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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6z의 "메타버스의 7가지 필수 요소" 를 한글로 번역한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문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https://future.a16z.com/7-essential-ingredients-of-a-metaverse
요약
1. 탈중앙화
- 기업이나 다수의 세력으로 운영되지 않아야 함 (제로섬 방지)
2. 재산권
- 암호화, 블록체인 기술 및 NFT와 같은 대체 불가능한 재산권 필요
3. 자주적 정체성
- 사람들의 ID가 메타버스 안에서 지속될 수 있어야 함
4. 구성 가능성
- 강력한 경제 일원인 컴퓨팅/ 소프트웨어 세력의 관심
5. 개방성/오픈 소스
- 코드베이스, 알고리즘, 프로토콜이 공공재일 때 더욱 정교한 메타버스 추구 가능
6. 커뮤니티 소유권
- 투자자가 커뮤니티를 위해 노력하고 DAO의 원칙을 지켜야 함
7. 사회적 몰입
- VR/AR 등의 하드웨어가 아닌 원격으로 어울리는 유형 (Discord, Zoom 등이 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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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90년대에 "메타버스"가 만들어진 이후로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논의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팬데믹(온라인 활동의 급증을 감안할 때) 동안, 그리고 Facebook이 이름을 Meta로 변경한 후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메타버스가 정확히 무엇일까요 ?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며 메타버스와 다른 가상 세계 사이에 선을 긋나요? 이것은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대해 묻는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메타버스가 어떻게 보이는지 그리고 메타버스가 web3와 어떻게 교차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할 것입니다.
여러 면에서 메타버스는 인터넷 진화의 또 다른 이름일 뿐입니다. 즉, 오늘날 존재하는 것보다 더 사회적이고, 몰입적이며, 훨씬 경제적으로 정교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두 가지 경쟁적인 비전이 있습니다. 하나는 분산되고, 재산권과 새로운 경계에 관대하고, 상호 운용 가능하고, 개방적이며, 이를 구축 및 유지 관리하는 커뮤니티가 소유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친숙한 다른 비전은 중앙 집중화되고 폐쇄적이며 기업의 변덕에 종속됩니다. 그리고 종종 제작자, 기여자 및 거주자로부터 고통스러운 경제적 지대를 추출합니다.
이 두 비전을 비교하는 핵심 차원은 개방형과 폐쇄형이며, 그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개념화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메타버스는 탈중앙화되어 사용자가 신원을 제어하고 재산권을 집행하며 인센티브를 조정하고 사용자(플랫폼이 아님)에게 가치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개방형 메타버스는 다른 기준 중에서도 투명하고, 허가가 없고, 상호 운용 가능하고, 구성 가능합니다(다른 사람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또는 메타버스 간에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음).
열린 메타버스와 닫힌 메타버스의 "진정한" 메타버스를 달성하려면 내재된 7가지 필수 요소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개발자와 참가자가 될 예정인 사람들에게 무엇이 진정한 메타버스인지 아닌지에 대한 잘못된 정보의 안개를 없애고 초기 메타버스 시도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 탈중앙화
탈중앙화 는 적절한 메타버스의 가장 중요하고 지배적인 원칙이며, 뒤따르는 많은 특성은 이 주요 개념에 따라 달라지거나 그 결과입니다.
탈중앙화란 단일 기업이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거나 소수의 중개인의 자비에 따라 운영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사용자와 개발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우호적이고 협력적으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지만 성장이 둔화되면 관계에서 경쟁적이고 착취적이며 제로섬 이 됩니다. 종종 이러한 강력한 중개자는 사용자 권한 남용 및 플랫폼 제거에 관여하며 공격적인 수용률로 종속 경제를 호스팅합니다. 반면에 분산 시스템은 이해 관계자 간에 보다 공평한 소유권, 검열 감소 및 더 큰 다양성을 나타냅니다.
분산이 중요 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견고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맨 위에 구축하지 못하도록 하고 혁신을 방해하는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블록체인이 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종류의 강력한 약속 (코드로 제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합의가 리더나 조직의 변덕에 더 이상 의미가 없을 때마다 약속이 취소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남용으로부터 보호하고 메타버스를 보호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제어가 분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재산권
오늘날 대부분의 성공적인 비디오 게임은 "스킨", "이모트" 및 기타 디지털 상품과 같은 게임 내 아이템을 판매하여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게임 내 아이템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다른 게임으로 떠나거나 문제의 게임이 일방적으로 규칙을 종료하거나 변경하기로 결정하면 플레이어는 액세스 권한을 잃게 됩니다.
사람들은 web2의 중앙 집중식 서비스에서 임대하는 데 너무 익숙해져 실제로 물건(판매, 거래 또는 다른 곳에서 가져갈 수 있는 디지털 개체)을 소유 한다는 생각 이 사람들을 이상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디지털 세계는 물리적 세계와 동일한 논리를 따라야 합니다. 법원이 실제 세계에서 이러한 소유권을 지지하는것 처럼 코드도 온라인에서 이를 시행해야 합니다. 크립토, 블록체인 기술 및 NFT와 같은 관련 혁신이 등장하기 전에는 진정한 디지털 재산권이 불가능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메타버스는 디지털 농노를 농가로 만듭니다.
3. 자주적 정체성
아이덴티티는 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신 을 소유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소유할 수 없습니다 . 현실 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ID는 중앙 집중식 ID 공급자의 작은 집합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고도 메타버스 전체에서 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증은 신원에 관한 것입니다. 즉, 사람이 누구이고, 무엇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지 증명합니다. 오늘날 웹에서 이를 위해서는 소셜 로그인이나 SSO(Single Sign-On)와 같은 인기 있는 원 클릭 로그인 방법을 사용하여 중개자에게 자신을 대신하여 그렇게 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Meta 및 Google과 같은 오늘날의 가장 큰 기술 플랫폼은 이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즈니스를 구축합니다. 사람들의 행동을 모니터링하여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제공하는 모델을 개발합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은 완전한 통제권을 갖기 때문에 인증 프로세스를 혁신하려는 시도는 플랫폼 뒤에 있는 기업의 정직성과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web3의 핵심에 있는 암호화를 통해 사람들은 이러한 중개자에 의존하지 않고 인증 할 수 있으므로 사람들은 직접 또는 선택한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신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Metamask 및 Phantom과 같은 지갑은 사람들이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EIP-4361( 이더리움으로 로그인 ) 및 ENS(이더리움 이름 서비스)와 같은 표준을 통해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조정하고 더 풍부하고 안전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디지털 ID 개념에 독립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구성 가능성
구성 가능성은 시스템 설계 원칙이며 여기서는 특히 레고 브릭과 같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혼합하고 일치 시키는 기능 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는 한 번만 작성하면 되며 이후에는 간단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알려진 경제 세력 중 일부인 컴퓨팅에 대한 무어의 법칙이나 금융에 대한 복리 관심 과 유사합니다 . 그 이유는 그것이 잠금 해제할 수 있는 기하급수적인 힘 때문입니다.
구성 가능성 (상호 운용성과 밀접하게 얽힌 개념)을 제공 하려면 메타버스가 기반으로 고품질의 개방형 기술 표준을 제공해야 합니다. Minecraft 및 Roblox와 같은 게임에서는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본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디지털 상품과 새로운 경험을 구축할 수 있지만 해당 컨텍스트 외부로 이동하거나 내부 작동을 수정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지불을 위한 Stripe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Twilio와 같은 내장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웹사이트와 앱 전반에서 작동하지만 외부 개발자가 코드의 블랙박스를 변경하거나 리믹스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가장 강력한 형태의 구성 가능성과 상호 운용성은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에서 허가 없이 가능합니다. 분산 금융 또는 DeFi가 이러한 강력한 형태를 보여줍니다. 누구나 기존 코드를 수정, 재활용, 변경 또는 가져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자는 여가 시간에 공유 가상 컴퓨터(Ethereum)의 메모리에서 Compound의 대출 프로토콜이나 Uniswap의 자동화된 시장 창출 교환과 같은 라이브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재산권, 아이덴티티, 소유권과 같은 강력하고 새로운 요소를 함께 구성함으로써 건축업자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개방성/오픈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마음대로 재배포 및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소스 가 없으면 진정한 구성 가능성이 불가능합니다 . 정도와 종류를 막론하고 메타버스의 발전에 있어서 오픈소스의 원칙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위의 합성가능성과 중복되는 부분에도 불구하고 이를 별도의 구성요소로 나누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개발 맥락에서 오픈 소스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플랫폼이 아닌 최고의 프로그래머와 제작자가 완전히 혁신하려면 완전한 제어가 필요합니다. 오픈 소스와 개방성은 이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드베이스, 알고리즘, 시장 및 프로토콜이 투명한 공공재일 때 빌더는 보다 정교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비전과 야망을 최대한 추구할 수 있습니다.
개방성은 더 안전한 소프트웨어로 이어지고, 모든 당사자가 경제적 용어를 더 잘 알 수 있게 하며, 정보 비대칭을 제거합니다. 이러한 속성은 실제로 네트워크 참가자를 정렬 하는 더 공정하고 공평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들은 또한 수십 년 전에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주인-대리인 문제 와 비즈니스의 정보 비대칭 을 조정하기 위해 고안된 구식 미국 증권법의 필요성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
web3에서 구성 가능성의 힘은 주로 오픈 소스 정신에 기인합니다.
6. 커뮤니티 소유권
메타버스에서 모든 이해 관계자는 시스템 거버넌스에 대한 참여도에 비례하여 발언권을 가져야 합니다. 사람들은 기술 회사의 제품 관리자 그룹이 전달한 칙령만 준수하면 안 됩니다. 한 엔터티가 이 가상 세계를 소유하거나 제어하는 경우 Disney World와 마찬가지로 특정 형태의 포함된 도피를 제공할 수 있지만 진정한 잠재력 에 도달하지 못할 것 입니다.
커뮤니티 소유권은 네트워크 참여자(빌더, 제작자, 투자자 및 사용자)가 공동선을 위해 협력하고 노력하도록 하는 퍼즐의 한 조각입니다. 이전에는 다루기 어려웠거나 불가능했던 이 조정의 기적은 네트워크의 기본 자산인 토큰의 소유권을 통해 조정됩니다.
탈중앙화로 인한 기술적 발전을 넘어 커뮤니티 소유 공간의 철학적 의미는 메타버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web3 전반에 걸쳐 분산된 자율 조직 또는 DAO 의 참가자는 이 원칙을 마음에 새겼습니다. 그들은 기업 구조의 형식적인 경직성을 피하고 보다 유연하고 다양한 민주적이며 비공식적인 거버넌스 실험을 선호합니다. 이를 통해 단일 엔터티가 아닌 사용자가 관리, 구축 및 추진하는 커뮤니티가 가능합니다.
7. 사회적 몰입
거대 기술 회사는 고성능 가상 현실 또는 증강 현실(VR/AR) 하드웨어가 메타버스의 필수 요소(아마도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믿게 만들 것입니다. 그 장치가 트로이 목마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이를 3D 가상 세계에 대한 지배적인 컴퓨팅 인터페이스 공급업체가 되는 방법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사람들의 메타버스 경험을 매개하는 초크 포인트가 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는 VR/AR에 존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타버스가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몰입입니다. 하드웨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메타버스가 활성화하는 활동 유형입니다. 오늘날 Discord, Twitter Spaces 또는 Clubhouse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원격으로 어울리고, 함께 일하고, 친구와 어울리고, 즐겁게 지낼 수 있습니다.
이 대유행은 Zoom과 같은 다른 원격 회의 및 텔레프레즌스 도구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이메일과 같은 기존의 텍스트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넘어 보다 몰입감 있는 경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경제적 요소(재산권, 자주권, 커뮤니티 소유권)로 인해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하고, 사업에 참여하고,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지식 근로자의 직장에서는 사람들이 Slack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협업하는 반면, 전통적인 기업 세계 밖에서는 DAO의 상향식 조직 운동에서 Discord 및 Telegram이 우세합니다.
메타버스는 메타버스를 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인 "보기" 방식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하드웨어 제조를 통제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한 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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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ior Director/Investment Analyst — Simone (시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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