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관련 기사
[0524한겨레] 공공기관 17곳, ‘재벌 창구’ 전경련에 수십년간 회비 냈다
산은·선박공단·가스공사 등 가입 / 관제집회에 유입 가능성 배제못해
한전은 이해충돌에도 ‘50년 회원사’ / 기재부는 실태 파악도 못해
정부의 투자와 출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공공기관 17곳이 대표적인 재벌 이익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회원사로 가입해 길게는 수십년 동안 회비를 납부해온 사실이 확인됐다. 전경련은 최근 극우 성향의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어버이연합)에 불법적으로 수억원대 뒷돈을 댔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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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수은·산은·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공공기관 10곳은 2015년 한해동안 적게는 12만원부터 많게는 2365만원까지 평균 721만원씩 전경련에 내는 등 꾸준히 회비를 납부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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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 사회의 양극화 문제를 외면하고 최저임금 인상 반대나 법인세 인상 반대 등 특정 계층의 ‘좁은 이익’만 추구해왔다. 특히 사실상 5대 재벌의 대정부 로비 창구로 기능해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한 대기업 임원은 “정부가 관리·감독하는 공기업이나 기관이 사실상 재벌 총수들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전경련 회원이라는 건, 공공이익을 추구해야 할 공공기관이 스스로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45165.html
[0527보안]내년 완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항공보안 마스터플랜 나왔다
인천공항의 보안수준이 한 단계 강화되고 승객의 편의와 안전도 제고될 전망이다. 이같은 경비보안 사업은 선제적이고도 예방적인 차원의 보안활동과 항공보안 운영체제를 고도화함으로써 항공보안 사고를 지속적으로 ‘제로’로 유지하겠다는 인천공항의 의지가 담겨 있다.
인천공항은 항공보안 시설 장비와 인력을 적기에 확충함으로써 위험 요인을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신스캐너와 폭발물탐지장비(EDS) 등이 도입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인천공항은 기존에는 선별적으로 실시하던 전신스캐너 검색을 제2터미널 이용객을 대상으로 100% 적용할 방침이다. 직원의 출입통제를 위한 얼굴인식 시스템도 도입할 전망이다.
CCTV는 210만 화소의 고화질 IP 카메라로 교체·확충된다. 항공사 탑승수속 카운터에는 미국 교통안전청(TSA)이 인증한 3차원 방식의 최신 폭발물 탐지장비(EDS)를 전면 도입한다.
밀입국 등 사건에 대비하기 위해 출입국 심사장에는 보안셔터를 보안검색장에는 감지센서를 각각 설치해 업무종료 후에는 사람의 접근을 원천 차단한다.
인천공항은 경비보안 시스템의 유기적 연동으로 완벽한 보안체계를 구축하고, 공항시설 이용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킴은 물론 여행객의 편의성 또한 개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인천공항이 도입할 경비보안 시스템은 △보안센터 시스템 △CCTV 시스템 △출입통제 시스템 △경비통신 시스템 △대인검색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시스템 △외곽 침입감지 시스템 △경고 방송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기사원문보기 ☞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50744&kind=3&search=title&find=%C0%CE%C3%B5%B0%F8%C7%D7
[0607연합]인천공항 화물기 이탈사고 완전복구 3개월 걸려
국토부, 원인조사 착수…제2, 3 활주로로 다른 항공기 정상 운항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사고 여파로 공항의 항공등화 14개와 계기착륙시설인 로컬라이저 안테나 6개가 파손됐다.
국토부는 사고 화물기의 잔류 연료 제거, 탑재된 화물(약 100t) 하기, 이동경로 확보 등 약 3일간의 작업을 거쳐 견인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파손된 항공등화를 하루 안에 임시로 복구하고 10일 이내에 완전히 복구한다는 계획이다. 로컬라이저 안테나는 약 3개월 이내에 복구될 것으로 보인다.
기사원문보기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6/07/0200000000AKR20160607101000003.HTML?input=1179m
[0608국민] 인천경찰, 공항공사 불소오염 토양 불법사용 기소의견 송치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용유도 오성산 암반 속에 있는 불소를 캐내 불소에 오염된 토양을 투기한 혐의(토양환경보전법위반)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실무직원 2명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공항공사는 오성산 암반 속에 들어 있는 불소를 임의로 캐내 공항 3단계 공사현장인 여객터미널 및 비행기수리장 기본조성공사에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기사원문보기☞ http://m.kmib.co.kr/view.asp?arcid=0010684225&code=61121111&sid1=soc#cb
인천공항지역지부 관련 기사
[0607경기]인천공항 환경미화원은 슈퍼맨?
이용객 2008년 2천900만명→2015년 4천800만명… 청소인력은 8년째 그대로
기사원문보기 ☞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188275
[0607미디어인천]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용역 쪼개기 반발
여객터미널 환경미화 용역 2개로 쪼개기 추진 의혹 제기
공항공사는 '현재까지 결정되지 않았다' 단 한 문장 답변
기사원문보기 ☞ http://m.media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85
[0607인천] 인천공항 승객 41% 느는 동안 환경미화 노동자 증가 0%
노조, 환경미화 업무 용역 쪼개기 의혹 제기 반발
기사원문보기 ☞ http://m.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5550
[0607경기] 인천공항公 환경미화원 멀티소싱 발주 반발
노조, 용역 쪼개기 의혹 제기
“노조 무력화… 노동강도 높아”
公社 “아직 결정된 것 없어”
기사원문보기 ☞ http://m.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923
[0608인천] 인천공항 외주 노동자 처우 갈수록 열악
간접고용 85% … 환경미화용역 2곳으로 분할 의혹
자기부상열차 위탁기관 바뀐 뒤 구조조정 칼바람
기사 원문보기 ☞ http://m.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710726
공공부문 비정규직 관련 기사
[0531매일노동] "20대 국회 공공비정규직 처우개선부터 하라“
공공운수노조 다음달 24일까지 국회 앞 농성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이 제도개선과 예산 확보를 요구하며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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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초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을 발표했지만 예산을 확보하지 않아 '무늬만 정규직'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실제 무기계약직 전환자들은 급식비를 포함한 각종 수당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공공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역시 2010년에 비해 1만명 이상 증가했다. 노조는 국회가 비정규직을 위한 예산확보에 나서고 법·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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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정치권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을 개정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뒤 국회 앞 KB국민은행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농성은 다음달 24일까지 이어진다.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352
[0531오마이]19세 청년의 목숨을 앗아간 안전의 외주화
비용이 중시되는 최저낙찰제와 하청시스템... 비용보다 '안전'이 우선이다
지난 28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의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김아무개씨(19)가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는 용역업체의 직원으로 입사한 지 불과 7개월밖에 되지 않은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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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8호선의 경우에는 스크린도어의 고장이 1~4호선의 10분의 1의 수준인 272건이다. 2012년 이후에는 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유독 서울메트로에서만 비슷한 유형의 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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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용역업체를 통해 고용된 비정규직이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고용 안전성이 보장되어 있지 않은 그들에겐 효율성이 최우선으로 강조된다. 고장이 났다는 연락이 왔을 경우 제대로 된 보고절차 없이 수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인력이 부족해 2인 1조의 규정을 지키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호소하더라도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 서울메트로는 간접고용 노동자와 협상할 의무가 없다. 그래서 용역업체를 통해 이를 해결하라고 요구한다. 용역업체 역시 발주업체와 계약을 맺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피해를 입는 것은 현장의 노동자들,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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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계속되는 스크린도어 사고는 최저가 낙찰제로 인한 사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메트로에서는 최저가 낙찰제를 통하여 용역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최저가 낙찰제는 공사나 물품납품 입찰 과정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한 사업체를 낙찰자로 선정하는 제도이다. 시장경쟁원리에 따른 입찰 결정이 가능하고 예산 절감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일감이 부족한 사업체들이 저가의 낙찰을 반복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해당 사업체가 적자를 보는 것은 물론, 공사를 시공하거나 물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이 줄어들게 될 가능성이 커지며, 인력 감축을 시도할 수도 있다. 이는 고용노동자의 과도한 업무 부담을 가져오고,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최저가 낙찰제가 비용을 절감하도록 도와주는 대신, 노동자들의 업무 과다와 시민들의 위험을 가져오는 것이다.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이 사람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인지는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13797&CMPT_CD=P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