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1. 2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 2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부모자격증
운전을 제대로 하려면 운전하는 법을 배우고 교통법규 숙지하고, 안전운행을 위해 충분한 연수도 하고,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도 키워야 한다. ‘바른 부모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이보다 훨씬 큰 노력이 필요하다. 자녀의 발달을 이해하고 발달에 요구되는 과업이 성공적으로 이우러지도록 부모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부모역할을 잘 수행해 낸 앞선 부모들에게 배우고, 시대가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부모가 되기 위한 아무런 준비도, 애쓰는 노력도 없이 ‘노하우 없는 내 방식’ 대로만 자식을 키운 결과로 얻게 된 쓰디쓴 열매는 자녀와 부모, 사회가 다 같이 먹게 된다.
누구나 부모가 되어서는 안 되는데 준비 없이 아무나 부모가 되어 버렸다. 시행착오를 해서는 안 되는 일인데 시행착오를 하며 자식을 키우고 있다. 이제는 국가가 정책적인 제도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좋겠다. 좋은 부모, 바른 부모가 되는 것은 개인의 선택적 취향이 아니라 국가적 책임이기 때문이다. 국가는 부모가 자녀를, 기성세대가 다음세대를 잘 양육할 수 있는 환경과 풍토, 제도를 마련해 놓아야 한다.
외로운 아이 ‘딥스’
사람들은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때 마음을 연다. 배려받고 있다고 느낄 때 다가간다. 어린아이 딥스도, 성인인 딥스의 엄마도 그랬다. 모두 상처받은 내면의 아이를 갖고 있었다. 두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존중받았을 때 비로소 세상 밖으로 나왔고 소통하기 시작했다.
‘가슴높이로 공을 던져라’
딸들과 성향이 다른 막내아들을 키울 때는 누나들과 같지 않아 고민이 많았다. 아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유심히 관찰하고 연구하였다. 아들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도 누나들과 달리 글자 공부에 관심이 없어 어떻게 즐겁게 글자를 익히게 할까 고민한다. 여러 궁리 끝에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엄마에게 편지를 쓰면 엄마가 시장에서 그 내용대로 사다 주도록 놀이로 연결하였다. 아들은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먹고 싶은 과일 이름들을 쓰다가 글자 배우기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 아이마다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놀이로 연결해서 글자를 익히도록 도왔다. 아이들의 가슴높이에 맞춘 놀이 속에서 ‘배움’이 일어나도록 지원했다.
자녀의 가슴높이에서 유심히 관찰하여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즐거워하는지를 찾아내어 자녀 스스로 즐거운 공부가 되도록 지지하고 지원하였다. 친구 같은 아빠와 즐겁게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자연스레 형성한 황보태조씨의 5남매는 자신의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살아 갈 수 있는 행복한 아이들로 성장하였다.
‘애착’이란?
어릴 때 영유아기에 형성된 애착에 기반한 성향은 평생 무의식세계를 지배한다. 현재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은 의식세계에서의 나의 진단이다. 반면 살아가면서 나도 인식하기 못한 채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취했던 나의 반응들은 무의식세계속에 형성된 성향에 의한 것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의식세계에서 살지만 ‘무의식세계’의 지배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영유아기의 안정애착형성은 부모가 자녀에게 줄 최대의 선물이다.
애착의 대물림
안정애착이 대물림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불안정애착이 대물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릴 때 형성된 애착에 기초한 정서로 성장한 사람이 결혼하여 자녀를 양육한다면 그의 정서가 자녀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부모의 정서가 자녀에게 대물림이 될 확률이 70~80%가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 소감 및 적용점
부모는 자식을 키우는 데 시행착오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지금이라도 아이들의 발달과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이의 감정조절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 지를 공부하고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 또한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때 마음을 연다. 항상 아이들의 마음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고 아이들을 대해야 하며 관찰을 통해 아이의 흥미를 따라 놀이 속에서 즐거운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2. 일상에서 실천하고 기록하기
1) 나의 성인애착유형 진단 결과에 대한 소감은?
불안정회피애착- 보육교사로 일하기 위해 공부를 하며 애착의 유형에 대해 알게 되었다.
내가 불안정애착이라는 걸 예감하고 있었기에 나의 부정적인 영향이 아이들에게 미치지 않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겠다.
2) 각 영역의 감사 10가지 기록하기
① 나의 건강
튼튼한 다리, 맛있는 음식을 느낄 수 있는 미각, 비염은 있지만 꽃향기를 맡을 수 있는 코,
아름다운 경치를 관찰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 눈, 탈모 없는 머리카락..
② 나의 가족
친구 같은 엄마, 작은딸이 최고라고 말씀하셨던 아빠, 나랑 노는 것을 좋아해 집에 너무 자주 찾아오는 시집간 언니, 잔소리도 웃으며 받아주는 잘생긴 남동생, 나랑 술 마시길 재미있어 하시는 형부, 너무 바르고 공부도 잘하고 순한 조카, 항상 나를 응원하고 걱정해주시는 작은 엄마,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는 외할머니,
가족 같은 나의 24년 된 친구.
③ 나의 환경
매일 출근하는 어린이집, 나의 공간 믿음반 교실, 서로 존중하며 일하는 원장님과 선생님,
산책 시 항상 밝은 얼굴로 아이들에게 인사를 나눠주시는 경비 아저씨, 복도를 청소해 주시는 위층 할머님,
출근 시에는 지옥철이지만 출근을 도와주는 지하철
3. 실천 후 소감기록
‘내 주변에 감사해야 할 일들이 참 많구나’ 느끼며 더 소중히 대하고 순간, 순간을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동영상 과제 (시청한 영상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택1 또는 모두 기록하셔도 됩니다.)
→ 아기성장보고서 육아의 키워드 기질
영상 소감 및 적용점
: 기질은 성격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인 특성으로 각자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질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키워주느냐에 따라, 장차 아이의 행동과 성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질을 구성하는 9개 구성
규칙성, 활동성, 접근-회피, 적응성, 기분, 반응역치, 반응의 강도, 주의산만성, 지속성 등의 요인을 종합해 아이의 기절을 순한 아이, 까다로운 아이, 느린 아이로 나눌 수 있다.
아이의 기질은 선천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만 어떻게 받아들이고 키워주느냐에 따라 환경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찰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기질을 파악하고 아이마다 기질이 다름을 인정하고 아이의 기질에 맞는 육아법을 적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