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평가 과제개발은 교사가 확인하고자 하는 학생의 지식과 기능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행평가로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는 명확히 하지만 수행의 질(얼마나 잘 해야하는가?)를 구분하는 평가기준을 만드는 데에는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나만 어려운 게 아니였어!!!!! ㅜ 시행 후 수행평가 과제의 문제점을 수정해서 학생들에게 개선된 수행평가 과제를 제사하는 경우가 있어 과제수행하는 첫해 학생들은 실험대상이 될 수 있으며 불완전한 수행평가 과제로 인해 교사가 평가하려고 했던 것을 평가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 이 부분 정말 뼈때린다.)
동교과 교사가 필요한 이유ㅜ 남은 2월에 입학식과 학부모 총회 준비, 교육계획서 틀을 만들면서 3개 학년 평가계획을 바뀐 양식에 만들 생각을 하니까 아찔하다. 밤에 피는 꽃이 되어야할판이다. (이와중에 어제 종결된 드라마를 1-12화까지 다 봤다는 사실에 뿌듯 ㅋㅋ 마지막까지 키스씬이 없어서 속상했다. 이하늬 나이가 너무 많아서 미안했나하는 생각까지 했다는 @.@)
1단계 : 평가할 내용 확인하기 - 평가할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결정하는 것이며, 평가할 내용에는 지식과 기술이 포함된다.
과거에 전국모를 알기 전 너굴희샘을 비롯해 블로그에 괜찮은 수업이 보이면 무작정 따라했었다. 그 활동이 내가 평가하려는 교육목표와 맞는지 확인하기에 앞서서 내가 그 수업을 따라할 수 있는지,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지가 더 중요하게 여겨졌다. ㅜ
2단계 : 평가할 사고 수준 확인하기 - 평가할 내용의 인지적 사고 수준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결정
수직적 루브릭이 개발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구나!
3단계 :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 초안 만들기 - 평가할 내용과 사고 수준에 맞게 수행평가 과제의 형태(시간, 개인/집단, 과제의 구조화 정도 등)를 결정해야 함.
4단계 : 의도한 평가내용과 사고 수준이 맞는지 확인
5단계 : 과제 수행에 부차적인 기술을 요구하지는 않는지 확인
수행평가 과제 수행 상황에서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성이 낮은 부차적인 기술들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시 처방전 매체로 표현하기 수업 흐름
6단계 : 수행평가 과제 및 평가기준을 수정하고 채점 기준표 개발하기
3차 수정까지 갔으나 여전히 어설프다.
교육청 컨설팅 후, 생동감 있게 표현이 애매하다고 해서 또 수정. @.@ 이 과정을 함께 고칠 동교과 동료가 이때 절실했었다.
7단계 : 수행평가 예비 시행하기
나 역시 학급이 한 반이라 생략해서 매해 시행착오를 겪는 중이다. ㅠ 학급이 여러반인 경우 1반에서 시도 - 수업을 여러번 진행할 수록 보완이 되서 뒷반 수업일수록 매끄럽게 수업이 진행된다.
03. 수행평가 과제 형태 결정하기
74-88쪽
가. 시간 : 시간은 얼마나 필요한지
작년 1학기 작가와의 만남에 힘을 주는 바람에 수행평가 기간이 너무 길었다. 올해는 긴 수행 1개, 짧은 기간 2개 - 3개로 구성
나. 개인/ 집단 수행 과제인지, 아니면 개인+집단수행과제인지
독서일지(개인 과제) / 책 대화 나누기, 독서신문 (개인과제+집단과제로 평가)
https://m.blog.naver.com/pinkpanda_sam/223113778555
[한 학기 한 권 읽기 1] padlet을 활용한 독서 일지 작성하기
#반짝이는 박수소리 #이길보라 #독서일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되면서 수업 시간에 다양한 ...
m.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inkpanda_sam/223113910071
[엠퍼시 프로젝트 3] 비경쟁 토론 / 2023.5.12.
학년별로 진행하려고 했으나 3학년 학생들의 제안으로 2, 3학년이 함께 비경쟁토론을 하게 되었다. (1학년...
m.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inkpanda_sam/223113968346
[2학년 모둠활동 : 한 학기 한 권 읽기 2] <반짝이는 박수소리> 독서신문 만들기
2학년은 별도의 글쓰기 활동이 없이 모둠활동으로 넘어가서 비경쟁 토론 활동 후 패들렛에 소감을 기록하게...
m.blog.naver.com
24년 중등학업성적지침에 새롭게 들어간 내용
다. 평가의 초점이 수행과정에 있는지, 결과에 있는지 / 수행 + 결과
- 수행평가에서 교사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애 할 것은 결과만큼 과정이 중요시되는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해야 한다는 점이다.
과정평가를 할 것이라는 계획을 학생들에게 안내해주기
라. 과제의 구조화 :수행평가 과제를 어느 수준으로 구조화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이런식으로 수행을 구조화하는 방법은 생각해보지 못했다!!!!!
마. 사고 수준과 난이도 : 과제에서 요구하는 사고 수준과 과제의 난이도 고려
난이도는 수행평가 과제의 내용 / 학생의 지식, 경험과 관련
와우! 융합수업을 할 경우 참고 가능. 융합수업이 아니더라도
수행평가 과제 개요를 변형에서 수업 시작 때 학생들에게 제공해도 좋을 듯. 내일 양식을 만들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