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정보
전공 | 영어 | 수험 경력 | 초수 |
합격지역 | 경기 | 교육학 점수 이력 | 19.33 |
* 교육대학원 졸업예정자로 졸업논문과 임용을 병행하였습니다. 저와 같이 학업이나 직장 등과 임용을 병행해야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최원휘 교수님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2. 최원휘 교육학 선택 이유
①강좌 정보를 접한 경로 6월에 있었던 전공 모의고사를 통해 최원휘 교수님의 교육학 해설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명확하고 친절한 해설에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자 카페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였습니다. 저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강의를 추천해주셔서 바로 수강을 결정하였습니다.
②최원휘 교육학만의 장점(타 강사 또는 독학용 교재와의 비교 등, 단, 비방금지) 1. 교수님과의 활발한 개별적 소통 우선 수강 전에 교수님과 직접 상담을 통해 함께 공부 방향을 논의하며 수강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강 중에도 직강 혹은 카페를 통해 교수님께서 직접 질문을 받아주십니다. 특히 모의고사 시즌에는 직강의 경우 교수님께서 직접 채점을 하시며 수기로 피드백을 작성해주시고 개별 성적표도 배부해주셔서 매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수강생들과 활발하게 소통을 진행해주셔서 개별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었고 고립된 수험생활 도중 정서적으로도 큰 힘을 받았습니다.
2. ★ 명확하고 효율적인 강의 교육학의 과목 특성상 효율적인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과감히 버려야한다고 생각하나 수험생 입장에서 시험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직접 걸러내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품이 많이 드는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부분을 전적으로 최원휘 교수님께 맡겼습니다. 교수님을 믿고 교수님께서 하라는 것은 하고, 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은 하지 않았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수험생 입장에서 접근하여 어떤 문제가 나와도 풀 수 있게끔 도와주십니다. 암기가 되어있는 문제만 풀 수 있고 암기가 되어있지않은 문제는 풀지 못하는 공부법이 아닌, 최소한의 암기를 통해 어떤 문제든 암기한 것을 활용해 풀 수 있게끔 이끌어주십니다. 교수님의 효율적인 강의 덕분에 교육학의 암기양을 줄여 전공 공부 시간을 늘리면서도 교육학 19.33점이라는 고득점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25학년도 교육학 시험처럼 낯선 용어나 이론으로 가득한 문제들에 더욱 효과적인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 저와 같이 암기를 싫어하시거나 학업 혹은 일 병행으로 효율성을 추구하시는 분들께 정말 적극 추천드립니다.
3. ★ 현장 친화적인 강의 기간제 경험도, 시간강사 경험도 없어 학교 현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저로서는 교수님께서 현장에 관해 해주시는 이야기들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기 전까지는 교육학을 이론적, 학문적으로만 접근하다보니 굉장히 지루하게만 느껴졌었습니다. 반면 교수님의 강의는 경험자로서 교육학 이론과 현장을 접목시켜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해당 이론들이 어떻게 현장과 맞닿아있는지를 쉽게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암기가 수월해졌고, 스스로 복습할 때에도 교사로서 해당 이론을 어떻게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 꾸준히 현장에 관한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었기에 2차 준비 과정에서도 초수생임에도 불구하고 좀 더 앞서 출발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4. 깔끔한 단권화 자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효율적인 공부를 추구하는 수험생으로서 모든 책을 스스로 단권화 하는 것은 제게 맞는 공부법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4순환 미라클모닝 교재의 마인드맵과 5순환 모의고사 해설 자료, 파이널 자료를 활용해 추가 필기를 하는 방식으로 단권화를 진행했습니다. 자료 자체가 워낙 깔끔해서 이미 위계화 되어있는 내용에 개별적으로 필요한 내용만 보충하면 되었기에 단권화 시간을 줄여 암기나 문제풀이에 더욱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 하단의 이미지들을 통해 예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
3. 교육학 학습 이력 및 방법
구분 | 주요 내용 | 수강 강좌명 |
24년 이전 | 인강 및 교재를 통한 이론 공부 (회독) | 타 강사 1-2월 기본 강의 |
24.1월 | 교재 회독을 통한 이론 암기 및 객관식 기출 풀이
* 1-2월 논문심사 준비, 4월 교생실습으로 최소한의 공부만 했습니다. | 강의 수강 x |
24.2월 |
24.3월 |
24.4월 |
24.5월 |
24.6월 |
24.7월 | 인강 수강 및 복습 - (4순환 강의) 수강 전 해당 강의의 분량에 해당하는 문제를 미리 풀고 채점하였습니다. 이후 강의를 통해 내용을 보충하여 필기하며 현장형 문제 단권화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 하단 이미지 참고) - (빈출파트 특강) 타 강사의 기본 이론 강의를 수강한 지 1년이 지났고 교재를 통해 혼자 회독을 진행하다보니 이론이 머릿 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따라서 교수님의 특강을 수강하여 이론의 흐름을 정리하고 자연스레 암기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4순환 현장형 문제 인출 강의- 인강 빈출파트 핵심이론 특강 - 인강 |
24.8월 |
24.9월 | 모의고사 강의 수강 및 복습 - (강의) 실전 감각을 기르기 위해 직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시험장 경험이 없는 초수생으로서 시간 맞춰 현장감 있게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복습) 가볍게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모의고사 자료를 통해 출제된 이론을 다시 공부하며 암기하였습니다. (이미 수업시간에 한 차례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신 이론이기에 복습만으로도 암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답안지에 남겨주신 개별 피드백은 이후 진행되는 모의고사에서 매번 염두에 두고 개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개별 성적표를 통해 파악한 반복적 실수나 오류들은 따로 메모해두고 시험 직전까지 계속 되새겼습니다. | 실전 모의고사 강의 - 직강 |
24.10월 |
24.11월 | 모의고사 강의 수강 및 이론 회독 - (강의 및 복습) 9-10월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이론 회독) 7-8월 미라클모닝 교재의 마인드맵과 9-11월 모의고사 해설 자료를 회독하며 내용이 휘발되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 7월부터 11월까지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높은 내용들은 교수님께서 반복적으로 다루어 주셔서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어있었습니다. 계속 머리에 남아있을 수 있도록 강조해주셨던 내용들은 따로 라벨링을 해두어 해당 내용들 위주로 계속 반복 학습 했습니다. | 최종 이론 점검 및 모의고사 - 직강 |
* 4순환 미라클모닝 교재 마인드맵 활용 예시
교재 내 마인드맵 부분을 찢어서 들고다니며 계속 읽었습니다. 이론을 한 눈에 정리하기에 정말 좋았습니다.
* 4순환 미라클모닝 강의 활용 예시
샤프- 문제 풀이
빨간펜- 해설지 참고 해설
파란펜- 강의 필기
모의고사 예/복습 단계에서 모두 활용했습니다. 미라클모닝 교재도 파트에 따라 단원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의고사에서 중점이 되는 파트를 미리 예습하며 회독하기에 좋았습니다.
* 모의고사, 파이널 강의 자료 활용 예시
모의고사 해설 자료와 파이널 자료를 합치면 웬만한 주요 이론은 모두 다룰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조하시는 내용들은 라벨링을 해두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4. 수강 후기
①교육학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된 강좌 및 이유 5순환 실전 모의고사 강의 / 여러 모의고사를 풀어본 결과, 교수님 모의고사가 가장 이론과 현장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요 이론은 철저히 암기하되 현장에 대한 이해 또한 높여 실제 시험에서도 이론형 문제와 현장형 문제에 모두 잘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르는 이론이 나왔을 때 적절히 대처하는 연습 또한 경험할 수 있게 해주십니다. 어떤 문제가 나와도 풀 수 있는 접근법을 가르쳐 주시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도 평가의 전제나 카츠 관련 이론을 문제에 적절히 잘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②최원휘 교육학을 추천하고 싶은 대상 및 이유 초수생 및 학업, 일 병행 수험생 / 교수님 강의의 압도적 장점은 효과성과 효율성을 모두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어떤 문제든 풀 수 있다는 효과성과 최소한의 암기양으로 최대한의 대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효율성을 모두 기를 수 있습니다. 임용이 처음이라 이론의 중요도를 스스로 판별하기 어려운 초수생과 최소한의 암기양으로 시간의 효율적 사용이 필요한 병행 수험생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③교육학 강의 외 도움이 된 사항 및 이유 2차 면접 준비 / 1차 시험 직후 교수님께서 2차 면접을 준비하는 방식과 2차 면접에 임하는 태도에 관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2차 경험이 없어 막연할 수 밖에 없었는데, 강의를 통해 막연함을 해소하고 적절한 방식과 마음가짐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수님께서 가르쳐주시는 교육학 문제에 대한 접근법이 2차 면접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보다 수월하고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9월부터 꾸준히 연습했기 때문에 12-1월 면접 준비 과정에서는 이미 내재화가 되어있었고 그 결과 면접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만능 접근법이에요!
|
※ 해당 후기를 네이버블로그, 인스타 등 개인 SNS에 해당 내용을 업로드하고 댓글 또는 본문에 링크를 첨부하면 공모전 결과에 무관히 전원 커피 쿠폰 발송(1만원 상당)
첫댓글 선생님, 올해 재수하는데 교재사진이랑 노트 필기법 도움받았습니다. 자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행복한 교직생활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교단에서 뵐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2.18 16: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2.19 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