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 안샘카페 ‘애매모호 공식적 답변’에 언급한 내용임> 만약에 ‘탐라서적출판주식회사’로 나오면 좀더 문제가 어려워 집니다. 그렇게 나온다면 ‘탐라서적출판’으로 기술하면 되겠지요 ‘종로서적출판주식회사’ → ‘종로서적출판’으로 기술 ‘도서출판 청람’ → ‘청람’으로 기술 |
문 2.
가) 레코드 오류 : 490 ▼a정보학시리즈 ;▼v15
나) 서지적 관계유형 : 파생관계
문 3.
저작과 관련있는 개인이나 단체 : 김영호
구현형 식별기호에 포함된 필드번호 : 020
<안샘 자료조직 핵심정리 (2015 사서교사 추시) 문 19번 참조> 참고사항) 한국도서관협회는 ‘구현형’에 해당됨 |
제3집단 : 대상 박봉석
문 4.
가) 입수순 도서기호법 혹은 수입순 도서기호법
나) 한글순도서기호법
문 5.
㉠ (☞ 이중 1개)
- 조사ㆍ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공표된 도서 등의 일부분의 복제물을 1인 1부에 한하여 제공하는 경우
- 도서 등의 자체보존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다른 도서관등의 요구에 따라 절판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사유로 구하기 어려운 도서 등의 복제물을 보존용으로 제공하는 경우
㉡ CCL
문 6.
㉠ 유니코드(UNICODE)
☞ 시즌3 모의고사 (6회 전공A 11번 해설)
㉡ 기록물
문 7.
㉠ URI
☞ 시즌4 모의고사 (8회 전공A 5번 정답적중)
㉡ OWL
문 8.
㉠ 폭소노미
㉡ DAISY
<안샘 정보봉사개론> p.280 DAISY의 경우는 2015년 국중 그리고 2016 서울시에도 출제된바 있습니다. 안샘이 밀고 있는 또 다른 하나가 있습니다. <DREAM서비스> p.287 이 부분도 정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
문 9.
㉠ 022
㉡ [전자자료]
㉢ 계간
㉣ 책자형태로도 이용가능
아래 내용을 한번 더 풀어보세요 다음에 또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시즌5 모의고사 9회 12번 형식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직강 모의평가 2회> 문 12. 한국목록규칙 제4판과 통합서지용 KORMARC 개정판을 적용한 사례이다. 다음 빈칸의 (가)-(다)에 들어갈 5XX필드를 쓰시오. [6점]
|
문 10.
895.735
시즌 5 모의고사 9회 p.11 이 문제가 유사문제로 휠씬 완성도가 높습니다. |
문 11.
(가) 표준구분표
(나) 종교공통구분표
(다) 지역구분표 : 한국신문 071.1 한국일반통계 311.1
(라) 국어구분표 : 한국어 백과사전 031 한국문학 810
문 12.
㉠ 독서흥미의 내면적 요인 : 요구의 간접적 충족
㉡ 독서흥미의 내면적 요인 : 요구불만의 보상
㉢ 학교의 측면 : 학교도서관 자료 및 시설에 관한 이용교육을 실시한다.
혹은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의 측면 : 각 지역 공공도서관을 학교도서관 지원센터로 지정하여 각 학교도서 관에서 입수할 수 없는 자료를 지역공공도서관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2017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핵심정리 7-8번) |
문 13.
㉠ 상황에 따른 독서요법 유형 : 집단독서요법
대상자에 따른 독서요법 유형 : 발달적 독서요법
㉡ 말하기와 쓰기
㉢ 대화식 토론
<2019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핵심정리 6번) 말하기와 쓰기 <2019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19번 문제) |
문 14.
① 아동과 학생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지도한다.
② 독서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준다.
개인차를 파악하는 방법
① 아동과 학생의 독서력을 조사하기 위해서 개인의 독서카드를 살펴본다.
② 아동과 학생의 독서생활을 알아보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접촉하거나 관찰 등을 통한 조사 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공B
문 1.
㉠ DLS (= 학교도서관 디지털 시스템, 학교도서관 업무지원 시스템)
㉡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 (☞ 이중 2개)
- 기관별 소재정보 제공 및 상호대차 기반조성
- 단위학교에서의 자료입력 및 시스템 관리부담 경감
- 자료의 공동활용을 위한 표준화된 DB 구축 등
문 2.
㉠ 텍스트
㉡
- 단서가 되는 색인을 색인자가 직접 일일이 찾아서 기술(description)해야 함.
- 검색하고자 하는 멀티미디어 파일의 색인요소(이름, 제작자 등)를 잘 모르는 경우 검색이 불편함.
(=색인자와 검색자간 관점의 불일치)
㉢ 前상징 (단계)
문 3.
㉠ 도서관, 역할, 학생들, 독서, 교육
(※ 불용어는 검색 시 색인어로 사용하지 않는 관사, 조사, 접속사 등 검색색인단위로서 의미가 없는 단어)
㉠ - 검색의 효율성(재현율, 정확률) 향상
- 색인어휘DB의 운영•유지부담 감소
문 4.
㉠ 학습자 분석
㉡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주장과 근거 찾기 / 원인과 결과 파악하기 / 생각 비교하기
☞ 시즌5 모의고사 (10회 전공B 6번 유형적중 – 중학교, 고등학교)
㉢ 정보활용영역
문 5.
㉠ 상담지도(=guidance, 가이던스)
㉡ Big Six Skills(=Big 6)
☞ 시즌4 모의고사 (7회 전공A 7번)
㉢ 한국과학기술정보원구원(=KISTI)
☞ 시즌5 모의고사 (9회 전공B 5번. 단서 NDSL까지 정확히 적중!!)
㉣ 교육학 관련 학술지, 회의자료, 보고서, 수업자료 등에 대한 서지정보 및 원문정보
문 6.
㉠ 가상참고서가
☞ 안샘 2019사서교사 문제풀이반 (정보봉사론 문제 3번)
㉡ 관심분야를 이용자가 등록해 놓으면 이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관심분야의 최신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정보전문가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정보서비스 제공시간이 확대된다(24/7)
☞ 안샘 2019사서교사 문제풀이반 (정보봉사론 문제 16번)
국중제공서비스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문 7.
㉠ 기증, 교환, 판매, 재활용 기관으로의 양도 등(☞ 이중 2개)
㉡ 교사의 연구용 자료/ 학교기록자료 / 향토 및 역사자료
문 8.
㉠ (☞ 이중 2개)
- 교과교사와 협력에 의한 정보활용교육
- 교과의 수업과 학교도서관을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 학생들의 수행평가 과제 해결 지원
- 교과수업에 필요한 정보자원 및 시설지원(도서관 활용수업)
- 학교의 교육과정 위원회 참석
☞ 시즌5 모의고사 (9회 전공B 2번. 정확히 적중!! 시즌1에서 이미 ‘교수파트너’ 명칭을 답하는 문제가 2015정시에도 적중 됨. 중요하다 재차 강조하며 시즌5에 출제한 것이 그대로 적중 됨)
㉡
- 순회문고(학교대출)
- 상호대차
- 교육분야 집중 수서(희망도서 신청)
㉢ (☞ 이중 2개)
- 여러 교사의 견해, 교수법, 스타일을 동시에 접촉함으로써 주의환기 및 지루함 제거
- 학습 영역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과 과제에 대한 분석, 종합능력 신장
- 개개인의 학습스타일에 맞는 교수학습활동 전개 가능, 지식 이해의 폭 확대
- 문제해결능력, 학습하는 방법,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신장
- 정보활용능력 신장, 도구활용능력 신장
☞ 시즌5 모의고사 (9회 전공B 7번 해설에 내용 수록)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2.21 17:0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02.21 17:1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0 19:1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1 08: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1 08: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1 14:1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1 14:49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1.13 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