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에 탑재되어 있는 NFC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던 터에 NFC 스티커를 활용하여 편리하게 어플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실행에 옮겼다. 오늘은 운전 중에 사용하는 T Map을 스티커를 이용하여 실행시키는 방법을 예로 들어 알아 본다.(내 폰이 "갤럭시노트 20 울트라"이므로 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설명함.)
우선 핸드폰 설정에서 NFC를 사용으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 핸드폰에서 NFC 설정 방법
1. 핸드폰에서 설정을 실행한다.(톱니바퀴 모양 클릭하는거는 다 아시리라 생각하고 그림 생략...ㅋㅋㅋ)
2. 설정에서 연결을 선택한다.
3. 연결에서 NFC 및 비접촉 결제를 선택한다.
4. 모드를 "기본모드"로 선택한 후에 상태를 "사용 중"으로 해준다. 여기까지 하면 핸드폰에서 설정은 끝.
> 앱을 이용하여 스티커 설정 방법
1. 우선 인터넷을 통해 NFC용 스티커를 구매한다. 가격은 장당 500원 정도...
2. Play 스토어에서 nfc를 입력하여 NFC Tools 어플을 설치한다.
3. 어플을 실행한 후에 초기화면에서 WRITE 를 선택한다.
4. "Add a record"를 선택한다.
5. "아래쪽에 "Application"을 선택한다.
6. 실행할 앱을 찾기 위해 오른쪽 버튼을 선택한다.
7. 앱이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으므로 스크롤하여 찾을 수도 있지만 "찾기"를 이용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8. T Map의 앞 글자를 입력하면 해당되는 앱이 모두 표시된다. 티맵 어플을 선택한다.
9. 선택된 앱이 표시가 되는 데 스티커에 앱을 인식시키기 위해 Write를 선택한다.
10. NFC 스티커를 휴대폰 뒷면에 대고 인식시킨다. 휴대폰마다 인식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잘 인식될 것이다.
11. 인식이 완료되면 완료 메시지가 나타난다. "OK"를 선택한다. 작업은 여기까지다.
12. 휴대폰 뒷면을 NFC스티커에 대본다. T MAP이 실행될 것이다. 스티커에 명칭을 쓴다음에 차량 적당한 곳에 부착한다.
이제 운전하다가 갑자기 T Map을 사용할 일이 생기면 핸드폰 켠 후에 스티커를 인식시키면 앱이 자동으로 실행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