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번호 |
2015-BIT-004 |
보 고 일 자 |
2015.03.19(금) |
책임자 |
김 영 준 |
확 인 |
|
렌터카 메신저
<Team Project>
SunmoonBit 29기 | 1조
조 장 : 김영준
조 원 : 김성국
이정훈
이환희
최용국
목차
1)개 요
2) 개발환경 도구
3) 서비스 아키텍쳐
4) 핵심 기술
5) 결론 및 참고자료
1) 개 요
1.a 배경
매년 여행객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그와 같이 렌터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또한 렌터카 회사 역시 이러한 현상에 맞춰 규모를 늘려가며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회원관리가 소홀하다는 문제점이 종종 보입니다. 렌터카 회사에서는 회원과 상담원과의 실시간 상담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이러한 관리가 이루어 진다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b 프로젝트 소개
렌터카 메신저 프로젝트는 P2P로 숏 메시지와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의 메신저이며 서버는 3 Tier로 계층화하여 구현 할 것 입니다. 3 Tier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용하는 프레젠테이션 계층과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계층, 비즈니스 서비스 계층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 계층으로 구성합니다.
또한, 회원과 상담원 사이에 1:1대화를 통한 상담과 차량예약 기능을 이용하여 편리함을 제공하고 차량의 정보를 면허증 종류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개발환경 도구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Windows XP
Star UML
3) 서비스 아키텍쳐
4) 핵심 기술
사용자가 가입 요청을 사용하는 RegRequest 메시지는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번호, 면허증 종류, 대형면서 소지여부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헤더 |
RegRequest 바디 |
||||||||
4 |
4 |
4 |
IDLEN |
4 |
PWLEN |
4 |
NAMELEN |
4 |
REGILEN |
MID_REGREQ |
BDLEN |
IDLEN |
ID |
PWLEN |
PW |
NAMELEN |
NAME |
REGILEN |
REGI |
RegRequest 바디 |
|||
4 |
LICENLEN |
4 |
BLICENLEN |
LICENLEN |
LICEN |
BLICENLEN |
BLICEN |
회원탈퇴 요청에 사용하는 DeleteUser 메시지는 이름과 아이디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헤더 |
DeleteUser 메시지 |
||||
4 |
4 |
4 |
NAMELEN |
4 |
IDLEN |
MID_DELETEUSER |
BDLEN |
NAMELEN |
NAME |
IDLEN |
ID |
사용자가 차량의 정보 보기 요청에 사용하는 InformationRequest 메시지는 면허증 종류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헤더 |
InformationRequest 바디 |
||
4 |
4 |
4 |
LICENSELEN |
MID_INFORREQ |
BDLEN |
LICENSELEN |
LICENSE |
차량 예약 요청에 사용하는 ReservationRequest 메시지는 이름과 아이디, 주민번호, 면허증 종류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헤더 |
ReservationRequest 바디 |
||||
4 |
4 |
4 |
NAMELEN |
4 |
IDLEN |
MID_RESERVREQ |
BDLEN |
NAMELEN |
NAME |
IDLEN |
ID |
ReservationRequest 바디 |
|||
4 |
REGILEN |
4 |
LICENSELEN |
REGILEN |
REGI |
LICENSELEN |
LICENSE |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보내는 KeepAlive 메시지는 아이디와 ip주소, 계정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포트 번호, 메시지/파일 수신 포트 번호를 전달합니다.
메시지 헤더 |
KeepAlive 바디 |
|||||
4 |
4 |
4 |
IDLEN |
4 |
4 |
4 |
MID_KEEPALIVE |
BDLEN |
IDLEN |
ID |
IP |
MESGPORT |
FILEPORT |
5) 결론 및 참고 문헌
5.a 결론
- 기술로 포함하려던 ODBC 부분이 현 시점에 학습하여 프로젝트에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어 파일 전송과 1:1채팅이 가능한 메신저를 만들었다.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아키텍쳐링에서 다소 많은 시간을 소모하였고 소켓과 DLL부분을 포함하기 위해
학습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였으나 제대로 다루지 못해 프로젝트에 접목 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 Client side 부분은 예광탄이 나왔다. Sever side 부분에서도 예광탄이 필요했지만 몇가지 기능이 성공하지 못해 완전한
프로젝트를 만들지 못했다
- 차량정보보기, 차량 예약, 정보 수정 부분에 있어서도 서비스를 구현하려고 하였으나 기술사용에 있어 미흡한 점이 있
어 회원관리 부분에서만 예광탄을 만들고 구현하였다.
-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아키텍쳐링 부분에서의 시간 지연과 기술 습득 및 구현하는 부분을 꼽을
수 있다. 향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작업 분배에 있어 주력 기술 하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브 작업을 할 수 있도
록 효율적인 작업 분배를 하고 개발방법론 분야를 학습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막힘이 없도록 하겠다. 또한 무조건
맡기는 작업분배가 아니라 팀원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작업 지시를 해야겠다.
5.b 참고 문헌
- 윈도우 API 정복(1)
- Windows Network Programing
- Windows via c/c++
- café.daum.net/smbitpro => 선문비트프로젝트 다음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