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절을 먼저 보여주고, 관련속담을 알아 맞춰보는 퀴즈를 내 보세요.
은근 교훈도 되고, 재미도 있고, 좋습니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갈 6:7)
▶ 콩 심은 데 콩나고, 팥 심은 데 팥난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잠 25:11)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잠 15:4)
▶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잠 13:20)
▶근주자적 근묵자흑(近墨者黑):붉은 인주를 가까이하면 붉게 되고 먹을 가까이하게 되면
검게 물든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
▶ 세 살버릇 여든까지 간다.
“심중에라도 왕을 저주하지 말며 침실에서라도 부자를 저주하지 말라 공중의 새가 그 소리를 전하고 날짐승이 그 일을 전파할 것임이니라”(전 10:20, 개정)
“마음으로도 왕을 저주하지 말며 은밀한 침실에서도 부자를 저주하지 말아라.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전 10:20, 현대인)
▶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마 7:6)
▶ 돼지에게 진주목걸이,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계 10:10)
▶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오래 참으면 관원도 설득할 수 있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잠 25:15)
▶ 口舌碎骨(구설쇄골)
사람의 혀는 뼈가 없어도 사람의 뼈를 부순다.
(뼈가 없는 혀를 놀려서 하는 말이 굳은 뼈도 부술 수 있다는 뜻으로, 말이란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잠 10:19)
▶ 말을 많이 하면 실언이 많다, 말은 적을수록 좋다.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잠 27:2)
▶ 나는 놈 위에 타는 놈 있다. 나는 놈 위에 뛰는 놈 있다.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잠 18:12)
▶ 곡식이삭은 여물수록 고개를 숙인다”, “여문 곡식일수록 더 머리를 숙인다,”, “물이 깊을수록 소리가 없다”,
“병에 가득찬 물은 저어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잠 17:28)
▶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간다.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 12:19)
▶ 거짓말은 십리를 못 간다.
(남을 일시적으로는 속일수 있지만 머지 않아 사실이 밝혀져 오랫동안은 속일수없다는 뜻)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눅 4:14-15)
▶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 18:21)
▶ 말이 씨가 된다. 세치 혀가 사람 잡는다. 혀 아래 도끼 들었다.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오히려 감사하는 말을 하라”(엡 5:4)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리라 그들은 경건하지 아니함에 점점 나아가나니”(딤후 2:16)
▶ 웃느라 한 말에 초상난다
(농담으로 한 말이 듣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어 마침내는 죽게 한다는 뜻으로, 말을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는 말)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민 14:18)
▶ 웃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눅 6:31)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마 7:12)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늘 말이 곱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
▶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잠 14:15)
▶ 팥을 콩이라 해도 곧이 듣는다.
(지나치게 남의 말을 무조건 믿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잠 28:1)
▶도둑이 제 발 저리다.
(지은죄가 있으면, 마음이 조마조마 하다는 뜻)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마 7:1)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마 7:5)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 자기에게는 더 큰 허물이 있으면서 남의 작은 허물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뜻)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만사는 마음 먹기에 달렸다.
(마음 먹는 것에 따라 삶이 달렸다는 뜻)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
▶ 웃으면 복이 와요.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삼상 16:7)
▶사람은 얼굴보다 마음이 고와야 한다
(사람에게 있어서 인물이 잘생긴 것보다 마음씨가 훌륭한 것이 더 중요함을 이르는 말)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잠 17:3)
▶보석도 닦아야 빛이 난다
(귀한 보석도 닦아야만 그 빛이 휘황찬란하게 드러난다는 뜻으로, 사람도 끊임없이 수양하고 단련해야 훌륭한 재능을 나타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마 15:8)
▶겉 다르고 속 다르다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마음속으로 품고 있는 생각이 서로 달라서 사람의 됨됨이가 바르지 못함을 이르는 말.)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 1:15)
▶욕심이 사람 죽인다. 욕심이 눈을 가린다. '바다는 채워도, 사람의 욕심은 채울 수 없다'
(욕심이 너무 지나치면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고 위태로운 일까지 거리낌 없이 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네가 말이 조급한 사람을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잠 29:20)
“충성된 자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하리라”(잠 28:20)
▶솥에 넣은 팥이라도 익어야 먹지, 성질 겁한 놈 치고 잘된 놈 없다.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다.
(아무리 솥 안에 있는 팥이라도 익은 다음에야 먹지 날로는 먹지 못한다는 뜻으로, 일에서 반드시 밟아야 할 절차가 있어 그것을 무시하고 너무 성급하게 서두르면 안 됨을 이르는 말.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창 3:12)
▶집안이 망하면 집터 잡은 사람만 탓한다. 잘되면 자기탓, 못되면 조상탓
(무슨 일이 잘못되면 남의 탓만 한다는 말)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잠 11:15)
▶빚쟁이 발을 뻗고 잠을 못 잔다.
(남에게 빚을 진 사람은 발을 뻗고 편안하게 잠자지 못한다는 뜻으로, 남에게 빚을 진 사람은 늘 빚 갚을 일이 걱정되어 마음 편한 날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네 친구와 네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며 네 환난 날에 형제의 집에 들어가지 말지어다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잠 27:10)
▶ 먼 사촌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 이웃이 사촌이다.
(남이지만 이웃에 사는 사람은 평시나 위급한 때에 도와줄 수 있어 먼데 사는 친척보다 더 낫다는 뜻)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6)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세월 유수, 시간은 금이다.
( 세월 무슨 일을 하든지 시간을 아껴서 부지런히 힘써야지 꾸물거리다가는 하여야 할 일을 못하고 만다는 뜻)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잠 27:1)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약 4:14)
▶하루 죽을 줄은 모르고 열흘 살 줄만 안다.
(하루언제 죽을지 모르는 덧없는 세상에서 자기만은 얼마든지 오래 살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을 보고 이르는 말)
▶ 사람은 한 치 앞을 모른다.
“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잠 19:13)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잠 17:25)
▶ 자식잘못 기르면 호랑이만 못하다
(자식을 올바르게 기르지 못하면 큰 걱정을 하게 됨을 이르는 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나니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요 13:16-17)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눅 6:40)
▶왕대밭에 왕대 난다
(어버이와 아주 딴판인 자식은 있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 16:26)
▶사람이 돈이 없어서 못 사는 게 아니라 명이 모자라서 못 산다.
(돈은 없다가도 생기기 마련이지만 목숨은 일정한 한도가 있다는 뜻으로, 사람에게는 돈이나 물질보다도 생명이 더 중요함을 이르는 말.)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잠 10:4)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잠 21:5)
▶부지런한 부자는 하늘도 못 막는다
(부지런하면 반드시 부자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그의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한 자들의 후손에게 복이 있으리로다 부와 재물이 그의 집에 있음이여 그의 공의가 영구히 서 있으리로다”(시 112:1-3)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잠 22:4)
▶작은 부자는 노력이 만들고 큰 부자는 하늘이 만든다
(돈을 벌어 작은 부자가 되는 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가능하지만 큰 부자는 인간의 노력만으로는 가능하지 아니하다는 뜻으로, 인간의 노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이르는 말)
“스올과 아바돈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잠 27:20)
▶바다는 메워도 사람의 욕심은 못 채운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어 메울 수 없다는 뜻으로, 사람의 욕심이 한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약 2:16)
▶빈말이 냉수 한 그릇만 못하다
(말만 번지르르하게 하는 것보다는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 한 그릇을 대접하는 것이 낫다는 뜻으로, 말로만 하는 것보다는 실질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훨씬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계 20:10)
▶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간다는 뜻
“원하옵나니 내 주는 이 불량한 사람 나발을 개의치 마옵소서 그의 이름이 그에게 적당하니 그의 이름이 나발이라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여종은 내 주께서 보내신 소년들을 보지 못하였나이다”(삼상 25:25)
▶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
(지지리 못난 사람일수록 같이 있는 동료를 망신시킨다는 말.)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 17:6)
▶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올라간다]
(여러 사람이 저마다 제 주장대로 배를 몰려고 하면 결국에는 배가 물로 못 가고 산으로 올라간다는 뜻으로, 주관하는 사람 없이 여러 사람이 자기주장만 내세우면 일이 제대로 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내가 너를 티끌에서 들어 내 백성 이스라엘 위에 주권자가 되게 하였거늘 네가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하여 그들의 죄로 나를 노엽게 하였은즉”(왕상 16:2)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려 놓는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흙탕물을 일으켜서 물을 온통 다 흐리게 한다는 뜻으로, 한 사람의 좋지 않은 행동이 그 집단 전체나 여러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배은망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