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3 케미컬 리사이클의 원료 폐 플라스틱 확보의 움직임
OMV (오스트리아, 석유정제: 화학) | 독일에서 연포장 선별 시설을 운영하는 Interzero와, 독일 Walldurn에 CR용 원료를 전자동 선별 플랜트를 건설, 운영하는 합병 회사 설립. 년간 26만톤인 MR에 사용 불가능한 소비자 사용 후의 혼합 폐 플라스틱을 CR용 원료로서 처리한다. 2026년 가동 예정. 처리된 원료는 OMV의 오스트리아 Schwechat에 건설 중인 ReOil 기술에 의한 CR 플랜트(생산 능력 연간 1.6만톤)에서 사용한다. OMV는 장래 20만톤 규모의 ReOil 플랜트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2023년 10월) |
Mura Technology (열분해 유) | Elite Recycling Solution(폐기물 처리)와 CR용 원료 공급 체결. 2023년 10월에 가동하고 있는 영국 Teeside의 Mura Technology의 열분해 CR 시설에 공급한다. (2024년 5월) |
SABIC (화학) | Landbell Croup(recycler, 독일)과 CR용 원료 공급의 장기 협력 협정을 체결. MR용에 선별된 후의 소비자 사용 후 폐 플라스틱을 CR용으로 재선별하고, SABIC과 Plastic energy가 공동으로 네덜란드 Hehlen에 건설 중인 CR 시설에 공급한다. (2023년 11월) |
Attero(폐기물 처리, 네덜란드)와 CR 플랜트용 폐 플라스틱 원료의 공급에 각서 서명. (2024년 6월) |
• 가동 중 또는 건설 중인 CR 시설용 원료로 되는 폐 플라스틱을 확보하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 CR 시설용 폐 플라스틱은, 주로 MR용에 선별한 후의 혼합 폐 플라스틱으로부터 다시 이물, 불순물 등을 제거하고 재처리한 것.
Ⅱ-4 케미컬 리사이클에 의한 재생재 오프라인 계약의 움직임
Brsakem (화학, 브라질) | 큰 석유상사 Vitol로부터의 플라스틱 폐기물 유래의 열분해유의 조달 계획을 발표. 덴마크에 있는 WPU 시설에서 CR된 열분해유를, Vitol이 Braskem 네덜란드에 공급. (2023년 9월) |
Nexus Circular와, Nexus의 CR 시설로부터의 재생 원료의 공급에 대해서 10년간 계약을 체결. Braskem은 Nexus로의 전략적 투자를 2022년 1월에 완료하여 있고, 2030년까지 지속 가능 수지 100만톤의 목표를 향하여, 재생 PP의 원료를 확보한다. (2023년 1월) |
Covestro (화학, 독일) | Encia(미국, CR)과, CR에 의한 재생 원료의 공급 계약을 체결, Encina는 독자의 촉매 기술을 이용한 CR에 의한 벤젠, 톨루엔을 27년말까지 공급 예정. (2024년 1월) |
Dow (화학, 미국) | Freepoint Eco-System(미국, CR)로부터 CR에 의한 열분해유의 공급 체결. 공급량은 년간 6만 5천톤. Freepoint Eco-System의 CR 시설(미국 애리조나주)은 빠르면 2026년 가동 예정. (2024년 5월) |
BASF(화학) | Encina(미국, CR)과 재생원료(벤젠)의 장기 공급 체결. (2024년 6월) |
(주의) Encina의 펜실베니아 주의 리사이클 플랜트 건설은 중지되었고, 사우디아라비아나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로 재검토한다고 2024년 4월 발표 있었음.
• 소재 메이커는 CR에 의한 재생원료(열분해유/기초화학품)의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
• Covestro, BASF 등, 자동차 용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도
<참고> 장래 수요 확대도, 유럽의 리사이클의 신장의 둔화
• 장래의 수요확대를 향하여, 생산 capacity가 확대 경향인데, 값싼 수입 재생재의 증가로 도산 건수도 증가하고, 신장은 둔화
• 2023년은 PO, PET는 PPWR 대응에 향해, 식품 접촉 용도에 대응하는 신기술로의 투자가 증가하였다.
Ⅱ-5 EU “ELV 규제안”의 영향
• 현재, 폐차 유래의 폐 플라스틱은 거의 선별 회수되지 않는다.
• 자동차의 플라스틱 소재는 PP(약 1/3)가 주.
자동차 공업협회 중장기 로드맵
Sustainable Plastic* 사용률 자주 목표치(대상: 2035년 이후의 국내 생산, 판매되는 신형 승용차)
목표 | 필요량 | 폐차 유래로 최대 가능량 | 부족량 |
2035년 15% | 약 3.6만톤 | 약 5.9만톤 | - |
2040년 20% | 약 22.8만톤 | 약 7.7만톤 | 약 15만톤 |
* 재생재+바이오재
타 산업, 일반 폐기물의 폐 플라스틱 유래의 재생재가 필요
[소재 메이커의 재생 PP 공급의 움직임]
기업 | 재생재 | 리사이클 수법 | 투입 폐 플라스틱 | 내용 개요 |
Mitsubishi Chemical | PP 외 | CR(유화) | 혼합 (PP/PE/PS) | Mitsubishi Chemical과 ENEOS가 공동으로 이바라키 사업소에 폐플라스틱의 유화설비를 신설(2025년 본격 가동 예정). JPP (Mitsubishi Chemical 100% 자회사인 일본 Polychem이 65% 출자)는 재생 PP(mass balance 방식 적용)을 포함하는 새로운 브랜드 “NOVAORBIS”를 2025년 발매. (2025년 1월) |
Mitsui Chemical | PP 외 | CR(유화) | 혼합 (PP/PE/PS) | 오사카 공장에서, CFP(열분해유 메이커)의 열분해유를 사용한 기초 원료의 제조 개시(mass balance 방식). (2024년 3월) CR 유래의 원료를 사용한 재생 PP 등의 생산은 Primer Polymer (Mitsui Chemical, Idemitsu Kosan 출자)가 행한다. (2024년 3월) |
Idemitsu Kosan | PP 외 | CR(유화) | 혼합 (PP/PE/PS) | 치바 사업소에 2025년 본격 가동 목표로 유화 설비를 신설. Honda와 폐차 유래 폐플라스틱의 CR 실증을 발표 (2024년 3월). CR 유래의 재생 PP 등의 생산(mass balance 방식)은 Primer Polymer가 행한다. |
Sumitomo Chemical | PP | MR | PP (폐차 유래) | Rever(종합 리사이클업)와 폐차 유래의 PP의 MR로 업무 제휴하고, 2025년도 자동차 메이커용 재생 PP 공급을 목표로 한다. (2023년 4월) |
PP | MR | PP (폐차 유래) | 2024년 가을 발매한 Honda의 신형 EV의 front grill에 MR에 의한 폐차 유래의 재생 PP재를 제공. Honda 차의 폐차 범퍼를, Kyowa 자재가 세정, 분쇄하고, Sumitomo Chemical이 독자의 재료 설계 기술과 compound 기술로 재생. (2024년 7월) |
PP/PE | CR (신기술) | 혼합 플라스틱 | 폐플라스틱으로부터의 CR 기술 개발 테마로서 “폐플라스틱의 직접 분해에 의한 olefin 제조(Maruzen 석유화학, Muroran 공업 대학과 공동)”에 노력함. (Green Innovation 기금 사업기간: 2021년~2030년) |
CR에서는 용기 포장의 폐플라스틱이 자동차용 재생재로 사용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