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ㄷ), (01 ~ 86)
01, 多岐亡羊(다기망양),
갈림길이 많아 찾는 양을 결국 잃고 말았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이어서 진리를 찾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多 (많을 다), 岐 (갈림길 기), 亡 (잃을 망), 羊 (양 양),
02, 多多益善(다다익선),
많을수록 좋다. 많을수록 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多 (많을 다), 多 (많을 다), 益 (더할/더욱 익), 善 (착할/좋을 선),
03, 斷金之交(단금지교),
쇠붙이를 끊을 수 있을 만큼 단단한 교분이라는 뜻으로,
친구 사이의 매우 두터운 우정을 이르는 말.
斷 (끊을 단), 金 (쇠 금), 之 (갈 지), 交 (사귈 교),
04, 斷機之戒(단기지계),
학문을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면 아무 쓸모가 없다는 말.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之 (갈 지), 戒 (경계할 계),
05, 單刀直入(단도직입),
혼자서 한 자루의 칼을 들고 곧장 적진으로 쳐들어가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單 (홑 단), 刀 (칼 도), 直 (곧을 직), 入 (들 입),
06, 斷末魔(단말마),
말마(末魔)는 산스크리트어 ‘마르만(marman)’의 음역인데 사혈(死穴)을
가리키는 말이다. 글자 그대로 죽음의 혈(穴)이니, 이 혈을 막거나 끊어버리면
그대로 죽게 된다. 그러므로 단말마의 본뜻은 죽음 또는 죽을 때를 가리키는 말이다.
斷 (끊을 단), 末 (끝 말), 魔 (마귀 마),
07, 簞食瓢飮(단사표음),
도시락에 담긴 밥과 표주박에 든 물이라는 뜻으로, 청빈하고 소박한 생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簞 (대광주리 단), 食 (밥 식,먹이 사 ), 瓢 (박 표,바가지 표), 飮 (마실 음),
08, 丹脣皓齒(단순호치),
붉은 입술과 하얀 이라는 뜻으로, 미인의 얼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丹 (붉을 단), 脣 (입술 순), 皓 (흴 호), 齒 (이 치),
09, 斷 腸(단 장),
매우 슬퍼 창자가 끊어지는 듯함.
《세설신어(世說新語)》 <출면편(黜免篇)>에 나오는 이야기로, 원숭이 새끼와
이별하는 어미 원숭이가 슬피 울며 기슭을 따라 내려오다가 죽고 말았는데,
그 배를 갈라 보니 장(腸)이 조각조각 끊어져 있었다고 하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이다.
斷 (끊을 단), 腸 (창자 장),
10, 談笑自若(담소자약),
걱정이 있거나 놀라운 일이 있어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떠들며
평소의 태도를 잃지 않음.
談 (말씀 담), 笑 (웃을 소), 自 (스스로 자), 若 (같을 약),
11, 談何容易(담하용이),
말하는 것이 어찌 쉽게 허용될 수 있겠는가.
말하기는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기는 어렵다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談 (말씀 담), 何 (어찌 하), 容 (얼굴 용), 易 (쉬울 이),
12, 堂狗風月(당구풍월),
서당에서 기르는 개가 풍월을 읊는다는 뜻으로, 그 분야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경험과 지식을 가짐을 이르는 말.
堂 (집 당), 狗 (개 구), 風 (바람 풍), 月 (달 월),
13, 黨同伐異(당동벌이),
같은 편과는 무리를 짓고, 다른 편은 친다.
옳고 그르고 간에 같은 사람은 편들고 다른 파의 사람을 배격하는 것을 말한다.
黨 (무리 당), 同 (같을 동), 伐 (칠 벌), 異 (다를 이),
14, 螳螂拒轍(당랑거철),
사마귀가 앞발을 들고 수레를 멈추려 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자기 분수도 모르고 무모하게 덤빔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螳 (사마귀 당), 螂 (사마귀 랑), 拒 (막을 거), 轍 (바큇자국 철),
15, 螳螂搏蟬(당랑박선),
지금 당장의 이익만을 탐하여 그 뒤의 위험을 알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螳 (사마귀 당), 螂 (사마귀 랑), 搏 (잡을 박), 蟬 (매미 선),
16, 螳螂捕蟬(당랑포선),
사마귀가 매미를 잡다.
닥쳐올 재난은 모르고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먼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螳 (사마귀 당), 螂 (사마귀 랑), 捕 (잡을 포), 蟬 (매미 선),
17, 大姦似忠(대간사충),
큰 간사함은 충성같이 보인다.
악한 본성을 숨기고 가장 충실한 체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大 (큰 대), 姦 (간사할 간), 似 (같을 사), 忠 (충성 충),
18, 大喝一聲(대갈일성),
크게 외치는 한마디의 소리나 꾸짖는 소리.
大 (큰 대), 喝 (꾸짖을 갈), 一 (한 일), 聲 (소리 성),
19, 大驚失色(대경실색),
1. 몹시 놀라 안색이 변하다,
2. 몹시 놀라 얼굴빛이 하얗게 질림.
大 (큰 대), 驚 (놀랄 경), 失 (잃을 실), 色 (빛 색),
20, 大公無私(대공무사),
매우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공적인 일처리에서 개인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거나, 대의를 위해 사소한
원한을 생각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大 (큰 대), 公 (공정할 공), 無 (없을 무), 私 (사사로울 사),
21, 大巧若拙(대교약졸),
훌륭한 기교는 마치 서투른 듯하다는 뜻으로, 아주 교묘한 재주를 가진 사람은
그 재주를 자랑하지 아니하므로 언뜻 보기엔 서투른 것 같다는 말이다.
大 (큰 대), 巧 (공교할 교), 若 (같을 약), 拙 (졸할 졸),
22, 大器晩成(대기만성),
큰 그릇은 늦게 만들어 진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성공한다는 말.
또는 만년이 되어 성공하는 일을 나타내며 예전에는 과거에 낙방한 선비를
위로하는 말로 쓰였다고 합니다. 大器難成(대기난성)
(), (), (), (),
23, 大團圓(대단원),
어떤 일이나 행사의 마지막 단계.
소설이나 연극,영화등 극적 구성을 가진 예술 분야에서,사건 전개의 마지막 단계
大 (큰 대), 團 (둥글 단), 圓 (둥글 원),
24, 大道舞門(대도무문),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큰 도리(道理)나 정도(正道)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뜻으로, 누구나 그 길을 걸으면 숨기거나 잔재주를 부릴 필요가 없다는 말.
大 (큰 대), 道 (길 도), 舞 (춤출 무), 門 (문 문),
25, 大同團結(대동단결),
1. 많은 사람이나 여러 집단이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하여 크게 하나로 뭉침,
2.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하여 크게 하나로 뭉치다.
大 (큰 대), 同 (한가지 동), 團 (둥글 단), 結 (맺을 결),
26, 大同社會(대동사회),
크게 같은 사회. 중국 전국시대에서 한(漢)나라 초 사이에 유가 학파들이 주장한
일종의 이상사회를 말한다.
大 (큰 대), 同 (한가지 동), 社 (단체/토지신 사), 會 (모일 회),
27, 大同小異(대동소이),
크게 같고 작게 다르다. 원뜻은 크게 보면 서로 같지만 작게 보면 각각 다르다는
것인데, 차이가 없이 거의 비슷하다는 말로 쓰인다.
大 (큰 대), 同 (한가지 동), 小 (작을 소), 異 (다를 이),
28, 大書特筆(대서특필),
어떤 일을 특별히 두드러지게 나타내려고 큰 글자로 쓴다는 뜻으로,
신문 따위에서 어떤 사건에 대한 기사를 큰 비중을 두어 다루는 것을 이르는 말.
大 (큰 대), 書 (글 서), 特 (유다를 특), 筆 (붓 필),
29, 大言壯語(대언장어),
자기 주제에 맞지 않는 말을 잘난 체하며 지껄임. 또는 그런 말.
大 (큰 대), 言 (말씀 언), 壯 (씩씩할 장), 語 (말씀 어),
30, 對牛彈琴(대우탄금),
소를 마주하여 거문고를 타다. 어리석은 사람은 마치 거문고를 타 소에게 들려주는
것같이 아무리 도리를 가르쳐도 알아듣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對 (대할 대), 牛 (소 우), 彈 (퉁길 탄), 琴 (거문고 금),
31, 大義滅親(대의멸친),
대의를 위해서는 (죄를 지으면)친속도 멸한다.
나라나 민족의 이익을 위한 일에는 부모나 형제의 정도 돌아보지 않는다는 말이다.
大 (큰 대), 義 (옳을 의), 滅 (멸할 멸), 親 (친할/어버이 친),
32, 大義名分(대의명분),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와 본분(本分).
어떤 일을 꾀하려 할 때 내세우는 합당한 구실이나 이유.
大 (큰 대), 義 (옳을 의), 名 (이름 명), 分 (나눌 분),
33, 大慈大悲(대자대비),
1. 넓고 커서 끝이 없는 자비, 2. 부처와 보살의 자비만큼 넓고 크다.
大 (큰 대), 慈 (사랑 자), 大 (큰 대), 悲 (슬플 비),
34, 大材小用(대재소용),
큰 재목을 작게 쓰다. 조직이나 단체에서 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그 능력에
맞지 않는 작은 일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大 (큰 대), 材 (재목 재), 小 (작을 소), 用 (쓸 용),
35, 戴天之怨誰(대천지원수),
이 세상에 같이 있을수 없는 원수.
戴 (일 대), 天 (하늘 천), 之 (갈 지), 怨 (원망할 원), 誰 (누구 수),
36, 大旱慈雨(대한자우),
강한 기대나 갈망의 비유.
대한(大旱)은 큰 가뭄을 뜻하고 자우(慈雨)는 은혜로운 비.
大 (큰 대), 旱 (가뭄 한), 慈 (자비로울 자), 雨 (비 우),
37, 德不孤必有隣(덕불고필유린),
덕이 있으면 반드시 따르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삶이 외롭지 않다.
덕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을 평온하고 화목한 덕의 길로 인도해주면서
그 길을 함께 나아가므로 외롭지 않은 것이다.
德(큰 덕),不(아니 불),孤(외로울 고),必(반드시 필),有(있을 유),隣(이웃 린),
38, 道見桑婦(도견상부),
길에서 뽕잎 따는 여자를 만나다. 눈앞에 보이는 일시적인 이익을 좇다가 가지고
있는 것까지 다 놓치는 것을 비유하여 하는 말이다.
道 (길 도), 見 (볼 견), 桑 (뽕나무 상), 婦 (지어미 부),
39, 圖 南(도 남),
큰 사업이나 웅대한 일을 계획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장자(莊子)》의 <소요유편(逍遙遊篇)>에 있는 ‘붕새가 날개를 펴고 머나먼
남명(南冥)으로 날아가려 한다’는 고사(故事)에서 나온 말이다,
圖 (그림 도 ), 南 (남녘 남),
40, 道傍苦李(도방고리),
길가의 쓴 오얏.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는 것은 반드시 그럴 만한 까닭이 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道 (길 도), 傍 (곁 방), 苦 (쓸 고), 李 (오얏 리),
41, 挑李不言下自成磎(도리불언하자성계),
훌륭한 선생은 알려지게 마련이다.
복숭아나 자두나무는 자기자신은 말을 모르지만 그 꽃이나 열매에 이끌려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므로 나무밑에 오솔길이 생긴다는데서 훌륭한 사람이 있는
곳에는 가만히 있어도 많은 사람이 따르며 모여든다는 것.
挑 (끌어낼 도), 李 (오얏 리),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下 (아래 하), 自 (스스로 자), 成 (이룰 성), 磎 (시내 계),
42, 徒勞無益(도로무익),
헛되게 애만 쓰고 아무 이로움이 없음.
徒 (무리 도), 勞 (일할 로), 無 (없을 무), 益 (더할 익),
43, 屠龍之技(도룡지기),
용을 잡는 기술. 대단한 기술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쓸모가 없는
기술을 비유하는 말이다.
屠 (죽일 도), 龍 (용 룡), 之 (갈 지), 技 (재주 기),
44, 門墻桃李(문장도리),
문과 담장, 복숭아와 오얏. 문장(門墻)은 스승의 문하를 가리키고, 도리(桃李)는
제자들을 가리킨다. 스승이 길러 낸 우수한 제자들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門 (문 문), 墻 (담 장), 桃 (복숭아 도), 李 (오얏 리),
45, 道不拾遺(도불습유),
나라가 잘 다스려지고 풍속이 아름다워 아무도 길에 떨어진 물건을 주워
가지 않음을 이르는 말.
道 (길 도), 不 (아니 불), 拾 (주울 습,열 십), 遺 (남길 유),
46, 桃三李四(도삼이사),
복숭아나무는 3년이 지나야 결실을 보는데, 자두는 4년 걸린다. 어떤 것을
완성하거나 쓸만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상응하는 세월이 걸린다는 것을 말한다.
桃 (복숭아 도), 三 (석 삼), 李 (오얏 이,성씨 이), 四 (넉 사),
47, 桃園結義(도원결의),
의형제를 맺음. 유비(劉備), 관우(關羽), 장비(張飛)가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은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 나온다.
桃 (복숭아나무 도), 園 (동산 원), 結 (맺을 결), 義 (옳을 의),
48, 挑源境(도원경) ,
살기좋은 곳(공상의 세계).
이 세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이상적인 곳을 말하나
현재의 중국에서는 현실생활과 현실의 투쟁에서 떨어져나간 환상사회를 말 한다.
挑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境 (지경 경),
49, 度外視(도외시),
1. 중요하지 않게 여겨져 상관하지 않거나 무시하게 되다,
2. 중요한 일 외의 것으로 보아 상관하지 아니하거나 무시함.
度 (법도 도), 外 (바깥 외), 視 (볼 시),
50, 陶朱之富(도주지부),
중국 춘추 시대 월나라의 재상인 도주공의 부(富)라는 뜻으로,
아주 큰 부(富)를 이르는 말.
陶 (질그릇 도), 朱 (붉을 주), 之 (갈 지), 富 (가멸 부,부유할 부),
51, 盜泉之水(도천지수),
아무리 목이 말라도 도둑 도 자(字)가 들어있는 이름의 샘물은 마시지 않는다.
아무리 형편이 어렵더라도 결코 부정한 짓은 할 수 없다는 뜻으로
渴不飮盜泉水(갈불음도천수)의 줄임말.
盜 (도둑 도), 泉 (샘 천), 之 (갈 지), 水 (물 수),
52, 刀折矢盡(도절시진),
‘칼은 부러지고 화살은 다 써서 없어진다’는 뜻으로, ‘기진맥진하여 싸울
기력이 없음’을 이르는 말.
刀 (칼 도), 折 (꺾을 절), 矢 (화살 시), 盡 (다할 진),
53, 塗聽塗說(도청도설),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데서, 길거리에 떠돌아 다니는 뜬소문 .
塗 (진흙 도), 聽 (들을 청), 塗 (진흙 도), 說 (말씀 설),
54, 塗炭之苦(도탄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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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흙 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고통. 학정으로 인해 백성들이 심한 고통을
겪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塗 (진흙 도), 炭 (숯 탄), 之 (갈 지), 苦 (쓸 고),
55, 倒行逆施(도행역시),
거꾸로 가고 거꾸로 행하다.
도리를 따르지 않고 무리하게 행하거나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倒 (거꾸로 도), 行 (갈 행), 逆 (거꾸로 역), 施 (베풀 시),
56, 獨不將軍(독불장군),
남의 의견을 무시하고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는 사람의 비유.
혼자서는 다 잘할 수 없으므로 남과 협조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말.
獨 (홀로 독), 不 (아니 불),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
57, 讀書亡羊(독서망양),
글을 읽는 데 정신이 팔려 먹이고 있던 양을 잃었다는 뜻으로,
일에는 뜻이 없고 딴생각만 하다가 낭패 봄을 이르는 말.
讀 (읽을 독), 書 (글 서), 亡 (잃을 망), 羊 (양 양),
58, 讀書百遍義自見(독서백편의자현),
뜻이 어려운 글도 여러번 반복하여 일고 외우면 글의 뜻을 스스로 깨쳐 알게 된다.
讀 (읽을 독), 書 (글 서), 百 (일백 백), 遍 (두루 편),
義 (옳을 의), 自 (스스로 자), 見 (나타날 또는 뵈올 현),
59, 讀書三到(독서삼도),
독서의 세 가지 방법. 입으로 다른 말을 아니하고 책을 읽는 구도(口到), 눈으로는
다른 것을 보지 않고 책만을 보는 안도(眼到), 마음을 하나로 가다듬고 오로지
마음이 글을 읽는 그 대상에 집중해야 하는 심도(心到)를 이른다.
讀 (읽을 독), 書 (글 서), 三 (석 삼), 到 (이를 도),
60, 獨眼龍(독안룡),
외눈의 용. 애꾸눈의 영웅이나 용맹한 장수를 뜻한다.
獨 (홀로 독), 眼 (눈 안), 龍 (용 룡),
61, 豚蹄一酒(돈제일주),
돼지 발굽과 술 한 잔.
작은 물건이나 정성으로 큰 것을 구하려고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豚 (돼지 돈), 蹄 (발굽 제), 一 (한 일), 酒 (술 주),
62, 同價紅裳(동가홍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뜻으로,
값이 같거나 똑같은 노력을 들인다면 더 좋은 것을 가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價 (값 가), 紅 (붉을 홍), 裳 (치마 상),
63, 同苦同樂(동고동락),
같이 고생하고 같이 즐긴다는 뜻으로,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
同 (한가지 동), 苦 (쓸 고), 同 (한가지 동), 樂 (풍류 락),
64, 同工異曲(동공이곡),
같은 악공끼리도 곡조는 다르다는 뜻으로,
재주는 같아도 표현하는 형식이나 느낌은 각각 다름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工 (장인 공), 異 (다를 이), 曲 (굽을 곡),
65, 棟梁之材(동량지재),
한 나라나 집안을 떠받들어 이끌어 갈 젊은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棟 (용마루 동), 梁 (들보 량), 之 (갈 지), 材 (재목 재),
66, 東問西答(동문서답),
동쪽을 묻는데 서쪽을 대답한다는 뜻으로,
묻는 말에 대하여 아주 딴판의 소리로 대답함.
東 (동녘 동), 問 (물을 문), 西 (서녘 서), 答 (대답할 답),
67, 洞 房(동 방),
전통 혼례에서, 첫날밤에 신랑이 신부의 방에서 자는 의식을 이르는 말.
洞 (골 동), 房 (방 방),
68, 同病相憐(동병상련),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긴다는 뜻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동정하고 도움을 이르는 말.
同 (한가지 동), 病 (병 병), 相 (서로 상), 憐 (불쌍히여길 련),
69, 東奔西走(동분서주),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는 뜻으로,
여기저기 사방으로 분주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東 (동녘 동), 奔 (달릴 분), 西 (서녘 서), 走 (달릴 주),
70, 東食西宿(동식서숙),
탐욕에 눈이 어두워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다.
東 (동녘 동), 食 (밥 식), 西 (서녁 서), 宿 (잘 숙),
71, 東家食西家宿(동가식서가숙),
동쪽 집에서 먹고 서쪽 집에서 잔다.
자기의 잇속을 차리기 위해 지조 없이 이리저리 빌붙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東(동녘 동), 家(집 가), 食(밥 식), 西(서녁 서), 家(집 가), 宿(잘 숙),
72, 同心之言(동심지언),
같은 마음에서 나온 말. 절친한 친구 사이.
同 (한가지 동), 心 (마음 심), 之 (갈 지), 言 (말씀 언),
73, 銅 臭(동 취),
동전에서 나는 냄새라는 뜻으로,
재물을 자랑하거나 재물로 출세한 사람을 얕잡아 이르는 말.
銅 (구리 동), 臭 (냄새 취),
74, 董狐之筆(동호지필),
동호의 직필. 권세에 아부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원칙에 따라 사실을 바르게
기록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董 (바로잡을 동), 狐 (여우 호), 之 (갈 지), 筆 (붓 필),
75, 頭 角(두 각),
재능이나 학식, 기술 따위가 남보다 특히 뛰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頭 (머리 두), 角 (뿔 각),
76, 杜鵑花(두견화),
진달랫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도피침형이다.
봄에 엷은 분홍색 꽃이 잎보다 먼저 난다.
杜 (팥배나무 두), 鵑 (소쩍새 견), 花 (꽃 화),
77, 杜門不出(두문불출),
1. 집에만 박혀 있어 밖에 나가지 않다,
2. 외출을 전혀 하지 않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있음.
杜 (팥배나무 두), 門 (문 문), 不 (아니 불), 出 (날 출),
78, 斗酒不辭(두주불사),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술을 매우 잘 마심을 이르는 말.
斗 (말 두), 酒 (술 주), 不 (아니 불), 辭 (말씀 사),
79, 杜 撰(두 찬),
전거와 출처가 확실하지 않거나 틀린 곳이 많은 저술.
杜 (팥배나무 두), 撰 (지을 찬),
80, 得其所(득기소),
직장에서 알맞은 자리를 얻음.
得 (얻을 득), 其 (그 기,어조사 기), 所 (바 소),
81, 得壟望蜀(득롱망촉),
농땅을 얻으니 촉나라까지 얻고 싶다는 말. 즉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
得 (얻을 득), 壟 (땅이름 롱), 望 (바랄 망), 蜀 (나라이름 촉),
82, 得魚忘筌(득어망전),
물고기를 잡으면 통발을 잊는다는 뜻으로, 바라던 바를 이루고 나면
이를 이루기 위하여 했던 일들을 잊어버림을 이르는 말.
得 (얻을 득), 魚 (고기 어), 忘 (잊을 망), 筌 (통발 전 ),
83, 登高自卑(등고자비),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해서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뜻으로,
모든 일은 순서대로 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登 (오를 등), 高 (높을 고), 自 (스스로 자), 卑 (낮을 비),
84, 登龍門(등용문),
입신출세를 위한 어려운 관문이나 시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登 (오를 등), 龍 (용 룡), 門 (문 문),
85, 燈下不明(등하불명),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에서 일어난 일을 오히려 잘 모를 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燈 (등불 등), 下 (아래 하), 不 (아니 불), 明 (밝을 명),
86, 燈火可親(등화가친),
서늘한 가을밤은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다는 말.
燈 (등불 등), 火 (불 화), 可 (옳을 가), 親 (친할 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