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파조이신 18世 벽동공 할아버지(精)께서는 평안북도 벽동군수를 지내셨습니다.
벽동군은 우리나라 최대의 수력발전소가 소재하고 있어 강한 수력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벽동공파의 "벽동(碧潼)"의 음성(音聲)은 고부이씨 17계파 중에서 가장 powerful 한 음성으로 들립니다.
평안북도는 두메산골이 많아 집중호우시 강력한 물살을 이루어 구부러진 길을 무너뜨려(潼: 길 무너뜨릴 동, 물이름 동) 바른 길을 만들며, 이 과정에서 돌(石)은 다듬어져 순수한 아름다움을 느끼게하는 옥돌(玉石, 玉~王)이 만들어지고, 물은 압록강으로 모여들어 수심이 깊은 물의 푸른 색깔(碧: 푸를 벽)을 나타냅니다.
물은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입니다.
동(潼)에는 생명의 근원인 물(水)의 힘을 원동력으로 하여 정의로운 공동체(里)를 세운다(立)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에서 오행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를 말합니다.
木火土金水에 대응하는 오장은 간(肝), 심(心:심장), 비(脾:지라), 폐(肺:허파), 신(腎: 콩팥)이고, 여기서 水의 성질은 윤(潤)하고 아래로 흐르며 水는 오장(五臟)의 기능 중 신(腎:콩팥)에 해당합니다. 腎은 정(精)을 저장하고 골수(骨髓)를 주관합니다. 벽동공 할아버지 이름의 정(精)은 후손을 번성하게 하는 이름입니다.
정(精)은 선천(先天)의 정과 후천(後天)의 정으로 나눕니다. 선천의 정은 부(父)의 정액(精液)과 모(母)의 정혈(精血)이 하나로 뭉친 정(精)을 나타내고 후천의 정은 수곡(水穀: 음식물)과 청기(淸氣: 맑은 공기)로부터 장부(臟腑)가 생성하여 쓰고 난 뒤에 남아있는 신(腎)에 저장되는 정(精)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입도조 유택이 있는 신물(新水)은 오행 중 水와 관계가 있고 水의 오장의 기능 중 신(腎)은 정(精)을 저장하여 후손 번성에 관여합니다.
潼은 水를 내포하고있어 벽동공 이름의 정(精)과 연결되며 입도조 유택이 있는 신물(新水)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입도조이신 세번(世蕃) 할아버지의 이름은 대를 이어가면서(世) 수풀이 우거지듯이(蕃) 후손을 번성케하는 이름입니다. 벽동공 할아버지가 모셔져 있는 곳은 전라북도 4대 명당 중의 하나라고 알려져 있고, 입도조 백산 도사공 할아버지가 모셔져 있는 고산 신물도 명당 자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18世, 19世 두 분 할아버지의 호(號)와 이름 그리고 명당 자리의 유택 등으로 벽동공파가 고부이씨 계파 중에서 가장 번성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1970년대 말에 우리나라의 대 예언가이신 탄허(呑虛)스님은 우리나라가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우리 벽동공파 후손들이 고부이씨 종훈(宗訓)을 받들고 실천해 나가면 세계 최고의 명문가문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부이씨 벽동공파 화이팅!
첫댓글 훙미로운 해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