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의 집 - 교회 ◑
한국의 개신교 선교 역사는 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셀러 목사가 인천부두에 발을 디딘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그 이전에는 십자가도 구원도 모르던 한국이 불과 138여년 만에 수 만개의 교회를 갖게 되었고, 해외에도 수 천 개가 넘는 한인 교회들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한민족에게 내리신 큰 복중의 복입니다. 하지만 많은 교회가 이 땅에 있지만, "진정 교회의 의미는 무엇이며, 교회의 목적이나 역할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면, 이 질문에 정확하고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질문은 교회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교회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교회의 사명, 목적, 사업들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Ⅰ. 교회의 기원과 정의
1) 교회란 무엇입니까?(각자 정의를 내려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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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의 기원은 어떤 사건에서 시작되었습니까?(행2:1 이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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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지만 교회의 개념은 이미 구약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하나님의 백성’입니다(레26:12 “나는 너희 중에서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시키시면서, 저들을 하나님의 소유,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출19:5,6). 이렇게 하나님의 소유로 부름 받은 백성들의 모임을 히브리어로는 ‘카할’('qahal')이라고 합니다. 이를 헬라어로는 ‘에클레시아’('ekklesia')로 부르는데, 우리가 사용하는 교회는 바로 ‘에클레시아’를 번역한 단어입니다. 하지만 이 말의 원래의 의미는 “단순히 어떤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지도자의 부름을 받아 공적인 장소에 모여 온 시민들의 모임”이었습니다. 그러다 신약성경에서 이를 ‘신앙적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 혹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모으신 공동체’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4) 또한 신약 성서에 나타난 교회 개념들 중에서 간과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어휘는 바울이 사용한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입니다(고전12:27). 이 말을 통하여 바울은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속 사업과는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지시해 줍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할 때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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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 외에도 신약성경에는 교회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여러 표현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신부(마25:1), 장자들의 총회(히12:23), 하나님의 양무리(벧전5:2), 하나님의 거하시는 처소(엡2:22), 하나님의 성전(고전3:16), 하나님의 집(고전3:9), 신령한 집(벧전2:5), 만민이 기도하는 집(막11:17) 등
Ⅱ. 교회의 표식
1) 여러분들은 교회가 교회되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가지만 적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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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류 개신교 종교개혁은 계층질서적 사제체제와 7성례 및 기타 교회적 행습을 강조했던 중세교회의 외형주의에 반하여 교회의 가시적 표식을 2개로 주장하였고, 반면 “성도들의 교제”(communio sanctorum)를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그러면 그 두 개의 가시적 표식은 무엇일까요?
☞ 루터는 “교회란 첫째, 복음이 순수하게 설교되고, 둘째, 성만찬이 옳게 집례되는 성도들의 회집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칼빈 역시 루터의 주장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이 설교되고 들려지는 곳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성례전이 집례되는 곳 마다 하나님의 교회가 존재한다.(엡2:20)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하며 2가지 가시적 표식을 주장하였습니다.
Ⅲ. 교회의 4가지 특성
교회의 가장 중요한 신조는 사도신경과 더불어 A.D 381년에 확정된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입니다. 이 둘이 교회의 두 기둥이 되는 전통 신조인 것입니다. 특히 후자는 니케아 신조를 모체로 하고 있고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결의했으므로 이를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신조에 교회론의 아주 중요한 용어가 나타납니다. 즉 “우리는 하나의 거룩한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백하는 교회의 특성이 바로 오늘 우리가 나눌 ‘교회의 4가지 특성’이 되는 것입니다.
1. 교회는 하나이다
1) 이 지상에 존재하는 교회는 여럿인데, 왜 교회는 하나라고 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엡4:4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교회가 여럿으로 나누어 진 현실로 볼 때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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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는 거룩하다
교회를 거룩한 교회라고 하며, 사도신경에도 ‘거룩한 공회’라는 표현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교회의 상황은 그렇지 못한 것 같고, 오히려 죄로 물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교회가 거룩하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 하나님이 선택하셨기에
고전1: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속죄와 칭의의 관점에서
고전1: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교회의 머리가 예수 그리스도이기에
엡1:2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교회는 보편적이다
‘보편적(catholic)’이란 뜻은 계급·인종·지역의 차이가 없는 만민의 교회라는 말입니다. 즉 교인이 되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교회가 만민의 교회일까요?
① 구원의 보편성 때문에(참고, 요3:16, 엡3:6)
히2:9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만민을 향한 선교의 요청 때문에
마28:19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 자매이기 때문에
갈3:28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교회는 사도적이다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는 ‘사도들에게 복종하는 교회’를 사도적인 교회라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교회의 터전은 사도, 선지자들이기 때문입니다(엡2:20). 그러나 최후의 사도가 죽고 그들의 말씀, 교훈, 복음만이 남아 있고, 또한 그들의 말씀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따르는 것이 사도적인 교회라는 것입니다.
Ⅳ. 교회의 기본적 사명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공동체로서 존재하는 교회는 그 자체의 독특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명은 교회를 교회되게 하는 필수적인 요소로서, 교회가 이 세상에 계속 존재하는 한 반드시 추구하고 완수해야 할 사명입니다. 또한 아래의 5 가지 사명은 어느 한 쪽에만 치우쳐서는 안 됩니다. 이를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하나님 앞과 세상 앞에서 교회의 사명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1. 케리그마(선교, 전도)
마28:19-20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회의 주인이신 그리스도는 세상을 구원하시고 인간을 용서하시는 구원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바로 교회의 뜻이고 이에 따라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구원하고 용서하는 은혜에 대한 이 말씀을 더 전하고 말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2. 레이투지아(예배)
엡1:6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예배로 번역되는 ‘레이투지아’는 종교행위의 중심으로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단체적 행동으로써 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의 이해처럼 예배의 신비성은 하나님께서 같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찬양할 때 하나님께서는 찬양을 받으십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고백할 때 하나님께서는 들으시고 용서하시는 것입니다.
3. 디다케(교육)
행4: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는 가르침을 의미합니다. 초대교회에서는 교육은 교회 생활의 본질적 요소로 간주되었습니다. 초대 교회의 교육 행위에 있어서 교육적 기능은 전 공동체의 생활 자체 안에서 수행되었던 것이 그 특징이었습니다. 이 말은 공식적인 교육 형식이기 전에 초대 교회의 교육은 오순절 경험 이후에 크리스천들의 신앙생활의 지도, 사도들의 가르침, 성도의 교제, 기도, 그리고 떡을 함께 떼는 일이 모든 전체 생활 속에서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4. 코이노니아(친교)
행2:46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코이노니아’는 희랍어로 ‘친교’를 의미합니다. 때로는 친교와 같은 뜻을 가진 단어들인 성도의 교제, 성도의 교통, 성도의 사귐들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신약성서가 말하는 친교는 종적인 관계와 횡적인 관계를 종합한 표현으로 이것은 사람이 그리스도에게서 얻은 바 그 무엇을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5. 디아코니아(봉사)
갈5:13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봉사라고 번역되는 ‘디아코니아’는 본래 식탁에서 급사로서 일하며 봉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박한 기원을 가진 단순한 말을 예수는 그 제자들이 가야할 방향과 교회가 세상에 대하여 해야 할 일을 표현하는 전형적인 말로 만들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실제로 교회를 위하여 이러한 봉사의 모범을 보이셨습니다(마20:25-28). 예수님은 온갖 치욕, 자기 부정, 십자가, 죽음까지도 감당하신 분이십니다. 따라서 예수가 하셨던 이 봉사는 예수를 따르는 모든 사람의 생활 태도와 교회가 가야할 방향을 지시해 주는 것입니다. 종교학자 하비 콕스(Harvey Cox)는 ‘디아코니아’를 “병을 고치거나 화해하는 일, 상처를 꿰매고 갈라진 것에 다리를 놓고 유기체에 건강을 회복케 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그는 현대 교회의 주요한 디아코니아적 기능은 세속 도시에서 산업화와 기계화에 고통 받는 현대인의 상처, 특히 도시로부터 발생된 모든 상처를 치유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