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ivqw(페이도)
납득시키다, 확신시키다 convince, 설득하다 persuade.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페이도(Homer이래)는 기본 동사이며,
(a) 능동태로 '확신시키다, 설득하다, (설득으로) 유혹하다, 타락시키다'를 의미한다. 이 단어가 현재형으로 사용되면 이런 행동을 하려는 의도를 나타내고, 과거형으로 쓰이면 이런 일을 성공한 것을 나타낸다.
(b) 수동태로 '설득을 받다, 스스로 설득 당하다, 확신하다, 신뢰하다, 복종하다'를 의미한다.
2. 70인역본의 용법
동사 페이도는 70인역본에서 약 180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바타흐 어군(믿다, 확신하다, 신뢰, 안전)의 역어로 사용되었으며, 주로 그런 의미로 사용되었다.
3. 신약성경의 용법
동사 페이도는 신약성경에서 52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동사의 의미 범위는 관련되어 있는 행동의 시작과 끝과 기간에 대해 이 동사의 시제를 살펴보면 확인될 수 있다.
(a) 능동태 페이도.
① 행 18:4에서 페이도는 '확신시키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행 28:23에서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② 마 27:20에서 '설득시키다'를 의미한다: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멸하자 하게 하였더니".
행 14:19에도 마찬가지다: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무리를 [초인하여]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성 밖에 끌어 내치니라".
이 두 구절에서 '설득하여 유혹하다'나 '잘못 인도하다'라는 의미와 가깝다.
행 19:26에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 "이 바울이 에베소 뿐 아니라 거의 아시아 전부를 통하여 허다한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그렇지만 행 26:28에서는 '설득하다'를 의미하는 듯하다: "아그립바가 바울더러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이 구절은 사본 사이에 일치하지 않으며, 따라서 해석 또한 여러가지이다. 헨첸(E.Haenchen)은 이 구절을 '너는 즉시 그리스도인들의 역할을 맡도록 나에게 설득시키려 할 것이다'로 번역한다(The Acts of the Apostles).
헬라 원문, 앤 올리고 메 페이데시스 크리스티아논 포이에사이를 직역하면 '네가 쉽게(잠간동안에) 나를 그리스도인으로 만들려고(혹은 행하도록) 권하는도다'이다. 여기서 동사 포이에사이는 '어떤 역할을 하다'라는 데 사용되는 전문적인 연극 용어이다. 유대인 왕 아그립바의 이 말이 냉소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이 말은 그가 어떻게 회심(conversion)에 가까와지게 되었는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우수한 사본들은 아그립바가 그리스도인이 될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지 않다.
브루스(F.F.Bruce)는 이 구절을 "요컨대 너는 나를 그리스도인으로 행하도록 권하고자 하도다"(In short, you are trying to persuade me to act the Christion)로 번역한다(The Acts of the Apostles). 아그립바는 자신이 진퇴양난에 처해 있음을 알고 있다. 만일 그가 예언자들을 믿지 않는다(27절)고 말한다면 정평있는 그의 명성이 사라지고 만다. 그러나 그가 만일 바울의 이론에 동의하면 그는 바울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동의하는 위치에 그가 책략적으로 말려들게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③ 행 12:20에서 아마도 설득으로 '매수하다'를 의미할 것이다: "헤롯이 두로와 시돈 사람들을 대단히 노여워하나 저희 지방이 왕국에서 나는 양식을 쓰는 고로 일심으로 그에게 나아와 왕의 침소 맡은 신하 블라스도를 [친하여] 화목하기를 청한지라".
마 28:14에서도 같은 의미이다: "만일 이 말이 총독에게 들리면 우리가 [권하여] 너희로 근심되지 않게 하리라 하니".그러나 여기서는 '설득으로 회유하다'에서 '진정시키다'는 의미까지를 함축한다.
④ 행 13:43에서는 '간청하다'라는 의미를 함축한다: "폐회한 후에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좇으니 두 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니라]".
⑤ 행 19:8에서는 바울이 회당에서 3개월동안 유대인들에게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를 확신시키려고 시도하면서 논하였는가를 묘사한다: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을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
요일 3:19에서는 '확신시키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한 줄을 알고 또 우리 마음을 주 앞에서 [굳세게 하리로다]". 우리의 마음에 스스로 책망할 일이 있든지 없든지 간에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확신을 갖는다는 것이다(요일 3:20-요일 3:21참조).
(b) 수동태 페이도마이.
① 히 13:18에서 '확신하다(되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눅 20:6; 롬 8:38; 롬 14:14; 롬 15:14; 딤후 1:5; 히 6:9; 행 5:40에서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② 행 21:14에서 '설득으로 따르게 되다, 따르다'를 의미한다: "저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
행 23:21; 행 27:11에서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눅 16:31에서 따르는 것은 거의 복종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③ 히 13:17에서 '복종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약 3:3; 롬 2:8; 갈 5:7에서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c) 페포이다(완료)는 에피와 함께 어떤 사람이 이미 확신된 후에 '의지하다'(depend on)를 의미한다(눅 18:9; 고후 1:9; 고후 2:3; 살후 3:4). 막 10:24의 후기 추가에서부자는 그들의 재물을 의지한다고 되어 있다. 바울은 교회의 믿음을 의지하고(고후 2:3; 갈 5:10), 빌레몬의 순종심을 의뢰했다(몬 1:21).
또한 형제들은 바울이 투옥된 것 때문에 오히려 확신을 갖게 되었다(빌 1:14).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의 확신은 믿음의 확신이다. 그것은 주 안에서 되는 것이며(갈 5:10; 빌 2:24), 하나님에 대한 확신이다(빌 1:6; 히 2:13; 마 27:43).
그렇지만 신약성경에서 하나님에 대한 확신이라고 말할 때 대부분 신앙의 형태를 띠게 되고, 현재의 처지에서 구원(시편의 입장)보다 종말론적인 구원에 관계된다. 이것은 또한 순종과 연결되며 바울이 종종 '자랑하는 것'이라고 말한 잘못된 믿음을 거부하는 것도 포함한다. 그리스도를 자랑하는 것은 육체를 신뢰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이다.
(참조: Walter Bauer; J.H.Thayer; R.Bultmann; O.Becker).
- 바이블렉스 10.0에서 내용 발췌 -
출처: 프로스원어성경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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