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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교 경영론] 동강 연습문제 [1.2강은 교재1장에 해당 -기말셤에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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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지문]
지역사회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이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학습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여 제공하고, 전통적인 학령기 학생 중심의 전통적인 대학기능에서 탈피하여 고등교육 운영체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사업
Q1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것은?(지문참조)
1 평생학습중심대학 2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3 학점은행제 4 평생교육원 / 정답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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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다음 중 평생교육시설이 아닌 것은?
1 백화점문화센터 2비영리단체 3사내대학 4대학부설 평생교육원 / 정답 : 2
Q3 평생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학력인정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교육감에 등록한다.
2 회원이 300명 이상인 시민사회단체는 평생교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3 종업원의 수가 200명 이상인 사업장은 사내대학을 설치할 수 있다.
4 비영리법인의 설립 허가에 대해 구체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 정답 : 4
Q4 다음 중 교육감 신고 평생교육시설이 아닌 것은?
1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2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3 원격대학 형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4 시민단체부설 형생교육시설 / 정답 :3
Q5 「평생교육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이다.
2「평생교육법」 제19조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의 업무를 규정하고 있다.
3「평생교육법」의 2007년 개정에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해 새롭게 규정하였다.
4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도 평생교육기관이다. /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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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Q1 협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익을 목적으로 설립되지 않을 수도 있다.
2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은 평생교육의 관심영역이다.
3일반적으로 5인 이상의 발기인이 필요하다.
4학습동아리를 통한 비영리단체를 지칭한다. / 정답 : 4
해설 : 법적 차원에서 협동조합과 비영리단체는 전혀 다른 개념임.
Q2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의 설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재단법인은 영리를 추구할 수 없다.
2비영리민간단체는 심사 및 허가를 거쳐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3법인이란 법률에 의하여 권리능력이 인정된 단체 또는 재산을 말한다.
4일반인들이 평생교육시설을 설립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이다.
/ 정답 : 2
해설 : 비영리민간단체는 허가주의가 아니라 등록주의이므로 일정 요건만 갖추면 비영리민간단체로서의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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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지문]- 투입된 에너지를 처리 및 가공하여 새로운 산물을 만드는 과정
- 행정기관의 공식적인 구조, 규칙, 표준운영절차 등이 영향을 미침
Q1 지문의 설명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 투입 2 변환 3산출 4 환류 / 정답 : 2
해설 : 사람, 자원, 돈 등을 투입하여 생산물 서비스를 산출하기 위해 거치는 변환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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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Q2 외부환경의 유형과 유형별 경영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1유형은 학교와 같은 공식기관이 해당된다.
2 제2유형은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많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환경에 대응한다.
3 제3유형은 비공식적 구조, 다소 지방분권화된 구조, 적은 부서 수 등의 전략으로 환경에 대응한다.
4 소도시에서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는 경우는 제4유형에 가장 가깝다. /정답 : 4
해설 : 소도시에서 비영리단체를 운영하는 경우는 직접 감독이 가능하지만 변화가 심한 제3유형에 가장 가깝다.
[주요용어]
체제 :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들 간의 통합체
● 필요에 의해 요구되는 결과/산출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는 동시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부분들의 총체
경영의 과정 : 자원에 대해 모종의 힘을 가하여 그 자원이 최종적 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내는 총체적인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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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지문]
Q1 리더 A씨는 다음 표를 보고 매출액이나 생산량, 신제품 개발에 대한 관심은 낮지만 부하의 신뢰에 의해 주어진 책임감이 어떠한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다음 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1 A 2 B 3 C 4 D 정답 : 1
해설 : 생산에 대한 관심도는 낮지만 인간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컨트리 클럽형 리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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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리더십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을 개념화한 이론이다. 집단의 성과는 ‘리더십 스타일’과 ‘상황의 호의성’ 간의 상호작용에 의존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리더가 과업지향적 스타일/관계지향적 스타일을 갖는가, 상황이 아주 호의적인가/비호의적인가에 따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Q2 다음의 리더십 이론을 주창한 학자는?(지문참조)
1 리피트 2리커트 3 피들러 4 블레이크와 무턴 정답 : 3
해설 : 리더십 상황이론을 주창한 학자는 피들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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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Q1 프로그램군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집단전문화 방식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단일집중 방식은 규모가 큰 기관이 내용전문성을 가질 때 사용한다.
3프로그램 전문화 방식은 모든 학습자층에게 전문화된 단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전체포괄 방식은 평생교육기관이 지역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을 때 가능하다.
정답 : 2
Q2 학교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비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교육과정은 학습내용이 계열성을 지닌다.
2 프로그램은 개인적 문제에서 출발한다.
3 학교교육과정의 설계자는 전문가와 평생교육사이다.
4 프로그램은 과제중심적이다.
정답 : 3
[정리하기]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은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이해 기관을 평생교육적으로 운영하는 일을 말한다.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란 특정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화되고 조직화된 교육경험의 연속이다.
평생교육기관에서 인사관리는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력을 계획-선발-배치-보상 및 유지하기 위한 경영활동이다.
반면 재무관리는 ‘수입’에 해당하는 자금의 조달과 ‘지출’에 해당하는 자금을 운용하는 것이며 평생교육기관은 자율적으로 안정적인 활동을 펼치기 위해 모금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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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Q1 모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30~100만 원 이상을 기부할 수 있는 잠재적 기부자의 경우 특별행사 개최가 적절하다.
2 3년 이상 기부를 지속하며 사업 성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사려 깊은 기부에 속한다.
3 충동적 기부자를 사려 깊은 기부자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4 인터넷을 활용한 기부자 관리와 요청이 불가능하다.
정답 : 3
Q2 평생교육 교·강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관이 좋은 처우를 해 주지 못하면 교·강사는 강의에 응하기 어렵다.
2 평생교육기관의 교·강사는 내용전문가이자 교육전문가여야 한다.
3 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위해 교·강사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강의 의뢰 전 강사 후보군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정답 : 1
[정리하기]
평생교육기관의 인사관리는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력을 계획-선발-배치-보상 및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경영활동이자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여와 참여를 통해 조직 성장과 자기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이다.
평생교육기관의 인사관리 대상은 평생교육사, 외부 교·강사, 자원봉사자 등이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재무관리는 재무와 관련된 제반 활동으로 ‘수입’에 해당하는 자금의 조달과 ‘지출’에 해당하는 자금의 운용으로 구분된다. 수입은 수강료, 정부보조금, 후원금, 수익사업 등으로 구성되며, 지출은 인건비, 여비, 프로그램 운영비, 협의회 운영비, 일반관리비, 홍보비 등으로 구성된다.
재무관리 방법에는 통합적 재무관리와 단위 프로그램 재무관리가 있다. 평생교육기관은 자율적으로 안정적인 활동을 펼치기 위해 모금활동을 벌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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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지역사회와 평생교육경영
[지문]
• 정치, 문화, 역사를 함께하는 사회
• 특정한 관습을 공유, 활용하여 서로 간의 상호 의존적 관계성을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
Q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개념으로 적절한 것은?
1 학습조직 2 시민사회 3 지역사회 4 학습공동체 / 정답 : 3
Q2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의 평생교육기관 역할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집단적 학습요구의 발굴 2 학습역동의 추진
3 현장지식의 생산과 실천 4 지역주민의 이익집단화 정답 : 4
Q3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의 결합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유형은 교육기관이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2 2유형은 비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방식이다.
3 마을네트워크 진화형은 교육기관 및 단체의 자연 발생과 진화를 통해 학습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4 4유형의 예로는 문화행사, 강연회, 대중집회 등이 있다. / 정답 : 2
Q4 지역사회운동과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지역사회운동에서의 모든 학습은 의도적 교수-학습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2학습내용은 지역주민들의 실존상황 및 문제해결과 연관되어야 한다.
3지역사회운동을 통해 대립과 갈등을 촉발한다.
4전문가들은 가능한 한 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정답 : 2
Q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이론지식 2 실천지식 3 관계지식 4 협력지식 / 정답 : 3
[정리하기]
지역사회는 특정한 관습(규범, 의미, 가치, 역사적 정체성 등)을 공유, 활용함으로써 서로 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성을 계속 유지하는 사회적 집단을 의미한다. 지역사회운동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지역사회 공동의 이익을 위해 이루어지는 집합적 행동이다.
프레이리는 사회운동을 학습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노력으로 보았다. 그리고 사회운동은 인간 정체성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구해 내기 위한 공론의 장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또한 창조와 발달의 과정 속에서 사회운동은 새로운 지식을 생성한다. 그리고 사회운동이라는 집단행동을 통해 사람들은 집단 정체성을 형성하는 집단 학습을 하게 된다.
지역사회운동의 핵심 가치는 공동체적 가치이다. 주요 구성요소로는 집단적 학습요구, 교육활동, 학습집단과 학습활동, 교수`-`학습 관계, 학습내용이다.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 평생교육기관은 집단적 학습요구를 발굴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지역주민의 세력화를 촉진하며, 현장지식의 생산을 촉진한다.
지역사회운동과 평생교육이 결합되는 방식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가’와 ‘기관 및 단체의 역할’에 따라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유형은 교육기관 교육제공형, 2유형은 교육기관 학습지원형,
3유형은 일반기관 교육제공형, 4유형은 일반기관 학습지원형,
5유형은 마을네트워크 진화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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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Q1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민주적인 리더를 양성하는 것은 세력화의 한 과정이다.
2 지역사회운동은 현장지식의 증진에 도움이 된다.
3 개인 학습자의 학습요구의 발굴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4 교육프로그램 기획에서는 참여적-관계적 원리가 핵심이다. 정답 : 3
Q2 에치오니는 원리상으로 공동체의 A와 B가 공동체의 역동을 만드는 힘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A,B에 적합한 말은?
1 원심력-구심력 2 교육-학습 3 협동-의식 4 응집성-개별성 / 정답 : 1
Q3 평생교육기관이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운동에 참여하는 경우 다음 어디에 해당하는가?
1 교육기관 교육제공형 2 일반기관 교육제공형
3 교육기관 학습지원형 4 일반기관 학습지원형 / 정답 : 1
[정리하기 ]
지역사회운동의 핵심 가치는 공동체적 가치이다. 지역사회운동의 주체로서 평생교육기관은 집단적 학습요구를 발굴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지역주민의 세력화를 촉진하며, 현장지식의 생산을 촉진한다.
지역사회운동에 관여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은 크게 기관의 정체성 차원에서 교육기관과 일반기관, 활동 차원에서 교육제공형과 학습지원형으로 구분한다. 이런 구분을 토대로 평생교육과 지역사회의 관련 및 역동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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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강
Q1 학습동아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스웨덴의 경우 지역사회 및 실천과 관련된 측면을 강조한다.
2학습동아리는 학습과 토론을 주목적으로 한다.
3스웨덴의 스터디서클은 1920년부터 시작되었다.
4한 명 또는 다수의 대표가 결성을 주도한다. 정답 : 2
Q2 학습동아리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전문탐구형 학습동아리는 심층지식 및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둔다.
2 코스 중심형 동아리는 코스 진행 중에만 결성된다.
3 주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NGO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4 실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 등을 목적으로 한다. / 정답 : 4
[정리하기]
학습동아리란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위하여 결성한 집단 혹은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가 동일한 사람들이 모여 스스로 학습조직을 운영하는 모임이다. 즉 학습동아리는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주 목적으로 모이는 집단이다.
학습동아리의 유형은 다양하게 구분된다. 프로그램 중심형 학습동아리는 일반적으로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결성되고, 주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프로그램과 무관하게 평생교육기관의 사명이나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 학습주제에 따라 결성된다. 실천중심형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등 참여를 통한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된 동아리로, 실천을 위한 학습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학습동아리 지원 전략은 학습동아리 운영, 학습동아리의 유형과 성격 그리고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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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강
Q1 학습조직 등장의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제중심의 경영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2 조직의 창의성을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3 TQM은 단기간에 가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벤치마킹 등 경영혁신 기법의 정교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 지식의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 정답 : 3
[지문]개인 또는 조직이 경험과 성찰을 통해 학습할 때 형성되는 학습∙ 집단행위를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과정
Q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적응적 학습 2예견적 학습 3실천적 학습 4메타적 학습 / 답 : 1
Q3 학습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학습은 업무와 별개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2학습조직은 시스템적인 사고를 기본으로 한다.
3학습조직이 완벽히 구축되면 학습 필요성도 적어진다.
4개인의 학습보다는 조직차원의 집단학습이 더 중요하다. 정답 : 2
Q4 학습조직이 갖는 학습에 대한 전제로 옳지 않은 것은?
1조직의 모든 구성원은 학습자이다.
2학습조직은 공식적·비공식적 기회를 모두 제공한다.
3학습을 통해 조직은 역동적으로 변모한다.
4학습활동에 소요되는 경비는 장기적으로는 비용이다. / 정답 : 4
Q5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 인식기반’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메지로의 ‘의미관점’에 해당하는 것은?
1 스키마 2 정신모델 3 공유 비전 4 사고역학 /정답 : 2
[정리하기]
학습조직이란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지식에 근거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조직의 형태이다. 즉 조직 차원에서 끊임없이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위를 학습조직이라고 부른다.
학습조직은 지식기반 사회-정보사회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존의 조직 운영방식이 한계를 노정함에 따라 등장한 조직이다.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지식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학습조직의 출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학습조직은 조직의 구성원이 주인의식을 가지는 조직이며, 자신이나 타인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활동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조직과 구분된다.
학습조직은 모든 사람(종업원)은 학습자이며 사람들은 서로로부터 학습하고 학습은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 학습은 계속적이며 학습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고 본다는 점에서 기존의 조직과 다르게 학습을 규정한다.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는 셍게에 의해 시스템 사고, 자아완성, 정신모델의 개발, 공유된 비전의 형성, 팀학습 등의 다섯 가지로 제시되었다.
지속적인 조직학습을 위해서는 계속적인 계획, 즉각적인 실행, 깊이 있는 성찰의 순환적 과정이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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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강
Q1. A 씨는 B 컴퓨터 교육기관에 다니고 싶어한다. 이 곳은 A 씨가 이용 가능한 컴퓨터 교육기관이긴 하나 그 곳에서는 컴퓨터 관련 업무 경력 1년 이상을 참여조건으로 제시한다. 이럴 경우에 B 기관은 아래의 시장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잠재시장 2 이용가능시장 3 유자격이용가능시장 4 노력대상시장 /정답 : 3
해설 : 특정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소득, 접근성과 더불어 제공기관에서 제시하는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는 시장은 아래의 시장은 유자격이용가능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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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C시의 평생교육전담팀은 평생교육기관을 건립하기 위해 지역의 인구통계, 경제, 정치환경 등을 검토한 후 해당 지역의 광범위한 시민들 중에 어떤 집단을 표적으로 삼을 것인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Q2 다음은 마케팅 계획 수립 절차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1기관의 사명 정의 2환경분석 3시장세분화 4표적시장의 선택 정답 : 3
해설 : 평생교육기관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한 후 다양한 광범위한 고객 중 어떤 집단을 표적으로 삼을 것인가는 ‘시장세분화’이다. ‘표적시장의 선택’은 시장세분화 이후 자신의 조직여건에 가장 적절하고 특정한 세부시장을 표적으로 삼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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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지문]
Q1. 다음은 전통적 질 관리와 TQM을 비교한 표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몇 번 인가?
정답 : 1
해설 : 전통적 질관리의 경우 제품이 설계와 기획에 맞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가 중요하지만, 총체적 질관리에서는 고객의 취향과 평가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Q2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질관리의 원리 가운데 교육적 차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학습자 존중 2 효율성 3 민주주의 4 공공성 정답 : 2
해설 : 효율성은 경영적 차원의 원리에 해당한다.
[정리하기]
질은 한 사물 또는 서비스가 갖는 성질로 부피나 수량으로 환원되지 않는 고유한 특성을 말한다. 질관리에 대한 개념 중 하나로 총체적 질관리의 의미는 고객, 과정, 참여를 중시하고 있고 그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맞닿아있다.
새로운 교육 질관리 개념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 지양’,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 평가를 통한 질관리’를 요구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는 평생교육원리와 기관경영의 효율성의원리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의 원리는 ‘학습자 존중의 원리’, ‘민주주의 원리’, ‘공공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경쟁력의 원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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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강, 연습문제 없음
[ 정리하기]
평생교육기관 질관리의 방법으로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와 환류 체제의 구축이 있다. 이는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질관리를 위한 평가 방법은 내부평가와 외부평가가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폐 및 프로그램의 품질 개선을 위해 프로그램 질관리를 위한 평가 중거를 마련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평가결과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서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질 개선이 유도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관리 평가에 따른 환류의 방법은 공개, 보상, 보완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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