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과학교육위원회에서는 2020년 9월 4일(금) 20:00~21:20시에 제1차 비대면 영상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의 안건은 2020년 하반기 사업계획 검토, COVID-19로 인한 면대면 강연 과학교실에 대한 대응책 및 향후 청소년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에 과하여 협의하였다. 조석팔 위원장, 조규성 부위원장, 김 건 위원, 장재열 위원, 허원도 위원, 홍병철 위원이 참가하였고 이충희 회장과 강신성 부회장께서 참가하여 위원회 활동에 대하여 조언을 해 주었다.
1. 2020년 하반기 청소년과학교육위원회 사업계획 검토
과학꿈나무(초.중.고) 대상 과학강연 및 그룹멘토링, 과학교실을 자체예산 1,000만 원으로 수행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신청한 학교에 대하여 면대면으로 시행하되, 만약의 경우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키로 한다. 중랑구청에서 학교 밖 생활과학교실을 지원키로 하였으나 코로나 19로 인하여 시행되지 못하였다. KAIST 글로벌 공공조달연구센터와 소외계층 영재교육을 실시한다.
(아래 표 참조)
2. COVID-19에 대한 대응방안 협의
비대면 방식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on-line 강의를 위한 영상 강의 자료를 각자 만들어 Zoom을 이용하여 시행키로 한다(단, 영상 강의 자료와 콘텐츠는 1단계 심의를 거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 논의).
영상 강의자료 제작 및 영상 회의를 위해 전문가를 초청하여 비대면 워크숍을 시행키로 하다(9월 말~10월 초).
3. 과학꿈나무교육 활성화 방안 협의
·과학꿈나무 교육, 창의재단 사업에 적극참여
·중량구청 학교 밖 생활과학교실 교육 참여
· 학교 밖 생활과학교실 대상지역 발굴(지자체 협조공문서 발송예정, 9월 중) 1단계: 서울 및 경기 지역 지자체 대상 2단계: 전국지역 확대(부산, 경상, 전북, 제주) 대상
· 산·학·지 협력체제 구축 : 대학 산학협력단, 초·중·고 교육 기관 및 지자체 교육기관과 협력체제 구축하여 KASSE와교육주체 상호간의 교육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