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13강~16강)
- 만2-3세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주의할 점
책을 볼 때 집중하지 못하는건 당연한 것이니 속상해 하지 않아도 됨/딴짓을 하고 있으면서도 다 듣고 있음/책을 읽으면서
과거의 경험이나 과거에 읽었던 책과 관련지을 수 있으니 연결지어보기/2-3세 아이들을 위한 책은 비교적 짧고 간단한 책을 고르기
- 그림책 읽기의 가치는 사고력, 어휘력, 문학적 능력 발달이다
- 문학적 능력은 문학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그림책의 인물을 잘 이해하도록 지도
하는 것이다
- 책 속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누구야?, 왜 그렇게 생각해? 인물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누면 문학적 능력 발달
- 주인공이 동물이면, 동물의 본래적 특성이 인물의 성격을 암암리의 드러남.
- 이야기에 대한 이해는 그림책을 고를 때도 읽을 때도 중요하다
(이야기는 인간 경험에 대한 진술, 특성 상황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 좋은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생각, 감정, 행동들이 들어있것)
- 그림책 읽기는 이야기 이해가 핵심이다. 즉 이야기에 들어 있는 생각 감정 행동들을 이해하도록 지도해야한다.
- 하고 싶은 말을 그림책으로 하자
- 서로의 세계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일이다
- 그림책은 인간의 복잡 미묘한 생각, 감정, 행동들은 아주 간결하게 표현하는 특성이다
- 인간이 올바른 가치를 지니도록 돕고, 그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2. 도서 ( 87p~109p )
- 책 읽는 목적: 소통과 즐거움
- 책 읽기는 아동의 구어 서술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읽기 이해 능력 상승, 수학 성적과 연관)
- 책읽기 준비운동: 책을 읽기 전 그림과 제목을 보고 내용을 유추 해보기,
머릿속에 큰 그림을 그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질문을 이어가기
- 수시로 이탈하는 아이와 책읽기 방법: 아이가 이끄는 대로 읽기
- 아이와 즐겁게 책읽는 방법 듀가기
일방적인 질문은 피하라(내용을 확인 하는 순간 흥미를 잃는다)
책읅 다 읽고 나서 흘리듯 부모의 생각을 먼저 말하라(이런 순간이 여러번 이어지다 보면 아이들도 자기 생각을 말하기 시작한다)
3. 그림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소재로
아이가 새롭게 동화를 만들어서 이야기나 그림으로 표현한 것 일화기록하기
영아가 골라온 그림책을 읽어 달라고 말한다. 그림책 속의 등장인물에 관심 보인다. 영아가 “강아지, 아빠, 엄마를 가리키며 말한다. 물 주고 있어, 엄마 있어” 하며 관심 보인 그림을 보고 말한다. 옆에 있던 패드에 동물을 그려 보여준다. “하마야”라고 말하다 지우기를 하고 다시 그림을 그린다. “엄마야” 하며 엄마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린다. 그림책을 보고 그림을 그려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거야 라고 묻자 “응”한다. 그림그리기가 재미 있었구나 하자 그리기에 집중한다. 엄마 얼굴이 구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질문하자 말한대로 그림으로 그려 보여 준다. 그림그리기를 하며 즐거워 한다
4. 그림책 읽기 실천
월: 누가 내머리에 똥쌓어
화: 똑똑 두드려 보아요
수: 알록달록 색깔
목: 사랑하는 닮은 우리가족
금: 나온다 나온다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