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11장 구별된 거룩한 삶
본문 : 레11;1-47
서론 :
1. 11장에서 15장은 정한 것과 (clean )부정한 것을 (unclean)을 다루고 있다. 단순히 깨끗하게 위생에 철저 하라는 것이 아니다. 아주 중요한 영적인 원리의 가르침이 있습니다.
2. 11장은 음식에 관한 정결 법, 12장은 출산과 관련한 정결 법, 13-14장은 나병과 관련한 정결 법, 15장은 유혈병과 관련한 정결법입니다.
3. 11장의 중심 구절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11;44)이다. 이유는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들도 거룩하게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히12;14)
4. 11장 정결 법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다. 미국 내과 박사 맥스웰은 “질병 없이 지내기”라는 책에서 11장의 말씀대로 살기만 하면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레위기에 기록된 정, 부정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다. 어떤 것이 바른 해석일까?
1) 위생적인 관점에서 보는 정한 것과 부정한 것.
2) 종교적인 의미에서의 해석.
3) 사회, 인류학적인 측면에서의 해석.
4) 도덕적, 윤리적인 의미에서의 해석
A. 짐승 중 먹을 것과 부정한 것 (11;1-8)
1.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고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분별하여 백성을 가르쳐야 할 모세와 아론에게 하나님은 말씀하셨ㅛᅟᅳᆸ니다. (1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레11;1)
2. 먹을 짐승 :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 하는 짐승 (2-3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육지 모든 짐승 중 너희의 먹을 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짐승 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레11;2-3)
3.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별하는 기준점 : “새김질” (말씀을 주야로 묵상함) “굽이 갈라짐” (구별된 거룩한 삶을 실천한다)
B. 어류 중 먹을 것과 가증한 것 (레11;9-12)
1. 물에 있는 어류 중 먹을 것 :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
2. 교훈적인 면 : “지느러미” 등과 양쪽에 지느러미가 있어 바르게 헤엄치게 하는 역할로 성도의 바른 행실을 말하고 “비늘” 고등한 어족으로 성숙한 자를 가르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C. 조류 중 가증한 것 (레11;13-19)
"새 중에 너희가 가증히 여길 것은 이것이라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 말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어응과 매와 매 종류와 까마귀 종류와 타조와 다호마스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와 올빼미와 노자와 부엉이와 따오기와 당아와 올응과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과 박쥐니라" (레11;13-19)
가증한 것으로 먹을 수 없는 것 :
독수리와 솔개와 어응과 가증이랄 말이 2번 강조됨
D. 곤충 중 먹을 것과 가증 한 것 (레11;20-23)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곤충은 너희에게 가증하되 오직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다니는 모든 곤충 중에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어서 땅에서 뛰는 것은 너희가 먹을지니 곧 그 중에 메뚜기 종류와 베짱이 종류와 귀뚜라미 종류와 팟종이 종류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오직 날개가 있고 기어다니는 곤충은 다 너희에게 가증하니라" (레11;20-23)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것은 가증하니 먹지 말고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어서 땅에서 뛰는 것은 너희가 먹을 수 있다. 가증이란 말이 2번 강조 되었다.
E. 부정케 하는 죽음 (레11;24-28)
"이런 유는 너희를 부정케 하나니 누구든지 이것들의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무릇 그 주검을 옮기는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무릇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 쪽발이 아닌 것이나 새김질 아니하는 것의 주검은 다 네게 부정하니 만지는 자는 부정할 것이요 네 발로 다니는 모든 짐승 중 발바닥으로 다니는 것은 다 네게 부정하니 그 주검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그 주검을 옮기는 자는 그 옷을 빨지니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그것들이 네게 부정하니라" (레11;24-28)
주검을 만지면 저녁까지 부정(不淨)하다. 부정케 된다는 말이 9번 강조 되었습니다.
F. 여러 가지 부정케 하는 것들 (레11;29-43)
땅에 기는 것 중 부정한 것 : 족제비, 쥐, 도마뱀 종류, 합개, 육지 악어, 수궁, 사막 도마뱀, 사막 도마뱀, 카멜리온 등.
부정(不淨)하다는 말과 가증(可憎)하다는 말이 여러 번 강조 되었습니다.
G. 결론 적인 말씀 (레11;44-47)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바 기어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기어다니는 것에 대한 규례니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레11;44-46)
1. 11장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분명히 나타 있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땅에 기어 다니는 것으로 너희 몸을 더럽히지 말라 핵심은 “거룩”이고 비결은 “구별”에 있고 실천은 “더럽히지 말라”
2. 하나님은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급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고 하셨습니다 (11;45) (거룩은 하나님의 으뜸가는 성품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레11;45)
3. 구약시대에 있어서는 신령한 것 (복음)이 의문의 수건에 가리어져 있었다.(고후3;15-16) “부정”하고 “가증”한 것은 죄의 오염이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죄에서 깨끗케 하려고 세상에 오셨다. 의문에 가려진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 질 것입니다.
4.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당신은 거룩함을 얻은 성도 인가 (고전1;2)
5.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믿고 구원얻는 것이라면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거룩이다. (살전4;3,7-8, 고후6;16-18, 7;1)
*참고* 거룩의 의미
구약에 의하면 거룩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레11;44)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의중을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레11:45)
하나님의 거룩성은 창조와 더불어 인간에게 자동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피조물이 거룩해지는 것입니다. (엡1;4)
하나님이 안식일(창2:3; 출20:11), 제사장과 이스라엘(출29:44; 레21:8; 겔20:12) 그리고 성소(출29:44; 왕상9:3) 등을 거룩하게 하셨기 때문에 이들이 거룩한 것입니다.
거룩함이란 곧 하나님의 영광과 동의(同意)어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지키는 것이 곧 거룩입니다. 구약에서의 거룩성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룩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라면 거룩의 신학적 의미는 하나님의 특성이나 속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의식적인 “성결” “성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민7;1) 신약에서는 주관적이고도 윤리적인 “성결” (고후7:1)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성경학자들은 주장합니다.
사실상 거룩(holiness)이라는(엡1:4) 단어는 의식적이고 윤리적인 면보다는 “신성'”(Divine nature)에 동참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생명을 나눠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
정 리
1. 레위기를 문맥적으로 살펴보면 5대 제사 (레1:-7:)
2. 제사장을 위임하여 세우시고 직무를 행하게 하심 (레8:-9:)
3. 두 제사장의 죽음의 충격적인 사건 (레10:)
4. 구별된 삶을 살지 않은 것이 원인입니다. 그래서 레11장에서는 하나님께서 내가 거룩하니 나의 백성 된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바 기어 다니는 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44절) 고 하심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써 분별력을 행사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구속사적인 의미에서 레위기의 성막이나 모든 제사의식은 이 땅에 오셔서 피를 흘려 우리를 구원하실 메시아이신 예수님에 대한 예표입니다.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모시고 사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소망은 자기의 깨끗하심 같이 구별된 깨끗한 생활입니다. (고후7;1, 벧전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