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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경로(예비창업자) |
------> 창업 |
수선실 레벨 (현창업자) |
임대비용/ 평균수입 |
고객순위 <------> |
고객특성 | |
*창업시 정확도 순위-->
(전문수선은 마춤개념이라 다양한 옷을 마춤하던 양장점 출신이 가장 정확한수선을 구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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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순위:수선실 경력자
2순위:의상실 출신
3순위:양복점 출신
4순위:미싱사- .샘플미싱사 .라인미싱사
5순위:홈패션,커튼집 경력자
6순위:복장학원출신
7순위:복지관.문화센터 (3개월반)
8.패션메니아 (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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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순위 이상 왠만한 봉재 경험자라면 소자본에 기술력만 있다면 가능한 옷수선 창업을 꿈꾸고 있다. |
1.이대>명동 (리폼전문점)
2.백화점,內,外 주변수선실
3.동대문,아울렛 주변수선실
4.홈플러스,이마트內수선실
5.역세권 가두상가 수선실 ----------
6.아파트상가 수선실(2천세대급)
7.주택가 수선집,세탁소,세탁편의점 8.재래시장 수선집 9.가정부업형 수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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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순위:패션메니 (10~20대) 브랜드메니아 캐쥬얼메니아
2순위:명품메니아(30~40대) .고가메니아 .외제메니아
3.특이체형고객 (외소체형,빅싸이즈,비싸이즈 고객) ---------- 4,체형변화고객- 다이어트성공자 몸이불은객
5.알뜰주부고객
6.비메니아 .수선인식낮음 .낮은수선인식 .초보고객 7.노인층-옛날수선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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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순위 고객특성- .주로수선 .정확한수선요구. .가격인정 .광고해줌 .장거리,장시간 감수
2.신중함 유명한곳이용-리폼 .리폼경험자 정보경청 3.까다로우나 한번 맘에들면 계속이용 .가격인정
4.다이어트성공자- 모든옷 수선 대상 5,가격깍는편. 재수선요구많다 6.불신이많다
7.가격,기술인정 잘안하는편 (왕년에~ 바느질경력자) |
**전체를 볼수 있을 때에만 성공의 지름길을 알수 있다..!
계속해서 창업되고 있는 동네 수선실,,,,반면에 동네수선을 외면하고 장거리 유명 수선실로의
방향전환으로 핵심고객은 계속 누수되어 감소되고 있다.
원인은 수준높은 고객의 귀한 옷을 제대로 수선해 줄수 있는 준비가 안된 상태로
성급한 창업을 하였기 때문이다.
낙후원인--[고객옷수선요구->준비안된 수선실->옷버림->고객실망->고객불신증가->동네수선외면->
유명수선검색->외지수선실로 방향전환(명품이나,브랜드 수선)----->
그결과: .동네수선 일감은 싸구려 옷만 남는다(가격하락)
.동네 창업증가(준비안된)-->낮은 기술력 증가->바지단 과열경쟁->가격 더욱 하락.
.가격이 지나치게 하략되면 생산력을 높이려고 서비스질 하락하게 된다(악순환 연속)
.전쟁하고 있는 수선인들의 모습을 보는 고객은 동네수선에 대해 수준을 낮게 보게 되고
기술에 대해서도 일단 불신하게 된다.
.가격인정,기술인정,수선인 인격을 존중하지 않는다->"내옷을 버려서 나를 아프게 하였기에(고객마음)"
대책- .준비된 창업만이 살길이며 ,경쟁력 우위를 갖을수 있다(기술 무기를 만들어라..!)
.2008년의 수선은 고객의 입맛을 마추어주는 마춤형 수선실만이 전문성을 갖출수 있다.(마춤능력 마스터..!)
.전문 교육이 필요하다-수선은 수선 전문가가 교육해야만 한다.(유명 수선실은 교육장이 되어야 한다..!)
.정직하고,정확하고,정성을 다하는 수선문화를 위해 하나되고 노력할 때 전체 수선문화는
전문화가 될수 있다(옷수선 직업을 전문직으로...!!)
.유명수선실은 일감이 폭주하여 가격상승(거품가격)한다.->너무바빠서 서비스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명동,이대 역시 뛰어난 기술자들이 값비싼 임대료를 지불하고 더욱 더 많은 창업을 할 것이다.-
.명품과열 경쟁 예상--전문점은 각 지역(고객이 사는 동네)으로 분포되어야 고객의 편리가 도모되여서
균형있는 수선문화를 이룰수 있다
결론 :고객은 값비싼 수선비를 지불해야 하고,장거리를 시간품,발품을 들여야하고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한다.--->고객을 위하여 동네에 믿을만한
전문점이 반드시 필요하다..!
*내폼스타일# 교육플랜[2008]
동네입점 전문점---.준비된 수선점(기술,서비스,합리적 가격.깔끔한 인테리어,장기적 고객패션관리)
.이대,명동늘 능가하는 리폼 기술력( 디자인,최신유행패턴,전문장비,부자재 갖춤)
.마춤형 수선-10대~60대 까지 입는 취향,유행,직업적 성향 분석해서 ,
고객의 체형을 마추고,활동성을 고려하고,고객의 성격및
분위기(고객정서분석)를
마추어서 서비스 제공-->고객 만족도 ,고객편리,고객 경제 이익
.지역 스타일#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고가의류는 내폼본사에서 최상의 리폼 대행
.타수선실에서 바빠서,,,복잡해서,,,까다로워서 안된다는 그 어떤 수선품,리폼에
대하여 감당하는 내폼 스타일#의 무가맹비 체인화 ,동네 창업 증가는 고객수선인식
향상 및 리폼에 대한 수준 높은 예술적 가치를 체험하게 되여,전문직으로 품격 향상
.일반학원비와 비슷한 교육비 만으로 전문점 창업을 이루시는 기회와 혜택 부여.
취지-위 자료는 다년간 명동,강남등 최고의 수선실 경력및 운영을 토대로 분석한 것과
국 수선인들과의 온라인 스쿨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와
실무 클리닉 현 수선실 창업자들을의 실태를 조사한 통계를 낸 결과를
근거로 한 것으로 대한민국 전체 수선구조를 한 눈에 볼수있게 구성하였고,
현수선문화의 낙후되는 원인을 규명하여
근본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반성 개선하여 ,모르고 뛰어드는 창업이 아닌,고객을 알고
나의 경쟁자의 특성을 알고 ,철저히 준비된 창업자는 분명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기에,수선인에게는
기술력 향상을 ,고객에게는 수준높은 수선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옷수선 전문화을 이루는데 목적을 둔다
문제점: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소자본 창업이 쉬운 이유로 옷수선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가 상당히 많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단순수선 개념의 학원이나 복지관 교육만으로는 ,천차만별 의류수선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며
높아져만 가는 고객의 마춤형 수선요구에는 턱없이 기술력이 부족한게 현 창업자의 실상이다.
고객옷을 버린다->고객상처->동네수선실 불신->외면->외지로 빠져나감->신생수선실증가->과열경쟁(가격하락)
*수선실을 많아지는데 고객은 빠져나간다면 수선문화는 더욱 악화될 것이다.
원인:옷수선 전문교육장의 부족으로 인하여 ,옷만들기와 함께 배우는 3개월 수선과정은 단순 스피드 수선방법이 전부이다
이 수선법은 새옷수선 개념에 적합하다.그러나 동네 창업 수선실에는 매장에서 판매즉시 부근수선실에서 처리되므로
동네 수선의 대부분은 헌옷 수선 개념이다.
새옷 수선은 바지단이나 소매단 허리 정도만 줄여주면 되지만 헌옷 개념은 ,특히 오래된
옷 리폼 개념은 몇 년이 지난 옷이라 패턴 자체가 두 싸이즈 이상 큰 옷들이다.
이런 옷들이 동네수선의 주류를 이루지만, 전체 실루엣에 맞는 싸이즈 수선원리를 모른다면 수선이 불가능하다.
어깨 한곳만 줄여서는 전체적 조화가 맞지 않는다,그렇다고 품만 줄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제는 싸이즈원리 수선은 동네수선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하는 기술력이다.
설상가상으로안타까운 현실은 고가의 가죽,밍크류는 리폼에 가격이 적합한 품목인데,
역시 외지의 전문점으로 일감이 빠진다는 점이다.
결론 -동네수선에는 더이상 일감이 없다---그래서 부족을 채우기 위해서 겸업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탁편의점(세탁+단순수선), 홈패션+수선, 마춤+수선등..유지를 위한 개념이라 수선의 전문성이 떨어진다.
*내폼비젼---동네의 수많은 세탁소,편의점,수선집에서 기술 부족으로 못해내는 고난이도 수선및 마춤형 싸이즈원리의
리폼전문 서비스를 해주는 리폼전문점 창업을 위한 특수수선 교육및 청바지에서~밍크까지 최신 트렌드를
적용한 리폼 스터디 교육을 집중 교육함으로서 초보도 가능한 리폼전문점 {스타일#] 창업은
거의 독점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초보가 전문점 창업을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예를들어 수선집을 20년 이상 운영하신 베테랑도 가죽이나 상의 리폼을 대부분 꺼려한다는 점인데,
이유는 리폼은 옷의 전체적 싸이즈 원리를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이다.요즘의 마춤형수선은 전문가봉 및 싸이즈 원리를
알아야 하며,특정부위가 비례적으로
계산되어야하는 그레이딩 원리를 마스터 해야만 리폼후 전체적 실루엣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그렇기에 단수선이나 허리,어깨등 한곳 수선만 하는 원리로는 옷이 이상해 지게 된다.
결론적으로 리폼은 그 누구를 막론하고 경험이 축적되고 체계화 되어야만 가능한 작업인 것이다.
리폼은 또한 디자인의 원리를 알아야한다.요즘옷은 대부분 원색보다는 다양한 배색처리로 화려한것이 특징인데,
리폼할 옷에 알맞는 배색원리를 알아야 하며,한 옷에서 원단을 나눠서 여러가지 장식을 구성할수
있는 타이트한 재단법을 경험해야만 한 번 잘라놓은 재단된 옷을 들고 후해하는 실수를 줄일수 있게된다.
이처럼 리폼은 상당히 골치아픈 일이라 ,기성 수선인들은 두통에 시달리느니 차라리 수선 몇개를 더해서 충당하는게
더 나은 영업인 것이다.
이런 맹점이 바로 초보자들이 경쟁력을 갖출수 있는 틈새인 것이다.숙련된 단순수선은 도저히 따라갈수 없기에
감각과 머리를 써서 해낼수 있는 리폼,,정보력이 있어야만 가능한 리폼시장의 활로는 패션을 사랑하는 열정만 있다면
초보자도 충분히 해 낼수 있는 ,베테랑 수선인들이 머리아파하는 골치거리 리폼의 해결사로 초보 리폼어들은
급부상 되게 될 것이다 .
*내폼에는 그간 5년 간 돈이 안된다고,,골치아푸다고 꺼려하던 리폼의 태산들을, 미싱도 못하던 왕초보들이
정복한 수많은
리폼 사례가 쟝르별로 작품으로 구성되여 있답니다.이것은 단순이 눈요기 거리가 아니라,수선 전문점의 미래 사업의
핵심이 될 중요한 리폼 소스들 이랍니다.이곳에 있는 쉬워보이는 리폼작 하나를 직접 만들어 보려면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될 것 입니다. 수선의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답니다.단추하나 다는것 ,주머니 위치 하나 정하는것
도 일일이 고민해야 하고,입어보고 마춰보면서 가장 적당하고 편리한 위치를 잡는것 이랍니다.
그렇기에 손빠르게 빨리해내는 단순수선 전문가들에겐 큰 장벽이 아닐수 없습니다.
산을 오르지 못한 이유는 도전하지 않았기 때문 입니다.또하나의 이유는 산을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 입니다.
단순수선의 옷수선 문화의 오명을 벗을수 있는 길은 높고 험한 산을 올라서 ,그 고지위에
구식옷이라는 이유로 버려져
가는 옷들에게 새생명을 불어넣는 새로운 패션창조의 산물인" 리폼"이라는 휘날리는 깃발을 통하여,진정한 수선의
수선의 가치는 과연 전문이라는 새로운 문화의 길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그 어렵고 험한 길 오늘도 저희 내폼의 사명자들은 고민하고 있답니다.
*예비 창업자 분석-창업시 수선을 잘하는 순위를 분석한 자료이다.
.창업시 가장 수선을 잘하는 출신이 단연 유명 수선실에서 경력을 쌓은 기술자이다
2008.1월18일 내폼 옷수선 연구소 by andrecha 전문점 창업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