
길상의 여의보는 모든 부처의 뛰어난 성취이다.
또한 만다라 가운데에서 아촉존이 나타난다고 관하고
훔자는 마음에 안주하므로, 그 마음에 월상을 나타내라.
또한 만다라 가운데에서 무량수가 나타난다고 관하라.
아자의 심에 안주하므로 금강의 월상을 나타내라.
이 최고로 뛰어난 삼매는 삼금강불괴이며
적멸의 삼매지는 부처의 평등성취이다.
허공계 가운데에 주해서 안에 자만다라를 관하라.
옴자의 신어심은 견고한 1겁에 주한다.
허공 가운데에서 금강만다라를 관하라.
훔자의 신어심은 견고하게 1겁에 주한다.
허공계 가운데에서 법만다라를 관하라.
아자의 신어심은 견고하게 1겁에 주한다.
산중 - 산스크리트어로 parvatakandara, 티베트어로 rikhrod이다.
이것은 산 속의 동굴을 의미한다.
광야 - 산스크리트어로 kāntāra, 티베트어로 dgon pa이다.
공사 - 산스크리트어로 araṇya, 티베트어로 dgon pa이다.
하안 - 산스크리트어로 marn, 티베트어로 mya ṇam이다.
시다림 - 산스크리트어로 sītavana, 티베트어로 dur khrod이다.
한림(寒林), 즉 시체를 버리는 곳이다.
금강통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nīvāsa이다.
비로 - 여기서 비로는 비로자나를 의미한다. 산스크리트어로 vairocana이다.
근본심 - 아뢰야식(阿賴耶識), 산스크리트어로 ālaya, 티베트어로 kun bshi rnam pa śes pa이다.
여의보 - 산스크리트어로 maṇi ratna, 티베트어로 nor bu rin po che이다.
전륜성왕의 7보(寶) 중 하나이다.
훔 - 산스크리트어로 hūṁ이다.
아 - 산스크리트어로 a이다.
옴 - 산스크리트어로 oṁ이다.
아자 - 산스크리트어로 a이다.
如是名爲 諸佛金剛三劫智三昧。
여시명위 제불금강삼겁지삼매。
若於此法 得相應者 卽成金剛身語心業 住堅固身 如理語言 離諸妄想
약어차법 득상응자 즉성금강신어심업 주견고신 여리어언 리제망상
卽得金剛薩埵成就。
즉득금강살타성취。
이와 같은 것을 이름해서 제불금강의 삼겁지삼매라고 한다.
만약 이 법에 상응하는 자는 금강의 신어심업을 성취하여 견고한
몸에 안주하므로 이치대로 언어는 모든 망상을 여의고
금강살타를 성취할 수 있다.
삼겁지삼매 -산스크리트어로 trivajra jñāna samaya이다.
佛說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秘密大敎王經 卷第二
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 권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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