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유치원 (충남 아산)
글로벌시대 ‘큰 사람 리더’를 배출한다
충남 아산시 신창면 행목리 176번지 일대 1천여평 대지 위에 우뚝 선 빛나유치원은 2009년 12월에 10학급(인가 정원 250명)으로 개원한 유아교육기관이다. 이곳에서 개원 역사는 3년이 채 안 되지만 원의 역사는 지난 1988년부터 시작된다.

<빛나유치원 전경>

빛나유치원 강성숙 원장이 유아교육에 매진한 것은 1988년이다. 당초 서울 용산에서 교회 부설 선교원으로 시작하여 1991년에 빛나유치원으로 인가를 받고 원을 확충 운영하던 중 2004년에 원이 위치한 곳이 재개발 지구로 지정되면서 아이들에게 보다 넓고 쾌적한 곳을 물색하다가 지금의 장소로 이전 개원하게 된 것이다.

<1층 중앙홀>
붉은 벽돌 3층 건물이 부채꼴 모양으로 자리 잡은 빛나유치원의 주변 환경은 전형적인 자연 속의 환경이다. 앞에는 논과 밭이 펼쳐져 있고, 그 가운데 실개천이 흐르고 건물 뒤편에는 나지막한 야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유치원 건물 내부 구조도 유아들의 교육과 자유로운 놀이활동을 위해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 각 교실마다 CCTV를 통한 수업 장학지도 및 안전지도에 신경을 쓰는 한편 시스템 환풍, 사계절 냉난방의 쾌적한 교실 환경, 실내 수영장, 전통 다도실, 수업 참관실, 영어 전용 교실, 위생적인 급식실(식당), 각층 자료실 등이 최신 설비로 갖추어져 있다.




이러한 시설을 바탕으로 한 빛나유치원은 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각 유아가 지닌 강점과 보완점을 발견하여 잠
재능력이 최대한 개발되도록 전인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빛나유치원은 전 원아들의 타고난 잠재력의 발견과 성장을 위해 다중지능연구소와 협력하여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도실>

<복도 공간에 마련된 미니 도서관>
다중지능은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교수가 주장한 이론이다. 이는 사회에서 유의미하다고 여겨지는 능력 중 생리적, 심리적으로 구분되는 능력을 언어, 논리수학, 신체운동, 음악, 공간, 자연, 자기성찰, 인간친화 지능 등 8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파악한 이론이다.
빛나유치원은 유아들의 다중지능교육 특성화를 위해 'MI-DAY'프로그램 교육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 활동은 다중지능의 8가지 지능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가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지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활동의 접근을 통해 강점을 더욱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여 강점에 대해서는 실생활 적응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약점에 대해서는 선호도와 민감성을 증진시키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성찰 지능과 인간친화지능을 바탕으로 한 인성지능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성장 발달에 대한 근본적인 힘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복도 공간 구성>

<실내 수영장>

<옥상 놀이시설>

<실외 놀이시설>
이러한 특성화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 빛나유치원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개별화 교육과 연령별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학급별 계단교육, 유아․교사․가정과 삼위일체가 된 연계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연령별 특색교육과 함께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업, 수영,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다문화교육, 생태교육, 감각교구, 다도 예절, 스피치교육(발표력), 1인 1악기 교육, 1인 1통장 갖기(경제교육), 세발자전거 면허 취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아무런 연고도 없는 이곳 아산에서 최신 설비를 갖추고 최고의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강성숙 원장은 빛나유치원의 교육 철학과 운영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어린이들은 무한한 잠재능력이 재미있게 놀면서 최대한 개발되도록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기를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줄 아는 자신감 있는 어린이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어린이로 자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삶 속에 솟아나는 샘물이 되어 글로벌 시대 온누리에 빛나는 리더들이 되도록 전 교직원들과 함께 열정으로 열린교육을 지향해 나가는 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첨부 파일> 빛나유치원 특색 교육
빛나유치원 특색교육.hwp
*첨부 파일에 소개되는 내용은 빛나유치원에서 제공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