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欲第十二
제12장,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를 단속함에 대해 논한다.
五色令人目盲 ;
(일부러 일삼아 보기 좋게 만든 파랑·하양·빨강·검정·노랑의) 오색은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貪淫好色, 則傷精失明也.
(사람이 일부러 일삼아 보기) 좋게 만든 “색깔”을 탐하고, (그것에) 치우치면, (“눈”이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가 없음無欲이 아주) 면밀한 바(精; 自然)를 어그러뜨리게 되고, (일부러 일삼는 바가 없음無爲가 아주) 밝은 바(明; 自然)를 잃어버리게 된다는 말이다.
五音令人耳聾 ;
(일부러 일삼아 듣기 좋게 만든 궁宮·상商·각角·치緻·우羽의) 오성은 사람의 귀를 먹게 하며,
好聽五音, 則和氣去心, 不能聽無聲之聲.
(사람이 일부러 일삼아 듣기 좋게 만든 궁宮·상商·각角·치緻·우羽의) “오성” 듣기를 좋아하면, (“오성”이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가 없는 음陰·양陽의) 기氣와 어우러지게 되고,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없는) 마음을 떠나가게 함으로써,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나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있는) 소리를 가짐이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된다.
五味令人口爽 ;
(일부러 일삼아 먹기 좋게 만든 단맛·짠맛·신맛·쓴맛·매운맛의) 오미는 사람의 입을 망가지게 하고,
爽, 亡也. 人嗜於五味於口, 則口亡, 言失於道也.
“상爽”은 망가지게 한다는 말이다. 사람이 (일부러 일삼아 먹기 좋게 만든 단맛·짠맛·신맛·쓴맛·매운맛의) “오미”를 “입”에 넣기 좋아하면, “입”이 망가지게 되는데, 이른바 (“입”이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나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없는) 도(道; 自然)에 어긋나게 되는 것이다.
馳騁畋獵, 令人心發狂.
말달리고 사냥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미쳐 날뛰게 한다.
人精神好安靜, 馳騁呼吸, 精神散亡, 故發狂也.
사람의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가 없음無欲이 아주) 면밀한 바(精; 自然)와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없이) 신령스러운 바(神; 自然)는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가 있음有欲에 대해) 평안하고 (일부러 일삼는 바가 있음有爲에 대해) 고요하지만, (“사냥하고”) “말달리며” 숨을 내쉬고 들이쉬게 되면, (그) 면밀한 바(精; 心)와 신령스러운 바(神; 心)가 흩어지고 망가지게 되는데, 따라서 (노자는 그것을) “미쳐 날뛰게 한다”는 것이다.
難得之貨, 令人行妨.
얻기 어려운 재화는 사람의 일삼음을 어그러지게 한다.
妨, 傷也. 難得之貨, 謂金銀珠玉, 心貪意欲, 不知饜足, 則行傷身辱也.
“방妨”은 어그러지게 한다는 말이다. “얻기 어려운 재화難得之貨”는 이른바 금, 은, 진주, 옥玉인데, 마음이 (그것을) 탐하고, 의지가 (그것을) 일부러 일삼고자 하면,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실증을 내거나 만족할 줄 모르게 되고, 따라서 일삼음이 어그러지게 되고, 몸이 욕됨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是以聖人爲腹,
따라서 성인은 배를 위하고,
守五性, 去六情, 節志氣, 養神明.
(이른바, “성인”은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가 없는) 오성(五性; 精·神·聰·明·音聲)을 지키고,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가 있는) 육정(六情; 形·骸·骨·肉·血·脈)을 떠나보내며,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있는) 의지와 기氣를 조절하고,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없이) 신령스러운 바(神; 心)와 밝은 바(明; 心)를 기른다(는 것이다).
不爲目,
눈을 위하지 않는데,
目不妄視, 妄視泄精於外.
(이른바, “성인”의) “눈”은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나 일부러 일삼는 바爲를 가진 채) 망령되게 (바깥을) 살피지 않는데, (“눈”이 그렇게) 망령되게 살피게 되면,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가 없음無欲과 일부러 일삼는 바가 없음無爲이 아주) 면밀한 바(精; 自然)가 바깥으로 흘러나가게 되기 때문이다.
故去彼取此.
이른바, (성인은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를 가진 채 바깥을 살피는 눈) 저것을 버리고, (일부러 일삼는 바가 없이 오성五性을 기르는 배) 이것을 취한다.
去彼目之妄視, 取此服之養性.
(이른바, “성인”이) “내버리는 저것”은 “눈”이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나 일부러 일삼는 바爲를 가진 채) 망령되게 (바깥을) 살피는 일이며, “취하는 이것”은 “배服”가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欲나 일부러 일삼는 바爲가 없는 정精·신神·총聰·명明·음성音聲의 다섯 가지) 본성을 기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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