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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09 바예쉐브 / 거주하였으니
(2020.12.12)
샤밧 11시 (브리트 카할/ 페이스북 영상 온라인 동시)
https://www.facebook.com/taeok.kim.104/videos/3454791141304900
토라포션 5781-09 וַישֵֶּׁב 바예쉐브 / 거하였으니
토라포션(Torah) (창세기(Gen) 37:1-40:23)
하프타라(Haftarah) (아모스 2:6-3:8)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1:1-6, 16-25)
요절 - (창 37:1) 야곱이 가나안 땅 곧 그의 아버지가 거류하던 땅에 “거주하였으니”
3667 @['n¾K] 케나안 / 가나안
3665에서 유래;‘낮추어진’; 함의 아들‘가나안’; 또한 그가 정착한 지방 :- 가나안, 상인, 통상
3427 bv'y: 야쉐브 / 거주하다
기본어근; 본래 의미는‘앉다’(특히 재판자로서, 매복하여, 고오하게); 함축적으로‘거하다’,‘남아있다’; 사역동사로‘거주하다’,‘결혼하다’:- 거하다(거하게 하다, 거하는), 계속하다, 거주하다(거하게 하다, 거주함), 안정하다, 견디다, 설립하다, ×실패하다, 거주, 자주 드나들다, 살림하다,잠복함, ×결혼하다(결혼하는), 놓다(다시 놓게 하다), 남아있다, 돌아가다, 자리, 정하다(안정하다),앉다, 앉아있는, 앉는 장소, 처하다, 취하다, 체재하다
◇ - 창세기의 파라샤 –> 아브라함 3개 , 이삭 1개, 요셉 4개(중요)
◇ - 요셉 –> 고난당하는 종 메시아를 예언적 예표
–>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다시 회복함
–> 은 이십에 팔림 (은 삼십에 예슈아께서 팔림)
3130 #se/y 요쎄프 / 요셉
3254의 미래형;‘그가 더할 것이다’(또는, 아마 단순히 능동태 분사로‘더하는’); 일곱 이스라엘인의 이름‘요셉’:- 요셉, 3084와 비교
- 본문 요약 -
◇ - 창세기 37장 – 애굽으로 팔려 간 요셉
◇ 1~4 – 요셉에 대한 야곱의 총애와 형들의 시기 –
◇ 5~11 – 요셉이 꾼 두 가지 꿈 –
◇ 12~17 – 요셉이 양치는 형들을 찾아감 –
◇ 18~24 –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 던짐 –
◇ 25~28 – 요셉을 애굽으로 팔려감 –
◇ 29~35 – 요셉을 잃은 야곱의 심정 –
◇ - 창세기 38장 – 유다와 다말의 근친상간
◇ 1~5 – 유다가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취함 –
◇ 6~12 –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죽은 유다의 두 아들 –
◇ 13~23 – 며느리 다말이 유다를 유혹 –
◇ 24~30 – 다말이 쌍둥이를 출산함 –
◇ - 창세기 39장 – 요셉과 함께 하신 하나님
◇ 1~6 – 보디발의 청지기가 된 요셉 - ()
◇ 7~13 – 보디발 아내의 유혹 받는 요셉 - ()
◇ 14~18 – 누명을 쓴 요셉 - ()
◇ 19~23 – 옥에서의 요셉 - ()
◇ - 창세기 40장 – 요셉과 두 관원장의 꿈과 해석
◇ 1~4 – 바로의 두 관원장이 요셉이 있는 옥에 갇힘 - ()
◇ 5~8– 두 관원장의 꿈 - ()
◇ 9~15– 술 맡은 관원장의 꿈 해석 - ()
◇ 16~19– 떡 맡은 관원장의 꿈 해석 - ()
◇ 20~23– 요셉의 꿈 해석의 성취 - ()
- 본문-
◇ - 창세기 37장 – 애굽으로 팔려 간 요셉
◇ - 꿈의 사람 요셉 –
◇ 1~4 – 요셉에 대한 야곱의 총애와 형들의 시기 –
(창 37:1) 야곱이 가나안 땅 곧 그의 아버지가 거류하던 땅(브엘세바)에 거주하였으니
(창 37:2) 야곱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칠 세의 소년으로서 그의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에 그의 아버지의 아내들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과 더불어 함께 있었더니 그가 그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말하더라
◇ - 요셉의 채색 옷 – 왕권(통치자)
(창 37:3)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그를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 - 이스라엘은? – 지금도 미움을 받는다.
(창 37:4) 그의 형들이 아버지가 형들보다 그를 더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더라
◇ 5~11 – 요셉이 꾼 두 가지 꿈 –
◇ - 사탄은? – 예슈아께서 왕이 되는 걸 용납하지 않는다.
(창 37: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말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더라
(창 37:6)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가 꾼 꿈을 들으시오
(창 37:7)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창 37:8) 그의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의 꿈과 그의 말로 말미암아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눅 1:33)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창 37:9)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의 형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
(창 37:10) 그가 그의 꿈을 아버지와 형들에게 말하매 아버지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네가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창 37:11) 그의 형들은 시기하되 그의 아버지는 그 말을 간직해 두었더라
◇ 12~17 – 요셉이 양치는 형들을 찾아감 –
◇ - 도단에서 만난 형들 –
(창 37:12) 그의 형들이 세겜에 가서 아버지의 양 떼를 칠 때에
(창 37:13)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이르되 네 형들이 세겜에서 양을 치지 아니하느냐 너를
그들에게로 보내리라 요셉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내가 그리하겠나이다
(창 37:14) 이스라엘이 그에게 이르되 가서 네 형들과 양 떼가 다 잘 있는지를 보고 돌아와 내게
말하라 하고 그를 헤브론 골짜기에서 보내니 그가 세겜으로 가니라
(창 37:15) 어떤 사람이 그를 만난즉 그가 들에서 방황하는지라 그 사람이 그에게 물어 이르되 네가
무엇을 찾느냐
(창 37:16) 그가 이르되 내가 내 형들을 찾으오니 청하건대 그들이 양치는 곳을 내게 가르쳐 주소서
(창 37:17) 그 사람이 이르되 그들이 여기서 떠났느니라 내가 그들의 말을 들으니 도단으로 가자
하더라 하니라 요셉이 그의 형들의 뒤를 따라 가서 도단에서 그들을 만나니라
◇ 18~24 –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 던짐 –
(창 37:18) 요셉이 그들에게 가까이 오기 전에 그들이 요셉을 멀리서 보고 죽이기를 꾀하여
(창 37:19) 서로 이르되 꿈 꾸는 자가 오는도다
(창 37:20) 자, 그를 죽여 한 구덩이에 던지고 우리가 말하기를 악한 짐승이 그를 잡아
먹었다 하자 그의 꿈이 어떻게 되는지를 우리가 볼 것이니라 하는지라
(창 37:21) 르우벤이 듣고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려 하여 이르되 우리가 그의
생명은 해치지 말자
(창 37:22) 르우벤이 또 그들에게 이르되 피를 흘리지 말라 그를 광야 그 구덩이에 던지고 손을
그에게 대지 말라 하니 이는 그가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여 그의 아버지에
게로 돌려보내려 함이었더라
(창 37:23)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매 그의 형들이 요셉의 옷 곧 그가 입은 채색옷을 벗기고
(창 37:24) 그를 잡아 구덩이에 던지니 그 구덩이는 빈 것이라 그 속에 물이 없었더라
◇ 25~28 – 요셉을 애굽으로 팔려감 –
(창 37:25) 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창 37:26) 유다가 자기 형제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덮어둔들
무엇이 유익할까
◇ - 예슈아께서도? – 죄인에 손에 팔림과 은 삼십
(창 37:27) 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고 그에게 우리 손을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혈육이니라 하매 그의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창 37:28) 그 때에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지나가고 있는지라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
은 이십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눅 24:7)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한 대
(마 26:15) 내가 예슈아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 - 헤브론에서 -> 셈겜으로 -> 도단으로 -> 유다의 의건으로 -> 요셉을 애굽의 종으로 판다
-> 미디안 사람이 다시 보디발에게 팔림
◇ - 의인을 매매 -> 요셉 (은 20으로 신발 구입) - 탈굼슈도 요나탄(창 37:28)
◇ - 유다(유대인) -> 가룟 유다 > 은 30으로 > 예슈아 매매
◇ 29~35 – 요셉을 잃은 야곱의 심정 –
(창 37:29) 르우벤이 돌아와 구덩이에 이르러 본즉 거기 요셉이 없는지라 옷을 찢고
(창 37:30) 아우들에게로 되돌아와서 이르되 아이가 없도다 나는 어디로 갈까
(창 37:31) 그들이 요셉의 옷을 가져다가 숫염소를 죽여 그 옷을 피에 적시고
(창 37:32) 그의 채색옷을 보내어 그의 아버지에게로 가지고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이것을
발견하였으니 아버지 아들의 옷인가 보소서 하매
(창 37:33) 아버지가 그것을 알아보고 이르되 내 아들의 옷이라 악한 짐승이 그를 잡아
먹었도다 요셉이 분명히 “찢겼도다” 하고
(마 27:35) 저희가 예슈아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창 37:34)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오래도록 그의 아들을 위하여 애통하니
(창 37:35) 그의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이르되 내가 슬퍼하며
스올로 내려가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의 아버지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 36~ – 보디발의 종이 된 요셉 –
(창 37:36) 그 미디안 사람들은 그를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았더라
◇ - 창세기 38장 – 유다와 며느리 다말
◇ 1~5 – 유다가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취함 –
(창 38:1) 그 후에 유다가 자기 형제들로부터 떠나 내려가서 아둘람 사람 히라와 가까이
하니라
(창 38:2) 유다가 거기서 가나안 사람 “수아”라 하는 자의 딸을 보고 그를 데리고 동침하니
(창 38:3)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유다가 그의 이름을 엘이라 하니라
6147 r[e 에르 / 엘
5782에서 유래;‘경계하는’;두 이스라엘인의 이름 ‘에르’:-에르
(창 38:4)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오난이라 하고
209 @n:wOa 오난 / 오난
207의 어미변화;‘강한’; 유다의 아들‘오난’:- 오난
(창 38:5) 그가 또 다시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셀라라 하니라 그가 셀라를 낳을 때에 유다는
거십에 있었더라
7956 hl;ve 쉐라 / 셀라
7956 (짧은 형)과 동일함;‘요구’;홍수 후의 족장과 한 이스라엘인의 이름, ‘셀라’:-셀라
3580 byzIK] 코즈비 /거십
3576에서 유래;‘위조된 ’; 팔레스틴의 한 장소‘거십 ’:- 거십
◇ 6~12 –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죽은 유다의 두 아들 –
(창 38:6) 유다가 장자 엘을 위하여 아내를 데려오니 그의 이름은 다말이더라
8559 rm;T; 타마르 / 다말
8558과 동일함;세 여인과 한 명의 이름 ‘다말’:-다말
◇ - 장자 엘의 죽음 – 악하므로
(창 38:7) 유다의 장자 “엘”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신지라
◇ - 둘째 오난의 죽음 – 토라 법에 계대 결혼을 따르지 않음
(창 38:8) 유다가 “오난”에게 이르되 네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 된 본분을 행하여 네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
(창 38:9) 오난이 그 씨가 자기 것이 되지 않을 줄 알므로 형수에게 들어갔을 때에 그의
형에게 씨를 주지 아니하려고 땅에 설정하매
(창 38:10) 그 일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도 죽이시니
(창 38:11) 유다가 그의 며느리 다말에게 이르되 수절하고 네 아버지 집에 있어 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 하니 셀라도 그 형들 같이 죽을까 염려함이라
다말이 가서 그의 아버지 집에 있으니라
◇ - 유다의 아내의 죽음? – 결혼 할 수 있는 자유의 몸 / 딤나로 올라감
(창 38:12) 얼마 후에 유다의 아내 수아의 딸이 죽은지라 유다가 위로를 받은 후에 그의 친구
아둘람 사람 히라와 함께 딤나로 올라가서 자기의 양털 깎는 자에게 이르렀더니
◇ 13~23 – 며느리 다말이 유다를 유혹 –
(창 38:13) 어떤 사람이 다말에게 말하되 네 시아버지가 자기의 양털을 깎으려고 딤나에 올라왔다 한지라
(창 38:14) 그가 그 과부의 의복을 벗고 너울로 얼굴을 가리고 몸을 휩싸고 딤나 길 곁
에나임 문에 앉으니 이는 셀라가 장성함을 보았어도 자기를 그의 아내로 주지 않음으로 말미암음이라
5879 !yIn"y[e 에나임 / 두개의 샘
또는 ‘Eynam, 에남; 5869의 쌍수;‘두개의 샘’;팔레스틴에 있는 장소, ‘에남’:-에나밈(창 38:21)
◇ - 다말의 행동? – 담보물을 요구
(창 38:15) 그가 얼굴을 가리었으므로 유다가 그를 보고 창녀로 여겨
(창 38:16) 길 곁으로 그에게 나아가 이르되 청하건대 나로 네게 들어가게 하라 하니 그의 며느리인
줄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무엇을 주고 내게 들어오려느냐
(창 38:17) 유다가 이르되 내가 내 떼에서 염소 새끼를 주리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그것을 줄
때까지 담보물을 주겠느냐
(창 38:18) 유다가 이르되 무슨 담보물을 네게 주랴 그가 이르되 당신의 도장과 그 끈과
당신의 손에 있는 지팡이로 하라 유다가 그것들을 그에게 주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그가 유다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더라
2368 !t;/j 호-탐 / 도장
또는 chotham, 호탐; 2856에서 유래;‘인장’반지 :- 인장, 도장
6616 lytiP; 파틸 / 끈
6617에서 유래;‘꼰실’:-팔찌, 레이스, 실, 끈
4294 hF²m' 마테 / 지팡이
또는(여성형) mattah,마타; 5186에서 유래;‘가지’(‘뻗치는’것으로서);상징적으로 ‘종족’;또한 ‘막대기’, 징계를 위한 것(상징적으로 ‘교정’), 통치하기 위한것(‘홀’), 던지기 위한것(‘창’), 걷기 위한 것(‘지팡이’;상징적으로 생명의 ‘지지물’, 즉 빵):-막대기, 지팡이, 종족
◇ - 유다로부터 받은 담보물 - 1. 도장 : 왕 권 (예슈아)
2. 끈 : 제사장 (예슈아)
3. 지팡이 : 재판관 (예슈아)
◇ - 담보물을 찾으려간 유다 – 찾지 못함
(창 38:19) 그가 일어나 떠나가서 그 너울을 벗고 과부의 의복을 도로 입으니라
(창 38:20) 유다가 그 친구 아둘람 사람의 손에 부탁하여 염소 새끼를 보내고 그 여인의
손에서 담보물을 찾으려 하였으나 그가 그 여인을 찾지 못한지라
(창 38:21) 그가 그 곳 사람에게 물어 이르되 길 곁 에나임에 있던 창녀가 어디 있느냐 그들이
이르되 여기는 창녀가 없느니라
(창 38:22) 그가 유다에게로 돌아와 이르되 내가 그를 찾지 못하였고 그 곳 사람도 이르기를
거기에는 창녀가 없다 하더이다 하더라
(창 38:23) 유다가 이르되 그로 그것을 가지게 두라 우리가 부끄러움을 당할까 하노라 내가
이 염소 새끼를 보냈으나 그대가 그를 찾지 못하였느니라
◇ 24~30 – 다말이 쌍둥이를 출산함 –
◇ - 다말이 임신한 경위? – 시아버지에 유다로
(창 38:24) 석 달쯤 후에 어떤 사람이 유다에게 일러 말하되 네 며느리 다말이 행음하였고
그 행음함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느니라 유다가 이르되 그를 끌어내어 불사르라
(창 38:25) 여인이 끌려나갈 때에 사람을 보내어 시아버지에게 이르되 이 물건 임자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나이다 청하건대 보소서 이 도장과 그 끈과 지팡이가 누구의
것이니이까 한지라
(창 38:26)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창 38:27) 해산할 때에 보니 쌍태라
(창 38:28) 해산할 때에 손이 나오는지라 산파가 이르되 이는 먼저 나온 자라 하고 홍색 실을
가져다가 그 손에 매었더니
◇ - 장자의 경쟁 –
(창 38:29) 그 손을 도로 들이며 그의 아우가 나오는지라 산파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터뜨리고
나오느냐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베레스(페레쯔)라 불렀고
6557 $r<P² 페레쯔 / 베레스
6556과 동일함;두 이스라엘인의 이름 ‘베레스’:-베레스
(창 38:30) 그의 형 곧 손에 홍색 실 있는 자가 뒤에 나오니 그의 이름을 세라라 불렀더라
2226 jr"z< 제라흐 / 세라
2225와 동일함; 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한 이두메아인과 에디오피아 방백의 이름‘세라’:- 세라
◇ - 야곱의 계보
◇ - 요셉의 12두 아들 - 루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왕권), 단, 납달리, 갓, 아셀,
잇사갈, 스블론, 요셉(장자권), 베냐민
◇ - 유다의 두 아들 - 세라와 베레스(장자)
◇ - 요셉의 두 아들 - 므낫세와 에브라임(장자권)
◇ - 유다(왕권 / 4) -> 4,000년 초림
◇ - 요셉(장자권/ 11) -> 7,000년 재림
◇ - 유다 지파의 영원한 왕권
(창 49:10) 홀(쉐베트)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
기를 실로(예슈아)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7626 fb²ve 쉐베트 / 홀
아마도 ‘가지치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어린가지’, 즉 (문자적으로)‘막대기’(처벌하기 위한, 글씨쓰기 위한, 싸우기 위한, 측량하기 위한, 걷기 위한 것 등등), 또는(상징적으로)‘족속’:-×바로잡음, 화살, 매, 홀, 지팡이, 막대기, 부족
7886 hl¿yvi 쉬로 / 실로
7951에서 유래;‘평정한’;메시야의 특징을 나타내는 통칭, ‘실로’:-실로
◇ - 요셉의 채색 옷 -> 왕권(통치자)
◇ - 요 셉 (장자 권) -> 노예 -> 총리
◇ - 예슈아 ( 하늘 ) -> 어린양 -> 재림(만왕의 왕)
◇ - 장자 권 - 아브라함의 언약을 계승
- 집안의 수장
- 두 배의 복을 받음
- 약속의 땅을 유업으로 받음
◇ - 창세기 39장 – 요셉과 함께 하신 하나님
◇ 1~6 – 보디발의 청지기가 된 요셉 - ()
(창 39:1)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 - 언제나 의인과 함께하심 –
(창 39: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창 39: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 - 토라의 삶 – 형통
(창 39:4) 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창 39:5)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창 39:6) 주인이 그의 소유를 다 요셉의 손에 위탁하고 자기가 먹는 음식 외에는 간섭하지
아니하였더라 요셉은 용모가 빼어나고 아름다웠더라
◇ 7~13 – 보디발 아내의 유혹 받는 요셉 - ()
(창 39:7) 그 후에 그의 주인의 아내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창 39:8) 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내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탁하였으니
(창 39:9) 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창 39:10)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창 39:11) 그러할 때에 요셉이 그의 일을 하러 그 집에 들어갔더니 그 집 사람들은 하나도
거기에 없었더라
(창 39:12) 그 여인이 그의 옷을 잡고 이르되 나와 동침하자 그러나 요셉이 자기의 옷을 그 여인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가매
(창 39:13) 그 여인이 요셉이 그의 옷을 자기 손에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감을 보고
◇ 14~18 – 누명을 쓴 요셉 - ()
(창 39:14) 그 여인의 집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보라 주인이 히브리 사람을 우리에게
데려다가 우리를 희롱하게 하는도다 그가 나와 동침하고자 내게로 들어오므로 내가 크게 소리 질렀더니
(창 39:15) 그가 나의 소리 질러 부름을 듣고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갔느니라 하고
(창 39:16) 그의 옷을 곁에 두고 자기 주인이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려
(창 39:17) 이 말로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데려온 히브리 종이 나를 희롱하려고 내게로 들어왔으므로
(창 39:18) 내가 소리 질러 불렀더니 그가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밖으로 도망하여 나갔나이다
◇ 19~23 – 옥에서의 요셉 - ()
(창 39:19) 그의 주인이 자기 아내가 자기에게 이르기를 당신의 종이 내게 이같이 행하였다 하는 말을
듣고 심히 노한지라
(창 39: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
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 - 요셉은 왜? 옥중 죄수를 맡았을까? / - 죄를 담당하는 그분은 (예슈아)
(창 39:21)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사 간수장에게 은혜를 받게 하시매
(창 39:22) 간수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기므로 그 제반 사무를 요셉이 처리하고
(창 39:23)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
(히 9:28) 이와 같이 하마쉬아흐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 - 창세기 40장 – 요셉과 두 관원장의 꿈과 해석
◇ 1~4 – 바로의 두 관원장이 요셉이 있는 옥에 갇힘 - ()
(창 40:1) 그 후에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그들의 주인 애굽 왕에게 범죄한지라
(창 40:2) 바로가 그 두 관원장 곧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노하여
(창 40:3) 그들을 친위대장의 집 안에 있는 옥에 가두니 곧 요셉이 갇힌 곳이라
(창 40:4) 친위대장이 요셉에게 그들을 수종들게 하매 요셉이 그들을 섬겼더라 그들이 갇힌 지 여러 날이라
◇ 5~8– 두 관원장의 꿈 - ()
(창 40:5) 옥에 갇힌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 두 사람이 하룻밤에 꿈을 꾸니 각기 그 내용이 다르더라
(창 40:6) 아침에 요셉이 들어가 보니 그들에게 근심의 빛이 있는지라
(창 40:7) 요셉이 그 주인의 집에 자기와 함께 갇힌 바로의 신하들에게 묻되 어찌하여 오늘 당신들의
얼굴에 근심의 빛이 있나이까
(창 40:8)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할 자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하건대 내게 이르소서
◇ 9~15– 술 맡은 관원장의 꿈 해석 - ()
(창 40:9) 술 맡은 관원장이 그의 꿈을 요셉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창 40: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창 40: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 - 사흘? – 부활
(창 40:12) 요셉이 그에게 이르되 그 해석이 이러하니 세 가지는 “사흘”이라
(창 40:13)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의 전직을 회복시키리니
당신이 그 전에 술 맡은 자가 되었을 때에 하던 것 같이 바로의 잔을 그의 손에
드리게 되리이다
(창 40:14) 당신이 잘 되시거든 나를 생각하고 내게 은혜를 베풀어서 내 사정을 바로에게
아뢰어 이 집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 - 요셉의 결백? – 흠이 없음(예슈아)
(창 40: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옥에 갇힐 일은 행하지 아니하였나이다
(요 19:6)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 16~19– 떡 맡은 관원장의 꿈 해석 - ()
(창 40:16) 떡 굽는 관원장이 그 해석이 좋은 것을 보고 요셉에게 이르되 나도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창 40:17) 맨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창 40:18) 요셉이 대답하여 이르되 그 해석은 이러하니 세 광주리는 사흘이라
◇ - 예슈아의 죽으심을 예표? – 나무에 다리심 (떡은 한번으로 / 죽으심도 한번)
(창 40:19)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을 “나무에 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고기를 뜯어 먹으리이다 하더니
◇ 20~23– 요셉의 꿈 해석의 성취 - ()
◇ - 왕의 절기를 예표? – 회복하는 절기? (초막절)
(창 40:20) 제삼일은 바로의 생일이라 바로가 그의 모든 신하를 위하여 잔치를 베풀 때에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에게 그의 신하들 중에 머리를 들게 하니라
(창 40:21)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하매 그가 잔을 바로의 손에 받들어 드렸고
(창 40:22) 떡 굽는 관원장은 매달리니 요셉이 그들에게 해석함과 같이 되었으나
(창 40:23)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를 잊었더라
◇ - 메시아 왕국에서의 포도주가 회복 – 새것으로 함께 마심
(마 26: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신분을 “회복하자”
하프타라(Haftarah) (아모스 2:6-3:8)
◇ - 아모스 2장 –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5986 s/m[; 아모쓰 / 짐을 진 자
6006에서 유래;‘무거운 짐이 되는’;이스라엘의 선지자 ‘아모스’:-아모스
◇ - 드고아 출신 베들레헴의 농부 - 소규모 돌 무화과를 재배
(암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암 7: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 - 아모스 선지자 - 남 유다의 선지자 (북 이스라엘에서 예언)
◇ - 북 이스라엘로 파견 - 우상의 중심지 벧엘에서 예언함 (금송아지 단과 벧엘)
◇ - 북 이스라엘의 죄 - 혼합주와 우상숭배, 사회법의 무질서
- 가난한 자, 힘없는 자를 학대
- 법정을 매수, 조상의 기업을 저당 하나님을 버림
◇ 6~8 – 이스라엘의 부정과 압제와 음행을 책망 - ()
◇ - 북 이스라엘의 7가지의 죄? – 완전한 죄 3+4=7
(암 2: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1)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2)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암 2:7) (3)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4)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5)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암 2:8) 모든 제단(우상) 옆에서 (6)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7)신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 - 의인을 돈을 받고 팔며? – 요셉의 은 20으로 형제들이 신발구입(유대전승)
◇ 9~12 – 이스라엘의 배은망덕을 책망 - ()
◇ - 가나안 땅의 원주민 – 아모리 족속을 멸함 같이 이스라엘을 멸할 것이다
(암 2:9) 내가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였느니라
(암 2:10)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가 차지하게 하였고
◇ - 가나안 땅의 사람 – 출애굽 정탐당시
(민 13:31)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민 13: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민 13:33)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 - 가나안 사람의 죄
(창 15:16) 네 자손은 사대(400년)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 - 가나안 땅의 죄
(레 18:24)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
(레 18:25)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
◇ - 하나님을 거역한 이스라엘 – 삼손, 사무엘, 침례요한 등
(암 2:11)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 토라를 굽게 하고 선지자들을 핍박 – 하나님의 토라(메시지)를 백성들에게 전하는 자
(암 2:12) 그러나 너희가 나실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5139 ryzIn: 나지-르 / 구별하다
또는 nazir, 나지르; 5144에서 유래;‘구별하다’, 즉 하나님께 바쳐진(‘방백’으로서,‘나실인’);따라서(상징적으로 후자에서 유래)‘전지하지 않은’포도나무(머리를 깍지 않은 나실인처럼):-나사렛 사람(나사렛의 잘못된 두운에 의하여), 구별하다(구별된), 손질하지 않은 포도나무
◇ 13~16 – 이스라엘에게 임할 진노의 형별 - ()
◇ - 하나님의 분노 –
(암 2:13) 보라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 같이 내가 너희를 누르리니
(암 2:14)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
(암 2:15) 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고
(암 2:16) 용사 가운데 그 마음이 굳센 자도 그 날에는 벌거벗고 도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 아모스 3장 – 피할 수 없는 여호와의 심판
◇ 1~8 - 이스라엘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아모스의 예언 - ()
◇ - 선택한 백성들아 – 들으라
(암 3: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 - 언약의 백성만 생각 하시는 하나님 – 사랑의 징계
(암 3: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 - 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 – 이혼
(암 3:3) 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 - 하나님의 경고 – 쇼파르 (1절 이 말씀을 들으라)
(암 3:4) 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 - 하나님께서 하신 심판 – 결과 없는 원인이 없다.
(암 3:5) 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 - 아모스 선지자의 경고를 무시한 백성 – 상속자 아들이기 때문에 징계가 있다
(암 3:6)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히 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이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였으니
(히 12:7)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히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계 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 - 하나님의 비밀을 선지자에게 – 선지자를 통해 경고/예고
(암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암 3: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원인 없는 “결과 없다”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1:1-6, 16-25)
◇ 1~6 - 예슈아의 계보(톨도트) - ()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슈아 하마쉐앜의 계보라
(마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마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마 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마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마 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 16~25 - 예슈아의 탄생 - ()
(마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하마쉐앜라 칭하는
예슈아가 나시니라
3137 Mariva 마리아 / 미리암
또는 mariam(마리암).기원은 히브리어 【4813】;‘마리아’, 또는 ‘마리암(즉 미리암)’, 여섯 여성도의 이름 <마 1:16;요 11:1>고명. Moria, Miriam;
4813 !y:rÒmi 미르얌 / 미리암
4805에서 유래;‘반항적으로’;두 이스라엘 여인의 이름 ‘미리암’:-미리암
◇ - 14대+14대+14대=42대 – 광야 여정과 동일
(마 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하마쉐앜까지 열네 대더라
◇ - 메시아의 탄생 과정 –
(마 1:18) 예슈아 하마쉐앜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 토라의 사람 요셉
(마 1: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마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 - 언약 백성 – 이스라엘을 죄에서 구원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슈아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 토라의 예언의 완성
(마 1: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 - 언약의 하나님께서 육으로 오심 – 임마누엘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 1:24) 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
(마 1: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슈아라 하니라
1961 hy:h; 하야 / 존재하다, 스스로 있다
기본어근【1933과 바교】;‘존재하다’,즉 ‘이다’, 혹은‘되다’,‘발생하다’(늘 강조적으로 그러나 순전한 접속사나 조동사는 아님) :- 봉화, ×전적으로, 있다(되다, 달성되다, 위탁되다, 같다),부수다, 되게하다, 발생(하다), 계속하다, 하다, 기진하다, 떨어지다, +따르다, 생기다, ×가지다, 지속하다, 물러나다(스스로). 요구하다. × 사용하다
언약의 “계보에 들어가라”
첫댓글 샬롬!
자료 업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