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9강~12강)
9강 : 그림책 읽기와 어휘력 발달 어휘발달은 아이의 언어발달에 핵심이다. (이야기 구성능력과 상관이 매우 높음) 그림책은 새로운 단어를 많이 접하기 때문에 어휘력 발달에 중요한 요소 아이의 어휘력은 부모의 경제지위와도 연관이 있음. 학업성적과도 연관되어 있음. 10강: 그림이 주는 의미봐야함. 그림책은 글, 그림, 그리고 글과 그림의 관계를 이용해서 복잡한 의미들을 들어냄. 어른들은 질문을 통해 그림책을 볼 수 있도록 유도 11강: 곰 사냥을 떠나자 -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가족간의 따뜻한 유대, 삶에서 마주는 도전과 극복을 담은 그림책 잘자요 달님 - 잠들기 전에 들려주는 따뜻한 동화 구름빵 - 구름 한조각으로 빵으로 변하는 마법같은 이야기 12강: 하루 10분 날마다 그림책을 읽어주자 세상을 이해하고 삶을 이해할 수 있음.
2. 도서 (70p~137p) 1) 핵심내용
*자기 표현력 향상: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 부모는 아이가 말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아이의 말을 경청하며 피드백 *대화의 기술: 아이는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 함. 질문을 잘 하고, 응답을 통해 대화를 이어가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언어 발달의 단계: 아이는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쳐 언어를 습득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대화를 유도, 말하기의 기회를 제공 *상황에 맞는 말하기: 아이가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 예)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대화해야 하므로 아이가 예의 있게 말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문장력과 어휘 확장: 다양한 상황에서 풍부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문장 구조를 복잡하게 만드는 연습 *말하기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 아이가 말을 잘 할 때는 칭찬을 아끼지 않고, 실수를 했을 때는 부드럽게 교정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함.
2)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아이가 고른책을 아이가 이끄는 대로 읽기) 아인이가 "거품세상" 동화를 읽어달라고 가져왔다. 아인 : 나도 집에서 이렇게 양치하면 고래가 나와 교사 : 진짜? 이따가 점심먹고 이렇게 양치질 깨끗하게 해볼까? 화장실에서 고래가 나올까? 아인 : 우와 그럼 진짜 재밌겠다. 엄마한테도 이야기해줄래 교사 : 그러게 친구들도 다 너무 좋아할 것 같아
3) 연관성이 있는 두개의 그램책을 연결하여 읽으며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하기 일화기록 "거품세상"과 "안쓰는 물건 모여라" 동화책을 읽어준다. 예은이가 동화를 다 읽은 후에 "깨끗하게 양치질과 몸을 씻을 때 물을 아껴써야 해" 말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안쓰는 물건 모여라" 동화책도 읽어주자 "이거 우리집에도 있어" "엄마도 아빠도 이렇게 깨끗히 닦아서 버렸어" 라며 분리수거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3. 그림책 읽기 실천 월: 거품세상(4세) 화: 공룡백과(4세) 수: 안쓰는 물건 모여라 (4세) 목: 돼지책 (4세) 금: 눈 오는 날 (4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