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무상관 ·식부정관 ·시체관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바스티국 제타숲
<외로운 이를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 하셨다.
“비구들이여, 만일 비구가 덧없다는 생각을 많이 닦으면,큰 결과와 큰 이익을 얻는다.
어떻게 비구가 덧없다는 생각을많이 닦아 익히면 큰 결과와 큰 이익을 얻는가.
그 비구 마음이 덧없다는 생각과 하나 되어
일념의 깨달음 요소를 닦으면,멀리 떠남과......욕심 없음과.....고요함에 의하여.....열반으로 나아가며,
법 분별 ·정진 ·법 기쁨 ·쉼 ·선정 ·평온의 깨달음요소를 닦으면
멀리 떠남과........ 욕심 없음과 .........없어짐에 의하여 .........열반으로 나아가느니라.”
부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자,여러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기뻐하며 받들어행하였다. (747. 무상경)
***나의일생 나의삶에과정의 모습이며 나의사건이다 관조(觀照)해보시길***
(덧없다는 생각과 같이, 괴롭다는 생각 (고관:苦觀),
<나>가 아니라는 생각 (비아관:非我觀),
먹이를 관하는 모든 세간은 즐겨할것이 아니라는 생각, ..........다한다는 생각,........끊어진다는 생각,
욕심낼 것이 없다는 생각,.............없어진다는 생각,..............근심이라는 생각,....더럽다는 생각 (부정관:不淨觀),
푸르딩딩하다는 생각, .....고름이 터진다는 생각,....팅팅 붓는다는생각,..... 허물어진다는 생각 (시체관),
먹이가 다하지 않는다는 생각 (식부진관), 피라는 생각 (혈관), 뼈라는 생각 (백골관:白骨觀),
나와(몸과마음)의 헤어진다는 생각(이별),변하고 달라지는 무상의 모습 空이라는 것을~``
색각해보기
① 마음이 덧없다는 생각과 하나 되어 일념의 깨달음 요소를 닦으면,
멀리 떠남과,욕심 없음과 고요함에 ( )열반으로 나아감이다.
② 모든만물은 정지 상태가 아니라 흐르는 강물처럼 유전(流轉)의 모습을 담고
변하고 달라지는 변화무상한 나의모습에 자화상을 바로 인지하여 마음의 자유를 가꾸어 볼일이다.
(고관, 비아관, 부정관, 시체관, 식부진관, 혈관, 백골관)은 덧없다는 생각을 많이 닦으면 무슨관법 이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