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4.12 |
화4.13 |
수4.14 |
목4.15 |
금4.16 |
토4.17 | ||||||
1 |
나니아⑺ |
실
|
과
|
나니아⑽ |
나니아⑿ |
나니아⒁ | ||||||
|
|
|
| |||||||||
2 |
미 |
나니아⑼ |
나니아⑾ |
나니아⒀ |
수 | |||||||
▶문집에 넣을 그림 ①이름 ②글에 어울리는 그림 ③(원하는 사람)속표지, 겉표지 |
|
|
| |||||||||
3 |
과 |
나니아⑻ |
보건 |
영어 |
사 |
체 | ||||||
|
처음 만난 외국인 무엇을 물어볼까요? |
|
▶체육관 ①1,2,3 합동체육 ②긴 줄넘기 | |||||||||
4 |
국 |
수
|
국(읽) |
체
|
나니아⒂ | |||||||
▶요약하는 방법 ①중심 문장 찾기 ②중심 단어 찾아서 살 붙이기 |
|
| ||||||||||
5 |
수 ▶학습지를 넣을 종이철 준비했나요? ( ) |
사 |
|
과 |
영 ▶겸손하게, 예의바르게 배우기 |
| ||||||
▶역경을 이긴 고려 ①거란 ②여진 ③몽골 | ||||||||||||
6 |
체 |
음 |
계 ▶겸손하게, 예의바르게 배우기 |
음 | ||||||||
▶개뼈다구 ▶해적과 산적 ▶고래와 사냥꾼 | ||||||||||||
알림장 |
①글쓰기 □ |
①글쓰기 □ |
①글쓰기 □ |
①글쓰기 □ |
①글쓰기 □ |
①글쓰기 □ | ||||||
나니아 or 일기 |
나니아 or 일기 |
나니아 or 일기 |
나니아 or 일기 |
나니아 or 일기 |
나니아 or 일기 | |||||||
②복습 15분 □ |
②복습 15분 □ |
②복습 15분 □ |
②복습 15분 □ |
②복습 15분 □ |
②복습 15분 □ | |||||||
▶요약하기,수학 |
▶사회(고려) |
|
|
|
| |||||||
③읽을 책 □ |
③읽을 책 □ |
③읽을 책 □ |
③읽을 책 □ |
③읽을 책 □ |
③읽을 책 □ | |||||||
|
|
|
|
|
| |||||||
④준비물 □ |
④준비물 □ |
④준비물 □ |
④준비물 □ |
④준비물 □ |
④준비물 □ | |||||||
체육복, 운동화 |
|
|
▶돌려읽기 책 |
▶체육복 |
| |||||||
리코더 |
|
|
|
|
| |||||||
⑤숙제 □ |
⑤숙제 □ |
⑤숙제 □ |
⑤숙제 □ |
⑤숙제 □ |
| |||||||
▶요약하기 |
▶요약하기 |
▶요약하기
|
▶요약하기
|
▶요약하기
|
▶요약하기 ▶문집 손글씨 | |||||||
⑥부모님께이야기□ |
⑥부모님께이야기□ |
⑥부모님께이야기□ |
⑥부모님께이야기□ |
⑥부모님께이야기□ |
⑥부모님께이야기□ | |||||||
|
| |||||||||||
| ||||||||||||
| ||||||||||||
▶ |
| |||||||||||
|
| |||||||||||
| ||||||||||||
▶알림장과 숙제를 꼭 확인해주세요. | ||||||||||||
★알림장이 2장입니다. 아이와 함께 꼼꼼이 읽어주세요^^ |
★문집에 넣을 부모님 글을 모집합니다.4쪽을 읽어주세요 | |||||||||||
확인 |
|
|
|
|
|
|
|
|
|
|
|
|
|
① 6학년 2반 : 누구든지 사랑할 수 있는 사람, 무엇이든 감사할 수 있는 사람 ② 경청 1단계 : 말하는 사람의 눈을 쳐다본다. ③글씨를 바르게 씁시다. 내 생각을 정결하고 아름다운 그릇에 담읍시다. |
▶문집 속표지
①차례 ②일기
③사회 ④나니아
⑤부모님 글
⑥
⑦
⑧
⑨
⑩
▶아래 책이 읽고 싶은 훌륭한 학생은 선생님께로
수학대소동, 수학귀신, 수학이 수군수군, 행복한 수학초등학교
▶나중에 중고등학생이 되면 ‘데이비드 보더니스’작가의 책을 읽어보세요.^^
칭찬열매①
어느 날밤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머릿속에 우리 2반 친구들 얼굴이 하나하나 떠올랐어요. 너희들을 만난 게 참 감사하고 행복했어요. 너희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선생님이 선물을 준비했어요. 선물 이야기를 하기 전에 너희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요. 잘 들어보세요.
우리 반은 칭찬열매를 모으고 있지요? 고운 마음으로 모으면 여러분에게 ‘열매’가 되고, 그릇된 마음으로 모으면 여러분에게 ‘독’이 됩니다. 칭찬열매가 ‘독’이 아닌 ‘열매’가 되도록 다음 두 가지를 꼭 기억해주세요.
첫째, 대가를 바라지 마세요. 부모님이 너희에게 따뜻한 밥을 차려주는 이유는 ‘사랑’하기 때문이에요. 너희에게 ‘돈’ 달라는 게 아니죠. 선생님이 너희에게 더 좋은 선생님이 되려고 노력하는 이유도 ‘사랑’하기 때문이에요. 이처럼 바른 행동은 당연한 겁니다. 착한 일을 한 다음에 칭찬열매를 바라면 안되요. 당연한 거에요. 콜버그 도덕성 6단계 기억나지요? 한 번 사는 인생 아름다운 6단계로 살아야지요. 2단계에 머물러 ‘보상’이, ‘돈’이 여러분을 조종하게 만들지 마세요. ‘돈(보상)’의 노예가 되어 이 아름다운 삶을 누리지 못하고 아등바등 어리석게 사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답니다. 만약 어떤 일을 한 후에 칭찬열매를 받지 않아서 화가 난다면, 여러분은 보상의 ‘노예’가 된 겁니다. 그 때 2반에서 칭찬열매는 사라질 거예요. 칭찬열매가 여러분을 조종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세요.
둘째, 무엇이든 감사하세요. 선생님의 칭찬 한 마디를 감사히 받을 줄 아는 어린이가 되세요. 연필 한 자루를 받아도 뛸 듯이 기뻐하는 어린이가 되세요.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가 훌륭하답니다. 그런 사람만이 큰 선물을 받아도 기뻐할 수 있어요.
셋째, 남과 나를 비교하지마세요 ‘나는 칭찬열매 700개를 모아도 겨우 책 한권인데 쟤는 놀이공원이야? 쳇. 시시해.’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가장 싫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비교잖아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다른 친구랑 여러분을 비교하면 화가 나지요? 여러분 자신도 다른 사람과 여러분을 비교하지 마세요. 남과 비교해서 남보다 더 많이 얻어야 행복해지고, 남보다 더 적게 얻으면 불행해지는 것을 ‘상대적 행복’이라고 합니다.
한 번 생각해보세요. 지나가는 사람이 아무 이유 없이 A에게 10만원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감사하지요? 그런데 B에게는 100만원을 선물로 주었어요. 이 때 A가 10만원을 선물한 사람에게 “왜 저 사람한테는 100만원이나 주고 나에게는 10만원 밖에 안주냐!”고 화를 냈답니다. 어떤가요? A가 화를 내는 건 정당한가요? 아니지요. 10만원도 감사히 받아야지요. B는 B이고, A는 A입니다. 만약 B가 만원을 받았다면 A는 아주 기뻐했을 거예요. A가 불쌍해보이네요. A는 상대적 행복에 얽매인 사람이에요. 주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늘 행복한 것, 그것을 절대적 행복이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늘 행복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제보다 오늘 내가 더 나아졌는지 오직 ‘나’와 ‘나’를 비교할 수 있을 뿐이죠.
★선생님이 주는 선물 ①탄★
칭찬열매로 연필을 받았다고 합시다. 그 연필은 특별한 거예요. 문방구에 꽂혀있는 수많은 연필들과 다르답니다. 나의 노력과 추억이 담긴 연필이니까요.
|
선물 |
|
개수 |
열매 |
1 |
대리석 |
선생님에게 매우 소중한 물건이에요. 중국 운남성으로 배낭여행을 갔을 때 산 ‘돌’이지요. 자연이 이 돌에 새긴 아름다운 그림을 보고 화가들이 붓을 꺾었다고 합니다. (‘따리’라는 마을에서 샀어요. 배낭여행자들의 천국이지요. 여러분도 대학생이 돼서 한 번 가보세요. 약간 금이 가있습니다.) |
2개 |
200 |
2 |
나니아 연대기 |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7권)가 한 권으로 출판되었어요. 무려 1080쪽이나 된답니다! 머리맡에 두고 읽던 책이에요. 보기만 해도 뿌듯하답니다. (32,000원인데 중고로 반값에 샀어요. 모두 세 권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중고를 참 좋아해요. 다른 사람의 역사가 느껴져서 좋고, 또 나무를 베지 않아서 좋아요. 자연과 사람을 살리는 중고책의 매력에 빠져보길 바래요.) |
3권 |
300 |
3 |
파이이야기 |
(인터넷 소개글/새 책)2002년 부커상을 수상하고, 수많은 독자들의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모았던 소설 <파이 이야기>의 특별 소장판이 나왔다. 판형을 키우고 하드 커버를 씌우고, 소설의 주요 장면을 담은 40컷의 컬러 삽화를 수록한 것. 이 그림들은 3개국에서 공동 주관한 국제 공모전 '일러스트레이트 파이 이야기'를 통해 발굴되었다. |
1권 |
300 |
4 |
어린 왕자 |
(인터넷 소개글/새 책-여러분을 위해 선생님이 새로 산책입니다. 감사한 마음 잊지마세요^^) 싸이월드 전 세계의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고전 <어린왕자>에 아름다운 일러스트를 더해 새롭게 펴냈다. 하드커버 양장 제본에 손에 들고 읽기 편한 사이즈로 제작되어, 소장용으로 그리고 선물용으로 좋다. 싸이월드 스킨 작가('원더랜드')가 그린 고운 색감의 그림은 생 텍쥐페리가 직접 그린 십화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
2권 |
200 |
5 |
황금나침반1부 |
(인터넷 소개글/새 책)<반지의 제왕>의 돌킨, <나니아 연대기>의 C.S.루이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판타지 3대 거장 '필립 폴먼'의 걸작 환상소설. |
1권 |
200 |
6 |
유진과 유진 |
(새 책)선생님이 정말 좋아하는 이금이 작가의 소설입니다. 이금이 작가의 글은 따뜻하고 섬세해요. |
1권 |
200 |
7 |
끝없는 이야기 |
(새 책)‘모모’의 작가 미하엘 엔데가 쓴 판타지 소설입니다. 깊이가 있는 책이지요.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1권,2권 따로 있음) |
2권 |
200 |
8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인터넷 소개글/새 책)환상과 상상, 언어유희가 가득한 작품들을 남긴 19세기 영국 작가 루이스 캐롤의 걸작 동화. 주인공 앨리스가 꿈 속에서 겪는 신비로운 여행을 그린 작품으로, 전 세계 수많은 독자들에게 읽히고 여러 매체에서 거듭 각색하며 고전으로 자리잡았다. 섬세한 스케치에 고운 색을 입힌 컬러 일러스트가 함께 실려 있다. |
1권 |
200 |
9 |
▶빨간 머리 앤(약간 낡음 속은 깨끗, 선생님이 너무나 사랑하는 책, 200) ▶피터팬(비룡소클래식, 거의 새책, 선생님이 사랑하는 책! 선생님이 끄적인 글도 있답니다, 200) ▶깡통 소년(깨끗한 편임, 150) ▶꿈을 향해 뛰어라①(낡음, 박지성 선수 만화, 100) ▶하늘을 나는 교실(표지가 약간 우둘두둘, 깨끗한 편임, 100) ▶마사코의 질문(표지가 낡음, 속은 깨끗, 100) ▶나는 진짜 나일까?(거의 새 책,100), ▶어린이를 위한 화해(거의 새책, 100), ▶나의 명원 화실(거의 새책, 100), ▶어린이를 위한 배려(약간 낡음, 속은 깨끗, 100), ▶어린이를 위한 끈기(표지 약간 낡음, 100) ▶레 미제라블(낡음, 50) ▶Why 미래과학(약간 낡음, 속은 깨끗, 50) ▶Why 전통과학(약간 낡음, 속은 깨끗, 50) ▶어린이를 위한 청소부 밥(낡은 편임, 50) ▶압둘 가사지의 정원(낡은 편, 30) ▶루이 브라이(낡은 편, 30) | |||
★책 안에 선생님이 정성을 담아 편지를 적어줄거에요. 칭찬 열매 개수가 높긴 하지만 평생 간직할 소중한 책이 될 것입니다. |
★너나들이 특별 혜택권★ 칭찬열매②
특별혜택권을 사용할 때 다른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됩니다. 또 공부에 방해가 되면 안 되겠죠? 혜택권을 사용하는 친구도 행복하고, 다른 친구들도 행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규칙을 꼭 지켜주세요.
|
혜택권 |
이렇게 사용합니다. |
횟수 |
열매 |
1 |
숙제 면제권 (일기 면제권) |
①교과선생님께서 내주신 숙제는 해야 합니다. ②수행평가는 해야 합니다. |
한 번 |
30 |
2 |
벌칙 면제권 |
①학교폭력(욕, 폭력, 따돌림, 수군거림, 소문 퍼트리기 등)을 했을 경우에는 면제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②교과선생님이나 다른 반 선생님께서 주시는 별은 받아야 합니다. ③‘벌칙 면제권을 사용하면 돼’라고 생각하며 잘못된 행동을 고치지 않는 어린이는 벌칙 면제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이 결정합니다.) |
한 번 |
30 |
3 |
핸드폰 사용권 |
①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 자습 시간에는 정해진 활동을 해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지 않으면 쉬는 시간에 공부를 해야 합니다. 숙제를 해오지 않으면 점심시간에 숙제를 해야 합니다.) ②수업시간에는 반드시 꺼놓아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 핸드폰을 켜놓거나 사용했을 경우는 벌칙을 받습니다. (수업 시작종 치기 전에 핸드폰 전원을 꺼놓습니다.) ③문자와 전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할 때 전화가 와도 받지 않습니다. |
하루 |
30 |
4 |
게임기 사용권 |
①닌텐도, 휴대용 게임기를 가지고 와도 좋습니다.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②잃어버릴 경우 자신이 책임을 집니다. ③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하루 |
30 |
5 |
보드게임 사용권 |
①하루 동안 좋아하는 보드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루 |
30 |
6 |
모둠원 선택권 (한 명) |
①모둠이 바뀔 때 내가 원하는 친구와 모둠을 할 수 있습니다. ②세 명의 모둠원 중에 한 아이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③두 명이 함께 모아 사용해야 합니다. 한 명이 더 낼 수는 없습니다. (두 사람이 함께 400) ④친한 친구와 함께 모둠활동을 하면 더 잘해야겠죠? 모둠활동을 할 때 네 명이 함께 협력하지 않고 친한 친구끼리 이야기하거나,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지 않으면 특별혜택권은 무효가 됩니다. (일주일 동안 두 명이 받은 경고수가 20개가 넘을 때) |
약 한 달 |
200 |
7 |
우리 반을 위해! |
①한 시간 동안 반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아봅시다! -따로 따로 노는 자유시간은 안됩니다. 그건 친한 친구들끼리만 더 가까워질 뿐 우리 반 전체를 위한 시간은 아닙니다. 우리는 가족공동체, 너나들이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2반입니다. -운동장과 체육관은 반마다 쓸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운동장과 체육관에 갈 수는 없습니다. ②한 사람이 모은 칭찬열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명이 10개씩 모아서 사용한다면 공부에 방해가 될 거에요. ③열매를 많이 모은 친구에게 이 특별혜택권을 사용하라고 말하면 절대로 안 됩니다. 그건 도둑심보에요. 이 특별혜택권을 누리고 싶다면 자신이 모은 열매로 친구들에게 선물하세요. ④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⑤교과 선생님 시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 시간 |
100 |
8 |
토요잔치초대권 |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바로 선생님의 ‘시간’입니다. 선생님이 가장 아끼고 (아까워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시간’이거든요. 선생님은 일 년에 몇 번씩 훌륭한 어린이(고운 말을 쓰고 예의 바르고, 양보 잘 하고, 성실하고,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훌륭한 어린이들이 많을수록 토요잔치 횟수가 늘어났지요.) ^^ 토요일에 수업 끝나고 교실에서 (몸에 안 좋지만) 맛있는 라면을 끓여먹거나 뒷산에 놀러가기도 했구요. 텅 빈 교실에서 텐트 치고 간식 먹으며 책을 읽기도 했고, 학교 밖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기도 했지요. 고려대학교에 가서 박물관도 보고 학생회관에 가서 간식도 사먹었답니다. 잊지 못할 추억이지요. 2반 친구들이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노력할 때, 어느 날 갑자기! 토요잔치초대권이 나타날 것입니다. ^^ |
|
|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10명 아이들의 동의를 얻어 임원에게 회의를 신청하세요. 학급회의를 통과하면 너나들이 특별혜택권에 넣겠습니다. | ||||
★하루 동안 마음대로 짝하기, 급식 먼저 먹기, 청소 면제권 등은 다른 친구들에게 불편을 줄 것 같아 뺐습니다. |
★친구들이 주는 선물 ①탄★
|
기부한 친구 |
이런 물건입니다. |
열매 |
|
|
|
|
|
|
|
|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도 기부한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게 필요 없는 물건이라고 “에이, 그게 뭐야” 같이 비아냥거리는 건 매우 무례한 행동이에요. ★기부할 물건의 조건 ①다른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것 ②대가를 바라지 않고 기쁘게 기부할 수 있는 마음 |
첫댓글 야, 이거이 한두 해 한게 아이구만. 선생님의 선물을 주는 거 참 좋다.
와! 좋은데! 역시 꾸준히 해야... 나도 선물 주는 거 할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