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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4. 19
⊙ 야당이 야당답지 못하고 계파갈등으로 응집력을 보이지 못하고
⊙ 여야 모두 생활밀착형 공약 제시… ‘대형개발 공약에 현혹되지 않는다’는 사회 분위기
⊙ 50대 이상 유권자 비율 40.7%, 20~30대는 35.5%… 세대별 투표율이 변수로 작동할 듯
지방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연)이 우여곡절을 거쳐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를 철회, 선거가 여야 간 1대 1 구도로 전환됐다. 이번 선거는 지난 2012년 12월 대선 이후 1년6개월 만에 치러지는 첫 전국 단위 선거로 박근혜(朴槿惠)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을 띤다. 만약 새누리당이 패배하면 정국 주도권을 야당에 상당 부분 빼앗기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적지 않은 차질이 빚어질 것이다.
반면,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패배한 통합 신당인 새정연이 이번 지방선거에서마저 패한다면 엄청난 후폭풍에 휩싸일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야권발 정계개편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번 선거는 역대 어느 지방선거보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특히 여야 모두 이번 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광역단체장 선거에 목숨을 걸고 있다.
현재까지 수도권 선거는 박빙의 혼전 양상이다. 한국 선거는 전혀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에 영향을 받아 예측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역대 수도권 선거에서 발견된 경험과 현재 수도권 유권자들의 정치성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면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기존의 ‘지방선거=여당의 무덤’이라는 공식이 깨질지도 모른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야당이 전패할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 지난 4월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95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한 박원순 시장과 새누리당 정몽준, 이혜훈, 김황식 서울시장 예비후보들.
여당의 응집력, 야당의 계파분열 현상
역대 지방선거와 현재의 선거 환경을 비교・분석해 보면 상당히 다른 특징들이 발견된다(<표1> 참조). 첫째,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도가 상당히 높다. 국정 수행 지지율이 4월 첫째 주에 61%를 기록, 작년 9월 이후 60%대에 복귀했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외교·국제 관계’가 26%로 가장 높았다. 네덜란드 핵안보회의 참석과 독일 순방 등을 거치면서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것 같다. 그 밖에 대통령이 7시간 동안 직접 주재한 규제개혁 점검 회의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규제개혁 점검 회의를 보고 대통령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는가”라는 질문에 “좋게 변했다”(45%)가 “좋지 않게 변했다”(12%)보다 3배 이상 많았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펼치고 더구나 지방선거가 정부 출범 1년4개월 만에 실시되다 보니 과거와 같이 ‘지방선거=정권 심판’이라는 등식이 먹혀들지 않고 있다.
둘째, 집권당이 계파분열 없이 상당한 응집력을 보이고 있다. 역대 집권당들은 지방선거에서 당력을 집중하기보다는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과 대립이 심화돼 선거에서 패배했다. 가령, 2002년 6월 지방선거는 12월 대선의 전초전이었기 때문에 집권당인 새천년민주당은 비주류 출신인 노무현(盧武鉉) 대선 후보의 전적인 책임하에 치렀다. 그러나 당내 호남의 DJ 주류는 영남 출신 노무현 후보를 끊임없이 견제했다.
심지어 비주류는 노 후보의 대선 지지율이 급락하자 후보 교체론까지 들먹이며 흔들었다. 노 후보는 이를 돌파하기 위한 반격으로 부산시장, 울산시장, 경남지사 선거 등 이른바 영남 광역단체장 3곳 중 1곳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후보를 사퇴할 수도 있다는 배수진을 쳤다. 그만큼 당내 주류와 비주류 간 주도권 확보를 둘러싼 갈등은 상당히 심각했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때에는 집권당인 한나라당도 주류인 친이(親李)와 비주류인 친박(親朴) 세력 간에 내전(內戰)에 가까운 갈등이 표출되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현재 집권당인 새누리당에는 친이 세력이 쇠퇴하면서 친박 중심의 세상이 됐다. 대통령과 청와대 의중이 한 치의 오차 없이 당내 전달될 정도로 응집력이 높다.
안철수의 ‘철수(撤收) 리더십’의 한계
셋째, 야당이 야당답지 못하고 계파갈등으로 응집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과거 야당들은 지방선거 때 계파갈등 없이 똘똘 뭉쳤다. 2002년 지방선거에서 야당인 한나라당은 6개월 후에 치러질 대선에서 정권을 찾아오기 위해 이회창(李會昌) 대선 후보를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은 박근혜 대표가 선거의 최전선에서 진두지휘했다. 특히 선거 막판 서울시장 지원 유세에서 피습을 당한 박 대표의 병상 발언 “대전은요”는 선거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현재 야당인 새정연은 어떠한가? 통합 신당까지 출범시켰지만 당내는 김한길·안철수(安哲秀) 공동 세력(주류)과 문재인(文在寅) 중심의 친노(비주류) 간에 갈등이 심각하다. 특히 당내 강경파인 친노(親盧) 세력은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를 주장하며 지도부를 흔들었다. 결국 안철수 공동대표는 국민여론조사와 당원 투표를 각각 50%씩 반영하는 방식을 통해 기초선거 무(無)공천에 대한 최종 입장을 재결정키로 했다.
그러나 의견 수렴 결과, “공천해야 한다”가 53.4%로 “공천하지 않아야 한다”(46.6%)보다 많아 무공천은 철회됐다. 투표용지에 기호 2번은 부활되었지만 새정연의 합당 명분은 사라졌고, 안철수의 리더십은 크게 훼손되었다. 무엇보다 안 대표의 ‘철수(撤收) 리더십’이 한계를 보여줬다. 무공천 철회로 전쟁에 나가기도 전에 이번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해야 할 장수가 치명적인 내상을 입었다는 것은 새정연에 큰 악재임에 틀림없다.
넷째, 야권이 주도하는 선거 이슈가 전혀 부각되지 않고 있다. 2010년 지방선거와 2006년 지방선거 당시 무상급식과 뉴타운 개발 공약이 선거판 전체를 흔들고 승패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한국정책과학연구소(KPSI) 조사 결과, 지난 2002년 지방선거에서 투표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한 요인은 후보 능력과 도덕성(30%)이었다. 그다음으로 후보의 소속 정당이 18.7%였다. 정책·공약이 차지하는 비중은 8.7%에 불과했다.
그런데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정책·공약이 25.3%로 가장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만큼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가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표2>에서 보듯이 KPSI가 2010년 지방선거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유권자들이 투표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던 사건이나 이슈로 천안함(29.0%), 4대강 개발(20.6%), 무상급식(19.5%) 순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무상급식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시·도지사 선거에서 34.2%가 한나라당 후보, 46.3%가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상급식 이슈가 야당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4대강 개발 이슈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그런데 이번 6·4 지방선거에선 과거 선거와는 달리 야당이 국민들의 관심을 끌만한 이슈를 선점하지도 못하고 있다.
‘무상교통’ 공약 힘잃어… 야당 ‘정권 심판론’ 안 먹힌다는 의미
▲ 지난 3월 28일 경기도 안산 한경대학교에서 열린 ‘교육비 경감을 위한 캠퍼스 미팅’에 참석한 새정치민주연합 경기지사 예비후보인 김진표(맨 왼쪽) 의원과 김상곤(맨 오른쪽) 전 경기교육감.
더구나, 여야가 대형 이슈보다는 생활 밀착형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가령, 새누리당은 ‘가족행복’이라는 테마로 노인, 주부, 청년 등을 대상으로 시리즈 공약을 내놓고 있으며, 새정연은 ‘국민생활비 경감’을 테마로 교통비·통신비·주거비 등에 대한 경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기초연금을 포함한 지난 대선에서 제기된 각종 공약의 이행이 논란으로 떠오르면서 정당이나 유권자들이 더는 대형 개발 공약에 현혹되지 않는다는 사회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새정연의 김상곤(金相坤)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제시한 무상교통 이슈는 당내 경쟁자들로부터 공격받고 언론에서는 대표적인 포퓰리즘 공약으로 비판받고 있다.
결과적으로 무상급식 이슈로 지난 2010년 경기도교육감 선거에서 재미를 봤던 김상곤 후보는 무상교통 공약을 제기한 이후 오히려 지지율이 추락하는 양상이다. 대형 공약에서 생활 밀착형 이슈로의 전환은 그만큼 야권이 제기할 ‘정권 심판론’이 먹혀들지 않게 하는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이후 보수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안보 이슈’를 야권은 ‘전쟁과 평화’ 프레임으로 바꿔 오히려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했다. 올해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대박’ 언급과 독일 드레스덴대학에서 밝힌 ‘남북 간 인도적 문제 해결’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의 3대 제안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 통일구상’의 발표 여파인지는 몰라도, 북한이 최근 서해 포격, 무인기 침투, 미사일 발사, 새로운 형태의 핵 실험 등 동시 다발적으로 한반도 긴장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야권이 제기하는 평화 이슈는 과거처럼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무공천 철회로 인해 그동안 새정연의 최대 무기로 활용됐던 ‘거짓정치 대(對) 약속정치’의 프레임은 더 이상 먹혀들지 않게 되었다.
분명 새정연은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빠졌다. 지속적인 대여투쟁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도는 오히려 상승하고,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로 안철수 대표의 리더십은 크게 훼손되었고, 무상급식과 같이 선거를 주도할 이슈를 제기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대했던 ‘창당 컨벤션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표3>에서 보듯이, 대통령의 지지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야권 통합 발표(3월 2일) 후 새누리당과 새정연의 정당 지지도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물론 4월 첫째 주 서울 지역 새누리당 지지도는 전국 흐름과는 달리 약간 하락했지만, 인천·경기 지역은 상승 곡선을 유지했다. 수도권의 새정연 지지도는 전국 흐름과는 달리 지지도가 3~5%포인트 상승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안철수 새정연 공동 대표가 더 이상 ‘새 정치의 아이콘이 아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KBS·미디어리서치 여론조사 결과, 안 위원장이 신당에서 새 정치를 잘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해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52.7%로 “그렇다”(40.6%)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 굳히기냐 뒤집기냐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는 4월 30일 ‘원샷 경선’으로 결정된다. 정몽준(鄭夢準) 전 대표(이하 정 후보), 김황식(金滉植) 전 총리(이하 김 후보), 이혜훈(李惠焄) 최고위원(이하 이 후보) 간 3자 대결로 치러진다. 현재까지 추세를 냉정하게 평가해 보면, 정 후보가 앞서 가고, 김 후보가 추격하며, 이 후보가 바닥에서 열심히 뛰는 추세이다. 한마디로 ‘1강 1중 1약’ 양상이다.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은 4번의 TV토론과 3번의 권역별 정책토론회를 거치게 되어 있다. 대의원과 당원 그리고 국민선거인단, 여론조사를 각각 2:3:3:2의 비율로 적용해 후보를 선출한다. 정 후보가 현재 여론조사(적합도+지지도)에서 크게 앞서고 있지만 50%에 달하고 있는 대의원과 당원 표가 누구를 지지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
새누리당 서울시 당협위원장 48명의 성향을 분석해 보면 친박 성향이 전체의 70%가 넘는 30여 명이다. 비박 성향은 10명이 채 되지 않는다. 당원들은 일반 시민과 좀 다르다. 단순히 인지도나 인기로 후보를 평가하지 않는다. 정치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초반부터 쟁점으로 부상한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 의중) 논란이 선거 막판에 다시 불거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정 후보와 김 후보 간에 현대중공업 주식 백지신탁 문제를 둘러싸고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김 후보는 서울시와 현대중공업과의 업무 연관성 사례를 지적하며 “본선 과정에서 법률적으로 (논란이) 되기 때문에 네거티브가 아니다”고 말했다.
반면 정 후보는 “(백지신탁 문제가) 네거티브가 아니면 포지티브란 말인가”라며 “법이 정한 절차를 따르겠다”고 했다. 누가 새누리당 최종 서울시장 후보가 될지는 몇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될 공산이 크다.
첫째, 후보 적합도이다. 4월 초 YTN·엠브레인 조사에서 새누리당 후보 적합도는 정 후보 44.0%, 김 후보 20.1%, 이 후보 5.5%였다. 특히, 새누리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는 정 후보(62.3%)가 김 후보(17.8%)를 압도했다. 4월 중순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도 결과가 비슷했다. 새누리당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정 후보 42.4%, 김 후보 15.6%, 이 후보 4.9%였다. 새누리당 지지층의 경우, 차이가 더 벌어졌다. 정 의원이 63.9%로 1위였고, 김 전 총리는 12.9%, 이 최고위원은 3.7%였다.
둘째, ‘당내 기반’ 구축 여부이다. 김황식 후보의 경우, 당내 기반이 거의 없다. 새누리당에 입당한 지 한 달 조금 넘었을 정도로 당내 기반이 절대적으로 취약하다. 더욱이 친박 세력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도 아니다. 현재 김황식 캠프에서 친박 핵심인 이성헌(李性憲) 전 의원이나 허용범(許容範) 전 국회대변인 등이 활동하고 있지만 경선 경쟁자인 이혜훈 후보도 원조 친박이다. 김 후보 측이 이 후보를 추가 컷오프시켜 경선 구도가 ‘정몽준-김황식’ 양자 구도로 전환되길 학수고대했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김 후보는 경선 출마 선언 이후 언론을 통해 본인 스스로가 “김기춘 비서실장과 상의를 했다”고 밝힌 적이 있다. 전략적 차원에서 ‘박심 마케팅’을 조기에 제기하려는 의도로 보였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친박의 적극적 개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동했다.
본선 경쟁력이냐 확장성이냐
셋째, 본선 경쟁력이다. 당초 김 전 총리가 출마 결심만 하면 친박과 친이의 연합군으로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로 떠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경쟁자인 정몽준 후보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로 나타나고 있다. <표4>에서 보듯이 정 후보는 박원순(朴元淳) 시장과의 격차를 좁혀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 가고 있다.
그런데 김 후보는 시간이 흘러도 박원순 시장과의 격차를 전혀 좁히지 못하고 있다. 출마 선언 이후 종종 “굿바이 히트를 치겠다”고 공언한 김 후보 측은 본선에서의 확장성을 무기로 막판 뒤집기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정 전 대표가 출마하지 않았거나 안철수 신당이 만들어져서 야권표가 분산돼야 설득력이 있다. 여야 간 치열한 양자대결 구도 속에서 본선 경쟁력이 없는 막연한 확장성으로는 경선의 관문을 통과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서울시 기초단체장, 광역의회, 기초의회 선거에 출마하려는 새누리당 후보들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을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돼야 자신들도 당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후보의 불확실한 확장성보다는 본선 경쟁력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만약 일반 국민 호응도가 높지만 당내 기반이 약해 당내 경선에서 밀리는 상황이라면 어떻게든 물밑에서 당원들을 설득해 이를 ‘커버’해 줄 수 있지만, 다른 후보보다 일반 국민 호응도가 뒤처지는 상황에서 자칫 잘못 당심(黨心)을 움직였다가는 김 전 총리를 돕는 게 아니라 되려 역풍(逆風)을 맞게 할 수 있다”고 언급한 한 친박 중진 인사의 말이 현 상황을 잘 웅변해 주고 있다.
넷째, 누가 차기 대권 후보로 부각될 수 있느냐 여부이다. 정 후보는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2017년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시장 임기를 마치겠다고 했다. 하지만 YTN·엠브레인 조사에 따르면, 대권 후보 호감도에서도 정 후보는 13.1%로 안철수(18.8%)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문재인(10.6%)과 박원순(7.3%)보다 높게 나왔다.
다섯째, 후보 단일화 여부가 마지막 관건이다. 김황식 후보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3위로 처진 이 후보와의 연대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김 후보 측은 정 후보의 지역구를 이 후보에게 물려주는 것을 매개로 ‘정-이 빅딜설’을 언론에 제기했다. 스스로 ‘김-이 연대’를 차단한 것이다. 이 후보가 끝까지 완주할 수밖에 없는 동인(動因)을 김 후보 측이 제공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미숙함을 보였다.
이런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큰 이변이 없는 한 김 후보의 막판 뒤집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당 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은 몰라도 서울시장과 같이 중요한 공직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에서 당심이 민심을 이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시간이 흐르면서 당심이 민심을 따라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남경필 대세론’이냐 후보 단일화 효과냐
▲ 2014년 3월 20일 새누리당 정병국, 김영선, 남경필, 원유철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공정선거 서약서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 경기도지사 경선은 남경필(南景弼)-정병국(鄭柄國) 2파전으로 4월 25일에 치러진다. 경선에 출마했던 김영선(金映宣)-원유철(元裕哲)-정병국 세 후보가 지난 4월 3일 후보단일화에 합의했고, 중앙당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정 후보가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TV토론회를 거쳐 24일 도내 31개 시·군별로 투표가 이뤄지며 25일 개표 및 도지사 후보선출대회를 통해 최종 도지사 후보자가 결정된다. 분명, 정 후보 주장처럼 “양자대결로 가게 되면 유권자들이 두 후보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고 “더 많이 준비된 후보가 누구인지 판별력이 생길 것”이다. YTN·엠브레인 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후보 적합도에서 남 후보(38.1%)는 정 후보(10.0%)를 크게 앞섰다.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는 남 후보는 과반에 육박한 47.3%를 얻은 반면, 정 후보는 7.7%에 불과했다. 더욱이, 본선 경쟁력에서 남 후보가 정 후보를 압도하고 있다. 우세자에게 편승하는 ‘밴드 왜건(bandwagon)’ 효과로 인해 ‘남경필 대세론’은 꺾기 어려울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공천관리위원회는 4월 7일 경기도지사 경선 후보로 김상곤·김진표(金振杓)·원혜영(元惠榮) 후보 3명을 선정했다. 전 국정홍보처장인 김창호(金蒼浩) 후보는 탈락했다. 경선방식은 공론조사 선거인단 50%, 국민여론조사 50%로 정했다. ‘국민여론조사’는 일반국민·당원 구분 없이 무작위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론조사’는 미리 구성된 선거인단이 후보자들의 프레젠테이션·상호토론 등을 지켜본 뒤 투표에 나서는, 일종의 ‘나가수(나는 가수다)’ 방식이다. YTN·엠브레인 조사(4월 1~3일)에 따르면, 새정연 경기도지사 후보 적합도에서 김진표 의원이 25.9%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김상곤(21.8%), 원혜영(18.1%) 순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새정연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하면, 김상곤 후보가 30.3%로 1위를 차지하고 그 뒤를 원혜영(27.2%)이 이어가고 있다. 김진표 의원은 23.5%로 3위를 차지했다.
김상곤 후보가 상대적으로 일반국민과 당원을 상대로 안정적인 지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표5>에서 보듯이, 본선 경쟁력 측면에서 볼 때, 김상곤 후보의 지지율은 추락하고, 원혜영 후보의 지지율은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원 후보는 지난 3월 남경필 후보와 가상 대결에서 17.0%밖에 얻지 못했지만, 최근에 실시한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4월 11~12일)에서는 36.6%로 김진표 후보와 김상곤 후보보다 더 높았다. 반대로 김상곤 후보와 김진표 후보는 지지율이 상승하며 1, 2위를 유지하다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상곤이냐, 김진표냐, 원혜영이냐 엎치락뒤치락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 경선에서 패배한 경험이 있는 김진표 의원은 “경기도에서는 진보 대 보수의 프레임으로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는 사실이 2010년 지방선거와 2012년 총·대선으로 증명된 만큼 경기도에서는 본선 경쟁력이 가장 높은 후보를 뽑아야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진보 성향이 강한 김상곤 후보를 겨냥한 발언이다. 그런데 4월 10일에 열린 새정치연합 최고위원 회의에서 안철수 대표와 가까운 김상곤 후보가 제기한 여론조사 대상에서 “새누리당 지지자 배제” 의견을 받아들여 이미 정해진 경선룰을 바꿨다.
김진표 의원은 이에 강력 반발해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하며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상곤 후보가 “경선룰 최종안에 대해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한다”고 밝혀 일단락됐다. 후보 간에 경선룰 변경을 둘러싼 힘겨루기는 진보 색채가 강한 김 전 교육감은 야당 지지자 또는 무당층만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면 유리하고, 중도 성향의 김진표 의원은 새누리당 지지자들까지 포함시키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그런데 새정연 경기도지사 경선은 공론조사 결과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를 지내고 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진표 의원과 당 정책위 의장 출신인 원혜영 의원이 공론조사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론조사에서는 선심성 공약, 포퓰리즘 논란을 일으킨 김상곤 후보의 단계적 무상버스 도입 공약이 쟁점이 될 것 같다.
경쟁자인 김진표 후보와 원혜영 후보 모두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대신 김 후보는 버스 준(準)공영제, 원 후보는 버스 공영제를 주장하고 있다.
그 밖에 경선 후보들과 대선 주자급들 선대위원장들이 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 어느 대선 후보급 주자의 조직과 힘이 센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김상곤 후보는 정동영(鄭東泳)과 안철수, 김진표 후보는 문재인·손학규(孫鶴圭)·정세균(丁世均), 원혜영 후보는 김두관(金斗官) 공동선대 위원장과 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경선 막판까지 누가 승리할지 예측하긴 힘들다.
인천시장 경선, 누가 朴心을 등에 업는가
▲ 새누리당 인천시장 공천신청자 간담회에서 유정복, 안상수 예비후보가 공정선거 서약서에 서명을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 인천시장 경선은 안상수(安相洙) 전 시장과 유정복(劉正福) 의원 양자 간에 4월 23일에 치러진다. 서울과 경기 경선과는 달리 두 후보 간에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YTN·엠브레인 조사 결과, 후보 적합도에서 전체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할 때는 유정복 의원이 39.4%로 안 전 시장(34.2%)을 앞선다. 그러나 새누리당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하면, 안 전 시장(44.1%)이 오히려 유 의원(42.0%)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다. 유 의원이 인천 제물포 고등학교 출신이라고 해도 경기도 김포에서 시장도 하고 국회의원도 지냈던 사람이기 때문에 인천 지역의 조직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한편, 본선 경쟁력은 유 후보가 앞서는 것처럼 보였지만 전임 시장인 안 후보의 저력도 만만치 않다. <표6>에서 보듯이, 4월 초 YTN·엠브레인 조사 결과, 인천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상대결에서 유 후보는 송영길(宋永吉) 시장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4.8%포인트 뒤지지만, 안 전 시장은 오차범위를 벗어난 7.7%포인트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층만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면 유 의원은 송 시장을 3.4%포인트 앞서지만, 안 전 시장은 5.8%포인트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4월 중순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는 안 후보와 유 후보 모두 오차범위 내에서 송 시장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하튼 박심이 경선 막판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유 후보가 유리하다.
유 후보가 박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고 박근혜 정부 초대 안전행정부 장관 출신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안 전 시장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송영길 후보에게 패배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실패한 후보를 내세워 송 시장과 리턴 매치하는 것을 원치 않을 수 있다.
50대 이상 유권자는 늘고, 20~30대는 줄고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그동안 열세에 놓여 있던 수도권 새누리당 후보들의 지지율 상승세가 확인되고 있다. ‘수도권 대혈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언급했던 6·4 지방선거만이 갖고 있는 특징 이외에 수도권 선거 전망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세대별 유권자 구성 변화, 세대별 지지 및 투표율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전체 유권자 수에서 여권 성향이 강한 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19.2%였고 60대 이상은 21.1%로 총 40.3%였다. 반면 야권 성향이 강한 20대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17.9%, 30대는 20.8%로 총 38.7%였다. 그 차이는 1.6%포인트였다. 안전행정부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6·4 지방선거 예상 유권자 수가 4112만6040명으로 지난 대선 당시 4046만4641명보다 약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런데 50대의 비중은 19.5%로 지난 대선 당시 19.2%보다 0.3%포인트(58만명)가 늘었다. 60대 이상도 21.1%에서 21.2%로 늘어났다. 50대 이상 비율은 지난 대선 대비 0.4%포인트 늘어난 40.7%다. 반면, 20~30대 유권자는 지난 대선 대비 3.2%포인트가량 감소한 35.5%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연령대별 투표율을 분석한 결과, 50대(82.0%)와 60세 이상(80.9%)이 80% 이상의 높은 투표율을 보였고, 이어서 40대(75.6%), 30대(70.0%), 20대(68.5%) 순으로 연령이 낮아질수록 투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이런 유권자 세대별 인구 구성과 세대별 투표율이 중요한 변수로 작동할 것이다. <표7>은 지난 2012년 대선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수도권에서 세대별 투표율과 4월 초에 실시한 YTN·엠브레인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세대별 ‘반드시 투표층’ 비율을 비교・고찰한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보수 성향 박근혜 후보에게 절대적 지지를 보냈던 50대와 6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비율이 80%대에 이른다. 이 수치는 지난 2012년 대선 투표율과 거의 비슷하다. 반면, 진보 성향 문재인 후보에게 절대 지지를 보냈던 20대와 30대에서 ‘반드시 투표 의향층’의 비율은 40~55%대로 대선의 70%대와 비교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투표율의 이런 추세가 선거 때까지 유지된다면 새정연의 수도권 후보들은 전패할 수도 있다. 수도권 야권 후보들이 새누리당 후보를 가상대결 구도에서 크게 압도하지 못하고 심지어 큰 차이로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4월 초 YTN·엠브레인 조사 결과 ‘반드시 투표층’을 상대로 후보별 지지도를 분석해 보면, 정몽준 후보가 박원순 시장을 6.4%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실시된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4월 11~12일)에서는 그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다. ‘적극적 투표층’에서 정 후보는 51.8%의 득표로 박 시장(43.5%)보다 8.3%포인트 앞섰다. 한편, <표8>에서 보듯이, 정 후보는 아직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가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얻은 득표에 못 미치고 있다.
여하튼 50대와 60대 이상에선 정 후보가 앞서고, 20~40대에선 박 시장이 우세한 흐름이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보듯이, 정 후보는 30대에서 지난해 말 조사(15.6%)보다 2배 가까운 지지(33.6%)를 받았다. 이런 결과는 박 시장을 크게 위협하는 요인이다.
박원순의 ‘어게인 2011’ 가능할까
다만, 정 후보는 40대 연령층에서 박 시장에게 밀리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YTN·엠브레인 조사 결과, 정 후보는 40대 연령층에서 39.6%의 득표로 박 시장(52.6%)에게 뒤졌다.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40대 표심’이 왜 중요한지 잘 보여준다. <표9>에서 보듯이, 박원순 후보를 지지한 젊은 층과 나경원(羅卿瑗) 후보를 지지한 장노년층 간 세대 대결 양상이 뚜렷했다.
그런데 40대에서 박 후보가 나 후보를 두 배 이상(33.9%포인트)으로 크게 앞선 것이 선거 승패에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주목해야 할 것은 박원순 시장 지지율이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지난 2011년 보궐선거에서 자신이 얻은 득표보다 훨씬 못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연령층에서 박근혜 대통령 후광 효과가 새누리당 후보에게 크게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정치 혐오증으로 투표를 꺼리던 20~30대 젊은 층과 화이트칼라층에서 현 정부에 대한 불만과 분노가 분출되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으로 무장해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한다면 박원순 시장에게 유리한 국면이 조성될 수도 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은 낮 시간 동안 주춤하던 투표율이 오후 6시 39.9%에서 오후 7시 42.9%, 최종 48.6% 등으로 마지막 2시간 동안 8.7%포인트 상승했다. 트위터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알 수 있는 SNS 페이지에 따르면 당시 서울, 투표소, 투표율 등 선거와 관련된 단어가 검색어 톱10에서 80~90%를 꾸준히 차지했다. 박원순 시장의 입장에서는 ‘어게인 2011’을 외칠 것이다.
그런데 현재 상황은 2011년과 비교해 크게 다르다. 우선, 현 정부에 대한 20~30대 분노가 그렇게 강하게 표출될 것 같지 않다. 한국갤럽의 4월 2주 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에 야권 성향의 20~30대 젊은 세대의 호의적 평가가 큰 몫을 하고 있다. 특히, 30대 지지율의 경우 지난해 9월 이후 처음으로 ‘잘하고 있다’가 ‘잘못하고 있다’를 앞질렀다.
둘째, 지난 2011년에 세차게 불었던 안철수 바람이 다시 재현될 개연성이 거의 없다. 안철수 대표 리더십이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조선일보·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수도권 유권자에게 “최근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를 보시면서 이전에 비해 이미지가 좋아졌나, 나빠졌나”라고 물어본 결과, “나빠졌다”(50.5%)는 응답이 “좋아졌다”(9.5%)에 비해 훨씬 높았다. “변화 없다”는 33.6%였다. 주목해야 할 것은 안 대표의 지지 기반인 20~30대에서도 부정적 평가가 더 높았다. 안철수 이미지가 “나빠졌다”와 “좋아졌다”가 20대는 34.2% 대 17.7%, 30대도 45.6% 대 11.6%였다. 안 대표가 내걸었던 ‘새 정치 이미지’가 훼손되었고 무공천 철회로 리더십이 크게 도전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시민후보가 주는 반사이익도 사라졌다. 박 시장은 2011년 보궐선거에서 기존 정당을 거부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거기에 시민운동권 출신인 박 후보는 시민사회로부터 큰 지지를 받았다. 그런데 현재 박 시장은 정당 지지율이 새누리당에 반 정도밖에 안 되는 새정연 소속으로 더 이상 시민후보라는 자격이 부여되지 않고 있다. 이런 돌이킬 수 없는 현실들이 박 시장의 재선 가도에 빨간불이 켜지게 하는 요인이다.
‘재선 도전한 현직시장 모두 승리공식’ 이번에는
경기지사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의 대세론이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 같다. YTN·엠브레인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연령별 투표율을 분석해 보면 <표10>에서 보듯이, 남경필 후보는 김상곤·김진표 후보를 상대로 20~30대 젊은 세대에서 30%대 후반의 지지를 얻고 있다. 남 후보의 개혁과 세대교체 이미지가 이런 결과를 도출한 것 같다.
특히, 남 후보가 여론 주도층이며 한국 선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40대에서도 비기거나 이기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야권 후보들의 추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인천시장 선거는 새누리당 후보로 누가 결정될 것인가가 큰 변수이다. 만약 안상수 전 시장이 새누리당 후보가 돼서 송영길 시장과 재격돌하면 송 시장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
여론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표11>에서 보듯이 안 전 시장은 인천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든 ‘반드시 투표층’을 대상으로 하든 송 시장에게 모두 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유정복 후보의 경우, 전체를 상대로 지지율을 분석하면 송 시장이 앞서지만 ‘반드시 투표층’을 대상으로 하면 오히려 유 후보가 앞섰다. 따라서 송 시장 상대로 유 후보가 나서게 되면 예측을 어렵게 하는 박빙의 승부가 될 것 같다. 재선을 노리는 송영길 후보가 당내 386 차세대 주자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고, 성공적인 아시안 게임을 위해서라도 현 시장이 계속해야 한다는 여론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송 시장에게는 우호적인 요인이다.
세대별 투표율을 분석해 보면, 20~30대 젊은 세대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 층이 50%에 육박할 정도로 서울과 경기 지역보다는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요인은 송 시장에게 유리한 면이다. 더욱이, 유정복 후보가 오랫동안 경기도 김포 국회의원으로서 활동했던 것도 인천 시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다. 인천 지역의 경우, 과거 재선에 도전했던 모든 현직 시장이 승리했다.
1995년에 당선되어 98년 재선을 노렸던 최기선(崔箕善) 시장, 2002년 선거에서 승리해 2006년 선거에서 재선을 노렸던 안상수 시장 모두 승리했다. 이런 ‘재선 승리의 법칙’이 과연 이번에도 먹힐지 관심을 끈다. 현재 인천시장 가상대결에서 나타난 주목할 만한 발견은 <표11>에서 보듯이, 유 후보가 서울과 경기에서와는 달리 여권 성향의 50대와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유보층의 비율이 26.6%로 상당히 높게 나왔다. 김포 출신 국회의원인 유 후보가 아직 인천 지역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입법감시 전문 시민단체인 법률소비자 연맹이 선거를 50여 일 앞두고 발표한 광역단체장 공약 이행률 평가에서 송영길 시장은 거의 꼴찌를 차지했다. 광역단체장 평균 공약 이행률이 73.5%인 데 반해 송 시장은 63.8%로 세종시(64.5%)에 이어 가장 낮았다. 이런 것이 실제 본선에서 어떻게 투영될지 관전 포인트다.
더욱이, 유 후보가 내세우는 ‘힘 있는 후보론’이 선거 막판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송 시장이 야당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느낀 한계도 있고 중앙정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여권 후보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유 후보가 향후 TV토론에서 인천 출신이면서 힘 있는 여당 후보란 점을 강하게 어필하면 의외의 상승세를 탈 수도 있다.⊙
김형준 / 명지대 인문교양학부 교수
월간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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