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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금강반야바라밀경) (제1분~제32분)한문 합본
제1;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 ㅡ법회가 열린 이유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俱
여시아문 일시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구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 舍衛大城 乞食於其城中 次第乞已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 사위대성 걸식어기성중 차제걸이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제2 : 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_수보리가 일어나 법을 청함
時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시장로수보리 제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善男子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선남자
善女人 撥阿褥多羅 三邈 三菩提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佛言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불언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汝今諦請 當爲汝說 善男子 善女人 發阿褥多羅 三邈 三菩提
여금제청 당위여설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世尊 願樂欲聞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세존 원요욕문
제3: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_대승보살의 바른종지
佛告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如是滅度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여시멸도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則非菩薩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제4: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머무름없는 미묘한 행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동방허공 가사랑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제5 :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_실답게 여실한 진리를 보라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則見如來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제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_바른 신심은 희유하다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항비법
제7: 무득무설분(無得無說分)얻은 바도 없고 설한 바도 없음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 阿褥多羅 三邈 三菩提耶 如來有所說法耶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야 여래유소설법야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名阿褥多羅 三邈 三菩提 亦無有定法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명아뇩다라 삼먁 삼보리 역무유정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제8 :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의지한 법의 본바탕 출생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是故 如來說福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시고 여래설복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其福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阿褥多羅 三邈 三菩提法
기복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제9 : 일상무상분(一相無相分)일상법은 무상 영원하지 않음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실무유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제일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시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제 10 :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불국토 정신-법의위의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世尊 如來在 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세존 여래재 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시고 수보리 세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위대불 수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佛說非身 是名大身
불설비신 시명대신
제 11 : 무위복승분(無爲福勝分)_더이상 없는 수승한 복덕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향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영위다불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항기사 수보리
我今 實言告汝 若有善男子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
아금 실언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세계
以用布施 得福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이용보시 득복다불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제12. : 존중 정교분(尊重 正敎分)바른 교법을 존중함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天人阿修羅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천인아수라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人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시인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 所在之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성취최상제일회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
제13 : 여법수지분(如法受持分)변함없는 바른법을 받아지니라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菩提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보리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 有所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여래 유소설법불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불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불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如來說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여래설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爲他人說 其福 甚多 위타인설 기복 심다
제 14 :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일체상을 초윌한 열반 적멸(上)
(1)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世尊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世尊
불설여시심심경전 이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세존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則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說名實相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내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無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人相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무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2)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當知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당자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是名第一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非忍辱波羅蜜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비인욕바라밀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제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일체상을 초윌한 열반적멸(下)
須菩提 又念過去於五百世
수보리 유념과거어오백세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菩薩 應離一切相 阿褥多羅 三邈 三菩提 心 不應住色 生心
보살 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 생심
不應住聲香味觸法 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불응주성향미촉법 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佛說菩薩心 不應住色布施
불설보살심 불응주색보시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如來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狂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如來所得法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入闇 卽無所見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입암 즉무소견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見種種色 須菩提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以佛智慧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녀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이불지혜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제15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_경을 받아 지니(수지)는 공덕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布施 中日分
수보리 약유선남자선녀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보시 중일분
復以恒河沙等身布施
부이항하사등신보시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須菩提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無邊功德 如來爲發大乘者說
수보리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무변공덕 여래위발대승자설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悉見是人 皆得成就不可量 不可稱無有邊 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 불가칭무유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卽爲荷擔如來阿褥多羅三邈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즉위하담여래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着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於此經 不能聽受持讀誦 爲人解說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지독송 위인해설
須菩提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此處
수보리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차처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제 16 :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능히 업장을 소멸하는 위덕
復次 須菩提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부차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應墮惡道 以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卽爲消滅 當得阿褥多羅 三邈 三菩提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 삼먁 삼보리
須菩提 我念過去無量阿僧祗劫 於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
수보리 아념과거무량아승지겁 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悉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실개공양승사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수보리 약선남자선녀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或有人聞 心卽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義 不可思議 果報亦不可思議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역불가사의
십육분까지는 처음 발보리심을 일으키는자의 신심을 돈독하게
하기 위하여 비유로써 거듭거듭 당부하고 부촉하시지만 십칠분 부터는
다시 한번 더 수보리와 반복으로 질문하고 답하시어 사상의 집착을
아주 끊게하여 발보리심을 유지하게 하시려고 결국 끝내는 한법도 없고
아도 없음을 한번 더 열어 보이시려고 다시 시작하시는 십칠분이다ㅡ
제17. 究竟無我分구경무아분 -마침내는 법도 없고 아도 없다(上)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녀인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생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於燃燈佛所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어연등불소
有法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佛於燃燈佛所 無有法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불어연등불소 무유법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實無有法 如來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실무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如來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者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내세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是故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고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何以故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하이고
17. 究竟無我分구경무아분 -마침내는 법도 없고 아도 없다(下)
何以故
하이고
如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言 如來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언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實無有法 佛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如來所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실무유법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卽非一切法 是故 名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須菩提言 世尊
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디샌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 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무인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제18 一切同觀分일체동관분-일체를 동일하게 보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윤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어의운하 여래유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佛眼不
여래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법안부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佛眼不 如是 世尊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불안부 여시 세존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 소유사수 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現在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현재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제19.法界通化分 법계통화분ㅡ법계 통함으로 되어 걸림없다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以是因緣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甚多 須菩提 若福德 有實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심다 수보리 약복덕 유실
如來不說得福德多 以福德 無故 如來說得福德多
여래불설득복덕다 이복덕 무고 여래설득복덕다
제20. 이색이상분 離色離相分-육신과 몸매를 떠난 성품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來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래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如來說諸相具足 卽非具足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여래설제상구족 즉비구족
是名諸相具足
시명제상구족
제21.비설소설분 非說所說分-설했으나 설한바가 없다,!
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言
수보리 여물위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언
如來有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如來說非衆生 是名衆生
여래설비중생 시명중생
제22.무법가득분 無法可得分-진리란 얻는다하는 것이 아니다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제 23. 정심행선분 淨心行善分 -깨끗한 마음으로 선을 행하라
復次 須菩提 是法平等 無有高下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부차 수보리 시법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修一切善法 卽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所言善法者 如來說卽非善法 是名善法
소언선법자 여래설즉비선법 시명선법
제 24.복지무비분 福智無比分-복과 지혜는 비교할 수가 없다
須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블능급
제25. 화무소화분 化無所化分-교화는 했으나 교화한바 없다,!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卽有我人衆生壽者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즉유아인중생수자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여래설즉비범부 시명범부
제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법신은 존재하는 상이 아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卽是如來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設義 不應以三十二相
즉시여래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
觀如來 爾時 世尊 而設揭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不能見如來
불능견여래
제27,무단 무멸분 無斷無滅分-끊어진 것도 없어진 것도 아니다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須菩提 汝若作是念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莫作是念 何以故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막작시념 하이고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제28. 불수불탐분 不受不貪分-받지도 않고 탐내지도 않는다
須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一切法無我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일체법무아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以諸菩薩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이제보살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受福德 須菩提 菩薩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리 보살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제29. 위의적정분威儀寂靜分 -모든 행위에도 항상 고요하다
須菩提 若有人言 如來若來若去若坐若臥 是人 不解我所說義
수보리 약유인언 여래약래약거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제30. 일합이상분 一合理相分-법칙인 진리와 현상은 하나이다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수보리 약선남자선녀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 卽不說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 즉불설
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如來說 一合相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여래설 일합상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제31 지견불생분-知見不生分 -지식으로 알아내는 견해가 아니다
須菩提 若人言 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수보리 약인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시명앙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所言法相者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소언버상자
如來說卽非法相 是名法相 여래설즉비법상 시명법상
제32.응화비진분 應化非眞分 -능히 모양은 변화이며 진리가 아니다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善女人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선녀인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勝彼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優婆塞優婆尼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우바새우바이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