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에서 비가 오거나 습할 때 땀다오산 같은 대나무숲이 우거진 산으로 등산할 경우, 가장 걱정되는 것이 나무에 매달려 있다가 사람이나 동물에 붙어 피를 빠는 거머리(con vat 꼰밧)인데 두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퇴치해 가며 산행을 해야할 것이다. 참고로 물에 사는 거머리는 con dia라고 부른다.
시고 짜고 매운 것에는 꼼짝 못하는 거머리의 약점을 활용한 손쉬운 퇴치법으로는 레몬즙을 짜서 손,목, 다리에 흠뻑 바르고 옷에도 뿌려주는 것이 좋고, 소금물을 스프레이로 옷, 모자 위에 골고루 뿌려주고, 아래의 약을 구입해서 노출되기 쉬운 피부와 옷에도 뿌려 거머리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Dau khuynh diep mau xanh(75ml 천연식물로 제조) 14,000동을 피부에 골고루 흠뻑 발라주고, 그래도 못 믿어우면 Soffell(스프레이타입)을 옷 위에 뿌려주고, Dep(Diethylph tha late)을 피부에 발라 주면 거머리의 공격으로부터 완전무장하는 격이 될 것이다.
지난번 땀다오-츄아동 산행 때와 같이, 산악회에서 약을 구입해서 나누어 주겠지만 자신의 안전을 지키며 즐거운 산행을 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이 사전에 이것저것 준비해서 산행 전 뿐만 아니라 산행 중에도 덧바르고 뿌리고 하므로써 슬기롭게 거머리로부터 해방 되어야 할 것이며, 산행할 때 서로를 살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