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이 된 후, 1년차 첫 향방작계훈련
군복이 뭔지.. 부지런한 사람도 군복만 입으면 졸리고, 게을러진다는 말... 틀린게 하나도 없다. 집에서 군복, 군화을 단정히 갖춰신고 나가기전 모자까지 썼는데 머리가 자라서인지 모자가 맞지 않았다. 어쩔수 없이 대충 꾹꾹 눌러쓰고 갔다.
13:00 까지 집결하라는 향방작계훈련 문자를 받고 기대반, 두려움반, 떨리는 마음으로 정각에 맞춰서 동대까지 갔다. 도착하니 1년차부터 6년차까지의 많은 예비역들이 도착해 있었고 조금 지나 출석체크를 위해 신분증을 제출했다. 출석체크가 끝나고 총기지급을 받기 위해 총기지급대장에 싸인하고 무장을 지급받고 안면위장을 했다. 오랜만에 하는 위장이라 예전 현역시절만큼의 실력은 나오지 않았지만 나름 열심히 했다.
<총기, 무장 지급 후 동대장이 오늘 일정을 설명하는 모습>
위장 후, 동대장과 같이 전시에 동내 방어구역을 돌아보며 동대장이 지역작전, 중요시설등을 설명하였다. 지루하다는 생각도 했지만 또 다른 생각으로 전시가 되면 펼쳐야 될 작전들을 상상하며 나름 흥미로웠다.
<작전구역을 돌아보다가 찾아온 휴식시간>
약 3시간 가량 동대장의 설명을 들으며 작전지역을 돌아본 후 동내 동사무소로 복귀해서 총기, 무장반납을 하고 훈련소집필증을 받고 해산하였다.
전역 후, 예비군이 되고 처음 해본 훈련인지라 모든것이 생소했지만 이번 전반기 향방작계훈련을 통해 앞으로 있을 2, 3, 4.. 년차 예비군 훈련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느낀 하루였다.
<예비군 훈련내용 및 일정>
<동원 미참가자 훈련>
*훈련대상
▶장교/부사관 : 예비군 1~6년차 동원미지정자
▶ 병 : 예비군 1~4년차 동원미지정자
*훈련방법
▶장교 : 입영하여 2박 3일 훈련
▶부사관 및 병 : 3일간(24시간) 출·퇴근 훈련 다만, 해군(해병 제외) 부사관은 입영하여 2박 3일 훈련
<향방작계훈련>
*훈련대상
▶부사관 : 예비군 1~6년차 중 동원미지정자
▶ 병 : 예비군 1~4년차 중 동원미지정자, 5~6년차
*훈련방법 : 출·퇴근
*훈련횟수 : 연 2회(전, 후반기 구분) 각각 6시간
※예비군 5~6년차 병 중 병력동원 및 전시근로소집 지정자는 향방작계훈련 1회를 소집점검으로 대체 실시
<향방기본훈련>
*훈련대상
▶예비군 5~6년차 병
▶예비군 교육훈련 일부 보류자(대학생 예비군 포함)
*훈련방법 : 출·퇴근 8시간
첫댓글 아들 첫 예비군 훈련 받으러 가던날.....
학교예비군이라..
훈련장까지 어떻게 가느냐고 물었더니 그냥 군복입은 사람들만 따라가면 된다꼬..
버스를 기다리고 있으니 무신 버스가 와 문이 열리며 기사 아저씨 어이학생? 이차 타라고~
버스에 올라보니 꼭 군대버스 같았다고~
ㅋㅋ 우리아들 첫예비군 훈련_ 모집장소 태워다 주러 갔는데...전투복입은 사람이 가는곳으로 따라 갔더니...관광버스가 운동장 가득하더라구요~~
다시 군입대하는 그런 기분이 들었을것 같아 순간 섬칫했겠네요ㅋㅋ
졸고있는 예비군도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