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유년부 교사 자체세미나 제1강의(강사용
예수님의 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김상수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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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 말
1. "우리시대에 가장 보편적인 문제는 강력하고 창조적인 지도자의 부족이다"
지도력 연구의 권위자 제임스 번즈 박사
2. 가수나 탤런트, 운동선수, 사업가, 정치가 등 좋아하는 사람은 많아도 존경하고 따라가고 싶은 지도자는 많지 않다. 예) 전,노씨 재판, 재벌가 등
3.교회, 교회학교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깊은 영적인 감화가 있으며 영향력이 존경할 만한 지도자(교사)는 많지 않다. 이것이 우리의 고민이다.
4.이러한 상황에서 예수님은 어떤 지도자와 교사의 모습으로 제자들을 가르치시고 리더하셨는지 살피고, 과연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5.여기서는 제한된 시간이므로 몇 가지만 간추려 생각하려한다.
1. 교사가 지녀야할 기본적인 자질 4가지
지식(知識), 인격(人格), 기능(技能), 리더십(指導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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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더십(指導力)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influence:또는 감화)을 주어 그 사람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능력(能力) 을 말한다.
3. 리더(指導者)란 무엇인가?
리더란 어떤 공통적(共通的)인 목표를 설정해 놓고 많은 사람을 그 목표를 향해서 가도록 움직이는 사람을 말한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데려다가 그 사람들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시킬 수 있는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이 싫은 일을 하면서도 좋아하도록 만드는 능력이며, 그런 사람이 리더이다"
H. S. 트루먼(미국 33대 대통령)
4. 예수님의 리더십
(1) 확실한 자기정체(Identity)
예수님은 자기정체성이 분명하셨다요(6:33, 요6:37 - 자신이 하늘로 부터 내려 온 것과 하나님의 아들임을 분명히 말씀하셨다 - 길, 진리,생명, 선한목자, 양의 문, 부활, 생명 등). 현대는 자기정체성이 상실된 시대이다. 지도자는 자기정체성의 문제가 해결된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들은 먼저 자신이 평화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어린이 앞에 서기 이전에 먼저 자기정체성이 분명해야 한다.
☞ 적용
요1:12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자의식이 중요
고전6:19-20 우리는 성령의 전이요, 값으로 사신 것이다(나는 하나님의 사람이다)
고전7:23-24 값으로 사신 것이므로 사람의 종이 되면 안된다(나는 하나님의 종이다)
막 3:13 원하는 자들을 부르심(하나님이 원하셔서 나를 부르셨다는 의식)
딤후1:11 나를 교사로 세운 분은 하나님 이시며, 복음 때문에 부르심을 받은자 이다
고전12:28 나를 교사로 세운 분은 하나님 이시다
(2)분명한 목적의식(目的意識)
예수님은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고 계셨다. 즉 사명감(使命感)과 소명감(召命感)이 뚜렸했다(마1:21, 눅2:49, 마5:17, 막10:45, 눅19:10, 요12:23-27). 내가 무엇을 하기 위해서 세상에 왔는가? 나는 무엇을 위해서 인생을 살아야 하는가?라는 것이 분명했다. 목적과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비젼이 있는 사람이요, 나아갈 길이 있고, 할 일이 있다. 이것이 분명한 사람은 낭비할 시간이 없고,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예수님은 3년 밖에는 사역하지 않았지만 가장 효과있고 영향력있는 삶을 사셨다.
☞ 적용
1) 나는 무엇을 위해서 인생을 사는가?
고후5:15 , 갈2:20 우리 인생의 목적은 예수를 위해 사는 것이다.
2) 목적의식의 분명한 교사(종)의 자세
① 자기 영광을 포기해야 한다(소탐대실:小貪大失)
롬1:14-15 빚진자의 심정
눅17:7-10 실제로 종은 칭찬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고전 4:2 맡은 자에게는 충성을 원하신다
요 1:26:28 세례 요한의 자세
②주인의 주권에 절대복종해야 한다.
롬9:14-2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③맡은일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
마25장 달란트 비유
출32:32 모세의 책임감 있는 기도
④주님의 뜻에만 따라야 한다.
마26:39 겟세마네 기도
히5:8-10 예수도 순종을 통하여 온전케 됨
전12:13 사람의 본분
(3) 조직력(組織力)과 인간관리
예수님은 사람을 불러 모아 이끌고 가셨다. 결국 지도자는 사람을 움직이고 영향을 주는 사람인 것이다. 예수님은 직접 소수의 제자들을 선택하시고, 정예훈련시키시고, 분명한 임무를 부여(위임)하셨다. 현명한 지도자는 적절한 위임을 잘한다.
☞ 적용
반부흥 : 소수전도(제자)훈련 --> 분명한 임무부여 --> 부흥
(4) 정확한 판단력(判斷力)
시간의 판단과 행동의 적절한 시간의식이 강했다. 즉 자신의 때와 장소를 적절하게 판단하여 행동하심으로 효과를 극대화 하였다.
☞ 적용
교사는 있어야 할 때에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한다
가장 적절하게 임무를 부여하고 때를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5)시련극복의 능력
위대한 성취에는 반드시 장애물이 있다. 신앙을 갖는 다는 것은 장애물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앞에 있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다는 것이다. 이것은 말씀과 성령으로 가능하다.
☞적용
고후 1:8-10 하나님만 의뢰케 하심.
다윗의 기도 - 시편51편, 시편119편
요셉의 극복 - 형들의 도전
최선이란 무엇인가? --> 통나무 더미와 어린이 비유
(6)고결한 인격(人格)
투명한 인격을 소유하였다. 예는 예이고 아닌 것은 아니요 였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항상 본을 보이는 스승이였다(요13:1-15 세족식, 빌2:5-7 겸손). 그는 섬기는 자로 오셨다(막10:45).
☞ 적용
왕의 범위는 자신이 섬기는 숫자 만큼이다
5. 일반적으로 교사가 지녀야할 리더십
(1) 영적(靈的)인 깊은 감화력(感化力)을 주어야 한다.
☞ 적용
우리의 마음을 성령,사랑,말씀, 기도로 채울 때 감화력이 나타난다.
(2)비젼(Vision) 의 사람이어야 한다.
즉 꿈을 꾸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것이 꿈으로만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적용
우리는 앵무새가 될 수 없다. 어린이들이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라.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하라
나의 비젼 - 교사들의 승리를 상상
(3) 헌신(獻身)의 사람이어야 한다(집착력, 집중력).
하나님이 주신 목표와 비젼을 향하여 전심전력하여 개발하고 달려가는 것에 리더의 모습이 있다. 하나님이 주신 목표에 미쳐야 한다. 열정(熱情)을 소유해야 한다. 꿈만있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정신병자에 지나지 않는다.
☞ 적용
절차탁마(切磋琢磨), 백련천마(百練千磨)
항상 배우기를 먼저 힘써야 한다. 가르치는 은사는 배우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하나님은 준비된 만큼 쓰신다. 스스로를 하나님이 쓰시기 좋게 단련시켜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되라. 어린이들이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가서 데려와서 하나님의 집을 채우라
(4) 의사소통의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
즉 자기의 의도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정확하게 듣는 훈련, 감정이입이 필요하다.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적용
공과의 전달방법을 개발(질문, 시청각 등)
심령을 꿰뚫는다는 것은 곧 그의 감정과 말씀이 일치했다는 것이다.
수필과 문학을 도외시 말라
(5) 생활과 생동의 본(本)이 되어야 한다
벧전5:1-4 양무리의 본이 되라
☞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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