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6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처음 안 일과 새로운 길의 최종 마무리를 하며 시험을 보았다.우리는 오늘 다짐을 하고 도박을 하자고 했다.우리는 1번을 두 손이라고 했는ㄷ네 선생님이 답이 빈 손이라고 하셨다.그래서 우리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하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선생님께 말씀드렸다.그래서 선생님께서 결국 된다고 하셔서 결국 다 맞아서 B등급을 받았다.결국 다 맞아서 기분이 좋았다.
4월 7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새로운 시인 "봉선화"를 보았다.봉선화에서는 말하는 이가 누나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크게 나타났다.'힘줄'이라는 단어는 누나가 없음을 상징하는 것이다.그리고 옛날의 그리움을 이 시 "봉선화"에서 나타내는 것 같다.화자는 엣날 누님과 함께한 날들을 회상하며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것 같다.
4월 17일 국어 학습일기
시 "봉선화"의 갈래는 현대 시조,가정시이며 이시의 성격은 서정적,회상적,향토적이다.주제는 어린시절의 추억과 누님에 대한 그리움이며 3,4조 음수율과 4음보의 규칙적인 율결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시각적 상상을 주로 사용하며 말하는이으이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봉선화"시를 다 끝마쳐서 기분이 좋았다.
4월 19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시가 아닌 소설인 "꿩"을 이해하는 활동을 하였다.선생님은 꿩이 용기,자신감 같은 것이라고 말씀해주셨고 그것이 보여서 용이가 용기랑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그래서 용이는 용감하게 책 보퉁이를 준 친구들에게 책을 던진 것 같다.그런 용이가 자랑스럽기도하고 대견하기도 한 것 같다.
4월20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도 어제처럼 "꿩"을 이해하는 활동을 하였다.거의 마지막에 우리는 이 소설의 갈래,성격,주제에 대해 배웠다.또한 갈등들에 대해서도 배웠다.외적갈등은 타인과 갈등이 일어난 것이고 내적 갈등은 혼자 갈등이 일어난 것이다.그러므로 내적갈등은 고민으로 배웠다.몰랐던 부분들인데 이것들을 새로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4월21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새로운 시인 "해"를 이해하는 활동을 하였다.이 시는 연은 있고 행은 없다고 배웠다.그리고 '눈물 같은 골짜기'는 표현법이 직유법이라고 배웠다.해,어둠이 각각 상징하는 것은 희망,절망이고 달밤,골짜기가 상징하는 것은 분열,다툼이라고 배웠다.'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라는 표현도 의인법이라는 표현이라는 것도 배웠다.이것들을 다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4월 26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계획세워 소개하기'라는 새로운 활동을 하였다.듣는 이,말하는 이,의미 등의 단어의 뜻을 배웠고 의미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해서도 배웠다.그리고 글을 어떻게 또한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도 배웠다.별명도 말하며 시각적 자료를 가져와 흥미를 이끄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
5월1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계획세워 소개하기'라는 활동을 한번 더 하였다.우리는 64쪽에 나온 내용들을 사용한 목적을 알아보았고 인용,일화 등의 단어에 대해서도 배웠다.지윤이가 계획에 없던 행동을 한 이유는 관심유발을 위해서이며 듣는 이의 반응을 잘 살피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라고도 배웠다.그러하여 듣는 이의 반응을 살피며 소개를 해야한다고 배웠다.
5월10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친구들이 PPT자료를 가져와서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을 소개하는 활동을 하였다.1조는 세종대왕을,6조는 이순신 장군을 발표하였다.듣는 사람들은 발표하는 것을 듣고 그것을 평가하는 활동을 하였다.1조는 세종대왕을 발표하였고 세종대왕에 대한 업적,일화 등을 조사해왔고 6조도 비슷한 것을 조사해왔다.우리도 잘 들어서 듣기 평가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5월18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우리는 자리를 바꾸었다.주사위를 돌려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부터 자신이 원하는 자리를 갔다.그리고 국어책을 펴서 했다.언어의 본질이란 의사소통이며 본질이라는 것은 본래의 질이라고 말해주셧다.그리고 언어의 기능이란 정보전달, 감정전달이 있으며 언어의 본질과 기능을 알면 의사소통이 수월해진다고 배웠다.다음시간에 더 배울 것이다.
5월19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언어의 자의성,규칙성,사회성,역사성 그리고 창조성에 대해 배웠다.언어의 자의성이란 정해지진 않았지만 그렇게 말하는 것이고 규칙성을 말 그래로 규칙이 있는것이고 사회성은 그 사회의 사람들 사이의 약속이고 역사성은 쉽게 바꿀 수는 없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라지기도 하는 것이고 창조성을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배웠다.
5월23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언어의 기능 5개에 대해서 배웠다.정보적기능,정서적기능,친교적기능,명령적기능,미적기능이 있다고 배웠다.정보적기능은 말 그대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고 정서적기능은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한 것이고 친교적기능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표현하는 것이고 명령적기능은 말 그대로 명령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5월24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언어의 본질과 기능'이라는 단원을 마무리하였다.언어의 본질에는 자의성,규칙성,사회성,역사성,창조성이 있고 언어의 기능에는 정보적기능,명령적기능,정서적기능,친교적기능,미적기능이 있다.처음에는 이것들에 대해서 하나도 몰랐지만 이렇게 차근차근 공부하다보니 다 알게 된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다.
6월1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자전거도둑'이라는 소설에 대해서 배웠다.'자전거도둑'이라는 소설은 수남이라는 한 아이가 돈을 벌려고 서울특별시 종로와 퇴계로 사이에 있는 상가 단지인 세운상가에서 일하면서 어떠한 일이 생기는 애용이다.내용은 이런것이며 선생님께서 show는 한글로 간접지시이고 tell은 한글로 직접지시라고 알려주셨다.모르는것들을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6월2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자전거도둑'의 어제 읽었던 페이지 이후의 페이지를 읽어보았다.수남이가 아침 일찍 가게에 나온 날 바람이 세게 불어서 한 가게를 지나가던 아가씨 머리에 그 가게의 아크릴판이 떨어졌다.그렇게 하여 수남이는 오늘 운이 좋지않은 날이라고 생각하는 내용이다.다음 내용이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하다.
6월7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어제 일긍 ㄴ페이지 이후의 페이지를 읽었다.수남이는 어느 한 가게에 돈을 받으러 갔다.그래서 자전거를 세우고 가게 안으로 들어갔는데 바람 때문에 자전거가 쓰러져서 신사의 차에 기스가 나버린 것이다.신사는 기스가 났다고 펄쩍 뛰기까지 하였다.신사가 결국 돈을 받아낼것인지 아니면 자비를 배풀어 수남이를 풀어줄 것인지 다음 내용이 정말 궁금하다.
6월8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나는 '자전거도둑'의 어제 읽었던 페이지 이후의 페이지를 읽었다.수남이는 신사에게 잡혀 한번만 봐 달라고 애원했지만 신사는 덩칫값도 못하게 5천원을 달라고 하였다.수남이는 결국 자전거를 들고 도망갔다.그러자 영감은 잘했다고 하였다.수남이가 과연 영감의 진짜 본성을 알아챌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생활할것인지 정말 다음내용이 궁금하다.
6월9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우리는 '자전거도둑'을 끝마쳤다.수남이는 자신이 형처럼 도둑놈이 될까봐 무서웠다.그래서 수남이는 고민인 내적갈등을 하며 도매상에서 나왔다.수남이가 결심을 하자 수남이의 얼굴에서는 누런 똥빛이 말끔히 가시고,소년다운 청순함으로 변했다고 나왔다.나는 수남이가 앞으로는 지금처럼 살지말고 착하고 활기차게 살았으면 좋겠다.
6월12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자전거도둑'을 다읽고 정리하는 활동을 하였다.이 글의 주제는 물질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부도덕성에 대해 비판을 하는 것같다.이 글의 특징은 인물들의 심리와 성격을 섬세하게 그려낸 것이다.이글을 정말 오랜시간 읽었는데 이제 이렇게 끝마치게 되어서 기분이 좋았다.
6월19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단어의 갈래에 대해서 배웠다.형태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서 크게 나누어진다고 배웠다.형태가 변하는 단어중에서 움직이는 것을 동사,움직이지 않는 단어는 형용사라고 배웠다.또한 형태가 변하지않는 단어 중 이름인 단어를 명사,명사를 꾸며주는 것을 관형사,형용사를 꾸며주는 것을 부사라고 배웠다.앞으로 더욱더 열심히 이 단원을 공부할 것이다.
6월22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명사,대명사,수세에 대해서 배웠다.명사는 구체적인 대상이나 추상적인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것이고 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등의 이름을 대신해서 쓴 것이고 수나는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것이다.명사,대명사,수사를 합쳐서 체언이라고 한다고도 배웠다.이런 많은 것들에 대해 배워서 기분이 좋았고 더 열심히 들으며 이해해야한다고 깨달았다.
6월23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우리는 동사와 형용사에 대해 배웠다.동사는 사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형용사는 사람의 상태.성질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문장에서 이것들의 형태가 변하는 것을 활용이라 하고 동사와 형용사를 묶어서 용언이라 한다.이것들을 모두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6월26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관형사,부사오하 조사에 대해 배웠다.관형사는 체언을 꾸며주고 부사는 용언을 꾸며준다.이런 단어를 수식언이라 한다.또한 문장에서 체언뒤에 붙어서 체언과 다른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 주거나 특별한 뜻을 더해주는 언어를 조사라고 한다.내가 몰랐던 것들에 대해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6월29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 우리는 언어의 갈래 마지막으로 마지막 9품사인 감탄사에 대해 배웠다. 감탄사란 감정을 넣어 말하는이의 놀람,느낌이나 대답을 나타내는 단어를 나타내는 단어이다.감탄사 또한 다른 단엉어와와 관계를 맺지않고 독립적으로 독립언이라고 한다. 이러한 감탄사를 만들어서 좋았다.
'
8월30일 국어 학습일기
오늘은 여러가지 단어의 뜻을 알아보았다. 단어에는 정의,예시,비교,대조,분류,열거,분석,인과등이 있다. 이것들의 뜻에 대해 다 알아보았다. 이중 몰랏던것은 열거와 인과로 열거는 여러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여놓은 방법과 인과는 어떤대상에 대해 원인과 결과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법이라고 배웠다. 모르는 것들을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9월 6일
나는 오늘 지문에 대한 글을 읽었다.지문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유전자에 의해서도 다르고 태아의 위치나 태아가 받는 압력도 다르기 떄문이라고 배웠다.이렇게 지문이 왜 다른건지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어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
9월 8일
오늘 나는 지문을 읽고 문제들을 풀어보았다.오늘은 새롭게 부련상술이라는 말을 알아보았다.부연 상술은 어떤 설명에 덧붙여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어려워 보였지만 뜻은 별로 어렵지 않았다.이 단어는 배워서 기분이 좋았다.
9월 11일
오늘 나는 설명하는 글 쓰기 활동을 마무리하였다.설명하는 글 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객관성,정확성 드등이며 간결성도 포함된다.매체에는 인터넷매체,인쇄 매체,방송 매체 등이 있다.이런 매체들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한다고도 배웠다.이제 설명하는 글 쓰는 것을 조금인이남나마 잘할 수 있을 거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9월 13일
오늘은 설명하는 글 읽기,쓰기 시험을 보았다.오ㅓ늘은 왠지 틀릴 것 같아 찬스를 쓰지 않았다.하지만 11문제를 모두 맞혀서 약간 후회가 되었다.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생각하지 않고 기뻐하였다.기분이 살짝 이상했다.
9월 18일
오늘 나는 단어와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다.단어는 분리하여 자립할 수있는 말과 조사를 말하는 것이고 형태소는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를 말한다.형태소에는 자립형태소,의존형태소,실질형태소,형식형태소가있다는 것도 알아보았다.
첫댓글 학습일기 아주 잘쓰셨습니다.대단하세요 정말 하하하
그러게요 ㅋㅋㅋ
아하하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하.하.하
증말 아주 잘쓰셧습니다.대단합니다 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