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 점 기록하기 모든일에는 순서가 있듯이 아이들의 발달과업 또한 단계별로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다음 성장으로 이어지는 발달과업이 성공적으로 이어지기란 어려움을 겪게된다. 아이들은 감정조절 능력이 생기고 자기결정의 경험속에서 자율감을 형성하는데 아무도 제대로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으면 미완성된 삶을 살게 될것이다. 완성된 삶을 살게 도와주기 위해서는 훈육을 통한 적절한 제한과 한계는 필요하며 이것이 곧 아이에게 안전한 정서적 울타리가 될것이다. 무엇이든지 일관성을 잃으면 신뢰를 얻지 못한다. 아이의 감정 속에 숨은 욕구를 알아 차리고 그 마음을 읽어주고 그 욕구가 저절하다면 바른 인성 형성을 갖추게 될것이다. 영유아기에 중요한 것은 인지가 아니라 안정된 정서이다. 아이들은 주어지는 자극을 그대로 스펀지처럼 흡수하며 세상을 알아가므로 어른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아이를 키우면서 행동에 초점이 가길 마련인데 이제는 감정에 초점을 포커스를 두고 서로의 마음을 안정되게 하는 중요한 인정과 존중을 인식 시켜줘야한다. 진심인 칭찬이 동반되면 아이들에게는 멋진성장의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녀를 키우면서 큰틀의 칭찬이 주로 이루어지다보니 작은것의 칭찬은 당연시 뛰어넘겼던 부분이 아쉬움에 후회가 밀려온다. 살아가면서 작은것들의 소중함 또한 꼭 필요로 하는 부분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싶다.
2. 일상에서 두사람 칭찬하고 일화 기록하기
1) 배우자 ⓵ 딸들과 게임을 같이 하고 있다 ⓶ 바빠서 많은 시간을 함께하지 못하니 아이들과의 유대관계 시간을 보내고 있다. ⓷ 퇴근후 피곤할텐데 가족들과 즐거운 저녁 시간을 함께 해줘서 고맙구 당신과 아이들이 함께 할수있어서 감사해.
2) 큰딸 ⓵ 동생이 가스레인지 불을 켜지못하고 계속 꺼트리고 있으니 직접 켜주면서 설명해준다. ⓶ 아직은 불이 무서운 동생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차분히 알려주면서 행동으로 반복적으로 설명해준다. ⓷ 귀찮아 하지않고 동생한테 잘 알려줘서 고마워. 친절한 언니가 있어 예솔이는 행복할꺼야.
동영상 영상제목: 아이의 사생활. 나는 누구인가
핵심내용: 지적, 창의적 기능은 어릴때부터 시작해서 평생 서서히 발달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데도 중요하다. 초등학교 시기에 다양한 경험등을 통해서 뇌는 활성화 된다. 공정성에 대한것을 익히는것 사회의 규약들 무의식적으로 배우게된다. 부모의 행동은 아이들에게 굉장히 의미있게 받아들여진다. 인간은 절대로 조작 할수가 없다. 가장 불행한 아이는 부모가 그 아이를 조작하려고 할때 생깁니다. 기계와 달리 절대로 아이를 조작해서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부모가 행동하지 않으면 아이는 절대로 배우지 않는다. 기본적인 도덕적 가치관을 형성하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의 공정성도 중요하다.
소감및 적용점: 우리몸은 기계와 달리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문명이 발달을 했고 현시대의 큰 발전이 있다해도 기계가 해낼수 없는 부분을 우리몸이 가지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뇌가 원하는 일을할때 행복해 질수있듯이 내아이가 가장 잘할수있고 좋아하는 부분에 진로의 방향을 찾아주고 싶다. 세상의 하나뿐인 나만의 뇌를 행복하게 만드는건 공부가 아닌데도 현시대 부모들은 아이의 미래의 행복은 공부만이 행복해질수 있다고 착각하면서 아이들을 옥죄고 있다. 많이 생각하고 경험하고 느껴봐야 스스로 깨달음을 알것이다. 나도 아이를 키우면서 좋은 부모가 되려고 행동하고 실천하고 있으나 많이 부족하다 좀더 노력이 필요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