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협력기관 |
평 가 |
○ 다문화가정 가족관계 회복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사회적응 및 가족관계 향상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서포터즈 청년사업단 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3세대 가족캠프 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자녀보호 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자녀교육복지 프로그램 |
○ 다문화지원 기관․시설 및 단체 ○ 이주여성 인권단체 ○ 이주여성 수용․보호시설 및 단체 ○ 다문화 관련 청년사업단 등 |
“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과정에 수행실적 반영 |
1.5.2.4 진로
□ 시․군․자치구 소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행정관리 및 생활지도사
□ 시․군․자치구 소속 다문화관리 사회복지공무원
□ 이주여성쉼터, 다문화가족 상담센터 등 다문화시설 행정관리 및 다문화가족 생활보호사
□ 시·군·자치구립 자원봉사센터 운영관리요원
□ 다문화지원프로그램 다문화전문가
○ 다문화 관련 의료지원, 한국어교육, 문화활동 지원, 상담, 자녀보육지원, 모성보호, 직업지도 전문가
○ 가족관계회복 및 사회적응지도프로그램 운영관리 전문가
□ 사회복지관 소속 사회복지사(다문화사회복지지원팀)
□ 보육시설교사
○ 유치원(공·사립)
○ 어린이(공·사립)
□ 다문화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자
○ 영유아 상담사
○ 유아교육관련 출판 및 교재·교구제작
□ 아동보호시설․단체 및 사회복지관 소속 건강가정사
□ 중앙, 시․도, 시․군․자치구 소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사무관리직
1.5.2.5 자격증
□ 사회복지사 2급
□ 건강가정사
□ 보육교사 2급
□ 청소년보호사 3급
구 분 |
교과목 |
1학년 |
2학년 |
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학점 |
시간 (주당) |
학점 |
시간 (주당) |
학점 |
시간 (주당) |
학점 |
시간 (주당) |
학점 |
시간 (주당) | |||
교양 |
필수 |
경제학개론 |
|
|
3 |
3 |
|
|
|
|
3 |
3 |
생활법률 |
|
|
|
|
3 |
3 |
|
|
3 |
3 | ||
소 계 |
|
|
3 |
3 |
3 |
3 |
|
|
6 |
6 | ||
선택 |
청소년복지론 |
3 |
3 |
|
|
|
|
|
|
3 |
3 | |
법학개론 |
3 |
3 |
|
|
|
|
|
|
3 |
3 | ||
자원봉사론 |
3 |
3 |
|
|
|
|
|
|
3 |
3 | ||
교정복지론 |
3 |
3 |
|
|
|
|
|
|
3 |
3 | ||
생활지도와 상담 |
3 |
3 |
|
|
|
|
|
|
3 |
3 | ||
생활영어 |
3 |
3 |
|
|
|
|
|
|
3 |
3 | ||
교육심리학 |
|
|
3 |
3 |
|
|
|
|
3 |
3 | ||
가정생활교육 |
|
|
3 |
3 |
|
|
|
|
3 |
3 | ||
상담심리학 |
|
|
3 |
3 |
|
|
|
|
3 |
3 | ||
소 계 |
18 |
18 |
9 |
9 |
|
|
|
|
27 |
27 | ||
교양 합계 |
18 |
18 |
12 |
12 |
3 |
3 |
|
|
33 |
33 | ||
전공 |
필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3 |
|
|
|
|
|
|
3 |
3 |
아동복지론 |
3 |
3 |
|
|
|
|
|
|
3 |
3 | ||
다문화사회론 |
3 |
3 |
|
|
|
|
|
|
3 |
3 | ||
가족복지론 |
3 |
3 |
|
|
|
|
|
|
3 |
3 | ||
보육학개론 |
|
|
3 |
3 |
|
|
|
|
3 |
3 | ||
아동발달론 |
|
|
3 |
3 |
|
|
|
|
3 |
3 | ||
사회복지정책론 |
|
|
3 |
3 |
|
|
|
|
3 |
3 | ||
놀이지도 |
|
|
3 |
3 |
|
|
|
|
3 |
3 | ||
보육과정 |
|
|
|
|
3 |
3 |
|
|
3 |
3 | ||
사회복지실천론 |
|
|
|
|
3 |
3 |
|
|
3 |
3 | ||
사회복지행정론 |
|
|
|
|
3 |
3 |
|
|
3 |
3 | ||
사회복지조사론 |
|
|
|
|
3 |
3 |
|
|
3 |
3 | ||
영유아교수방법 |
|
|
|
|
3 |
3 |
|
|
3 |
3 | ||
사회복지법제 |
|
|
|
|
|
|
3 |
3 |
3 |
3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
|
|
|
|
3 |
3 |
3 |
3 | ||
지역사회복지론 |
|
|
|
|
|
|
3 |
3 |
3 |
3 | ||
가족상담 및 치료 |
|
|
|
|
|
|
3 |
3 |
3 |
3 | ||
소 계 |
12 |
12 |
12 |
12 |
15 |
15 |
12 |
12 |
51 |
51 | ||
선택 |
건강가정론 |
3 |
3 |
|
|
|
|
|
|
3 |
3 | |
청소년지도방법론 |
3 |
3 |
|
|
|
|
|
|
3 |
3 | ||
사회복지개론 |
3 |
3 |
|
|
|
|
|
|
3 |
3 | ||
정신건강론 |
|
|
3 |
3 |
|
|
|
|
3 |
3 | ||
특수아동지도 |
|
|
3 |
3 |
|
|
|
|
3 |
3 | ||
가족과 문화 |
|
|
3 |
3 |
|
|
|
|
3 |
3 | ||
교육학개론 |
|
|
3 |
3 |
|
|
|
|
3 |
3 | ||
사회복지현장실습 |
|
|
|
|
3 |
3 |
|
|
3 |
3 | ||
다문화교육철학 |
|
|
|
|
3 |
3 |
|
|
3 |
3 | ||
다문화부모교육론 |
|
|
|
|
3 |
3 |
|
|
3 |
3 | ||
보육실습 |
|
|
|
|
|
|
3 |
3 |
3 |
3 | ||
아동수과학지도 |
|
|
|
|
|
|
3 |
3 |
3 |
3 | ||
교육복지론 |
|
|
|
|
|
|
3 |
3 |
3 |
3 | ||
다문화언어교육론 |
|
|
|
|
|
|
3 |
3 |
3 |
3 | ||
아동건강교육 |
|
|
|
|
|
|
3 |
3 |
|
| ||
소 계 |
9 |
9 |
12 |
12 |
9 |
9 |
15 |
15 |
45 |
45 | ||
전공 합계 |
21 |
21 |
24 |
24 |
24 |
24 |
27 |
27 |
96 |
96 | ||
교과 총계 |
39 |
39 |
36 |
36 |
27 |
27 |
27 |
27 |
129 |
129 |
과목명 |
과목개요 |
교과 과정 |
학점 |
시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우리는 급변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떠하며 현재의 아동복지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 나가야 하는지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전공 필수 |
3 |
3 |
다문화사회론 (Multicultural Society) |
다른나라에 다양한 이민집단이 있듯이 21세기 우리나라도 점차 인종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복지사들 사이에 문화적 유능감의 결여는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와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개인을 돕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정책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미시적, 중범위적, 거시적 수준에서 효과적인 사회복지를 위해 권익용호를 해 나가는 데에도 장벽이 되고 있다. 이 수업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문화적으로 민감한 사회복지 실천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
전공 필수 |
3 |
3 |
가족복지론 (Family Social Welfare) |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
전공 필수 |
3 |
3 |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괄목할 정도로 발전하여 보육시설이 확충되고 분야별 보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왔다. 더욱이 2005년부터 여성가족부에서는 보육시설의 환경과 보육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과 두뇌 생리학 연구의 진전으로 생후 첫 3년간의 보육이 아동의 안정적 애착 형성에 결정적인 것이 분명해 지면서 보육의 질적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은 보육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하고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잘 훈련된 보육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보육전문가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기초적인 보육분야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아동발달론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은 인간의 일생 중 가장 중요한 만 18세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세 가지 측면, 즉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사회 정서적인 측면으로 대별하여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전통연구와 최근 연구들, 아동발달 이해에 핵심적인 이론들을 탐색하고, 현대의 다문화적 관점을 수용하여 보다 확장된 아동에 대한 정보를 고찰한다. 또한 아동들의 연령에 따른 발달 특성 및 과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성장과 발달을 안내하는 부모와 교사로서의 역할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형태들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들을 알아본다. 그리고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
전공 필수 |
3 |
3 |
놀이지도 (Theories of Play) |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우고 살아간다. 유아의 발달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의 제반 이론과 특징, 교육적 가치,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놀이의 양상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그리고 실제 보육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놀이 지도 접근 방법과 양상, 상호작용 등을 살펴본다. |
전공 필수 |
3 |
3 |
보육과정 (Curriculum in Child Care) |
우리나라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현되고 있는 보호와 교육 활동에 대한 전반적 과정에 대하여 국가에서 제시하는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내용을 파악한다. 그리고 보육과정을 운영하기위한 계획으로서 연간 보육과정, 월간 보육과정, 주간보육과정, 일일 보육계획을 살펴 볼 것이며 더불어서 보육과정의 평가로서 평가인증의 내용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보육시설 현장에서 많이 실시되는 프뢰벨과 몬테소리교육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신철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과학과 과학적방법, 사회과학방법을 이론적으로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특히 실제적인 응용을 목표로 가상 프로젝트를 통해 조사연습을 실시하고 조사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childrens) |
보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및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바람직한 교수밥을 알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유능한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전반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이론, 교수학습을 위한 계획 및 운영방법, 보육시설의 환경구성, 교과 지도 등을 학습한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 사회법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의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들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전공 필수 |
3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기초적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가치, 지식, 지술 및 실천에 관련되는 사회복지 제분야에 대한 공통적 이해를 도모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실천활동을 함에 있어서 사회복지실천가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본개념, 가치와 윤리,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한 지식 등을 습득하여 전문적 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전공 필수 |
3 |
3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론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전공 필수 |
3 |
3 |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
가족상담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가족치료의 기본 개념 및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
전공 필수 |
3 |
3 |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
건강가정기본법의 등장배경과 법이념, 법의 체계와 내용법에 명시된 건강가정정책과 전달체계, 전달인력 등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과 실제적인 내용들을 제시한다. |
전공 선택 |
3 |
3 |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a Guidance of Method) |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살펴보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지도방법 및 평가 등 전반적인 지도과정의 내용과 기술을 파악한다. |
전공 선택 |
3 |
3 |
사회복지개론 (Social welfare/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의 성격 및 본질을 논의하고 그 출현 및 발달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해보며, 복지국가를 설명하는 다양한 복지 이데올로기를 사회과학의 틀 안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며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을 학습한다. |
전공 선택 |
3 |
3 |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유지․증진시키는 여러 가지 조건을 조사․연구하여 안정된 행동체제를 유지하는 과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전공 선택 |
3 |
3 |
특수아동지도 (Guidance of Special Children) |
장애유형, 발달지체, 장애 위험 범주에 속하는 아동의 발달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기초로 장애유아통합교육에 관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통합보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적용을 탐색한다. |
전공 선택 |
3 |
3 |
가족과 문화 (Family and Culture) |
다양한 가족의 생활문화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을 형성·유지 및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가족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보다 전문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통합차원에서 건전한 생활문화정착의 기반이 되는 위 학문은 학부, 대학생,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등과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가족과 문화에 대하여 전반적인 맥락을 살펴보고, 체계적인 심화학습을 유도하고자 한다. |
전공 선택 |
3 |
3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
현대사회를 살아가며 부딪히는 여러 문제들과 교육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그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이러한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의도아래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
전공 선택 |
3 |
3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
사회복지실습은 학생들을 일반사회복지사로 교육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체계와 체계의 모든 수준으로 전문적인 슈퍼비전을 받으며 실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폭넓은 전문적 지식, 중심적인 사회사업가치, 다양한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다양한 현장과 다양한 크기의 클라이언트 -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체계에 적용할 수 있다. |
전공 선택 |
3 |
3 |
다문화교육철학 (Philosophy of multicultural education) |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의 철학적, 사상적 배경과 토대를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의 학교, 교사상, 교과, 학습에 관한 이론들을 다룸으로써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 전문 인력의 소양을 갖춘다. |
전공 선택 |
3 |
3 |
다문화부모교육론 (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
다문화 사회에서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접근방법, 양육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여 다양한 문화적․교육적 맥락을 배경으로 형성된 가정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방법을 익힌다. |
전공 선택 |
3 |
3 |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
보육교사 자격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보육에 대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영아동 보육 기관에서 직접 적용해 보다. 이를 통해 보육 현장에 대한 감각을 얻고, 아동교육에서 실천적 의미를 체득 한다. |
전공 선택 |
3 |
3 |
아동수과학지도 (Math&science for young children) |
여성가족부의 표준보육과정의 수학 및 과학교육에 기초하여 보육현장에서의 수학, 과학 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최근 경향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의 원리, 교육내용, 활동사례 등과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을 위한 상품화된 교구와 일상생활용품의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 선택 |
3 |
3 |
교육복지론 (Theory on educational welfare) |
다문화 사회에서는 다양하면서도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쟁점과 현실적 난점, 해소방안 등을 교육학과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다룬다. |
전공 선택 |
3 |
3 |
다문화언어교육론 (Multicultural Language Education) |
언어는 인간과 인간과의 소통과 교류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한 의사소통도구이다. 다문화사회에서 서로의 생각과 정서, 느낌과 태도를 언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영유아와 그 가족의 언어발달의 특징과 그 양상, 언어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여 적절한 언어교육 및 지원 방법을 알아본다. |
전공 선택 |
3 |
3 |
아동건강교육 (Child education for health) |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장차 성인이 되어 일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즉,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은 청년기 및 그 이후의 건강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마음에 건강한 육체의 기초는 아동기부터 시작된 올바른 건강지도와 영양습득에서 비롯된다. 현대 생활은 환경 자체에 아동의 신체적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요인이 도처에 산재해 있다. 따라서 아동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지도와 계획 및 예방, 처방 등은 건강 교육의 차원에서 체계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이다. |
전공 선택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