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典會上
玅法蓮華經 일일법문 제바달다품12: 또 제 몸에 오욕락(五欲樂)을 위하지 않은..
또 제 몸에
오욕락(五欲樂)을 위하지 않은
까닭에 대국(大國)의 왕이 되었으나
부지런히 구해 이 법을 얻어
결국에 성불(成佛)을 하여
지금에 이르러 그대들에게 연설하는 것이니라.12-13
역불위기신 급이오욕락 고위대국왕
亦不爲己身 及以五欲樂 故爲大國王
근구획차법 수치득성불 금고위여설
勤求獲此法 遂致得成佛 今故爲汝說
亦不爲己身에 及以五欲樂한
故爲大國王이나 勤求獲此法하야
遂致得成佛하야 今故爲汝說하나니라
1-이 게송은 1항 반에 모두 30글자로 이루어져있다. 출가에 있어! 평민이 출가를 하는 것과 부자가 출가를 하는 것과 권세가 있는 자가 출가를 하는 것과 대왕이 되어 출가를 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 밖에 없다.
2-신분이 높고 재물이 많을수록 출가가 힘들지만, 그 얻어지는 공덕은 클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중생은 신분과 재물의 차이에 따라 교만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3-지금 석가모니부처님이 과거세상에 대왕의 신분을 하여, 법화경을 구하기 위해 대왕의 자리를 버리고 출가를 한 것은, 대왕의 자리보다 진리의 자리가 더 크기 때문임을 가르쳐주신 것이다.
4-대통지승불 당시를 연설한 것은 성문과 연각을 불도에 들게 하기 위한 것이라면, 지금 제바달다품은 보살을 불도에 들게 하기 위해 연설한 것임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5-왜냐하면 용녀의 성불은 모두 원교보살지에서 성불하는 일을 말씀을 하셨기 때문이다.
亦不爲己身 及以五欲樂 故爲大國王
勤求獲此法 遂致得成佛 今故爲汝說
-偈頌-
원교와 일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1
원교는 영산회상에
불도를 이루는 일이고,-2
일교는 경전회상에서
불도를 이르는 일이다.-3
따라서 불교의
경전을 관찰함에 있어
영산회상의 입장과
경전회상의 입장을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으면
우리들이 불도를 이해하는 일에 있어
매우 난해할 수밖에 없다.-4
-寶雲地湧 遂致合掌-
一乘玅法蓮華經 地湧菩薩摩訶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