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Tomato)
1. 토마토란?
지역에 따라 일년감이라고도 하며, 번가(番茄)·서홍시(西紅枾)라 부른다. 학명은 Lycopersicon esculentum MILL.이다. 원산지는 북미대륙이며, 콜럼버스의 북미대륙 발견 뒤 유럽에 소개되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지봉유설』에 처음 기록이 나와 그 이전에 중국을 통하여 수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2,000㏊ 정도에 6만t 정도 생산된다.
키는 1∼1.5m에 달하며, 10∼20m까지도 자란다. 식물 전체에 황록색의 선모(腺毛)가 나 있고, 황색의 점액을 분비하여 특유의 냄새를 발산한다. 8, 9째 마디에 보통 제1화방이 생기는데, 1개 화방에는 10여 개의 꽃이 핀다. 보통 재배에서는 4, 5개의 화방을 수확할 때까지만 재배한다.
과피는 붉은색·주홍색·황색 등 다양하며, 종자는 매우 작고 가벼워 1,000립(粒)의 무게가 약 3g 정도 된다. 발아적온은 25∼30℃이며, 1주일이 지나야 싹이 난다. 생육적온은 밤 17∼18℃, 낮 25∼27℃ 정도이다. 토양은 작토(作土)가 깊고 배수가 좋으면서 수분공급이 좋은 곳으로, 토양산도는 pH 6.5∼7.0이 알맞다.
크게 적색토마토와 녹색토마토로 나누는데, 녹색토마토는 야생종이다. 적색토마토는 과실의 지름이 겨우 2㎝인 체리토마토, 백열전등처럼 꼭지가 올라온 서양배토마토, 잎이 감자잎처럼 생긴 토마토, 키가 곧장 자라며 잎은 군생하는 토마토, 현재 우리가 먹는 일반 토마토 등 다섯 가지로 다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는 일반 토마토 품종으로 일본에서 수입한 복수 1·2호와 국내종인 영수·광수·서광 등이 있다.
재배방법으로는 촉성·조숙·노지·억제 재배 등이 있으며, 육묘는 약 60일 정도 소요된다. 본밭에 심는 것은[定植] 지온(池溫)이 10℃ 이상 될 때 실시하며, 잎의 겨드랑이에 난 순을 적심(摘心: 순지르기)한다. 본밭에 심은 뒤에 버팀대를 세워주며 하우스재배를 할 때는 착과촉진을 위하여 토마토톤 등의 호르몬제를 꽃에 처리한다. 생육이 불량한 조건이 되면 기형과가 생기므로 환기·비료주기·물주기 등을 잘 하여야 한다.
또한, 칼슘이 부족하면 꼭지가 썩는 배꼽썩이병에 걸리므로 유의하여야 하며, 시들음병·풋마름병 등의 발생이 많은데 돌려짓기나 토양소독을 철저히 하여 방제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생식하지만 외국에서는 케첩, 주스 등 가공을 위주로 한다. 가식부는 수분 93.1%, 단백질 1.9%, 무기염류 0.6%, 탄수화물 3.6%로 조성되어 있으며, 비타민 C는 100g당 31㎎이 들어 있다.
2. 토마토의 영양성
01. 개량된 품종?
많은 분들이 방울토마토가 현대에 와서 개량된 품종일 거라고 생각할 텐데. 사실 그렇지 않다. 스페인 정복자들이 유럽으로 토마토를 전해 주기 전, 아즈텍인들이 오래전부터 중앙아메리카에서 방울토마토를 재배해 왔다. 20세기 말에 와서야 많이 퍼지고 인기를 얻게 되었기에 그런 오해가 생겨났다.
02. 작다고 영양도 조금?
자그마하고 예쁜 모양! 작다고 영양도 적게 들었을까? 그렇지 않다. 커다란 찰토마토와 비교해 보아도 영양학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오히려 일반토마토보다 당도가 높고 더 풍부한 영양이 들어 있다. 작은 토마토가 달고 영양도 만점이다!
3. 방울토마토 효능!!
1 . 항암효과
가볍게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이것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푸드이다. 이 안에는 리코펜, 클로로겐산 등의 항암 물질이 풍부하다. 그 중 리코펜은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막아준다.
2. 노화방지
여기에는 비타민A와 리코펜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으로 세포의 활동을 원활히 유지시켜주어 노화방지에 탁월하다. 젊음의 비결중 하나인 방울토마토 효능!
3. 고혈압 예방
토마토의 비타민C와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유지시켜주고 혈압을 내려준다. 그렇기에 고혈압과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다.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4.다이어트에 좋다!
칼로리가 낮은데 비해 영양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방울토마토 효능,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도록 자그마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 지방의 연소를 돕기도 한다.
5. 피로회복에 좋다!
요새 강력한 피로회복 음료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 혹은 각성효과를 얻으려고 커피 많이 찾으시죠? 그런데 너무 많은 카페인은 몸에 안 좋다. 밤에 잠을 더욱 못자 다음날 더 피로해지고. 다시 피로가 누적 반복되는데 이것을 매일 아침 먹으면 방울토마토의 글루타민산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물질을 빠르게 순환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6. 피부에 좋다!
비타민B, C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도와준다. 따라서 피부를 매끈하고 탄탄하게 만들어 준다. 먹을수록 피부도 예뻐진다.
7. 변비 예방!
이 안에 들은 펙틴이란 성분은, 특히 장운동을 유연하게 해주는 성분인데요~ 당연히 변비의 예방과 해소에 좋은 효과를 주겠지요?
8.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인데, 뼈에서 칼슘이 다량 빠져나가 생긴다. 방울토마토의 비타민 K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다. 골다공증이 걱정되시는 분들, 방울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