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심리학
1. 심리학이란?
최근에는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의 정신과정과 기억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이라는 정의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 심리학의 발달
: 심신이원론의 플라톤과 심신일원론의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기원한 심리학은 종교개혁과 데카르트의 유기체론에서 기초를 쌓았고, 종의 기원의 다윈과 유전에 의한 개인차를 추정한 갈튼의 심리검사개발로 발전하였다.
특히 현대 심리학은 분트의 구성주의(내성심리학), 제임스의 기능주의, 왓슨의 행동주의(심리학), 베르타이머의 형태주의(심리학) 그리고 드디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으로 발전해왔다.
- 심리학의 분야
1) 이론심리학
(1) 발달심리학, (2) 사회심리학, (3) 성격심리학, (4) 지각심리학, (5) 학습심리학,
(6) 생리심리학, (7) 실험심리학
2) 응용심리학
(1) 임상심리학, (2) 상담심리학, (3) 학교심리학, (4) 교육심리학, (5) 산업심리학,
(6) 광고심리학
2.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
1) 신경계의 기본 단위
: 뉴런은 감각뉴런, 운동뉴런, 개재뉴런으로 나눌 수 있다. 신경은 뉴런의 세포체에서 뻗어나온 축색다발을 의미한다. 뉴런내에서는 미세한 전기화학과정에 의해 정보전달이 일어난다.뉴런간의 정보전달은 시냅스 내에서의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 세틸콜린, 노어에피네프린, 도파민, 세로토닌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2) 신경계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나뉘고 중추신경계는 다시 뇌와 척수로 나뉜다. 말초신경계는 체성신경계와 자율신경계로 나뉜다.
3) 뇌는 종뇌(대뇌피질, 기저핵, 변연계), 간뇌(시상하부, 시상), 중뇌(상구, 하구), 후뇌(교, 소뇌), 수뇌(연수)로 나뉜다. 특히 대뇌피질은 감각영역, 운동영역, 연합영역으로 나뉜다. 또 대뇌의 좌우반구는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좌뇌는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와 관련이 있고, 우뇌는 음악, 예술적 능력, 상상, 기하학적인 형태 자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정신분열병은 뇌의 도파민이라는 전달물질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특히 도파민의 과다 활동으로 야기된다.
5) 자극이 풍부한 환경에서 생활할수록 지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3. 감각과 지각
1) 감각 : 정보전달과정에서 외부자극이 신체에 도달하는 순간부터 대뇌에 도달할 때까지를 감각이라고 한다. 또 대뇌에 전달된 정보를 해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지각이라고 한다.
4. 학습
1) 고전적 학습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실험으로 완성된 이론이다. 처음에는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 반응이 있다. 먹이를 보고 침을 흘리는 과정이다. 이때 종소리라는 조건자극을 사이에 넣는다. 그렇게 시행을 반복하다 보면 결국에는 조건자극만 주어도 무조건 반응인 침을 흘리게 된다는 실험에서 시작된 이론이다.
2) 도구적 조건형성 : 쏜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이론과 효과의 법칙이 대표적이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도 이 범주에 포함된다.
3) 인지학습 : 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컴퓨터 보조학습등이 있다.
4) 학습에서 나타나는 한계의 원인 : 신체적 특질, 지능의 차이, 준비성과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5. 기억
1) 기억의 단계 : 감각기억(영상기억, 잔향기억), 감각중에 주의를 집중하여 단기기억, 장기기억(의미기억, 일화기억, 진행기억)
2) 단기기억 : 보통 숫자 7개 내외를 기억하는 짧은 기억
3) 장기기억 : 학습과 반복연습을 통하여 단기기억에서 넘어온 기억. 용량이 무한대(?)임.
6. 언어와 사고
1) 언어발달시기 : 옹알이시기-단일단어시기-두단어시기-언어발달의 후기단계(과잉일반화등)
2) 사고 :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는 지적 사고와 현실에 대한 논리적 조작을 수행하는 연합적 사고가 있다.
7. 발달
1) 기본관점 : 모든 특성들이 출생 후에 학습된다는 학습이론적 관점, 보다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형성되어 간다는 인지적 관점, 연령의 증가에 따라 결과적으로 형성되는 성격구조에 관심을 가진 정신분석학적 관점이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1) 감각운동기 (0~2세) 감각운동기능에 의한 반복활동, 대상영속성 개념획득
(2) 전조작기 (2~7세) 표상적, 자기중심적, 비가역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논리적,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획득, 분류 및 서열조작
(4) 형식적 조작기 (11~15세) 추상적, 가설적 사고
3) 콜보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1) 인습이전 수준
가. 단계1 : 벌과 복종 지향
나. 단계2 : 개인적 보상 지향
(2) 인습수준
가. 단계3 : 대인관계 조화 지향
나. 단계4 : 법과 질서 지향
(3) 인습이후 수준
가. 단계5 : 사회계약 정신 지향
나. 단계 6: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4)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 : 5)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 1세6개월까지의 구강기 (1) 신뢰감 대 불신감
(2) 3세까지의 항문기 (2) 자율성 대 수치감
(3) 6세까지의 외디프스 콤플렉스기 (3) 주도성 대 죄의식
(4) 11세까지의 잠복기 (4) 근면성 대 열등감
(5) 13세부터(청년기)의 생식기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초기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기 (7) 생산성 대 자기침체
8. 동기와 정서
1) 수면 : 수면은 4단계로 나뉘어진다. 수면 사이클은 90분을 주기로 나타난다. 수면의 1단계에서는 REM수면이 나타나는데 이때 꿈을 꾸게 된다. REM수면은 일정량 꼭 필요한 수면이며 수면중 눈동자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수면이다. 뇌파를 보면 각성해 있을 때는 알파파와 베타파가 함께 나타나지만 3~4단계에서는 델타파가 REM에서는 베타파가 나타난다.
2) 동기 : 성적동기(최근에 이르러서는 동성애의 경우 정신질환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호기심, 감각자극에 대한 동기, 성취동기 등이 있다.
3) 정서표현에서 어떤 행동은 생득적이나 또 어떤 정서 표현은 특정한 문화권내에서 학습된 것이다.
9. 성격
: 성격의 결정요인에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다.
1)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이론에 의하면 성격에는 원초아인 이드, 자아인 에고, 초자아인 슈퍼에고가 존재한다. 에고는 본능적으로 쾌락의 원칙을 따라가며, 자아는 현실의 원칙을 따라가면서 행동으로 표현된다. 적응적인 성격이란 이 세가지 영역이 고루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나타난다.
2) 아들러는 기관열등감, 권력에 대한 의지, 우월에 대한 추구등의 개념을 사용했다.
3) 융 : 집단 무의식을 강조했다. 페르조나, 아니마, 아니무스드으이 개념을 사용했다.
4) 정신역동이론외에 성격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특질이론, 학습이론, 현상학적 이론이 있다.
10. 지능
(1) 개념 : 스페어만은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이 주구성요인이라고 했으나 길포드에 의하면 4개의 내용과 5개의 조작, 6개의 결과로 구성되어 전부 120개의 지능구조로 되어있다고 하였다. 좀 더 자세히 보면 내용(도형적, 상징적, 언어적, 행동적), 결과(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조작(평가력,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기억, 인지)등이다.
(2) 지능의 표시방법 : IQ = 정신연령/생활연령X100 보다 발전된 편차 IQ는
T=(X-M)/1/10SD + 50 (X:개인의 점수, M:표준점수)
(3) 지능은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 상관계수를 보면 같은 환경에서 자란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86으로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4) 세계 최초의 지능검사는 1905년판의 프랑스 비네-시몬 척도이다. 우리 나라 최초의 지능검사는 정범모(1955)의 간편지능검사이다.
11. 이상행동
1) 이상행동을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통계적 준거, 사회문화적 준거, 행동의 적응성 준거, 개인적 준거, 전문적 준거가 있다.
2)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모델로는 통계학적 모델, 생리학적 모델, 정신분석적 모델, 해동주의 심리학적 모델, 인본주의 심리학적 모델이 있다.
3) 이상행동의 분류 :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요강 제4판(DSM-4)등에 의한다.
4) 정신분열병은 사고장애, 지각적 왜곡, 정동장애, 성격장애 및 대인관계의 장애를 심하게 보이며, 망상과 환각, 현실검증력의 손상을 특징으로 보인다.
5) 기분장애는 정서적인 측면의 장애로 우울한 기분과 고양된 기분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양극성장애와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우울장애로 크게 나누어진다.
6) 불안장애는 불확실감, 무력감, 생리적 각성을 특징으로 보이는 장애이다. 여기에는 공황장애, 각종공포증,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및 일반 불안장애가 포함된다.
7) 성격장애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이상행동이 나타나는 장애로 자신의 부적응적 행동을 수정하거나 상황의 변황에 대처하는 능력에 결함을 보인다.
12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근원 : 생활변화, 일상생활의 문제거리, 개인내적 갈등(접근-접근갈등, 회피-회피갈등, 접근-회피갈등, 이중 접근-회피갈등)
2)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
(1) 문제중심의 대처 또는 정서중심의 대처
(2) 방어기제의 사용 : 억압, 부인, 합리화, 치환, 투사, 퇴행, 이지화 , 고립화 등.
13. 심리치료
1) 정신분석적인 치료 방법
(1) 개시단계, (2) 전이의 발달, (3) 통찰과 훈습, (4) 전이의 해결
: 프로이드 외에도 아들러와 칼 융이 나름의 독특한 분석적 치료 방법을 사용하였다.
2) 행동치료
(1) 체계적 둔감화, (2) 정적 강화를 사용한 행동의 증진, (3) 문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한 행동수정, (4) 모델링
3)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1) 인간중심치료 : 내담자 중심치료라고도 불림. 1940년대 로저스에 의해 개발되어 꾸준히 발전되어 옮. 가. 공감적이해, 나. 긍정적 존중, 다. 진솔성 혹은 일치성
(2) 게스탈트치료
가. 대화 게임, 나. 책임을 받아들이기, 다. 실연하기, 라. 감정 속에 머무르기.
(3) 실존적 심리치료 : 개념이 추상적이어서 실제 치료에 적용하기가 어려움.
4) 인지적 치료
(1) 합리적-정서적 치료 : 원리로는 A.(Activating event) 활성화사건, B.(Belief system) 신념화, C(Consequence) 정서적 결과, D(Dispute) 논박, E(Effect of disputing) 효과로 표현된다.
(2) 인지-행동적 치료 : 초기에는 우울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성격장애의 치료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5) 집단 상담과 가족 치료
14. 사회적 행동
1) 인상의 형성 : 사람들은 비교적 제한된 정보에 기초하여 타인의 성격특성이나 행동경향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즉각적으로 형성한다. 한 번 형성된 인상은 일관성이 유지되는 경향이 강하다. 인상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통합되는 방식을 보면 일정한 경향성이드러난다. 이러한 경향성은 정보 통합이 효율적이 되게 만들기도 하지만 왜곡된 인상을 형성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평균의 원리, 초두효과, 중심특성, 부정적 정보의 중시.
2) 호감 : 물리적 근접, 유사성, 외모, 능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