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치료 소개
2018년 5월부터 저희 로뎀미술심리연구소에서 감각통합치료를 시작합니다.
감각(Sensation)
감각에는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이 있다. 그러나 신경학적인 측면에서는 체감각과 전정감각을 더 포함한다.
이중 체성감각은 신체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으로 촉각과 고유수용성 감각을 포함한다.
인간의 청각과 시각, 미각, 후각과 같은 주로 얼굴에 분포하는 감각들은 기본적으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가계로부터 오는
감각정보들을 기반으로하여 그 고유의 기능들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아동에게 필요해요.
감각통합과 기능장애(예시)
감각들은 분리되어 일할 수 없다.
감각들은 신체적으로 우리가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지, 주변에서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복합적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다른 감각들과 함께 일한다.
즉 감각정보를 조직화하여 복합적인 그림을 완성하는 두뇌의 중요한 기능이 감각통합이다.
감각통합은 아동의 활동을 통하여 발달하며, 대부분은 자동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노력없이 효과적인 감각통합을 한다.
감각통합 과정에서 장애가 생기면
학습, 발달, 또는 행동에서 많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연필 사용, 장난감 가지고 놀기, 옷입기와 같은 자조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놀이터의 보통 그네, 미끄럼틀, 정글짐 등을 사용하는데 공포와 불안감을 가지고
움직임에 대한 두려움을 볼 수 있다.
또는 반대로 억제되지 않고 과하게 활동적이고, 자주 넘어지며, 위험한 상황으로 성급하게 달리는 아동들도 관찰할 수 있다.
감각통합장애와 특성(예시)
[감각통합장애 중 감각방어]
-촉각방어: 접촉이나 촉각경험에 대한 과민반응을 말하며, 촉각방어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백화점, 음식점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싫어한다. 머리를 감거나 자를 때 거부가 심하거나 특정한 옷을 싫어하는 등의 반응 보임
-구강방어: 음식의 특정 재질과 입으로 하는 활동 시 과민반응을 나타냄. 새로운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한 회피반응을 보이거나
특정 감각을 느끼기 위해 물건을 씹거나 빠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영아기부터 먹는 것에 대해 다양한 문제를 가질 수 있음.
-중력불안: 머리의 위치 변화와 움직임에 대해 부적절한 공포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바닥에서 발이 떨어질때와 머리가 뒤쪽이나
앞으로 기울어질 때 주로 공포를 느낀다. 회전목마, 자전거, 계단을 오르내릴 때 공포를 느낌.
-자세불안: 자세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특정 움직임에 대해 공포를 느끼거나 회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평평하지 않은 지면 위를 걷거나 몸의 균형을 가져오는 활동을 할 때 두려움을 느낌.
-고유수용성 감각: 관절이 눌려지거나 당겼을 때 관절에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저항을 나타내는 것.
서있을 때, 물건을 당기고 밀 때, 뛰어오를 때, 관절에 무게가 가해지는 활동을 피하기도 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
-청각방어: 특정한 소리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 진공청소기, 화재경보, 알림 소리 등 주변환경의 소리를 받아들이는데 문제.
예)시끄로운 소리는 바늘로 귀를 찌르는 것 같다/장난감에서 나는 전자음이 무섭다
-시각방어: 불빛에 민감을 반응을 나타내거나 시각자극에 대한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 시선접촉을 피하거나 시작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기도 함.
-후각, 미각, 온도, 진동 등의 감각영역에서 감각반응을 가질 수 있다.
[감각통합장애 중 실행장애]
-운동계획능력 결함을 말한다.
-전학령기: 일상 생활활동 조작기술(단추 잠그기, 코풀기 등), 놀이(퍼즐 맞추기, 가위질, 색칠, 놀이터 놀이) 등에 문제
-학령기: 글씨쓰기, 미술활동, 소근육 과제활동, 놀이기술, 스포츠, 체육활동에 어려움, 물건 떨어뜨리기, 부딪치거나 자주 넘어짐.
-행동과 감정상의 특징: 상호작용 기술 부족, 쉽게 좌절하고 같은 것을 반복, 새호운 상황을 피하려고 함,
신체적 조절능력의 부족을 다른 것으로 보상하려고 함(움직이지 않고 말로 대신함), 집중 못하고 쉽게 산만해짐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음, 갑자기 울거나 즐거워지는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자존감이 낮음
감각기능체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활동수준이 너무 낮거나 지나치게 높아 과잉행동을 함
-대근육/소근육 운동 발달이 미숙함
-언어장애, 학습 지연이 초래될 수 있음.
-충동적이고 주의산만함.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계획성이 결여됨.
-공격적, 위축될 수 있음.
-감각자극에 대해 둔감하거나 너무 민감할 수 있음.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기대효과
-균형 및 평형감각 향상
-촉각방어 현상(가벼운 피부접촉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함) 감소
-몸의 굽히기/펴기 동작 향상
-공중에서의 신체감각 향상(예, 그네타기)
-자신과 주의상황에 대한 인지도 향상
-대근육운동 향상
-눈, 손 협응능력 향상
-시지각 변별력 향상
-타인과의 상호교류 능력 향상
-생각을 잘 정리하는 능력 향상
-지시 따르기 향상
-학습능력 향상
-정서적 감성 및 자신감 향상
-성취에 대한 동기 향상
문의 및 신청: 로뎀미술심리연구소(031-998-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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