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11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통일 찬송가 93장에 나오는 “예수는 나의 힘이요”는 찬송 작사가 윌 톰슨이 지은 찬송이다. 원래 이 노래의 제목은 “Jesus is all the world to me” 즉 예수는 나의 모든 것이다. 그는 예수는 나의 생명, 나의 기쁨, 나의 모든 것이 되시며 날마다 내 힘이 되신다고 노래했다. 내가 슬플 때 나는 그에게 갈 것이며 이 세상 그 누구도 나를 응원해 줄 사람이 없지만 내가 슬플 때 그는 나를 기쁘게 하시는 나의 친구가 되신다고 고백했다.
역대상 11장에는 다윗과 함께 했던 다윗의 사람들이 언급된다. 무려 본장에 등장하는 인물들 수십명이다. 요압을 필두로 해서 야소브암, 엘르아살, 아비새, 브나냐, 아사헬등 용맹한 장수들이 그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었다.
(대상 11:10) 다윗에게 있는 용사의 우두머리는 이러하니라 이 사람들이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다윗을 힘껏 도와 나라를 얻게 하고 그를 세워 왕으로 삼았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신 말씀대로 함이었더라.
다윗에 대한 그들의 충성심은 목숨을 돌아보지 않는 장수들이어서 다윗과 맺어진 인연이 끈끈하여 어떤 위협, 어떤 공격에도 왕을 지켜 낼 강력한 힘이 있었다. 한 번은 왕이 베들레헴 곁에 있는 우물물이 마시고 싶었다.
(대상 11:16) 그 때에 다윗은 산성에 있고 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은 베들레헴에 있는지라
(대상 11:17) 다윗이 갈망하여 이르되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물을 누가 내게 마시게 할꼬 하매
(대상 11:18) 이 세 사람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돌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물을 길어가지고 다윗에게로 왔으나 다윗이 마시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드리고
(대상 11:19) 이르되 내 하나님이여 내가 결단코 이런 일을 하지 아니하리이다 생명을 돌아보지 아니하고 갔던 이 사람들의 피를 어찌 마시리이까 하고 그들이 자기 생명도 돌보지 아니하고 이것을 가져왔으므로 그것을 마시기를 원하지 아니하니라 세 용사가 이런 일을 행하였더라
다윗을 감동시킨 저들의 목숨을 건 충성심은 후일 다윗왕국이 굳건하게 세워져 가는 강력한 디딤돌이 되었다. 한 나라로써 뿐 아니라 공동체로써 연합의 신뢰심은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다윗왕국은 바로 이런 연합과 충성심으로 마침내 굳건하게 세워져 가게 된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의 믿음과 마음을 분열시키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는 연합은 저들의 힘이요, 분실은 저들의 연약함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3증언, 434)
오늘날 교회 안에서 사단은 끊임없이 분열과 분쟁을 일으켜서 교회를 약화시킨다. 그가 누구든지 간에 공동체의 분열을 조장하는 사람은 원수의 수하에 있는 사단의 도구다. 사단은 이러한 분쟁의 마음을 통하여 교회를 오해 시키고 힘을 빼서 하나님이 맡기신 사명에 치중할 수 없도록 만든다. 우리는 피차 굳게 연합하여 원수가 공동체의 울타리를 허물지 못하도록 기도와 말씀으로 그물을 짜고 성령의 역청을 발라서 세속의 물결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믿음의 노를 저어서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다윗 왕국의 힘의 근원은 이러한 용맹한 장수들이 아니었다. 성경은 (대상 11:9) 만군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고 하였다. 모든 힘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그분이 우리의 힘이 되시고 그분이 과연 모든 것이 되신다. “예수는 나의 힘이요”를 지은 윌 톰슨은 매절의 끝에 “He’s my friend”라고 했다. 예수가 내 친구가 되신다고 고백한 것이다.
삶이 힘들고 외로울 때, 지치고 힘겨울 때, 앞길이 막막하고 두려울 때, 고통과 슬픔이 밀려 올 때, 모두가 떠나가고 홀로 남겨져 쓸쓸 할 때 그때에 여전히 우리 곁에서 함께 있어줄 영원한 친구, 그분이 예수님이시다.
“눈물이 앞을 가리고 내 맘에 근심 쌓일 때 위로할 이 누구시뇨? 주 예수~~”
하나님 우리 아버지!
이 새벽 우리의 친구 되시는 예수님을 묵상하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주님만이 우리의 힘이요 생명이요 기쁨이 되심을 고백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 사람이 아닌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시고
그 안에서 우리의 친구들과 동료들과 참된 우정과
연합을 나누고 이루게 하소서
그 어떤 관계도 주님보다 더 가깝지 않게 하시고
어떤 친분도 주님을 앞서지 않게 하소서!
주님은 우리의 모든 것이 되시고 모든 힘의 근원이시오니
오늘도 주를 의지하고 찬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