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ICANO FASHION [치카노 패션에 대하여]
히스패닉 갱스터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 대다수가 /DO 로 자신의 옷 상태를 표현을 안하거나 무엇을 입었는지.. 옷을 사는 RP 를 하는지, 어떠한 옷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등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갱스터는 빈민하다고 자신들의 옷을 아무거나 입고 그런게 아닙니다. 치카노만의 특별한 패션이 있으며, 갱단에서 인정 받은 갱스터의 경우 악세사리와 옷을 통해서 자신의 위상을 뽐내기도 합니다. 금 시계, 금 팔찌와 목걸이, 비싼 브랜드의 자켓이나 바지. 선글라스 등의 다양한 패션을 구사합니다. 우리나라 조폭들이 꽃무늬 반팔티나 검은 양복을 입는것처럼 치카노들만의 패션 문화가 있습니다. [참고로 본 가이드는 치카노 패션이며, 치카나는 아닙니다.]


남방 [Flannel shirt]
영화나 다큐 멘터리를 보시면 치카노들중에서 남방을 안입은 사람을 찾아보긴 힘들겁니다. 그만큼 치카노 패션에서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남방을 이용해서 다양한 형세를 구사가 가능하며, 안에 반팔티를 입고 남방을 입을수도 있고 긴팔을 입을수 있습니다. 또는 남방을 잠궈서 입고 다닐수도 있습니다.


반팔 티 [Box T Shirt]
가장 많이 입고 가장 무난한 옷입니다. 영어로 박스 티. 박스 처럼 큰 옷이라고 해서 박스 티라고 불러졌고, 이 옷을 입어보신다면 정말로 헐렁하고 큰걸 느낄수 있습니다. 박스티에는 무지 박스 티와 여러가지 로고, 문양이 들어간 박스티로 나뉘어 집니다. 무지 박스티의 경우 아무런 글씨나 문양이 없는걸 말합니다. 자신의 갱단의 상징 색깔로 무지 박스티를 입을수 있고, 흰색 또는 검은색도 입습니다. 문양이 들어간 박스티의 경우 숫자나 글자 [수레뇨 갱의 경우 SURENOS, XIII 등], 그림 등이 있습니다. 박스티 앞면에 조커가 그려져 있거나, 해골, 악마, 성모 마리아 등 다양한 그림으로 화려함을 선보일수 있고 옷에 문양과 숫자, 글자를 세겨 넣으면서 자신이 어디 소속이다는걸 표현도 가능합니다.


후드 티 [Hoodie]
후드 티는 남녀 노소 좋아하는 옷입니다. 국적을 따지지 않고 여러 나라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카노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아이템이며, 후드 집업을 입어서 안의 옷을 보여주거나 무지 후드티를 입기도 합니다. 후드티안에 박스티처럼 문양도 넣을수 있고 비싼 브랜드의 후드티를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치카노들이 후드 티를 입는 경우는 캘리포니아 경우 봄 여름 날씨가 일년의 대부분이지만 밤이 되면 쌀쌀하여 자켓이나 긴팔, 후드티를 입습니다.


청바지와 치노 팬츠 [Chino Pants]
치노 팬츠는 헐렁하면서 자연스레 내려오는 형태가 편안하게 보입니다. 치노 팬츠의 Chino 는 중국을 뜻하며, 중국에서 가져온 원단으로 군복을 만들다가 그것이 확산이 되어서 대중화가 된것입니다. 재질은 능직 코트천이였는데 대중화가 되면서 면도 사용 됩니다. 치노 팬츠는 치카노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스타일을 만들때 사용하는 바지이며, 카키색과 흰색 등의 다양한 색깔이 존재 합니다. 치노 팬츠에는 문양이나 무늬가 거의 안들어 가는게 특징이고 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바지의 경우는 말할것도 없이 전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뒷주머니나 앞주머니에 무늬를 넣음으로 자연스러우면서 문양을 돋보이게 해줄수도 있습니다.


플레이드 팬츠 [Plaid shorts]
가끔씩 치카노들이 저런 이상한 패션을 추구할때가 있습니다. 체크 바지도 아니고 남방 바지도 아니고 왜 바지가 저따구로 생겼는지.. 저도 처음에 볼때 왜 저딴 바지를 입고 다니는지 몰랐지만, 알고 나니까 정말 이상한게 아닌 이상은 스타일을 구성할때 쓰일수가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치카노들이 플레이드 팬츠를 많이 입고 다니는건 아니지만, 나름 스타일을 꾸밀때 사용합니다. 히스패닉 아웃사이더 스킨을 보면 플레이드 팬츠에 무지 박스티나 자켓을 입고 있는걸 보실수 있죠. 치카노이기 때문에 소화가 가능한 바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켓 [Jacket]
자켓은 남녀가 입는 짧은 윗옷을 뜻하는 말입니다. 자켓은 누구나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 됩니다. 사진에 나온 자켓의 경우 둘다 레이더스 라는 미국의 프로미식축구 팀의 자켓입니다. 위의 후드티 설명에서 말했듯이 후드티처럼 쌀쌀한 밤에 입거나 비싼 자켓을 통해서 자신의 위엄을 뽐내기도 합니다.


락 쉐이드 [Loc Shades]
둘중 누가 Mr.Criminal 이고 Mr.Capone-e 인줄 구분이 가시나요? 구분이 가신다면 어느정도 히스패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둘의 공통점은 선글라스 입니다. 둘다 선글라스를 락 쉐이드라는 브랜드의 선글라스를 썼습니다. 락 쉐이드의 선글라스는 뿔태 형테이나 옆의 테 부분이 상당히 두껍고 길쭉하다는게 특징입니다. 치카노들에게는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선글라스를 쓰고 콧수염을 기르고, 민머리를 함으로써 위엄있는 갱스터의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


코르테즈 슈즈 [Cortez Shoes]
코르테즈 슈즈는 생소하지는 않을겁니다. 한국에서도 2000년대 초반에 인기가 있었던 슈즈이였습니다. 현재도 매니아 층에게는 인기가 있으며, 아담하면서 깔끔한 멋을 내는게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인기가 높고 많은 사람들이 신고 다니듯이 치카노들은 코르테즈 슈즈를 많이 신고 다닙니다. 코르테즈 슈즈를 유독이 많이 신는 이유가 뭘까요? 제 생각으론 코르테즈 슈즈는 다른 나이키 신발 모델에 비해 값이 굉장히 싸기 때문이라고 느껴집니다.
* 그밖에 치카노 패션에 관한 설명..


Q: 치카노들을 보면 LA, Dodgers, Raiders, Lakers 의 브랜드를 많이 입던데 이유가
뭐죠?
A: 이유는 단순합니다. 우리나라에 프로 야구가 흥합니다. 만약 제가 대구에 살면 삼성 라이온스 유니폼을 입고 모자를 쓰고 다니듯이 치카노들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치카노 갱은 캘리포니아 LA 에 거주하고 있으며, LA 안의 오클랜드라는 도시에 수많은 치카노 갱이 있습니다. LA 를 연고지로 하는 LA Dodgers 의 옷을 즐겨 입고, LA 오클랜드를 연고지로 하는 레이더스라는 미식 축구팀의 옷을 입습니다. Lakers 의 경우는 NBA 농구팀인데 LA 를 연고지로 하고 있습니다.


Q: 왜 치카노 갱들은 흰 나시나 윗통을 까고 있나요?
A: 우리나라에서는 생각하긴 힘든 패션입니다. 그냥 흰나시만 입고 다니고 윗통 까고 집에서 생활하고 집밖을 돌아다는다는것. 그러나 위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치카노 갱들은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으므로, 캘리포니아는 사계절이 뚜렷하지 않고 봄 여름 날씨가 굉장히 길어서 더운 날씨를 대비하기 위해서 그런거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여름되면 집에서 나시만 입고 있듯이 그럴것입니다.


Q: 위에 스킨의 옷처럼 생긴 티셔츠는 폴로 티인가요? 스프라이트 인가요?
A: 위에 티셔츠는 폴로 티입니다. 스프라이트 티의 경우 두가지의 색으로만 아주 얇은 가로 선으로 구성 되있는 반면에 폴로 티의 경우는 선이 스프라이트 티보다 굶고 다양한 색의 선으로 배치 되어 있습니다.
※ 끝으로 하는 말.
서버 내에서 히스패닉 갱스터를 하시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치카노 문화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고 이해를 못하시는 분이 어느정도 있는걸 보아서 안타까울 나름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치카노 패션이 무엇이고 어떠한 성질과 뜻을 담고 있는지 이해 하시길 바라며, 서버 내에서도 패션을 활용하여 다양한 RP 를 구사하시고, 좀더 심도있게 나아가 3D MAX 나 포토샵을 배워서 집적 구상한 스킨으로 제작을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이드에 올라온 내용보다 치카노 패션 아이템은 더욱 많으며 더 많은 내용들과 뜻을 담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 치카노 패션에 대해 사람들이 별 좋지 못한 반응이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에서 설명이나 내용들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가이드의 내용은 네이버와 구글을 검색하여 일부분을 빌려 사용하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모든 저작권은 Elizondo_Banuz 에게 있으며, 구글과 네이버 정보를 인용하였습니다. 무단 수정과 허락 없는 인용은 금해주시고, 스크랩을 해갈시 댓글을 남겨주시는 매너를 해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