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6가야 위치
성경 시대의 6개 도피성 위치
한국 역사 속에서 6가야라는 나라는 전기 가야 연맹을 이끌었던 금관 가야와 후기 가야 연맹을 이끌었던 대가야의 기록 외에는, 그 외의 가야는 나라 이름 정도 외에는 거의 전무하다 시피합니다. 아라가야에 대해서는 일본서기에 약간의 기록이 더 존재할 뿐이고요. 그래서 저는 6가야의 각각의 나라와 성경 속의 6개의 도시(城)들을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쉬어가는 마음으로, 고대 한국어가 히브리어(시리아어)였으므로, 각 나라 명칭의 발음을 성경 히브리어의 원어의 발음과 비슷한 것을 추정하여 기록합니다. 가야(伽倻)에 대한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제목: 가야(伽倻), 죄 있는 자는 이곳으로 가라(加羅)! http://cafe.daum.net/themillennium/gmrS/8
※아래의 가야에 대한 설명 자료는 인터넷 위키와 백과사전을 인용하였습니다. 발음의 비교를 위해 히브리어 문자는 편의상 이 글에 넣지 않고 한글로 빨간색으로 대체 표현합니다.
⊙금관가야 = 세겜 (정확한 원어 발음: 킴)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 기록이 많이 전해짐. 가야의 맹주. 신라에게 법흥왕때 복속함. 김유신 장군의 삼국 통일 과업을 이룸.
⊙아라가야 = 헤브론 (정확한 원어발음: 합랸)
삼국유사 오가야조에 의하면, 아라가야(阿羅伽耶) 및 아야가야(阿耶伽耶)로 불림. 531년 백제의 침공으로 소멸, 역사 기록이 없다. 삼국사기 지리지에는, 아시량국(阿尸良國), 아나가야(阿那加耶), 삼국사기 열전에는, 광개토비문과 일본서기에는, 안라(安羅), 경주 남산신성비의 아량촌(阿良村)으로 기록되었고, 양직공도 백제국사전 도경조에는, 앞라 또는 전라(前羅), 백제 주도의 사비회의에 참석한 적도 있음.
⊙소가야 = 게데스 (정확한 원어 발음: 굳즈)
삼국유사에 의하면, 고자국(古自國), 고사포국(古史浦國)으로 기록. 일본서기에는 구차(久嗟), 고차(古嵯)로 기록됨.
⊙성산가야 = 베셀 (정확한 원어 발음: 볒질)
벽진가야(碧珍伽耶)라고 함. 성산(星山)이라는 지명은 원래 신라 경덕왕이 757년에 개칭한 것임.
⊙고령가야 = 길르앗 (정확한 원어 발음: 게라쯔)
기록없음. 신라 경덕왕때, 고동람군(古冬攬郡), 고릉군(古陵郡)을 설치하면서 옛 가야의 지방으로 알려짐. 한국의 역사학자 이병도는 거열주(居列州)라고 부름.
⊙대가야 = 바산 (정확한 원어 발음: 바산)
대가야란 명칭은 삼국유사 가락국기에서는 금관가야를 지칭하는 것임. 日本書記에는반파국(伴跛加羅)로 나옴. 대가야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 지리지에 시조 이진아고왕(伊珍阿鼓王)으로부터 금림왕계, 도설지왕(道設智王)까지 16대 520년간 지속되었다는 것과 동국여지승람 고령현조에 시조탄생설화가 나오는 정도이다. 대가야에 강력한 정치세력이 존재했고, 대체로 5세기 후반경이었다고 보고 있다. 후기가야연맹 맹주. 562년(진흥왕 23) 결국 신라에 완전 복속되고 말았다. 다른 가야와는 달리 내륙의 산간지대에 있었기에 해양 문물을 못받음. 금관 가야의 패망 직전부터 맹주 등극. 가야금 제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