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正財) 정리하기
1) 정재는 자기가 지배하는 소유권의 재물이다. 재는 양명의 근원이라고 한다. 나무는 재가 없으면 뿌리를 튼튼히 내릴수 없듯이 인간은 누구나 재가 없으면 일신이 불안하고 정신의 안정감이 없어 산만하게 된다.
2) 신왕하고 재왕한 자는 나무가 흙이 비옥하여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것과 같고 재왕하고 신약한자는 비옥한 땅이라도 조립이 되지못한 것 같으니 외형은 좋아보이므로 큰소리치지만 인색하고 옹졸한 사람이다.
3) 신약한데 정재가 왕하면 재물이 오히려 거추장스럽고 화근이 되고 재의 노예로 전략한다. 그러므로 정재가 왕한데 신약한자는 집밖에 나서면 큰소리 치고 집에 들어가면 아내에게 꼼짝못하고 눈치보면서 살아간다. 여명도 신약 재왕자는 시집가기 전에는 집에서 구박이나 재물에 고난이 많고 결혼하면 시집등살이나 남편이 괴팍한 성격의 소유자를 만나서 눈치보면서 살아간다.
4) 신왕하고 정재가 왕하여 중화를 이루면 정당한 노력과 수고에 의한 재물과 같고 가정에는 부인과의 의견이 맞아 가정이 화목하고 경제관념이 정확하고 성실하며 낭비가 없다. 처복과 자녀복이 있어 말년에 유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여명도 일생 고난이 없다. 유복한 생활로 일생을 살아간다.
5) 일지와 정재가 합이 되어 중화가 되면 현처를 얻어 모범가정이 되고 반대로 형충파해가 있으면 부부가 불화하고 쟁론이 끊이지 않고 심하면 질병이나 생리사별 하는 수가 있다.
6) 재는 비겁의 극을 받고 정편인을 재가 극한다. 재가 희신이나 용신이 될 때에는 비겁이나 인수의 조화를 살펴야 한다. 여명에 정재가 용신이면 용신운에 결혼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주에 비겁이 많으면 방해가 많이 따른다.
7) 재가 희신이면 일찍부터 사업에 인연이 있고 중년에 재가 들어오면 중년부터 사업하여 대성 하는 자가 많고 이런 일이 없으면 처의 도움으로 큰 재물을 모으는 수도 있다.
8) 정재가 비록 희신이라 하여도 두 세 개가 나오면 부부의 인연이 바뀌는 수가 많고 재가 인수를 극하면 어머니와 인연이 박하다
9) 초년에 재가 인수를 심하게 극하면 모친을 일찍 사별하거나 양모를 봉양 하는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없으면 부와 모가 별거하거나 가정이 화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丁壬甲辛
未辰午未
이 사주는 정재왕에 신약사주이다. 오히려 정재가 병이 되었다. 신왕운에 발복 할 수 있으나, 사주가 편고되어 재물과 가정에 풍파가 많다.
10) 정재는 백부, 또는 삼촌과 고모를 표시하며 남자에게는 정처를 의미하며 여자에게는 시어머니를 의미한다.
11) 정재는 번영, 성실, 자산, 명예, 신용 등 복록의 길상으로 여기며 정의감이 강해 공론과 현실을 직시하는 안목이 있고 의협심이 강하여 시비를 분명히 한다. 명량하여 대인의 존경을 받을 수 있으나 정재가 많으면 주색과 방탕에 빠질 염려가 있다.
12) 신약재왕하면 돈관리를 잘못하여 손재하기 쉬우며 엄처시아나 아니면 악처를 만나 일생고난이 따르고 재왕운이 오면 더욱 풍파가 일어나니 이혼이나 별거를 하는 수가 있다.
13) 신약재왕하면 분수에 넘치는 허욕을 부리다가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도 망신을 당한다. 그러므로 재운이 빈약한 운질을 타고난 사람은 배운 것이 많고 지혜와 지식이 있어도 가난한 한유로 살아간다.
14) 년간에 정재가 유기하면 조부때문애 부귀한 사람이고 년월에 정재와 정관이 있으면 부귀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일과 시에 정재가 있어서 중화되면 장가가면서 처덕이 있고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15) 정재는 천간에 있는 것보다 지지에 있는 것이 좋고 월지에 있는 것이 가장 좋고 남명은 월지에 정재가 있어 길신이면 호문숙녀를 맞이한다.
16) 정재, 정관이 중화를 이루면 품행이 단정하고 성격이 고결하다.
17) 여명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너무 많고 목욕이나 도화와 함께 있으면 음난하거나 천부이다.
18) 여명의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난잡하거나 충극이 되면 시집식구와 사이가 나쁘다.
19) 편재는 한탕주의를 좋아하는 면이 있는 반면에 정재는 정확하고 정상적인 것 이외에는 바라지 않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20) 고중(진술축미)에 재가 있는 자는 인색한 편이고 신약하고 정재가 많으면 융통이 없고 사교술이 부족하다.
21) 천간에는 정재가 있고 지지에는 비견, 겁재가 왕하게 있으면 겉보기에는 정직한 말을 하나 속마음은 남을 이용하려 한다.
22) 재가 사주에 있어 조화를 이루면 거래나 신용이 맺고 끊고 하는 정확한 본질을 가지나 오히려 신약하고 재가 많으면 거래나 약속 및 시간개념이 흐리멍텅하여 우유부단한 면이 많다.
23) 정재는 땀의 댓가와 정확한 노력으로 살아가는 것을 신조로 하고 금융관계나 재정관리 업무 또는 개인사업하는 자가 많다. 일간이 왕하고 재약하면 사업에 실패한다.
24) 신약하고 재다한데 돈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게되면 언젠가는 돈 때문에 큰 화근이 온다. 이때에는 돈관리를 하지않는 업무나 기술업이 좋다. 이런 경우에 살림살이도 여자가 자기주장을 하면서 이끌어간다.
25) 신왕재왕하여 시주에 정신기가 균형을 이루면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고 관직으로도 고관이 될 수 있다.
26) 신약한데 정재가 비견과 합을 이루어 강하다면 본인이 죽은 후, 부인은 형제나 동료의 처가 되거나 정을 통할 수 있다.
27) 정편재가 도화와 같이 있으면 남녀간 색정으로 풍파가 많다.
28) 정재가 허약한 사주에 비겁이나 양인이 왕하면 처가 질병으로 고생하거나 사별하는 수가 있다.
29) 신왕한데 관이 약할 경우 재성이 관을 도우면 어진부인을 만나고 여명도 좋은 남편을 만날 수가 있다. 이런 경우 여명은 직업을 가지면 더욱 좋다.
30) 재가 암장되어 있다면 충을 해주어야 처궁에 인연이 있고 충이 없으면 처복이 박하다.
31) 정재가 여러 개 있어 왕하면 어머니와 인연이 박하다. 만약 사주에 인성이 있어 극을 받으면 어머니와 일찍 사별하는 수가 있고 관이 있어 상생이 되면 어머니가 장수한다.
32) 여명은 재가 태과하면 자식인 식상의 기운을 심하게 설기하니 자식의 덕이 없고 자식과 돈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주로 자식에 대한 뒷바라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33) 정재격은 비견이 왕하면 파격이나 구신인 식상관과 정관을 보면 구제가 된다.
34) 정재격에 식상관이 너무 왕해 일주의 설기가 많으면 도리어 기신이 된다. 이때에는 인수가 있어 일주를 생조해야 길격이 된다.
35) 정재격에 정재가 흉신이면 공망이나 형충파해가 되면 좋지만 정재가 길신인데 공망이 되면 재물이 공망을 맞으니 싫어한다.
36) 신약한데 재성이 왕하면 비겁이나 인수가 길신이고 신왕한데 재성이 약하면 식상이 길신이고 식상이 없으면 관이 있어 일주를 다스려 주어야 좋다.
37) 종재격은 일주가 신약해야 발복한다.
38) 정재가 있어도 파극이 되면 처덕이 없고 조상의 재산을 물려받아도 지키지 못하고 타국으로 가서 사는 경우가 많다.
39) 재성이 지합이나 삼합이 되어 사주에 희신이면 여자로 인하여 출세하고 재가 절지에 봉하면 생리사별이나, 부부갈등이 끊어지지 않는다.
40) 재가 왕한데 인수가 있어 조화가 되면 처는 어질고 착하며 알뜰하고 살림살이를 잘한다. 또 처덕을 보는 자가 많다.
41) 재가 왕하여 관살을 생함이 길신이 된다면 자수성가로 부는 넉넉하지만 귀는 부보다 부족하다. 토일주는 재가 관보다 더 좋은 경우도 있고 오히려 관이 나오면 흉해지는 경우도 있다.
庚戊丙己
申子子未 여명
관이 나오면 대흉이다. 비겁용에 인수가 길신이 된다.
42) 신약한 정재격에 관살이 왕하면 요절하거나 아니면 불구나 단명하는 수가 있다.
43) 재가 있어도 근이 약하고 일간도 허약하면 재를 얻어도 곧 나가버린다. 만약 돈이 나가지 않으면 돈으로 인하여 화근이 발생한다.
44) 남명은 재가 처성이고 여명은 관이 부성이다. 정관이 재성의 도움이 없으면 명리가 불안하다. 재가 관을 생하면 명리가 현달하며 오래간다. 여명은 남편이 잘되면 본인도 행복해지니 재생관하는 여명은 귀명이 많다.
45) 정재가 천간에 나타나 있고 허약할 경우 대운이나 세운에서 비견이나 겁재운이 오면 돈 문제나 배우자로 인한 고통이 있다.
46) 재성이 건록이고 일주가 신왕하면 귀가 아니면 반드시 부는 한다.
47) 정재가 길신인데 재가 약할 경우 관이 있어 재성을 설기하면 재물관계로 시비 송사가 많이 따른다.
48) 丙丁일주가 여름에 출생하고 재성이 튼튼하면 재물복이 많고, 戊己일주가 봄에 출생하고 재성이 왕하면 다집다산한다. 재가 관을 생하여 극이 심하니 항상 불안하다.
49) 정재격에 재가 왕한데 인수가 있어 일주를 왕하게 해주면 반드시 부명이고 정관이 또 있으면 부귀할 명조이다.
50) 정재격에 인성운이 직업변동 또는 문서변동이 일어난다.
51) 사주에 인수가 용신인데 재성이 와서 인성을 극하면 학업중단이나 사업중단 또는 부도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일이 없으면 신병이나 갑작스런 신액 등이 발생할 수가 있다.
52) 사주에 인수가 식상의 극이 심할 때는 재성이 있어 인성을 눌러주면 식상이 생재하니 길명으로 변한다.
53) 사주에 약한 인성을 재성이 와서 극을 심하게 하면 모친을 사별하든지 또는 신병이 발생하던지 아니면 모친으로 인한 걱정이 일어나는 수도 있다.
54) 정재격은 정의감이 강하고 유연한 도량과 정직하며 성실한 노력으로 살아가는 본질이 있는 반면에 편재격은 횡재나 요행을 바라는 일면이 있고 정재보다 융통성이 많다.
55) 정재이든 편재이든 둘다 처와 재물을 뜻한다. 그래서 통상 정편재를 구분함은 음양 관계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는 것이다
56) 재격은 신왕재왕해야 본인이 재물을 임의로 다룰 수가 있고 신약재다 하면 그림의 떡과 같이 재를 감당하지 못하니 오히려 병이되고 화만 발생한다.
57) 신강하고 재왕하면 관성을 요하고 신약하고 재왕하면 인수를 요한다.
58) 재는 유근함을 요하고 무근함을 싫어한다.
59) 재격에 살이 있으면 간합하여 살을 제거하고 재를 머무르게 하여야만 나의 재물이 될 수가 있다.
60) 정재는 나의 재물을 의미하고 나의 소유이라면 편재는 대중의 재물로 보기 때문에 여러 사람의 것이므로 얻더라도 낭비나 소비가 심하다.
61) 재약하고 신왕한자는 재물의 집착이 너무나 강해 재물에 욕심을 부리다가 타인을 골탕 먹이는 경우가 있다.
62) 천간에 재가 나타나면 재물에 허욕이 많고, 지지에 재가 있다면 재물에 집착이 강하고 돈 모으는 수완이 있고 낭비가 적다.
63) 정재가 왕하면 알뜰하여 낭비가 없는 반면에 신왕하고 편재가 왕하면 자선심이 강하고 남에게 베풀기를 잘한다.
64) 신약하고 재왕하면 돈버는 머리가 우둔하고 적은 재물에 집착이 강하고 돈에 대한 개념이 어둡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