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2강~4강, 1주차는 3개의 강의)
▶강의 제목:채널의 내용구성/그림책 읽기와 사고력신장/그림책이란 어떤 책인가
▶핵심내용:
그림책은 읽기는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워준다
그림책 속의 내용을 통해 사고력이 증진되고, 인식 활동이 증진 된다. 그래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하는것이다
그림책이란 글과 그림이 합쳐져서 이야기를(생각과 감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매체) 전하는 책으로, 글과 그림의 관계의 역동적인 관계를 보면서 읽어야 한다
말 연습을 해야 어휘력이 늘어가고 언어능력이 늘어 갈 수 있다
2. 도서: 아이의 말하기 연습 (신효원) (~67p) 핵심내용
1) ' 아이의 말을 되물어 보며 말하기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대현: 비오면 우산쓰고 가
나: 비 올 때 우산 쓰고 가야지 옷이 안 젖어. 우산 무슨 색이야?
대현: 옷이 안 젖어. 우산 노랑색이야
나: 노랑색 우산이구나. 예쁘겠다
대현: 노랑이랑 하양
나: 우산 두 개야?
대현: 아니 하나야. 햐양색 노랑색같이 섞어 있어. 해바라기야(손가락으로 돌아가는 모양을 나타냄). 해바라기 돌아가잖아.
나: 대현이 우산은 해바라기처럼 돌아가는 우산 이구나. 비오는날 멀리서도 보이겠네
대현: 우산 쓰고 안 가면은 다 젖어 닦기 힘들어
나: 닦을 때 힘들구나
대현: 엄마가 여기(다리를 가리키며) 닦기 힘들어 해.
나: 엄마가 대현이 닦아 주면서 힘들다고 말씀하셔?
대현: 응
2) ' 아이와 아무 말 대잔치 '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영아가 패드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영아: 하마야
교사: 하마를 그렸구나. 그림이 네모나게 생겼네. 반듯반듯 네모난 하마가 있어요~
영아: (선을 하나 더그려서 보여줌)
교사: 이번엔 길쭉한 선을 그렸네 길쭉길쭉 지렁이 같아~구불구불 지렁이가 기어가요~
3. 교실에서 그림책 읽기 실천 (제목과 대상연령)/1만세
▶ 월: 알록달록색깔 친구들
▶ 화: 엄마처럼 입어요
▶ 수: 두드려보아요
▶ 목: 새로운말따라하기
▶ 금: 가족음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