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가)는 고등학교 세계사 수업에 대한 지도 교사와 예비 교사의 협의회 대화이고, (나)는 예비 교사 1의 수업 장면, (다)는 예비 교사 2가 작성한 학생 활동지이다.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가) 지도 교사와 예비 교사의 협의회 대화
지도 교사 : 지난 협의회 때 제시한 과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사과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설계하기’였습니다. 세 분의 수업은 소재는 동일하지만, 각각 다른 역사과의 교과 역량 함양을 목표로 했네요. 한 분씩 수업 개요를 설명해 주세요. 예비 교사1 : 네, 저는 학생들이 프랑스 혁명 당시의 역사 자료를 읽고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역사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 ㉠ ) 역량의 함양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제가 먼저 사료를 읽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고자 합니다. 지도 교사 : 교사가 학생의 선행 지식과 수준을 잘 알아야겠네요. 예비 교사2 : 저는 ‘역사 정보 활용 및 의사소통’ 역량의 함양을위해, 학생 스스로 다양한 매체에서 프랑스 혁명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여 검토한 뒤, 이를 종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역사 글쓰기 수업을 계획했습니다. 지도 교사 : 읽기 자료를 통해 논제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겠네요. 또한 글쓰기 활동을 평가와 연계하려면, 채점을 용이하게 하고 결과 처리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학생 활동지에 ( ㉡ )을/를 추가하면 좋겠네요. 예비 교사3 : 저는 ‘역사적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4‧19 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비교하는 수업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
(나) 예비 교사 1의 수업 장면
∙<읽기 자료> :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제1조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한 권리를 갖고 태어난다. … (중략) … 그 권리란 자유, 재산, 안전, ⓑ 압제에 대한 저항이다. … (중략) … 제17조 ⓒ재산권은 침해될 수 없고 신성하다. 따라서 명백한 공적 필요성이 있다고 법적으로 인정되고, 정당한 사전 보상이라는 조건이 없는 한 누구도 침탈당할 수 없다. |
∙㉢<읽기 자료>에 대한 교사의 사료 읽기
ⓐ는 국민 의회 시기에 발표되었어요. ⓑ를 강조한 것은 혁명 발발 이전 구제도의 모순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당시 프랑스는 오랜 전쟁으로 인한 국가 재정의 위기, 특권층인 제1, 2 신분에 비해 차별받은 제3 신분의 불만 등이 쌓이며 혁명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를 강조한 이유는 국민 의회를 구성한 이들의 대부분이 일정한 재산을 소유했기 때문이에요. |
(다) 예비 교사 2가 작성한 학생 활동지
… (상략) …
2. 역사 글쓰기
※ 다음 <읽기 자료>를 읽고 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500자 내외로 작성하시오.
∙논제 : ( ㉣ )
∙<읽기 자료>
(A)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 혁명의 이념을 자유, 평등, 우애라고 말한다. 자유는 인간이 자기 자신만의 책임 아래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 평등은 출신이나 재산에 관계없이 누구나 똑같은 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 우애는 위기 속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일체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세 이념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으며 유럽인의 가치관을 이루는 바탕이 되었다. (B) 프랑스 혁명의 정신이나 인권 선언과는 달리 여성들은 인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범주에 포함되지 못했고, 정치 활동에서도 배제되었다. 극작가 올랭프 드 구주(O. Gouges)는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을 통해 성차별 없는 인권의 확장을 요구하며 여성도 남성과 같은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그는 반역죄로 혁명 재판에 회부되어 결국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역사과의 교과 역량을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쓸 것. ◦ 밑줄 친 ㉢ 사례에 나타난 일반적 역사 설명의 방식을 서술할 것. ◦ (A)와 (B)를 모두 반영하여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논제를 서술할 것. |
[진도별 7회 5번]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최종 3회 A 5번]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파이널 특강]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121] 평가기준 제시
[2014 A 서술형 1번] 채점기준
[파랑 p226] 평가기준 제시
[진도별 11회 1번] 인과적 설명
[실전 3회 B 3번] 인과적 설명
[최종 3회 B 7번] 인과적 설명
[파이널 특강] 인과적 설명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100] 인과적 설명
[남색 p274] 인과적 설명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채점기준(평가기준)을 작성한다.
㉢사건의 인과관계를 위한 설명하는 인과적 설명
㉣프랑스 혁명에서 나타나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그 한계(이것은 넓게 채점할 수밖에 없는 문항)(주제나 내용 잡는 연습도 실전 모고에서 같이 충분히 했다고 생각)
[파이널 특강] 역사 자료 분석과 해석
<역사교육의 이해 226쪽>
평가기준을 미리 제시하여 학생이 어떻게 응답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위에 언급한 김옥균에 대한 질문의 배점이 10점이라고 했을 때, 김옥균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사실 서술이 정확하면 3점, 김옥균의 정치 활동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었으면 3점, 그리고 민족주의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적절히 진술하였으면 4점이라는 식으로 채점한다는 기준을 알려준다.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 99쪽>
평가자 신뢰도는 ‘평가자가 주관적 편견 없이 얼마나 일관성 있고 공정하게 채점하는가?’ 하는, 평가자가 원천인 신뢰도의 문제이다. 따라서 평가자 신뢰도는 객관도라고 할 수 있다. 평가자 신뢰도는 평가자 간 신뢰도와 평가자 내 신뢰도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한 평가자가 다른 평가자와 얼마나 유사하게 평가였는가의 의미이고, 후자는 한 평가자가 모든 측정대상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일관서 있게 평가하였는가의 의미이다.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 100쪽>
평가자 내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역사교사가 명확한 평가기준을 확립해야 한다. 반면, 두 명 이상의 역사교사가 한 학년을 분반하여 가르치는 경우, 서술형 평가 문항이나 수행과제를 공동으로 제작하고 점수를 서로 다르게 부여한다는 이는 평가자 간 신뢰도가 낮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