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전장에서 그룹파이트시 필요한 역할이 있으며 자신의 어떤 역할을 할지 그리고 어떤선택을 하고 집중할지 정하는게 좋다. 또한 최소한 상대방이 어떤식으로 나올지를 알면 상대할때 무엇이 좋은지 알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막막한 것은 어떤 역할이 있는지 그게 무슨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적들이 어떤것에 집중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겜은 모두가 거의 비슷한 능력총합을 가지고 있고 스킬과 특성을 어디에 집중할지에 따라 같은 클레스에서도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다행이 로밍이나 소수전의 경우 PVE나 PVP에서 쓰였던 빌드들이 어느정도 먹히기에 비교적 쉽게 입문이 가능하지만 규모가 있는 대규모 전투에서는 그런것들이 안먹히고 접근하자마자 아무거도 못하고 죽어버리고, 방법을 찾지 못해 막막한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대규모 전투에서 어떠한 역할이 있는지 알고 거기서 내가 하고싶은게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좀더 손쉽게 접근 할 수있을 것이기에 어떤 역할이 있는지 큰그림안에서 알아 보자.
탱커 (선봉자)
맨앞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역할이다. 적의 공격을 자신으로 유도하고 적의 동선을 차단한다.
잘버티는 것은 기본이며 적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은 자신과 가까운 상대를 먼저 공격하며 그 결과 내 뒤의 사람이 안전하게 행동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적의 광역스킬로 바닥에 붉은색으로 변했을때 버틸수 있어 적의 공격스킬 낭비를 강제 한다. (페이크 무빙) 무엇보다 아군한태 선공격권과 주도권을 가져간다는 점이 가장중요한것이다.
상대방이 포탈밤을 쓰기전에 들어가서 휘졌거나 상대방이 배일이나 전체은신 하기전에 들어가서 휘졌거나 상대방이 페이크 무빙, 페이크어텍 등의 기동전을 하기전에 휘졌거나 우리가 먼저 적의 진형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선택지는 상대방이 준비한 전술을 무효화 시킬수 있다.
전투 주도권을 가진다는 것!!
이게 바로 탱커의 가장큰 역할이다
1) 힐링 탱커
힐링탱커의 가장큰 특징은 유지력이다.
힐링탱커는 자신을 힐하는(배리어포함) 능력으로 일선에서 버틴다.
일정이하의 대미지에서는 무한으로 탱킹력이 유지가 가능하며 아군에 힐러가 많으면 이 유지력이 계속 증가한다.
바이탈, 힐링파워, 방어력, 버프듀레이션(컨센트레이션)이 높아야 하며 힐링파워 터프니스는 유지력을 올려주고, 바이탈은 순간 폭발적인 데미지에서 버틸수있게 해준다.
무기 유틸 스킬, 특성, 버프, 등등 대미지감소 관련 것을 둘러 순간 데미지를 버틸수 있게 하지만, 한계가 존재 한다.
일정이상의 대미지가 들어오면 죽어버리는 단점이 있다.
특히 원거리딜러의 여러명의 일점사 공격에 위험하다.
실드의 원거리방어, 원거리반사 종류의 방어스킬이 필수로 필요하다.
아군에 힐러 서포터가 충분하여 데미지감소 버프 및 힐링량이 충분하면 매우 효율적
팀빌드를 짜서(전원 탱커수준으로 셋팅) 하면 매우 좋지만, 팀에서 떨어지는 순간 녹아버릴 수 있다. 그래서 힐링탱커 그룹은 뭉쳐서 싸운다.
이러한 팀빌드는 독 컨디(힐링감소), 버프 제거 방어력감소에 취약하다.
또한 팀빌드는 뭉쳐야 하기 때문에 가장 느린 구성원 기준의 기동력을 가져 선공격을 안할려고 하며 방어적으로 싸운다.
가디언, 엘리멘탈, 워리어, 레바넌트, 네크로, 엔지니어 등
2) 무적탱커(인벌탱커)
무적탱커의 가장큰 특징은 폭발적인 데미지를 버틸수 있다.
무적스킬과 방어스킬 버티는 방법으로 짧은 시간이지만 폭발적인 데미지에서 버틸수 있으며 이건 적의 숫자 제한이 없다.
무적기 및 대미지 감소 스킬 목록 (방어스킬 제외) https://wiki.guildwars2.com/wiki/Invulnerability#Damage_prevention_skills
몇몇 무적스킬은 컨디션, 와딩스킬, CC기 까지 막는다
일부 힐링스킬 중에 들어오는 대미지를 힐링으로 바꾸는 스킬이 있다
어떤 스킬은 무적상태에서 공격 가능하다
방어스킬
모든 공격을 방어하는 스킬이 있다.
방어성공시 카운터 공격이 나가는 스킬도 있다.
방어버프를 아군까지 주는 방어 스킬도 있다.
폭발적인 데미지에 버틸수 있기 때문에, 그룹전 에서도 단독으로 적진 한가운데서 싸울 수 있다.
"단독탱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룹으로 모여 싸울필요가 없기 때문에 혼란한 전투에서 유리하며, 혼란한 전투로 유도가 가능하다.
단독으로 적진으로 들어갈경우 스태빌버프가 없을경우가 많으며, 브레이크 스턴 특성 기술을 잘 쓸 수 있어야 한다.(높은 피지컬 컨트롤요구)
특히 바이탈, 방어력, 힐링파워등의 스탯에 무관하기 때문에 탱커와 딜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3) 회피탱커
회피탱커와 무적탱커와 다른점은 바로 기동력이다.
회피스킬 및 구르기로 적들 안에서 계속 회피하면서 버티는 탱커다.
이탱커는 회피불가공격에 취약하다. (높은 피지컬 컨트롤요구)
무적탱커와 비슷하며 바이탈, 방어력, 힐링파워가 필요 없다 문제는 더 유지시간이 더 짧다.
기병의 역할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회피스킬과 구르기는 기동력이 특출 하기 때문에 앞에서 버티는 용도보다는, 혼란한 상황, 혹은 측면 공격시 적의 중앙 휘졌는게 가능하다.
레바넌트, 도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