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도라는 말은 인더스 강에서 유래 됨. 이 인더스 강의 원래 이름이 신두후(Shindhu,큰강)이라는 뜻임. Shindhus는 신두후 지방 사람들을 의미하는데 페르시아인들이 s발음을 하지 못하는 관계로 Hindu(힌두)로 발음하여 Sindhu가 되었고 이슴람이 점령하면서 Hindusthan으로 바뀌었다.
India는 그리스어의 Indos,Indus를 기원으로 하며, 현재의 인도는 중국장나라의 현장(630~644년)의 영행기록서인 대당서역기에서 유래하였다.
2. 인도의 자연환경은 인도반도(위도 6~38도의 역삼각형과 아라비아해와 벨갈만을 끼고 449만Km2이다. 1947년에 파키스탄이, 1948년에는 스리랑카가 분리 독립되었다. 다시 파키스탄은 1971년에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로 분리 되었다.
3. 기후는 대부분 아열대 기후이고 겨울(6~10월)과 여름(3~5월) 및 몬순(monsoon:비)으로 나눈다. 남인도의 몬순(우기)은 6월~10월이고 북인도는 7월중순에서 10월 중순이다. 이 기간에 연 강수량의 80~90%가 내린다.
4, 인종과 언어 :
원주민은 오스트로로이드(Austroloids)로 호주와 인도부근의 섬에 걸쳐 살아가고 있으며, 키가작고 검은 피부 및 납작한 코가 특징이다. 이 종족으로 콜족(Kols), 비힐 족(Bhils), 문다족(Mundas)로 나누며 언어는 미얀마와 타일랜드의 몬족(Mons)이나 캄보디아의 크메르족(Khemers) 의 언어와 같은 계통이다. 이들을 정복하고 이주해온 드라비다족(Dravidians)도 피부가 검고 키가 작으며 아리안 족의 침략으로 밀려나서 현재 남부에 주로 살고 따밀어나 떨루구 어, 깐나다 어, 말라야람 어를 사용하고 있다.
드라비다 족을 제압하고 들어온 아리안(Aryans)족은 피부가 흰 흑갈색이고 코가 길고 높다. 키가 크고 눈이 큰 유럽계열로 산스끄리뜨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인도의 언어는 크게 1) 시노티베트 어(Sino-Tibetan), 2) 오스트로-아시아 어(Austro-Asiatic), 3) 남부의 드라비다 어(Dravidian), 4) 북부의 댈리 등의 약 70%가 사용하는 산스끄리뜨 어(Sanskrt)에서 파생한 인도-아리아(Indo-Aryan)이다.
5. 인더스 문명 : 현재의 파키스탄 지역의 인더스 강 유역을 따라 B.C.2,500년 무렵에 흥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