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는 여주도자기가 유명하여 도자기축제가 열린지 27회째인 도시로서
세종대왕영릉과 명성황후생가가 있는곳이며 대단위의 유통단지인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이 있는 도시이다.
이곳 여주는 가볼만한곳이 아주 많은 곳으로서 우리의 것을 배울수 있는 문화도시이다.
또한 세종대왕영릉과 효종대왕의영릉이 있는곳이기도 하다.
세종대왕의 영릉에서 영은 꽃뿌리영을 써서 영릉이라고 한다. 이유는 세종대왕의 업적이 가히 많고 많아
업적을 기린다는 의미로 꽃뿌리英을 쓴다고 한다.효종대왕은 편히 쉬시라는 의미로 편안할寧을 쓴다고 한다.
세종전
훈민문
홍살문
신성한곳을 알리는 붉은색을 칠한 나무문으로 홍전문 홍문이라고도 한다.
화살모양의 살대는 법도의 곧고 바름을 의미하여나라의 위엄을 상징한다.
능역의 들머리에는 홍살문이 서있고 제관들이 찾을때 절을 하는 판위가 조성되어 있다.
홍살문에 도착한 제관은 판위에 절을 하고 정자각에 이르는데 홍살문과 정자각을 연결하던 돌길을
참도라 하며 가운데 높은 길은 신도라 불러 돌아가신 선왕의 혼령암니 신도로 출입할 수있을 뿐이다.
영릉은 세종대왕과 소헌왕후의 합장한 능이다.
영릉비
세종대왕릉은 원래 헌통(지금의 서울내곡동) 서쪽 산줄기에 있었는데 예종1년에 이곳으로 천장하였으며,
왕비 소헌왕후가 합장되어있다.영릉비는 세종대왕과 소헌황후의 약력, 그리고 영릉을 옮긴 사실을 기록한
비석으로 영조 21년에 세웠고 비각도 이때에 건조되었다.비문에는
"조선국 세종대왕 영릉 소헌왕후 부좌"라고 새겨 왕비가 대왕의 왼편에 묻혔음을 기록하고 있다.
세종대왕은 우리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한글(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등록)
창제하고 측우기,혼천의,해시계등 과학기구를 발명하고 제작하였다.
세종대왕의 위대한 업적을 길이 숭모하고 그 위업을 오늘에 이어 받아 민족문화
창조의 기틀로 삼고자 1975년부터 1977년까지 세종전을 새로 짓고 경역을 정비하여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갖추었다.
한폭의 그림과도 같은 이곳 세종대왕영릉에서 잠시 역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것도 좋을듯하다.
문화생태탐방로 여강길 코스
세종대왕영릉과 효종대왕영릉을 둘러본후 명성황후생가를 둘러보면 좋을듯하여 명성황후 생가로 이동한다.
여주의 왕릉과 왕후
여주에는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이 있다. 본래 왕릉은 왕의 행행을 위해서
궁궐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는 것이 상례이다..
영월의 장릉과 북한의 제릉 후릉을 제외하고는 서울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하고 있다.
여주에서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걸쳐모두 아홉분의 왕비를 배출하였다고 한다.
명성황후는 어려서부터 글 읽기를 좋아하고 기억력이 뛰어났으며 성격이 강직하였다.
또한 옳고 그른 것을 뚜렷이 밝히는 분별성이 있었으며 행동에 과단성이 있었다고 한다.
조상을 섬기면서 근본을 중히여겼으며 일가친척들에게도 우애가 두터웠다.
일찍 홀로되신 어머니를 섬기기를 지성으로 다하였으며 왕비가 되어서도 변함이 없었다.
명성황후가 남긴 필적을보면 힘이 있고 당당하여 국모로서의 위엄을 느낄수있다.
명성황후국장을 인형으로 재현한 모습
명성황후생가
명성황후생가
경기도 여주시 능현동 250-2에 소재하였으며 유형문화재 제 46호로서 조선숙종 13년(1686년)에 건축되었다.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비로 개화기 국정에 참여하였으나 일본인에 의해 살해되어 일생을 마친 명성황후가 태어나
어린시절을 보낸집으로 조선 숙종13년에 숙종의 장인인 민유중의 묘막으로 지어진 집으로 그당시 건물로는 안채만이
지금까지 남아 보존되던 것을 1995년 안채는 수리되었고 행랑채와 사랑채,
별당채 등이 함께 지어져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여주시청홈페이지
http://www.yj21.net/kor/culture/assets/word_situation.jsp
이렇게 여주 가볼만한 곳들을 돌아본후 빼놓을수 없는 곳 유통단지인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이 있다.
쇼핑도 즐길 수있고 눈요기도 즐길 수있는 이곳에서 잠시 둘러보았다.
시원하게 분수가 물을 뿜어내고 가족과 함께 온 어린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이곳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은세계적인 쇼핑가를 물색케하는 멋진 공간이었다.
가끔 필요한 물건들을 쇼핑하러 올때는 저렴하게 구입해갈 수있어기분도 함께 좋아진다.
영국 조지 6세 기념 우체통도 볼수있다.
여주여행 꼭 가볼만한곳 여주프리미엄아울렛
상기 팸투어는 여주시청에서 초청하여 도자천년 물길따라 제27회
여주도자기축제와 문화 관광 먹거리를 홍보 하기 위하여 진행하는 팸투어를 다녀와서 쓴 후기글입니다.
첫댓글 초록빛 빛깔이 화사한게 초여름을 느끼게 해 줍니다
세종대왕릉의 아침 모습이 좋습니다.
여주 세종대왕의 숨결이 느껴집니다^^